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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4.17
[토스/오픽] 미국식 영어 발음 음운규칙
오늘은 토익스피킹 성적 발표날이죠! 다들 원하시는 성적이 나오셨나 모르겠네요 ㅠ
혹시나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거나, 앞으로 토익스피킹 시험을 준비하실 분들을 위해
제가 공부하면서 배우고 느꼈던 발음 음운규칙을 공유해드려요~
발음을 한국말로 적어보려 하니까 너무 이상하네요… 그래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고 봐주세요 ㅠ
1. /t/
1) tree, try, central
(츠리, 츠라이, 센트(츠)럴)
/t/ 다음에 /r/이 오면 /t/는 /t∫/와 음가가 동일해 져요.
/t∫/는 우리말 “ㅊ”과 음가가 비슷한데요.
약간의 발음상에 차이점이 있다면
/t∫/를 발음할 때는 입술을 동그랗게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2) story, study, stop, start
(스또리, 스떠디, 스땁, 스딸트)
/t/앞에 /s/가 있으면 /t/는 [ㄸ]으로 발음되요.
cf. street, straw, stream, stress
(스뜨릿, 스뜨로우, 스뜨림, 스뜨뤠스)
3)[ㄹ]
강세모음+[t]+약모음: city, beauty, bottom, computer, water, letter
/r/+[t]+/i/: party, dirty, forty, starting
강세모음+[t]+/l/: bottle, little, battle, settle, title
[t]는 앞뒤에 유성음이 있으면
우리말 “바람”이나 “이리”에서의 [ㄹ] 음가와 똑같이 발음 되요.
지금 한 번 “바람”이라고 발음해 보세요.
“바람”을 발음할 때, 혀끝이 윗니 뒷부분(경구개)을 접촉하고
한번 펄럭이는 것을 느낄 수 있죠?!
4) interview, center, interesting, international, enter
dental, mental, fundamental
/t/앞에 /n/이 있고 이를 편하게 발음할 때는,
/t/의 음가가 완전히 사라지게 되요.
그래서 우리에겐 "dental"이 [데늘]로, "mental"이 [메늘]로 들리게 되죠.
여기서 한가지 더 알아 두셔야 할 점은
/t/와 /l/사이의 모음 /a/는 발음 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5) slightly, correctly, directly, lately, absolutely, exactly
/t/ 다음에 –ly, -ely가 오면 우리말로 표기할 수 없는 음가로 변해버려요.
/t/는 원래 공기가 혀의 중앙으로 파열되어 나는 음인데,
/t/ 다음에 설측음 /l/이 오면 빨리 발음하기 위해
공기를 혀의 양측으로 곧바로 파열시키게 되요.
말이 너무 어려우시다면 위에 있는 단어들을 한 번 읽어보시면 감이 오실 거에요~
‘트’ 하면서 공기가 혀 뒤쪽으로 움직이시는 것이 느껴지실 겁니다.
6) mountain, important, certain
/t/ 앞에 강세음절이 오고 다음에 음절을 이루는 /n/이 오면,
"Glottal Stop(성문폐쇄음)"으로 발음하게 되요.
성문폐쇄음이란, 물개소리와 비슷한 소리로
“은”을 발음하되, 소리를 안내시면 되요.
important - 임폴턴(은), certain - 설(은) 처럼요.
2. /d/
1) [ㄹ]=강세모음+[d]+약모음
ex) ladder, body, medical, video, radio
(레럴, 보리, 메리컬, 비리오, 래리오)
그렇다고 너무 정직하게 ‘ㄹ’발음을 내시면 안 되요~
‘ㄷ’과 ‘ㄹ’발음의 중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ㄹ]=강세모음+[d]+/l/
ex) Middle East, needle, riddle, noodle
(미를 이스트, 니를, 리를, 누를)
3) [쥬]=[d]+/r/
ex) dress, drug, drive, drawer
(쥬레스, 쥬러그, 드(즈)라이브, 즈러우얼)
4) [d]+[j]=[d]
ex) Did you, Would you, find you, understand you
3. /l/
1)clear /l/
/l/이 음절초성의 위치에 오면
우리말 목적격 조사 “을”의 [ㄹ]과 비슷한 음으로 발음됩니다.
ex) like, life, light
2) dark /l/
/l/이 음절의 종성의 위치에 오거나 다른 음이 /l/을 뒤따르면,
/l/은 우리말로 표기할 수 없는 음가로 변하게 되요. 위와 같이 소리 나는 이유는
혀의 뒷부분이 연구개 부분(기역, 모음 “우”가 소리 나는 부분)으로 상승하기 때문이랍니다.
ex) school, cool, help, fulfill, milk, gulf, bulb, film
4. /r/
혀끝을 말아 올리되 입천장에 닿지 않게 발음하시면 되요.
ex) very, right, ring
(베리, 라이트, 링)
5. /l/, /r/, Flap /t/
위 세 음(/l/, /r/, Flap /t/)은 단어의 의미 구별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가진,
서로 다른 음소(phoneme)이므로,
혼동해서 발음하면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 없답니다.
그러므로 확실히 세가지 발음들을 구분 하셔야 겠죠?.
ex) Betty(flap/t/)-bury, rice-lice
6. /d /-/z/-/ /: Jew, jealous, judge, page/
zoo, zealous, zone, busy, easy/ measure, pleasure, leisure
/d /는 우리말 /ㅈ/과 비슷한데,
/d /를 발음할 때는 입술을 동그랗게 해 주셔야 해요.
/z/는 우리말로 발음을 표기할 수 없어요.
위 두 음도 단어의 의미 구별을 할 수 있는 자질을 가진
서로 다른 음소(phoneme)이기 때문에
혼동해서 발음하면 의사소통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고 해요.
7. /θ
/, /ð/사실 이 두 음 모두 우리말로 표기할 수가 없어요. ㅠ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발음하기가 어렵기도 하죠.
주의해야 할 점은 [θ
]를 우리말 [ㄸ]나 [ㅆ]로 발음하거나,[ð]를 [ㄷ]로 발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에요. 그럼 어떻게 하느냐?
간단 합니다. 혀를 빼시면 되요~
즉, 혀끝이 보일 정도로 밖으로 빼어 윗니에 접촉시켜 소리내시면 된다는 말이죠.
아래 단어들을 한 번 혀를 조금 빼신 상태에서 발음해 보세요!
ex) think, thank, theme, mouth, faith, nothing, something, anything
the, this, that, these, th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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