왕초보영어

토익파랭이 인강무료
졸리다 | 조회 14367 | 추천 11
  • 2011.03.21
  • 글꼴
  • 확대
  • 축소

1. 완전자동사


동사만 나와도 완벽한 문장이 되는 형태로써 목적어가 없이 쓰이는 것이 특징이다.


문제를 풀 때 V-ed형태가 과거 분사인지 과거 동사인지를 판단할 때 목적어의 유무로 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없더라도 동사로 쓰이는 이형태를 외워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가 발생하다 : occur, arise, happen, take place, result


• 오다, 가다, 도착하다, 떠나다 : come, go, arrive, leave


• 반응하다 : respond, react


• 다양하다 : vary, differ


 


2. 존재 동사


완전자동사이지만 뒤에반드시 시간, 혹은 장소 부사구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동사들이다.


장소 부사가 앞으로나오면 동사 주어의 도치를 일으키는 성질이 시험에서 집중적으로 질문되니 그것을 대비해 알아 두어야 한다.


• 존재하다 : be, exist


• 살다 머무르다 : live, dwell, reside, stay


• 놓여있다 : lie, sit, stand, rest, depend, rely


• 유래하다 : originate, come, evolve, date, stem


• A에서 B에 이르기 까지 ~에 있어서 다양하다 : range, vary, extend (from A to B)


 


3. 숙어형 동사


완전자동사이지만 뒤에반드시 전치사구와 함께 쓰여 타동사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전치사의 종류를 바꾸어 출제되거나, 전치사가 결여된 상태에서 전치사를 넣어 주어야 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 account for   ~을 설명하다


• apologize for:    ~때문에 사과하다


• apply for: 지원하다


• approve of:      승인하다


• ask for:         부탁하다


• believe in:       ~의 존재를 믿다


• care for:         상관하다, 돌보다 (= take care of, look after )


• concentrate on:  집중하다


• consist of:       ~로 구성되다 (=be composed of, be made up of, comprise)


• contribute to:    ~에 공헌하다, 기여하다, 영향을 미치다


• compete with    ~와 경쟁하다


• deal with:       ~을 다루다 (= cope with )


• depend on:      ~에 의존하다 (= count on, rely on )


• differ           ~에 있어서 다르다


• differ from:      ~와 다르다


• experiment with  ~을 실험하다


• insist on:         ~을 주장하다


• object to: ~에 반대하다(=be opposed to)


• pay for:         ~지불하다


• result in         ~로 귀착하다 (= lead to~)


• serve as         ~ 의 역할을 하다(= function as~ = act as~) 


• succeed in:      ~에 있어서 성공하다


• suffer from:      ~부터 고통받다


• vary in:          ~에 있어서 달라지다


 


4. that절을 주어로 취하는 자동사
that절을 주어로 잘 취하기 때문에 가주어 it을 쓰고 동사 뒤에 that절이 나오는 형태이다.


가주어자리로 that절의 주어가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주어를 제외한 다른 주어가 나올 경우는 동사 뒤에는 to 부정사가 나오게된다.


seem, appear, prove 뒤에to be와 형용사가 나올 경우는 생략되고 형용사만 나오는 형태도 가능하다.


• S가 ~한 걸로보인다 : seem  appear


• S가 ~한 걸로 판명되다 : turn out  prove


• S가 ~할 가능성이 높다/적다 : be likelybe unlikely


 


5.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자동사


연결 동사라 불리는 이러한 동사들은 보어인 형용사가 그 동사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동사다음의 보어의자리에 부사를 쓴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다음에 나오는 연결 동사들은 반드시 외워두어야 하고, 부사가 뒤에 나와 있지 않은지잘 살펴 보아야 한다.


• 상태의 지속: be, stay, remain, prove       


• 상태의 변화: become, get, grow, go, turn  


• 외양의 상태: look, appear, seem


• 지각동사: smell, feel, taste, sound


 


6. 명사를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자동사


주어와 반드시 동격인 명사를 보어로 취하는 be와 become동사를 가리킨다.


주어와 보어가 반드시 동격인지를 살펴야한다.


그리고 보어자리에 고유한 추상적 의미를 나타내는 무관사 추상명사를 형용사, of + 추상명사, 그리고 관사를 붙여야 하는문제들로 출제될 수 있다. .


 


7. 명사구를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


대다수의 동사가 이 형태에 속한다.


이 동사는 그 수가 너무 많으므로 다른 동사들을 익혀두고 그 외는 이러한 동사로 보는것이 효과적인 학습법이다.


시험에서는 목적어가 있으면 능동, 없으면 수동으로 쓰인다는 것이 질문 되고, 이러한 동사의V-ed형태 뒤에 목적어가 없으면 과거분사로 쓰이므로 동사가 아니라는 것도 주의해야 할 점이다.


• have,resemble, devise, prevent, owe, form, extend, exhibit, receive,require, include,


   influence, involve, question, encourage, dominate,permit 등의 모든 완전 타동사


 


8. Report형 동사 (that 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


평서문을 간법화법으로 쓴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의 형태이며, 수동으로 변환시 가주어 It is PP that S +V 형태의 구문이 된다.


that절의 주어가 가주어 자리로 상승할 경우 S be PP to-V 형태로 변화된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나왔을 경우는 동사가 아니라 과거분사인 점에 주의하자.


• ~라고 생각하다 : believe, think, guess, suppose


• ~라고 알다 : know, see, understand, be aware


• ~라고 알게되다 : realize, recognize, find, discover, learn


• ~라고 주장하다 : suggest, argue, claim, maintain


• ~라고 가정하다 : assume, presume, hypothesize, surmise


• ~라고 말하다 : say, announce, declare, testify, report


• ~라고 동의하다 : consent, agree, approve


• ~라고 보여주다 : show, indicate, signal, imply


• 기타 : prove, observe 등등


 


9.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들


동사 이후에 바로 to 부정사가 목적어로 나오는 동사 형태로서 to 부정사가 부사어구로 뒤 따라 나오는 경우와 구분을 하는 것이중요하다.


수동태로 전환 될 경우 It is PP to-V 형태로 변화된다는 사실을 잘 알아 두어야 한다.


• ~할 것을 바라다 : want, hope, wish, expect, desire


• ~할 것을 계획하다 : plan, arrange, schedule


• ~할 것을 결정하다 / 주저하다 : decide, hesitate, be reluctant


• ~할 것을 동의하다 / 거부하다 : agree, refuse, decline


• ~할 것을 노력하다 / 시도하다 : try, struggle, attempt


• 기타 : manage, deserve, need, dare, tend, fail 등등


 


10.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들


동사 이후에 바로 동명사들이 나오는 형태로 to 부정사와 구별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 mind, miss, enjoy, give up, avoid, appreciate, anticipate, admit, allow, finish,


   forgive, escape, postpone, practice, propose, stop, suggest, deny, defy, delay,


   dislike, resist, risk, recommend, quit, consider, understand 등등


 


11. 목적어 이후에 전치사구를 필수적으로 취하는 형태의 완전 타동사들


직접 목적어를 목적어로 취하는 타동사와는 다르게 동작의 대상등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이고 뒤에 직접 대상을 전치사구로 나타내는 형태의 동사이다.


전치사의 종류를 잘 익혀 두어야 한다.


• S + V + 간접대상 + with + 직접대상 : ~에게~을 공급하다 : provide, supply, present, furnish


• S + V + 간접대상+ of + 직접대상: ~에게 ~을 알리다 : inform, warn, remind


• S+ V + 간접대상 + of + 직접대상: ~에게서 ~을 빼앗다, 박탈하다 : deprive, rid, strip, rob


• S + VOfrom V-ing: 목적어가 ~하는 것을 방해하다, 막다 : prohibit, prevent, keep, inhibit,


                                                                                       deter, discourage, limit,


                                                                                       constrain, restrain


• SVA + as + B: A를 B로 간주하다(A=B) : consider, realize, regard, view, look upon, see,


                                                              think of, describe, define, illustrate, group,


                                                              depict, classify, refer to, categorize, characterize


 


12. 장소 개념을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들 


우리말로 해석을 할 경우는 마치 자동사 같이 느껴지고 장소부사를 만드는 전치사구를 써야 할 것 같은 느낌을받지만, 사실 타동사로 쓰이는 동사이다.


목적어로 항상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요하고, 타동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하는 혹은부사적으로 쓰이는 과거분사로도 쓰일 수 있다.


• settle,  inhabit, populate, approach, reach, attend, enter, permeate


 


13. 수여 동사


4형식 동사로 알려진 이 형태의 동사들은 동사 뒤에 간접목적어와 직접 목적어의 두 개의 목적어가 연이어서 따라 나온다는점에서 특징이 있다.


직접 목적어와 간접 목적어의 어순을 바꾸어 쓸 경우에는 전치사 to나 for등을 가운데 넣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수동태로 변환될 시에도 be PP이후에 목적어인 명사상당어 하나가 나오게 되므로 주의 해야 한다.


• give, grant, award, bring, gain, earn, guarantee, offer, cost, save


 


14. 직접목적어로 that 절 형태를 취하는 수여 동사들


수여 동사들 중에서 간접 목적어 이후에 직접 목적어로 that절을 취하는 수여 동사이다.


V-ed 형 뒤에 that절만 나오는 경우는 과거 분사로 쓰이고 있는 경우이므로 구별에 주의를 요한다.


• show, tell, persuade, convince, inform, warn


 


15. 원형 부정사를 목적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타동사들


목적어 이후에 동사 원형이 보어로 나오는 구문을 만드는 동사들이다.


사역동사들과 지각동사들이 여기에 속한다.


• make. let. have. help. see. watch   


 


16. to 부정사를 목적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타동사들


목적어 이후에 to 부정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 유형들이다.


대부분의 경우 사역의 의미와 주장 요구 제안 명령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동사들이다.


사역 동사들은 시험에 나오는 비중이 크다.


• 충고, 주장, 소망, 요구, 제안, 명령의 동사 : require, ask, request, demand, urge,


                                                                   advise, order, propose, recommend


                                                                   insist, suggest


• 사역 동사 : get, tell, cause, lead, teach, motivate, stimulate enable, allow,


                    permit, forbid, encourage


 


17. 형용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


목적어 이후에 형용사를 목적 보어로 취하는 동사 유형들이다. 수동태 변환시에 be PP이후에 형용사가 나올 수 있다는 특징이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몇몇 동사들은 목적어가 to 부정사나 that 절일 경우 가목적어 구문을 사용하거나, 긴 명사구목적어일 경우는 목적보어인 형용사와 목적어의 어순을 바꾸어 쓰기도 한다. .


• ~을 ~한 상태로 유지하다: keep, leave


• ~을 ~한 상태로 되게하다: make, drive


• ~을 ~라고 여기다: find, consider


 


18. 명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타동사


목적어와 동격을 이루는 명사 목적 보어를 취하는 동사 유형이다.


역시 수동태 변환시에 be PP이후에 명사 상당어가 나올 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그러할 경우는 주어와 be PP의 뒤에 나오는 명사는 동격관계가 된다.


• A를 B라고 부르다 : call, name, entitle


• A를 B로 뽑다 : elect, choose, appoint, designate, declare


• A를 B로 만들다 : make


• A를 B로 여기다 : consider

토익무료문제, 토익RC, 토익lc, 매일토익, 토익점수, 토익 기출문제 pdf, 토익리스닝, 토익문제pdf, 무료토익, 토익무료문제, 매일RC/LC스템프이벤트
2,550개(35/85페이지)
토익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1530 [어휘] 단어가 ly를 만나면 첨부파일 [8] 토익프리덤 9363
1529 [어휘] 토익보카공부, 이렇게 하세요! [7] 보카열콩 30266
1528 [어휘] 미국인들이 매일 쓰는 영어 114개 첨부파일 [13] 민홍기 16104
1527 [LC] ★한승태 선생님이 전수하는 LC고득점 비법자료!★ 첨부파일 [20] 해토지기 48624
1526 [어휘] part7이 좋아하는 어휘 100개 첨부파일 [13] 어휘 27935
>> [어휘] Verb Patterns 첨부파일 [10] 졸리다 14367
1524 [어휘] 타동사 Pattern 정리 첨부파일 [17] Pattern 17628
1523 [어휘] 어휘자료입니다~~~ 첨부파일 [5] 공부하자 15654
1522 [어휘] 매우 유용한 Color idiom 모음 첨부파일 [8] Color idiom 14356
1521 [RC] 토익시험에 잘 나오는 3형식 동사!!!!! 첨부파일 [7] 아싸 19700
1520 [RC] 자동사 + 4형식 + 5형식 동사 정리 첨부파일 [42] 청명이 48546
1519 [어휘] [무료자료] 해커스 토익 보카 퀴즈 첨부파일 [14] 해토지기 42360
1518 [LC] 밑에 글 수정파일입니다. 첨부파일 [6] 토익 600점 10962
1517 [LC] 저 공부할려고 만든건데 첨부파일 [8] 토익 600점 26317
1516 [RC] 개정판 리딩+리스닝 8주 플랜 합본(둘다 플랜B) 사진 첨부파일 [12] 정예진 16924
1515 [어휘] 12월 토익 대비 : 유의어 첨부파일 [13] 유의어 17005
1514 [어휘] part7. 편지에 자주 나오는 필수어휘모음 첨부파일 [18] 어서와 19687
1513 [기타] [무료자료]해커스토익 실전1000제(1)-RC해설& LC해석 해토지기 22595
1512 [RC] Superbug \"관련기사\" 문제도 1문제 잇음 첨부파일 [3] 대박 7166
1511 [어휘] 분사처럼 생긴 전치사 첨부파일 [13] 아자아자 16613
1510 [RC] 토익문법정리!!!! (첨부파일있음) [14] 문법왕김여사 47791
1509 답글 [RC] [re] 토익문법정리!!!! (첨부파일있음) 첨부파일 토하라 10587
1508 [어휘] * 경제관련 토익 어휘 첨부파일 [6] 어휘정벅 13070
1507 [어휘] TOEIC 시험에 꼭 나오는 표현 [10] 토익만점 34350
1506 [기타] [그래머 게이트웨이] 스터디플랜 첨부파일 해토지기 10494
1505 [LC] ★그래머 게이트웨이(2nd edition)★예문 해석 해토지기 10064
1504 [RC] [그래머 게이트웨이] 주의해야 할 the용법 3 [1] 해토지기 16699
1503 [RC] [파트 7대비] N.K. allows Kim Young-nam to re... [4] 어머나 10681
1502 [RC] 5페이지 분량 -영어기사문. 첨부파일 [2] 독해기사 15356
1501 [RC] part 5, 6 [3] 유형 정리 23231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시험, 토익독학, 토익벼락치기, 토익문제, 토익기출문제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