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제
|
조회 3284
| 추천 1
- 2005.06.19
제10장 형용사 계열로 쓰일 수 있는 요소
1) 문장의 구성요소인 주격보어(2형식)나 목적격 보어(5형식)로 쓰이는 형용사 계열
● 서술형용사 ● 서술적으로 쓰인 분사(현재분사/과거분사)
● to부정사(be to 용법) ● 형용사구
● 전치사구
2) 명사를 바로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는 수식어로 쓰일때의 형용사 계열
● 한정적으로 쓰인 형용사 ● 한정적으로 쓰인 분사(현재분사/과거분사)
● 관사 ● to부정사(형용사적용법)
● 형용사구 ● 전치사구(형용사로 번역)
● 형용사절(관계대명사를 포함한 절)
1. 형 용 사
형용사
형용사가 될 수 있는 요소는 문장의 5형식을 보면 주격보어(2형식),와 목적격보어(5형 식), 그리고 수식어뿐이다. 이 형용사의 용법을 익히려면 반드시 문장의 5형식에 바탕을 두고 공부해야 한다.
형용사는 명사의 성질, 수량, 상태 등을 보충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문장의 구성요소 인 주어를 보충 설명해 줄 때는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설명 해 줄 때는 목적격보어로 쓰인다. 그런데, 수식어로 쓰일 때는 지시대명사(this, that, these, those, such), 인칭대명 사, 다른 형용사, 부 사, 동사, 전치사, 부사절 등은 수식할 수 없다.
1) John is happy.
이 문장은 형용사인 happy가 문장의 기본요소인 주격보어(2형식)로 쓰인 예이다.
The convention center was full of people and I couldn't see their presentation.
➜ 그 회의실은 사람들로 가득 차서 그들의 발표를 볼 수 없었다.
이 문장의 전체동사는 was이고 full of people은 형용사를 포함한 형용사구이다. 여기서는 주격보어로 쓰였다.
2) I think John happy.
이 문장에서 쓰인 형용사 happy는 5형식문장의 목적격보어로 쓰인 예로서, 나는 그 가 행복하다고 생각한다는 의미이다. 이 문장은 원래 I think John is happy.라는 3 형식 문장을 5형식으로 만든 문장이다. (문장의 기본구조도중 5형식 참조)
I consider the convention center to be full of state-of-the-art-equipment.
➜ 저는 그 회의실이 최첨단 장비로 가득차 있다고 여깁니다.
이 문장은 5형식문장이다. 목적격보어는 to be full of state-of-the-art-equipment 인데, 5형식문장에서는 주로 to be를 생략하는데, 목적격보어가 형용사구이다.
3) John is a happy husband.
이 문장은 잔은 행복한 남편이다. 는 의미인데,husband라는 주격보어를 happy라는 형용사가 앞에서 수식하는 수식어로 쓰였다. 이처럼 수식어가 한 단어인 경우는 주로 명사의 바로 앞에서 수식한다.
I need something cold.
나는 시원한 뭔가가 필요합니다. 라는 의미인데, 여기서 쓰인 cold는 something이 라는 대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수식어)로 쓰였다.
They will be several _______________ changes in the upcoming TOEFL tests.
(A) significancy (B) significantly (C) significant (D) signified
On my girlfriend's birthday, I gave her a basket full of flowers.
➜ 내 여자친구의 생일에, 그녀에게 꽃으로 가득찬 바구니를 주었어요.
‘be full of + 명사’는 ‘~으로 가득 찬’이라는 숙어로 잘 알고있을 것이다. I gave her a basket full of flowers.에서 밑줄친 full of basket는 형용사구라고 하는데, 문맥상으로 볼 때 앞에 있는 basket을 수식하고 있다.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 는 앞에서 수식하는 것이 원칙이나, 형용사계열(일반형용사, 형용사구, 형용사절, to부정사등)이 여기서처럼 너무 길 때는 무조건 뒤로 보내는 것이 원칙이다. 즉, I gave her a full of flowers basket.라고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4) The driver shipped a large container which was full of LPG gas.
(관계대명사=형용사절)
The driver shipped a large container full of LPG gas. (형용사구)
I hiked a mountain which was covered with snow. (관계대명사=형용사절)
I hiked a mountain covered with snow. (과거분사=형용사계열)
I need something that I can drink. (관계대명사=형용사절)
I need something to drink. (to부정사=형용사구)
➜ = 그 운전사는 LPG가스가 가득한 커다란 통을 배달했습니다.
= 저는 눈으로 덮인 산을 올랐습니다.
= 저는 마실 것이 필요합니다.
부터 까지 밑줄친 부분은 모두 형용사계열이다. 모두 뒤에서 명사를 수식한다는 말이다. 너무 길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과 을 보면,은 문장에서 which was 가 생략된꼴인데,이는 4)번에서 설명한 것처럼 full of LPG gas가 아주 긴 형용사구 이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없이도 곧바로 뒤에서 앞의 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는 원칙 때문에 생략이 가능한 것이다. 은 관계대명사(that) 이하의 절(형용사절)이 앞의 명 사(선행사)를 수식하고 있는데, 주어가 서로 같기 때문에 간단히 to부정사로 바꾸어 놓은 것이 바로 문장이다. 어차피 이들은 절이건 구건간에 모두 앞의 명사를 수식 하고 있다.
한정적 용법/서술적 용법
형용사가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한정적 용법’,그리고 주격보어나 목적격 보어(2형식이나 5형식문장)로 쓰이는 것을 ‘서술적 용법’이라 한다. 아래의 두 가지 외의 단어들은 거의 한정적, 서술적으로 모두 쓰인다.
한정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 ➡ live(살아있는), lone(외로운), wooden(나무로 된), spare(여분의), right(오른쪽의), left(왼쪽의), outer, inner, former, elder등이 있다.
1) The traveler is lone (X)
2) He is a lone traveler. (O) (그는 외로운 나그네이다.)
3) He's living in a lone house with nobody's help. (외딴집에 살고 있어요.)
He wants to have an interview in a live show.
(그는 생방송 프로에서 인터뷰를 하고싶어 한다.)
I want to buy wooden furniture. (목재가구를 사고싶어요.)
Do you think there's life in outer space ? (외계에 생물이 있을까요 ?)
This is my elder brother. (이 분이 제 형입니다.)
old의 비교급은 older와 elder 두 가지인데, elder는 한정적으로만 쓰이고, older는 아래와 같이 한정적, 서술적으로 모두 쓰인다.
➜ She is my older brother. (한정적 용법)
➜ She is older than I. (서술적 용법)
I need something hot to drink. (뭔가 따뜻한 마실 것이 좀 필요합니다.)
서술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주로 a로 시작하는 형용사)
afraid, asleep, alive, alone, awake, alike, ashamed, absent, content, worth(가치 있 는), opposite등이 있는데, 절대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꾸며줄 수 없다. 문장의 5형식 관점에서 볼 때는 주격보어(2형식)나 목적격 보어(5형식)로만 쓰인다고 보면 된다.
I am afraid of water. (O) (= I have hydrophobia.) (물 공포증이 있어요.)
He is asleep. (O)
The person is still alive. (그는 아직도 살아있어요.)
➜ I had some coffee and I am awake. (2형식)
➜ This coffee will keep you awake. (5형식)
We are alike in many ways. (우리는 많은 면에서 닮았어.)
I'm ashamed of myself. (저는 제 자신이 부끄러워요.)
The chairman was absent from the club. (회장은 동아리에 불참했다.)
주어가 사람인 경우 서술용법으로 쓸 수 없는 형용사
이들에는 hard, easy, possible, difficult, important, impossible, necessary등이 있는 데, 아래와 같이 가주어인 it를 보통 사용하여 문장을 전개한다.
1) It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O)
↓ ↓ ↓
가주어 to부정사의 주체 진 주어
I am difficult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X)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is difficult for me. (O)
The instruction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O)
주의 >>>
It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에서 처럼 to부정사의 주체 인 me를 주어로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처럼 understand의 목적어인 the instruction을 주어로 하는 것은 가능하다.
2)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 그녀는 접근하기가 어렵다.
이 문장에서도 사람을 주어로 할 수 없는 difficult를 사용했는데, it 가주어를 사용 하면 It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her. 이다. 그런데, ,to부정사의 동사인 approach의 목적어가 her이니, 이를 주어로 하는 것은 가능하다. her가 주어로 가 면, 문장 끝에는 approach만 남으니,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가 된다.
It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her.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3) 저는 그 사람과 대화하는 게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 I found that it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3형식)
➜ I found it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5형식)
I found that it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3형식)
➜ I found that he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3형식)
➜ I found him very difficult to talk with. (5형식)
-ly로 끝나는 형용사들
단어의 끝이 -ly로 끝나는 것은 보통 부사인데, lively, lovely, friendly, likely, lonely, unlikely등과 같은 단어들은 형용사로 쓰인다.
1) What a lovely day ! (정말 멋진 날이군요.)
2) All the participants kept up their _______ clapping until Harry left.
(A) alive (B) live (C) lively (D) living
➜ 모든 참석자들은 해리가 떠날 때까지 활기찬 박수를 계속 쳤다.
박수의 의미인 clapping을 수식하는 형용사가 필요하니, 한정적으로 쓰이는 (C) lively가 필요하다. alive(살아있는)는 서술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이고, live는 살다 는 동사, living은 생계라는 의미의 명사이다.
(예) I have to earn a living. (저는 생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3) It is highly ____________ that we'll get a raise this year due to the company's decision to reorganize itself.
➜ 회사 구조조정 결정으로 금년에는 임금인상이 없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that이하는 진주어이고, it는 가주어이다. 임금인상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말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that이하는 긍정문이다.
따라서 빈칸에는 부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형용사인 unlikely 가 들어가면 된다.
4) Because of the train strike, the shipment today is ________ to arrive late.
➜ 기차의 파업으로 인해, 오늘 물품은 늦게 도착할 것 같다.
‘~할 가능성이 있다’는 숙어인 ‘be likely to’가 위 문장을 충족시키기에 likely가 필 요하다.
기타
1) After hiking to the top of the mountain I drank __________________________.
(뭔가 시원한 것)
2) Some of the founding members of the club are still live and well.
(A) (B) (C) (D)
3) The kidnapped child was found still ____________ around 11:00 p.m.
(A) lively (B) live (C) alive (D) living
4) Alike other teachers, our teacher is very strict and prepares a lot for his
classes. (수정)
참조 >>>
like (전치사 : ~같은 / 접속사 : ~처럼)
unlike (전치사 : ~와는 달리)
as (전치사 : ~로서 / 접속사 : ~ 때문에 / ~함에 따라 / ~한데로)
1) The model of your car is like mine. [전치사]
2) I can't do like you do that. [접속사]
3) Unlike other countries, Korea has a long history. [전치사]
4) I'm here as an adviser. [전치사]
5) This can be used as a knife. [전치사]
6) As you know, I have to leave. [접속사]
7) As it became dark, it got cold. [접속사]
8) Leave my room as it is. [접속사]
척도 형용사구(숫자+명사+형용사/부사/전치사)
1) 제 아기는 4살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제 사무실은 도시에서 3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3) The bank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from the park. (세집건너)
4) The river is 100 meters wide. (=) It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우리 선생님은 수업에 20분 늦었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Do you hav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달러 짜리 지폐 10장)
7) 이건 5층 짜리 건물인데, 나는 3층에 살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This is a building ten meters high.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문장의 구성요소인 주격보어(2형식)나 목적격 보어(5형식)로 쓰이는 형용사 계열
● 서술형용사 ● 서술적으로 쓰인 분사(현재분사/과거분사)
● to부정사(be to 용법) ● 형용사구
● 전치사구
2) 명사를 바로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는 수식어로 쓰일때의 형용사 계열
● 한정적으로 쓰인 형용사 ● 한정적으로 쓰인 분사(현재분사/과거분사)
● 관사 ● to부정사(형용사적용법)
● 형용사구 ● 전치사구(형용사로 번역)
● 형용사절(관계대명사를 포함한 절)
1. 형 용 사
형용사
형용사가 될 수 있는 요소는 문장의 5형식을 보면 주격보어(2형식),와 목적격보어(5형 식), 그리고 수식어뿐이다. 이 형용사의 용법을 익히려면 반드시 문장의 5형식에 바탕을 두고 공부해야 한다.
형용사는 명사의 성질, 수량, 상태 등을 보충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문장의 구성요소 인 주어를 보충 설명해 줄 때는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설명 해 줄 때는 목적격보어로 쓰인다. 그런데, 수식어로 쓰일 때는 지시대명사(this, that, these, those, such), 인칭대명 사, 다른 형용사, 부 사, 동사, 전치사, 부사절 등은 수식할 수 없다.
1) John is happy.
이 문장은 형용사인 happy가 문장의 기본요소인 주격보어(2형식)로 쓰인 예이다.
The convention center was full of people and I couldn't see their presentation.
➜ 그 회의실은 사람들로 가득 차서 그들의 발표를 볼 수 없었다.
이 문장의 전체동사는 was이고 full of people은 형용사를 포함한 형용사구이다. 여기서는 주격보어로 쓰였다.
2) I think John happy.
이 문장에서 쓰인 형용사 happy는 5형식문장의 목적격보어로 쓰인 예로서, 나는 그 가 행복하다고 생각한다는 의미이다. 이 문장은 원래 I think John is happy.라는 3 형식 문장을 5형식으로 만든 문장이다. (문장의 기본구조도중 5형식 참조)
I consider the convention center to be full of state-of-the-art-equipment.
➜ 저는 그 회의실이 최첨단 장비로 가득차 있다고 여깁니다.
이 문장은 5형식문장이다. 목적격보어는 to be full of state-of-the-art-equipment 인데, 5형식문장에서는 주로 to be를 생략하는데, 목적격보어가 형용사구이다.
3) John is a happy husband.
이 문장은 잔은 행복한 남편이다. 는 의미인데,husband라는 주격보어를 happy라는 형용사가 앞에서 수식하는 수식어로 쓰였다. 이처럼 수식어가 한 단어인 경우는 주로 명사의 바로 앞에서 수식한다.
I need something cold.
나는 시원한 뭔가가 필요합니다. 라는 의미인데, 여기서 쓰인 cold는 something이 라는 대명사를 뒤에서 수식하는 형용사(수식어)로 쓰였다.
They will be several _______________ changes in the upcoming TOEFL tests.
(A) significancy (B) significantly (C) significant (D) signified
On my girlfriend's birthday, I gave her a basket full of flowers.
➜ 내 여자친구의 생일에, 그녀에게 꽃으로 가득찬 바구니를 주었어요.
‘be full of + 명사’는 ‘~으로 가득 찬’이라는 숙어로 잘 알고있을 것이다. I gave her a basket full of flowers.에서 밑줄친 full of basket는 형용사구라고 하는데, 문맥상으로 볼 때 앞에 있는 basket을 수식하고 있다.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 는 앞에서 수식하는 것이 원칙이나, 형용사계열(일반형용사, 형용사구, 형용사절, to부정사등)이 여기서처럼 너무 길 때는 무조건 뒤로 보내는 것이 원칙이다. 즉, I gave her a full of flowers basket.라고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4) The driver shipped a large container which was full of LPG gas.
(관계대명사=형용사절)
The driver shipped a large container full of LPG gas. (형용사구)
I hiked a mountain which was covered with snow. (관계대명사=형용사절)
I hiked a mountain covered with snow. (과거분사=형용사계열)
I need something that I can drink. (관계대명사=형용사절)
I need something to drink. (to부정사=형용사구)
➜ = 그 운전사는 LPG가스가 가득한 커다란 통을 배달했습니다.
= 저는 눈으로 덮인 산을 올랐습니다.
= 저는 마실 것이 필요합니다.
부터 까지 밑줄친 부분은 모두 형용사계열이다. 모두 뒤에서 명사를 수식한다는 말이다. 너무 길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과 을 보면,은 문장에서 which was 가 생략된꼴인데,이는 4)번에서 설명한 것처럼 full of LPG gas가 아주 긴 형용사구 이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없이도 곧바로 뒤에서 앞의 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는 원칙 때문에 생략이 가능한 것이다. 은 관계대명사(that) 이하의 절(형용사절)이 앞의 명 사(선행사)를 수식하고 있는데, 주어가 서로 같기 때문에 간단히 to부정사로 바꾸어 놓은 것이 바로 문장이다. 어차피 이들은 절이건 구건간에 모두 앞의 명사를 수식 하고 있다.
한정적 용법/서술적 용법
형용사가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는 것을 ‘한정적 용법’,그리고 주격보어나 목적격 보어(2형식이나 5형식문장)로 쓰이는 것을 ‘서술적 용법’이라 한다. 아래의 두 가지 외의 단어들은 거의 한정적, 서술적으로 모두 쓰인다.
한정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 ➡ live(살아있는), lone(외로운), wooden(나무로 된), spare(여분의), right(오른쪽의), left(왼쪽의), outer, inner, former, elder등이 있다.
1) The traveler is lone (X)
2) He is a lone traveler. (O) (그는 외로운 나그네이다.)
3) He's living in a lone house with nobody's help. (외딴집에 살고 있어요.)
He wants to have an interview in a live show.
(그는 생방송 프로에서 인터뷰를 하고싶어 한다.)
I want to buy wooden furniture. (목재가구를 사고싶어요.)
Do you think there's life in outer space ? (외계에 생물이 있을까요 ?)
This is my elder brother. (이 분이 제 형입니다.)
old의 비교급은 older와 elder 두 가지인데, elder는 한정적으로만 쓰이고, older는 아래와 같이 한정적, 서술적으로 모두 쓰인다.
➜ She is my older brother. (한정적 용법)
➜ She is older than I. (서술적 용법)
I need something hot to drink. (뭔가 따뜻한 마실 것이 좀 필요합니다.)
서술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주로 a로 시작하는 형용사)
afraid, asleep, alive, alone, awake, alike, ashamed, absent, content, worth(가치 있 는), opposite등이 있는데, 절대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꾸며줄 수 없다. 문장의 5형식 관점에서 볼 때는 주격보어(2형식)나 목적격 보어(5형식)로만 쓰인다고 보면 된다.
I am afraid of water. (O) (= I have hydrophobia.) (물 공포증이 있어요.)
He is asleep. (O)
The person is still alive. (그는 아직도 살아있어요.)
➜ I had some coffee and I am awake. (2형식)
➜ This coffee will keep you awake. (5형식)
We are alike in many ways. (우리는 많은 면에서 닮았어.)
I'm ashamed of myself. (저는 제 자신이 부끄러워요.)
The chairman was absent from the club. (회장은 동아리에 불참했다.)
주어가 사람인 경우 서술용법으로 쓸 수 없는 형용사
이들에는 hard, easy, possible, difficult, important, impossible, necessary등이 있는 데, 아래와 같이 가주어인 it를 보통 사용하여 문장을 전개한다.
1) It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O)
↓ ↓ ↓
가주어 to부정사의 주체 진 주어
I am difficult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X)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 is difficult for me. (O)
The instruction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O)
주의 >>>
It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the instruction.에서 처럼 to부정사의 주체 인 me를 주어로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처럼 understand의 목적어인 the instruction을 주어로 하는 것은 가능하다.
2)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 그녀는 접근하기가 어렵다.
이 문장에서도 사람을 주어로 할 수 없는 difficult를 사용했는데, it 가주어를 사용 하면 It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her. 이다. 그런데, ,to부정사의 동사인 approach의 목적어가 her이니, 이를 주어로 하는 것은 가능하다. her가 주어로 가 면, 문장 끝에는 approach만 남으니,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가 된다.
It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her.
She is very difficult to approach.
3) 저는 그 사람과 대화하는 게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 I found that it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3형식)
➜ I found it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5형식)
I found that it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him.(3형식)
➜ I found that he is very difficult to talk with. (3형식)
➜ I found him very difficult to talk with. (5형식)
-ly로 끝나는 형용사들
단어의 끝이 -ly로 끝나는 것은 보통 부사인데, lively, lovely, friendly, likely, lonely, unlikely등과 같은 단어들은 형용사로 쓰인다.
1) What a lovely day ! (정말 멋진 날이군요.)
2) All the participants kept up their _______ clapping until Harry left.
(A) alive (B) live (C) lively (D) living
➜ 모든 참석자들은 해리가 떠날 때까지 활기찬 박수를 계속 쳤다.
박수의 의미인 clapping을 수식하는 형용사가 필요하니, 한정적으로 쓰이는 (C) lively가 필요하다. alive(살아있는)는 서술적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이고, live는 살다 는 동사, living은 생계라는 의미의 명사이다.
(예) I have to earn a living. (저는 생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3) It is highly ____________ that we'll get a raise this year due to the company's decision to reorganize itself.
➜ 회사 구조조정 결정으로 금년에는 임금인상이 없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that이하는 진주어이고, it는 가주어이다. 임금인상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말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that이하는 긍정문이다.
따라서 빈칸에는 부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형용사인 unlikely 가 들어가면 된다.
4) Because of the train strike, the shipment today is ________ to arrive late.
➜ 기차의 파업으로 인해, 오늘 물품은 늦게 도착할 것 같다.
‘~할 가능성이 있다’는 숙어인 ‘be likely to’가 위 문장을 충족시키기에 likely가 필 요하다.
기타
1) After hiking to the top of the mountain I drank __________________________.
(뭔가 시원한 것)
2) Some of the founding members of the club are still live and well.
(A) (B) (C) (D)
3) The kidnapped child was found still ____________ around 11:00 p.m.
(A) lively (B) live (C) alive (D) living
4) Alike other teachers, our teacher is very strict and prepares a lot for his
classes. (수정)
참조 >>>
like (전치사 : ~같은 / 접속사 : ~처럼)
unlike (전치사 : ~와는 달리)
as (전치사 : ~로서 / 접속사 : ~ 때문에 / ~함에 따라 / ~한데로)
1) The model of your car is like mine. [전치사]
2) I can't do like you do that. [접속사]
3) Unlike other countries, Korea has a long history. [전치사]
4) I'm here as an adviser. [전치사]
5) This can be used as a knife. [전치사]
6) As you know, I have to leave. [접속사]
7) As it became dark, it got cold. [접속사]
8) Leave my room as it is. [접속사]
척도 형용사구(숫자+명사+형용사/부사/전치사)
1) 제 아기는 4살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제 사무실은 도시에서 3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3) The bank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from the park. (세집건너)
4) The river is 100 meters wide. (=) It i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우리 선생님은 수업에 20분 늦었어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Do you hav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달러 짜리 지폐 10장)
7) 이건 5층 짜리 건물인데, 나는 3층에 살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This is a building ten meters high.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댓글 0개
추천 1개
1,105개(29/37페이지)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