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자료실 영어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영어보물창고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의 등록은 자제해주세요.

빡센 해커스 기초영어캠프

관계대명사[2]

나는요 | 조회 4420 | 추천 6
  • 2010.12.29
  • 글꼴
  • 확대
  • 축소

관계대명사 [1]시간에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관계대명사 소유격 심층분석★


관계대명사 구문이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두문장으로 분리를 시켜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원래문장: She saw the dog whose life she had saved.


분리된 문장: 1. She saw the dog. 2. She had saved its life.


 


여기서 its는 당연히 개를 가리키구요.


(물론 암컷인지 수컷인지가 확실이 구분이 되면 her나 his를 써도 됩니다.)


 


대명사의 소유격은 형용사입니다.


its life에서 its는 명사 life를 수식하고 있으므로 형용사 인거죠.


대명사의 주격이나 목적격은 단독으로 사용되는 것이 가능하지만,


소유격은 항상 뒤에 명사를 달고 다녀야 됩니다.


아래 두개의 예문을 비교해 보세요


 


I like his. (난 그의? 마음에 들어) ← 말 안 됩니다.


I like his eyes. (난 그의 눈깔이 마음에 들어) ← 말 되죠? ^^


 


보시다시피 소유격인 his는 딸랑 혼자서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그 뒤에 명사가 뒤따라 나옵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죠? ^^


 


1번문장과 2번문장의 공통부분은 the dog과 its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its가 단독으로 사용될 수 없고,


항상 its life의 형태로 함께 움직여야 되겠죠.


관계대명사구문을 만들때 전치사구등의 수식어가


중간에 들어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계대명사는 선행사 뒤에 바짝 붙어 있습니다.


그래야지 형용사기능을 하며 명사인 선행사를 꾸며 줄 수 있으니까요.


자 이제 아까 분리했던 문장을 다시 하나로 합쳐 보겠습니다.


 


She saw the dog. she had saved its life. ← 원래 두 개의 문장


 


She saw the dog + its life she had saved. ← 뒷문장에서 the dog과 공통되는 대명사를 the dog뒤로 옮김. 이 때 its만 오는 것이 아닌 life도 같이 딸려옵니다. 왜냐구요? 소유격은 혼자서 사용될 수 없으니까요.


 


마지막으로 its를 whose로 바꿔주어 문장을 완성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되겠네요


She saw the dog whose life she had saved.


그녀는 보았다 / 그 개를 / 그 개의 목숨을 / 그녀가 살려주었던


→ 그녀는 그녀가 목숨을 살려주었던 개를 보았다


뒷문장의 목적어 자리에 있던 '소유격+명사'때문에 좀 더 혼동이 오지 않았나 싶은데요.


만약 주어자리에 '소유격+명사'가 있었다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문장을 해석할 수 있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구조를 말씀드리면서 정리하겠습니다.


소유격은 단독으로 사용되지 못한다는 특성때문에 관계대명사의 소유격 문장은


아래와 같은 독특한 구조를 취하게 됩니다.


=====================================================================


[선행사(명사) + whose + 명사 + 주어 + 동사] ← 동사의 목적어 자리에 '소유격+명사'가 있을 때


 


[선행사(명사) + whose + 명사 + 동사] ← 주어 자리에 '소유격+명사'가 있을 때


================================================================================


이해를 돕기 위해 다른 예문들을 더 써드릴께요.


Ex1)The winner was a Brazillian player, whose name I've forgotten. ← 한문장


명사+whose+명사+주어+동사


해석: 승자는 브라질 선수였는데, 그의 이름은 나도 모르겠다


 


(The winner was a Brazillian player. I've forgotten his name) ← 두문장


*합쳐지기전의 문장에서 his name이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Ex2)That's the man whose house has burned down. ← 한문장


명사+whose+명사+동사


해석: 저 사람이 집이 다 타버린 남자야


 


(That's the man. His house has burned down) ← 두문장


합쳐지기 전의 문장에서 His house가 '주어자리'에 있습니다.


 


관계대명사 PART 2 [고기덮밥과 형용사절의 관계]




1. 형용사절


영문법을 좀 더 어렵게 보이는데 수없이 많은 문법용어들이 각기 한 몫 거들고 있습니다. 제가 영어를 처음 배울때 이 명사절이니 부사절이니 하는 개념을 좀 더 확실하게 정립했더라면 좀 더 수월하고 즐겁게 영어를 배울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자 형용사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건 형용사와 절이 합쳐진 겁니다-_-뭔 설명이 이따위냐고요? ‘고기덮밥’이 고기를 덮어 논 밥이고 ‘시내버스’가 시내를 주행하는 버스이듯이 형용사절은 형용사와 절이 합쳐진 개념이라니깐요. 내 설명이 너무 어렵나? 거창하고 어려운 설명을 기대하지 말고 그냥 받아들이시길 부탁드립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것임을 다 알고 계실 것이고, ‘절’만 잘 해결하면 되겠네요. 절은 그냥 [주어+동사]라고만 알고 계시면 좀 곤란하구요. 두개이상의 단어가 모여서 하나의 [품사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주어+동사]관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절입니다. 머리가 쭈삣거리며 곧 터질 것 같습니까? (푸확-) 예문을 보면서 하나씩 차근차근 이해하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ex0) The girl who won the contest is happy.


형용사절=관계대명사절




밑줄친 부분이 girl을 설명하므로 형용사, 그리고 SV관계가 있으므로 절(who=she). 이 두가지 설명을 합치면 형용사절입니다. 이 형용사절을 잘 알고 계셔야 됩니다. 부사절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독해를 할 때 엄청난 위력을 자랑하는 녀석입니다. 요 형용사절과 부사절만 빼내면 문장이 뼈 밖에 안 남아서 구조파악 및 해석이 매우 쉬워집니다.




2. 관계대명사의 종류


제가 원래 표 그리는 걸 싫어하는데, 지저분하지 않고 간결하게 표시하려면 이번만은 어쩔수 없이 표를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문과 표를 비교해가면서 봐 주세요.


 


























선 행 사


주 격


소유격


목적격


사 람


who1


whose2


whom3


동 물/사 물


which4


whose5


which6


위에것싸그리


that1/4


-


that3/6




 




ex1) The student who(that) sits next to me is from Canada.


선행사가 사람이고 대명사가 주격일 때(who는 he와 접속사의 역할)


 


ex2) Jennifer is the woman whose job is a singer.


선행사가 사람이고 대명사가 소유격일 때(whose는 her와 접속사의 역할)


 


ex3) The man whom(that) I met was very handsome.


선행사가 사람이고 대명사가 목적격일 때(whom은 him과 접속사의 역할)


 


ex4) The factory which(that) closed last week had been there for 20 years.


선행사가 사물이고 대명사가 주격일 때(which는 it과 접속사의 역할)


 


ex5) She saw the dog whose life she had saved.


선행사가 사물(동물)이고 대명사가 소유격일 때(whose는 its와 접속사의 역할)


 


ex6) I saw the house which(that) my wife wants to buy.


선행사가 사물이고 대명사가 목적격일 때(which는 it과 접속사의 역할)






자 이상으로 관계대명사에 대한 기본기는 모두 익혔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건 관계대명사의 주격이고, 저건 소유격이고.. 어쩌구 저쩌구 블라블라~하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who/which/that등을 이용해서 문장을 만들어내서 사용할 수 있는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문장생성능력에 초점을 맞추어서 영문법을 공부하세요. 문법학습의 알파와 오메가는 문장생성능력입니다.


 


참고: of which는 관계대명사의 소유격으로 잘 쓰이지 않으며 현대영어에서는 whose를 사용합니다. 단, each of which, all of which, none of which등으로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커스영어,이벤트,무료,무료이벤트,기프티콘,영어회화,영어회화 10분의 기적
966개(40/49페이지)
영어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186 [문법] \"오랜만에 ~하다\"를 영어로.. [4] 쿡쿡 13953 2011.02.07
185 [어휘] credit의 의미들--외상과 학점 [1] 루루루 3454 2011.01.31
184 [문법] If only의 숨은 의미 (3): “~서라도” [4] 꼬맹냥 3873 2011.01.28
183 [문법] If only의 숨은 의미 (2): “~서라도” [3] 꼬맹냥 3316 2011.01.26
182 [문법] if only의 숨은 의미 (1): “~만 하면” [4] 꼬맹냥 6433 2011.01.24
181 [문법] 완료시제 (3): 현재완료와 과거형의 차이는?(2) [3] 그대여 6091 2011.01.21
180 [문법] 완료시제 (2): 현재완료와 과거형의 차이는? [5] 그대여 3816 2011.01.19
179 [문법] 완료시제 (1): 한 발 앞서가는 have [3] 그대여 2830 2011.01.17
178 [문법] 간결한 영어 표현 (3): 동사를 그대로 명사로 쓰기-3 [2] 영작 2822 2011.01.14
177 [기타] 간결한 영어 표현 (2): 동사를 그대로 명사로 쓰기-2 [3] 영작 2838 2011.01.12
176 [문법] 간결한 영어 표현 (1): 동사를 그대로 명사로 쓰기-1 [2] 영작 3299 2011.01.07
175 [문법] 조동사 would,could(2): 전형, 조언, 겸양 [3] 음음 2401 2011.01.03
174 [문법] 조동사 would (1): 상상과 추측 (가정법의 실상) [4] 리듬 4799 2010.12.31
>> [문법] 관계대명사[2] [2] 나는요 4421 2010.12.29
172 [문법] 관계대명사[1] [3] 나는요 2915 2010.12.27
171 [문법] 문장에 맛있는 양념을 첨가해 주는 부사 [2] 이브날 3338 2010.12.24
170 [기타] 유용한영어회화표현30가지 [3] 포터 8490 2010.12.22
169 [문법] 전치사2 [2] 같은하늘 2639 2010.12.20
168 [문법] 전치사[1] [3] 새벽천사 3481 2010.12.17
167 [문법] 능동태와수동태 [2] 훗훗훗 3536 2010.12.15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기초영어프리패스 , 그래머게이트웨이 제공

왜 해커스 빡센 스터디에 열광할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기초영어,기초영문법,영어공부혼자하기,기초영어회화,생활영어,영어회화책스피킹캠프&종합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