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AP뉴스,기초영어
조정제 | 조회 3284 | 추천 1
  • 2005.06.19
  • 글꼴
  • 확대
  • 축소
제10장  형용사 계열로 쓰일 수 있는 요소



1) 문장의 구성요소인 주격보어(2형식)나 목적격 보어(5형식)로 쓰이는 형용사 계열

   ● 서술형용사                 ● 서술적으로 쓰인 분사(현재분사/과거분사)      

   ● to부정사(be to 용법)        ● 형용사구

   ● 전치사구                                    



2) 명사를 바로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는 수식어로 쓰일때의 형용사 계열

   ● 한정적으로 쓰인 형용사     ● 한정적으로 쓰인 분사(현재분사/과거분사)    

   ● 관사                       ● to부정사(형용사적용법)                      

   ● 형용사구                   ● 전치사구(형용사로 번역)

   ● 형용사절(관계대명사를 포함한 절)                        



1. 형 용 사

󰊱 형용사



   형용사가 될 수 있는 요소는 문장의 5형식을 보면 주격보어(2형식),와 목적격보어(5형     식), 그리고 수식어뿐이다. 이 형용사의 용법을 익히려면 반드시 문장의 5형식에 바탕을     두고 공부해야 한다.

   형용사는 명사의 성질, 수량, 상태 등을 보충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문장의 구성요소     인 주어를 보충 설명해 줄 때는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설명 해 줄 때는 목적격보어로     쓰인다. 그런데, 수식어로 쓰일 때는 지시대명사(this, that, these, those, such), 인칭대명     사, 다른 형용사, 부     사, 동사, 전치사, 부사절 등은 수식할 수 없다.



   1) 󰇦 John is happy.

         󰀶

         이 문장은 형용사인 happy가 문장의 기본요소인 주격보어(2형식)로 쓰인 예이다.



      󰇧 The convention center was full of people and I couldn't see their presentation.

         ➜ 그 회의실은 사람들로 가득 차서 그들의 발표를 볼 수 없었다.

         󰀶

         이 문장의 전체동사는 was이고 full of people은 형용사를 포함한 형용사구이다.            여기서는 주격보어로 쓰였다.



      

   2) 󰇦 I think John happy.

        󰀶

        이 문장에서 쓰인 형용사 happy는 5형식문장의 목적격보어로 쓰인 예로서, 나는 그          가 행복하다고 생각한다는 의미이다. 이 문장은 원래 I think John is happy.라는 3          형식 문장을 5형식으로 만든 문장이다. (문장의 기본구조도중 5형식 참조)



      󰇧 I consider the convention center to be full of state-of-the-art-equipment.

         ➜ 저는 그 회의실이 최첨단 장비로 가득차 있다고 여깁니다.

         󰀶

         이 문장은 5형식문장이다. 목적격보어는 to be full of state-of-the-art-equipment           인데, 5형식문장에서는 주로 to be를 생략하는데, 목적격보어가 형용사구이다.



   3) 󰇦 John is a happy husband.

         󰀶

         이 문장은 잔은 행복한 남편이다. 는 의미인데,husband라는 주격보어를 happy라는           형용사가 앞에서 수식하는 수식어로 쓰였다. 이처럼 수식어가 한 단어인 경우는            주로 명사의 바로 앞에서 수식한다.



      󰇧 I need something cold.

         󰀶

         나는 시원한 뭔가가 필요합니다. 라는 의미인데, 여기서 쓰인 cold는 something이           라는 대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수식어)로 쓰였다.



      󰇨 They will be several _______________ changes in the upcoming TOEFL tests.

         (A) significancy    (B) significantly   (C) significant   (D) signified



      󰇩 On my girlfriend's birthday, I gave her a basket full of flowers.

         ➜ 내 여자친구의 생일에, 그녀에게 꽃으로 가득찬 바구니를 주었어요.

         󰀶

         ‘be full of + 명사’는 ‘~으로 가득 찬’이라는 숙어로 잘 알고있을 것이다. I gave            her a basket full of flowers.에서 밑줄친 full of basket는 형용사구라고 하는데,            문맥상으로 볼 때 앞에 있는 basket을 수식하고 있다.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           는 앞에서 수식하는 것이 원칙이나, 형용사계열(일반형용사, 형용사구, 형용사절,            to부정사등)이 여기서처럼 너무 길 때는 무조건 뒤로 보내는 것이 원칙이다. 즉, I           gave her a full of flowers basket.라고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4) 󰇦 The driver shipped a large container which was full of LPG gas.

                                             (관계대명사=형용사절)

      󰇧 The driver shipped a large container full of LPG gas. (형용사구)

      󰇨 I hiked a mountain which was covered with snow. (관계대명사=형용사절)

      󰇩 I hiked a mountain covered with snow. (과거분사=형용사계열)

      󰇪 I need something that I can drink. (관계대명사=형용사절)

      󰇫 I need something to drink. (to부정사=형용사구)

      ➜ 󰇦=󰇧 그 운전사는 LPG가스가 가득한 커다란 통을 배달했습니다.

         󰇨=󰇩 저는 눈으로 덮인 산을 올랐습니다.

         󰇪=󰇫 저는 마실 것이 필요합니다.

      󰀶

      󰇦부터 󰇫까지 밑줄친 부분은 모두 형용사계열이다. 모두 뒤에서 명사를 수식한다는        말이다. 너무 길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과 󰇧을 보면,󰇧은 󰇦문장에서 which was        가 생략된꼴인데,이는 4)번에서 설명한 것처럼 full of LPG gas가 아주 긴 형용사구        이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없이도 곧바로 뒤에서 앞의 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는 원칙         때문에 생략이 가능한 것이다. 󰇪은 관계대명사(that) 이하의 절(형용사절)이 앞의 명        사(선행사)를 수식하고 있는데, 주어가 서로 같기 때문에 간단히 to부정사로 바꾸어         놓은 것이 바로 󰇫문장이다. 어차피 이들은 절이건 구건간에 모두 앞의 명사를 수식        하고 있다.



󰊲 한정적 용법/서술적 용법

    형용사가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한정적 용법’,그리고 주격보어나 목적격      보어(2형식이나 5형식문장)로 쓰이는 것을 ‘서술적 용법’이라 한다. 아래의 두 가지 외의      단어들은 거의 한정적, 서술적으로 모두 쓰인다.

  

   󰂛 한정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 ➡ live(살아있는), lone(외로운), wooden(나무로 된),         spare(여분의), right(오른쪽의), left(왼쪽의), outer, inner, former, elder등이 있다.



      󰇦 1) The traveler is lone (X)  

         2) He is a lone traveler. (O)  (그는 외로운 나그네이다.)

         3) He's living in a lone house with nobody's help.  (외딴집에 살고 있어요.)  



      󰇧 He wants to have an interview in a live show.

         (그는 생방송 프로에서 인터뷰를 하고싶어 한다.)



      󰇨 I want to buy wooden furniture. (목재가구를 사고싶어요.)

      󰇩 Do you think there's life in outer space ? (외계에 생물이 있을까요 ?)



      󰇪 This is my elder brother. (이 분이 제 형입니다.)

         󰀶

         old의 비교급은 older와 elder 두 가지인데, elder는 한정적으로만 쓰이고, older는           아래와 같이 한정적, 서술적으로 모두 쓰인다.  

         ➜ She is my older brother. (한정적 용법)

         ➜ She is older than I. (서술적 용법)

        

      󰇫 I need something hot to drink. (뭔가 따뜻한 마실 것이 좀 필요합니다.)



   󰂜 서술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주로 a로 시작하는 형용사)  

       afraid, asleep, alive, alone, awake, alike, ashamed, absent, content, worth(가치 있         는), opposite등이 있는데, 절대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꾸며줄 수 없다. 문장의 5형식         관점에서 볼 때는 주격보어(2형식)나 목적격 보어(5형식)로만 쓰인다고 보면 된다.



      󰇦 I am afraid of water. (O) (= I have hydrophobia.) (물 공포증이 있어요.)



      󰇧 He is asleep. (O)



      󰇨 The person is still alive. (그는 아직도 살아있어요.)



      󰇩 ➜ I had some coffee and I am awake. (2형식)

         ➜ This coffee will keep you awake. (5형식)



      󰇪 We are alike in many ways. (우리는 많은 면에서 닮았어.)



      󰇫 I'm ashamed of myself. (저는 제 자신이 부끄러워요.)



      󰇬 The chairman was absent from the club. (회장은 동아리에 불참했다.)



   󰂝 주어가 사람인 경우 서술용법으로 쓸 수 없는 형용사

       이들에는 hard, easy, possible, difficult, important, impossible, necessary등이 있는         데, 아래와 같이 가주어인 it를 보통 사용하여 문장을 전개한다.





       1) It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O)

         ↓              ↓                 ↓

         가주어    to부정사의 주체         진 주어  



         󰇦 I am difficult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X)

         󰇧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is difficult for me. (O)

         󰇨 The instruction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O)

          

         주의 >>>  

         It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에서 󰇦처럼 to부정사의 주체           인 me를 주어로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처럼 understand의 목적어인 the                 instruction을 주어로 하는 것은 가능하다.



       2)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 그녀는 접근하기가 어렵다.

         󰀶  

         이 문장에서도 사람을 주어로 할 수 없는 difficult를 사용했는데, it 가주어를 사용           하면 It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her. 이다. 그런데, ,to부정사의 동사인                approach의 목적어가 her이니, 이를 주어로 하는 것은 가능하다. her가 주어로 가           면, 문장 끝에는 approach만 남으니,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가 된다.



               󰇦 It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her.

                                 󰀶

               󰇧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3) 저는 그 사람과 대화하는 게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 ➜ I found that it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3형식)

             ➜ I found it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5형식)

                                  󰀶

          󰇧 I found that it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3형식)

             ➜ I found that he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3형식)

             ➜ I found him very difficult to talk with. (5형식)









   󰂞 -ly로 끝나는 형용사들

      단어의 끝이 -ly로 끝나는 것은 보통 부사인데, lively, lovely, friendly, likely, lonely,        unlikely등과 같은 단어들은 형용사로 쓰인다.



      1) What a lovely day ! (정말 멋진 날이군요.)



      2) All the participants kept up their _______ clapping until Harry left.

        (A) alive       (B) live        (C) lively        (D) living



        ➜ 모든 참석자들은 해리가 떠날 때까지 활기찬 박수를 계속 쳤다.

        󰀶  

        박수의 의미인 clapping을 수식하는 형용사가 필요하니, 한정적으로 쓰이는 (C)             lively가 필요하다. alive(살아있는)는 서술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이고, live는 살다          는 동사, living은 생계라는 의미의 명사이다.  

                (예) I have to earn a living.  (저는 생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3) It is highly ____________ that we'll get a raise this year due to the company's           decision to reorganize itself.

         ➜ 회사 구조조정 결정으로 금년에는 임금인상이 없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  

         that이하는 진주어이고, it는 가주어이다. 임금인상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말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that이하는 긍정문이다.

         따라서 빈칸에는 부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형용사인 unlikely 가 들어가면 된다.

  

      4) Because of the train strike, the shipment today is ________ to arrive late.

         ➜ 기차의 파업으로 인해, 오늘 물품은 늦게 도착할 것 같다.

         󰀶  

         ‘~할 가능성이 있다’는 숙어인 ‘be likely to’가 위 문장을 충족시키기에 likely가 필           요하다.



   󰂟 기타

      1) After hiking to the top of the mountain I drank __________________________.

                                                             (뭔가 시원한 것)

    

      2) Some of the founding members of the club are still live and well.

                       (A)                             (B) (C)      (D)

      3) The kidnapped child was found still ____________ around 11:00 p.m.

         (A) lively       (B) live        (C) alive         (D) living



      4) Alike other teachers, our teacher is very strict and prepares a lot for his

         classes. (수정)



      참조 >>>

      󰇦 like (전치사 : ~같은 / 접속사 : ~처럼)

      󰇧 unlike (전치사 : ~와는 달리)

      󰇨 as (전치사 : ~로서 / 접속사 : ~ 때문에 / ~함에 따라 / ~한데로)

         1) The model of your car is like mine.           [전치사]

         2) I can't do like you do that.                  [접속사]

         3) Unlike other countries, Korea has a long history.   [전치사]

         4) I'm here as an adviser.                       [전치사]

         5) This can be used as a knife.                  [전치사]    

         6) As you know, I have to leave.                [접속사]

         7) As it became dark, it got cold.                [접속사]

         8) Leave my room as it is.                      [접속사]



󰊳 척도 형용사구(숫자+명사+형용사/부사/전치사)

    1) 제 아기는 4살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제 사무실은 도시에서 3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3) The bank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from the park. (세집건너)



    4) The river is 100 meters wide. (=) It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우리 선생님은 수업에 20분 늦었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Do you hav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달러 짜리 지폐 10장)

  

    7) 이건 5층 짜리 건물인데, 나는 3층에 살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This is a building ten meters high.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P뉴스,기초영어
1,105개(29/37페이지)
무료강의 토익&영어칼럼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265 ※ 6월 정기토익 대비 토익의 추억 005 정답 ※ [5] 윤효식 2784
264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안보면 후회한다!112회★자동사7 [2] 윤효식 7802
263 점프UP!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8 [17] 이상길 3240
262 일치—주어 동사 일치 연습 문제 해설 하재서 2255
261 ※ 6월 정기토익 대비 토익의 추억 004 정답※ [9] 윤효식 2868
260 ※ 6월 정기토익 대비 토익의 추억 005 ※ [8] 윤효식 2916
259 점프UP! 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7 [14] 이상길 3168
258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안보면 후회한다!111회★자동사6 [2] 윤효식 7118
257 점프UP!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6(해설) [15] 이상길 4206
256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안보면 후회한다!110회★자동사5 [3] 윤효식 5650
255 ※ 6월 정기토익 대비 토익의 추억 004 ※ [17] 윤효식 3253
254 일치—주어 동사 일치 연습 문제 [3] 하재서 2056
253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안보면 후회한다!109회★자동사4 [6] 윤효식 7567
252 점프UP! 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6 [11] 이상길 3529
251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안보면 후회한다!108회★자동사3 [3] 윤효식 4922
250 일치--주어 동사의 수의 일치 하재서 2520
249 점프UP! 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5(해설) [10] 이상길 4834
248 to부정사 [2] 조정제 4893
247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안보면 후회한다!107회★자동사2 [5] 윤효식 5066
246 관계대명사 연습 해설 [1] 하재서 2707
245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안보면 후회한다!106회★자동사1 [6] 윤효식 6014
244 점프UP! 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5 [10] 이상길 4074
243 점프UP!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4(해설) [16] 이상길 5105
242 관계대명사 연습 문제 하재서 3086
241 ★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 안보면 후회한다 ! 105 회 ★ [3] 윤효식 5081
240 점프UP! 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4 [17] 이상길 4569
239 점프UP! 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3(해설) [11] 이상길 5451
238 ★ 얘들은 무조껀 답이야 ! 안보면 후회한다 ! 104 회 ★ [6] 윤효식 7605
237 점프UP! 토익어휘- 실전어휘문제 3 [22] 이상길 4926
236 점프UP! 토익어휘-실전어휘문제 2(해설) [24] 이상길 6420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