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0강)
-
6:53
L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96,662 -
41:58
LC 2강
[TEST 1] Part 1, 2(Q.1~20) 조회수 : 46,613 -
43:0
LC 3강
[TEST 1] Part 2,3(Q.21~40) 조회수 : 58,416 -
30:44
LC 4강
[TEST 1] Part 3(Q.41~55) 조회수 : 47,243 -
7:13
R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57,060 -
73:36
RC 2강
[TEST 1] Part 5 Q101-115 조회수 : 59,413 -
47:7
RC 3강
[TEST 1] Part 5 Q116-130 조회수 : 65,262 -
53:1
RC 4강
[TEST 1] Part 6 Q131-146 조회수 : 64,227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7.02.08
to부정사
아홉 번째 시간으로 to부정사를 배웠어요.
to부정사라고 하면 왠지 추상적으로 느껴지지 않나요?
뭔가 머리에 to부정사에 대한 개념이 들어있는 거 같은데 명확하지 않은...
그래서 요번 수업을 듣는 각오가 남다르네요. to부정사를 확실하게 잡아야겠다는 의지가 불타올라요. 이 수업을 듣고 나서 자신 있게 to부정사 문제를 푸는 저의 모습을 떠올리니 쒼~나요~ 그럼 어서 to부정사의 세계로 고고씽~~
1)to부정사의 역할
to부정사에서 가장 중요한게 바로 역할이겠죠. 크게 명사, 형용사, 부사 이렇게 세가지 역할로 나눌 수 있어요. 그럼 각 역할은 무얼 말하고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볼까요?
@명사 역할
명사의 역할로 배웠던 ‘주먹봐’ 기억나시죠? 요놈을 오늘 또 만나네요~ 역시 어디든 빠지는 곳이 없어요. 앞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챕터를 배울 때 봤던 거니까 복습하는 마음으로 강의를 들었어요. 배웠던 거라서 그런지 술술 잘 넘어가네요.
주어로 쓰일 때의 포인트는 가주어, 진주어였죠. 목적어로 쓰일 때 중요한건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이라고 해서 문장으로 만들어주신 글귀... 창문 뽁뽁이에 붙여논 걸 보니까 새록새록 기억이 나네요.
“영어를 배우기(learn)를 희망(hope)하는 분들께 한 가지 계획(plan)을 제안(offer)합니다. 거부(refuse)하지 마시고 약속(promise)하세요. 잘하기를 바라고(wish) 원하는(want)만큼 굳은 결심(decide)으로 시작한 이 강의를 실패(fail)없이 끝내세요.”
보어로 쓰일 때가 가장 중요한데요, 여기에는 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가 있어요. 주격보어로 쓰이는 경우는 be동사 뒤에 오는 것으로 이건 난이도가 높다고 해요. 목적격보어로 쓰이는 경우는 타동사+목적어 뒤에 오는 것으로 이건 출제 빈도가 가장 높다고 하니 눈여겨봐야겠죠?
@형용사 역할
요건 앞의 명사 역할보다는 간단해서 좋아요. ‘N+to부정사’만 기억하면 되거든요. 대표적인 표현으로
someone/something/somebody
anyone/anything/anybody
everyone/everything/everybody
nobody/no one/nothing
이것들 뒤에 to부정사가 오는건데요, 이 중에서 something+to부정사하면 저는 개그맨 박명수씨가 말한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가 떠올라서 웃겨요.ㅋ ㅋ ㅋ
박명수씨가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을 구사하다니 정말 유식해보이지 않나요? ㅋ
@부사 역할
요건 의미를 보충하는거라고 생각하면돼요. 크게 목적, 이유, 결과의 의미로 구별할 수 있어요. 부사역할은 시험에 ‘S+V+[O], _____N’형태로 출제된다고 하네요. 밑줄에 동사가 들어갈지 to부정사가 들어갈지 고르는건데요, 이때는 앞에 동사가 이미 나와 있으니 동사는 들어갈 수 없고 to부정사가 들어가야돼요.
2)to부정사의 형태와 의미상의 주어
@to부정사의 형태
→ to부정사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to+동사원형’의 형태를 가져요. 근데 주~웅요한 것 한 가지! 바로 전치사 to와 혼동하면 안된다는거요. in order to나 be asked to에서 쓰인 to가 바로 to부정사의 to고, in addition to, be devoted to에 쓰인 to는 전치사 to거든요. 근데 안타깝게도 to부정사의 to와 전치사 to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대요ㅠㅠ 그래서 무조건 암기하는 수밖에 없다는...
to부정사는 경우에 따라 수동형, 진행형, 완료형으로 쓰이기도 하니까 각각 어떤 형태를 띠고 있는지 봐야겠죠~ 수동형은 to be p.p., 진행형은 to be ~ing, 완료형은 to have p.p.의 구조로 되어있는데 이걸 여러번 반복해서 소리내어 읽으면 잘 외워질 것 같아요.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이걸 나타내기 위해서는 to부정사 앞에 ‘for+명사 또는 대명사의 목적격’을 써요. ‘The manager’s objective was for staff to improve their skills.‘ 처럼요. 쉽게 말해 to부정사의 행위를 누가 하느냐하는거죠.
3)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 명사, 형용사
보아하니 이것도 열심히 외우는게 가장 좋은 방법같네요. 한 두 개가 아니니 그럴 수밖에 없죠. 영어는 이해도 물론 중요하지만 암기는 더더더 중요한 것 같아요. 모르면 문제를 못풀잖아요. 선생님이 이것들을 표로 만드셨는데 저는 이걸 줄글 형식으로 써봤어요. 손으로 한 번 외우고, 눈으로 여러 번 외우고...
@to부정사를 취하는 동사
이건 또 타동사와 자동사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타동사는요, 앞서 선생님이 만들어주신 글귀를 떠올리면 쉽게 외울 수 있어요.
“영어를 배우기(learn)를 희망(hope)하는 분들께 한 가지 계획(plan)을 제안(offer)합니다. 거부(refuse)하지 마시고 약속(promise)하세요. 잘하기를 바라고(wish) 원하는(want)만큼 굳은 결심(decide)으로 시작한 이 강의를 실패(fail)없이 끝내세요.”
문장이 수동태로 바뀌면 be+pp+to부정사가 되니 주의해야돼요.
두 번째로 자동사일 때는 PARS를 떠올리면 돼요. 이게 뭐냐면 Prove, Appear, Remain, Seem같은 자동사들의 첫글자를 하나씩 따서 만든 단어예요. 요번에도 길 선생님이 쎈스를 발휘하셨네요~ 이 단어들 뒤에는 보어로 to부정사가 온다는거죠. ‘지켜볼 일이다.’라는 뜻의 문장 ‘It remains to be seen.’을 대표적으로 기억하고 있으면 편하겠죠~
@to부정사를 취하는 명사
요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라고 해서 ‘N+to부정사’의 형태를 띠어요. 앞에서 배웠던 to부정사의 역할 중에 형용사 역할과 비슷하죠?
‘묵비권’이라는 뜻의 a right to be silent, ‘~하기 위한 노력/시도’라는 뜻의 in an effort/attempt to가 그 예죠. 특히 in an effort/attempt to가 중요하다고 하니 꼭 외워야돼요~
@to부정사를 취하는 형용사
여기에는 주로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있는데요, be pleased/delighted to가 대표적이죠. 근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 하나! to부정사의 형태에서도 배웠듯이 be dedicated/committed/devoted to에서의 to는 전치사라서 뒤에 목적어로 명사나 동명사가 와야한다는 걸 잊지 말아야돼요.
4)원형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갖는 동사
to부정사챕터에서 웬 원형부사가 갑자기 튀어나오나 싶게 쌩뚱맞아보이지만 요것도 부록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to부정사와 대조해서요. 원형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갖는 동사에는 사역동사, 준사역동사, 지각동사 이렇게 세 개가 있어요.
@사역동사(make, let, have)+목적어+원형 부정사
이건 목적어에게 뭔가를 시킨다는 의미를 가지는 동사를 말해요. 목적격 보어로 동사원형이 오는데 이건 목적어가 사람일 경우에 해당되고 목적어가 사물일 때는 동사원형이 아니라 과거분사가 오니까 조심해야돼요~
@준사역동사 help(+목적어)+원형 부정사/to부정사
이건 목적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라는 의미인데, 꼭 알아야할 중요한 게 두 가지 있어요. 첫번째는 help다음에 목적어가 올수도 있고 안올수도 있다는거죠. 목적어가 있으면 그나마 다행인데 없으면 help라는 동사 바로 다음에 동사원형이 와서 문장에 두 개의 동사가 있는 것처럼 보이기 쉬워요. 그랬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help를 준사역동사라고 생각하면 왜 동사원형이 연달아서 왔는지 금방 이해할 수 있어요.
두 번째로 동사원형 대신에 to부정사가 올 수도 있다는거죠. 이것도 선택의 문제니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지각동사(hear, see, watch, notice)+목적어+동사원형/현재분사
지각동사란 말그대로 보고, 듣고 하는것에 관련된 동사를 말해요. 지각동사가 왔을 때 목적어 뒤에는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가 올 수 있는데요, 현재분사가 오는 경우는 동사원형일 때보다 단지 동작의 진행을 강조한다는 것을 나타내니까 크게 신경 쓸 것 없을 것 같아요.
◉ 수업중 퀴~즈~
1. His duty is _____ the customers.
(A)attracted (B)attract (C)attractive (D)to attract
→ 밑줄에는 be동사 is의 보어, 즉 주격보어 역할을 할 수 있는 to부정사가 들어가야돼요. 그래서 답은 (D)to attract!
2. The company implemented the new strategy ______ the market share.
(A)increase
(B)has increased
(C)was increasing
(D)to increase
→ 이 문장은 주어, 동사, 목적어를 모두 갖춘 완벽한 문장인데요, 그럼 뒤에는 수식어 거품이 오는거죠. 밑줄 뒤의 the market share를 목적어로 취하면서 문장의 문맥상 목적의 의미를 담고 있는 수식어 거품 (D)to increase가 정답!
◉ 매일 실전 RC풀기(2월 8일)
1. 부정형용사 채우기 문제
짚고 넘어갈 것) 빈 칸 뒤의 복수명사(similar restaurants)와 함께 사용되는 (B)other가 정답!
2. 형용사 어휘 문제
모르는 표현) be wiling to: 기꺼이 ~하다 cover up: 감추다
3. 관계 대명사 채우기 문제
짚고 넘어갈 것) 빈 칸에는 관계대명사가 오는데 (B)that은 전치사 바로 뒤에 쓸 수 없으므로 (A)which가 정답!
◉ 오늘의 한줄 명언
Believe in yourself! Have faith in your abilities! Without a humble but reasonable confidence in your own powers you cannot be successful or happy.
→ 자신을 믿어라! 자신의 능력을 믿어라! 자신에 대해 겸손하지만 합리적인 자신감 없이는 성공할 수도 행복할 수도 없다.
푸른 |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