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0강)
-
6:53
L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96,662 -
41:58
LC 2강
[TEST 1] Part 1, 2(Q.1~20) 조회수 : 46,613 -
43:0
LC 3강
[TEST 1] Part 2,3(Q.21~40) 조회수 : 58,416 -
30:44
LC 4강
[TEST 1] Part 3(Q.41~55) 조회수 : 47,243 -
7:13
R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57,060 -
73:36
RC 2강
[TEST 1] Part 5 Q101-115 조회수 : 59,414 -
47:7
RC 3강
[TEST 1] Part 5 Q116-130 조회수 : 65,265 -
53:1
RC 4강
[TEST 1] Part 6 Q131-146 조회수 : 64,228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7.02.09
동명사
열 번째 시간으로 동명사를 배웠어요.
동명사는 앞 강의에서 배운 to부정사나 바로 뒷 강의에서 배울 분사와 함께 준동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각자 어떤 역할을 하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강의를 들으면서 구분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강의 서두에 길 선생님이 예습을 하면 어떤 부분을 잘 이해했고 어떤 부분은 복습이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하셨으니 예습은 꼭! 하고 강의를 들어야겠죠~
그럼 동명사를 어떻게 공부했는지 볼까요?
1)동명사의 역할, 형태, 의미상 주어
@동명사의 역할
→ 요건 ‘동사에서 나와서 명사의 역할을 한다!’는 문구만 확실히 기억하고 있으면 OK~
명사의 역할은 ‘주먹봐’라는 거 다들 알고계시죠? 특히 주어역할일 땐 동사를 단수취급한다는게 중요하구요, 목적어역할일 땐 타동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두 가지가 있다는걸 명심해야돼요.
@동명사의 형태
→ 동명사는 능동과 수동 모두 사용이 가능한데 수동형일 땐 ‘being p.p’의 형태를 띤다는거!
완료형도 있는데 이건 ‘having p.p’!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 요건 그리 중요하진 않지만 소유격이라는 걸 알아는 둬야겠죠~
2)동명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
여기에는 동명사만! 목적어로 갖는 동사와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갖는 동사가 있어요. 이 둘을 잘 구분해야 문제를 자신있게 풀수 있겠죠?
우선 동명사만! 목적어로 갖는 동사에는 아래에 보여지는 것들이 있어요.
두 번째로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갖는 동사가 있는데요,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중요한 사항은 의미상의 차이가 없는것과 있는것!
의미상의 차이가 없는건 감정, 시작/계속, 시도/의도 이렇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어요.
감정은 like, love, hate, prefer 등, 시작/계속은 start, begin, continue 등, 시도/의도는 attempt, intend 등의 예가 있어요.
의미상의 차이가 없는것보다 중요한게 의미상의 차이가 있는건데요, 이건 remember, forget, regret이 대표적이죠. remember, forget은 동명사일때는 과거를, to부정사일때는 미래를나타내요. regret은 동명사일때는 ‘~한 것을 후회’한다는 뜻이고, to부정사일 때는 ‘~하게 되어 유감’이라는 뜻! 이렇게 의미상의 차이가 있는건 특히나 주의해서 봐야돼요~
3)동명사와 명사 비교
동명사와 명사는 앞에 ‘동’자가 있고 없고가 다른데요, 단지 이것만 차이가 있는게 아니라 역할에도 차이가 있어요.
먼저 동명사는 목적어를 쓸 수 있지만 명사는 이게 불가능해요. 아까 동명사의 역할에서 말했듯이 동명사는 동사에서 나와서 명사의 역할을 하기때문에 여전히 동사의 성질인 목적어를 가져요. 이런 식으로 따지면 동사는 앞에 부정관사 a나 an이 붙을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동명사에도 붙을 수 없겠지만 명사는 가능해요.
동명사와 명사의 차이점을 알아봤는데요, 이론만 알고 있다고 해서 문제를 잘 풀 수 있는건 아~니죠~ 그래서! 우리 친절하신 선생님이 동명사 관련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 중요한 것들을 체크해주셨어요. 선생님 너무 좋아요~
★ 출제유형 1: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 형용사나 과거분사가 들어갈 것인지, 동명사가 들어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문제!!
→ 요건 ‘전치사_____+명사’의 형태로 출제되는데요, 해석을 해봐야 알 수 있어요. 형용사나 과거분사가 들어가면 상태, 상황, 특징을, 동명사가 들어가면 동작을 설명해요.
예를 들자면 by considerable money하면 ‘엄청난 자금에 의해서’라는 상태를 의미하고, by considering money하면 ‘자금을 고려함으로써’라는 동작을 의미해요.
★ 출제유형 2: 전치사와 한정사+명사 사이에 어떤 품사가 들어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문제!!
→ 이게 시험에 제일 많이 나온다고 하니 정신 바짝차리고 공부해야겠죠!
전치사와 한정사+명사 사이에는 동명사만! 가능해요. 명사나 형용사는 불가능한데 great a movie와 a great movie를 비교해보면 금방 알 수 있죠? great는 반드시 한정사 뒤에 와야지 앞에 오면 안되거든요. 그리고 동명사만 가능한 가장 확실한 이유는 동명사는 동사의 성질을 갖고 있어서 목적어로 한정사+명사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죠.
명사와 명사에 ing가 붙은 동명사도 비교할만 한데요, 의미가 서로 다르거든요. 아래와 같은 것들이 그래요. 중요한건 명사는 가산명사! 동명사는 불가산명사! 수일치에 주의해야겠죠?
4)동명사 관련 표현
여기에는 동명사구 관용 표현과 전치사to+동명사가 있는데 요런 표현들은 자주 보고 자꾸 외우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서 포스트읻에 써서 다른 강의에서처럼 창문 뽁뽁이에 붙여놨어요.
오늘 배웠던 내용 중에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건 used to가 들어간 표현이었어요. 문제를 풀 때 used to가 들어간 표현만 나오면 앞이 캄캄해졌거든요. 비슷비슷한 표현들이 많아서요. 근데 요걸 선생님이 딱 3가지로 정리해주셨어요. 겉모양은 비슷하지만 뜻은 완전히 다르니까 조심해야돼요. ‘be used to+동사원형’은 ‘주어가 ~하는데 이용되다’이고 ‘used to+동사원형’은 똑같이 to 뒤에 동사원형이 오지만 뜻은 ‘과거에 ~하곤 했었다’예요. 마지막으로 ‘be used to+명사/동명사’는 ‘주어가 ~하는데 익숙하다’라는 뜻. 모두 used to가 들어가지만 의미가 전혀 다르죠?
◉ 수업 중 퀴~즈~
The company is in the process of _____ a new regulation.
(A)established (B)establishment (C)establishing
→ 이건 앞에서 동명사와 명사의 차이점에서 다뤘던 출제유형 2를 떠올리면 쉽게 알 수 있어요. 전치사와 한정사+명사 사이에는 동명사만 올 수 있다고 그랬잖아요. 그러니까 답은 (C)establishing!
◉ 매일 실전 RC풀기(2월 9일)
1. 수량표현 채우기 문제
짚고 넘어갈 것) ‘많은 불만 사항들을 받았다.’라는 의미를 만들면서 빈 칸 뒤의 가산 복수명사(complaints)와 함께 쓰일 수 있는 (A)a number of가 정답!
2. 형용사 자리 채우기 문제
짚고 넘어갈 것) ‘경험 많은 여행자’라는 의미를 만드는 (D)experienced가 정답!
3. 전치사 채우기 문제
짚고 넘어갈 것) ‘날씨에 관계없이’라는 의미를 만드는 (D)Regardless of가 정답!
모르는 표현) push through: 강행하다
◉ 오늘의 한줄 명언
Running cross country is the closest man will ever get to flying.
→ 크로스컨트리는 인간이 나는 것과 가장 근접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푸른 |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