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01.24
스터디종류 |
토익 |
---|---|
지역 |
무관 |
상세지역 |
무관 |
시간대 |
무관 |
성별 |
무관 |
안녕하세요. 영어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입니다.
chunking을 활용한 영문법 (동사part)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대상에는 제한이 없으며, 간단한 문장구성성분(주어,동사,목적어,보어 등)을 알고, 일반 고등학교를 졸업 한 정도의 이해능력 수준이면 가능합니다. (현 고등학생도 가능)
토익을 위한 문법은 아니나 영어라는 한 맥을 같이 하기에 토익RC(문법/독해)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chunking*은 기존의 단편적인 문법 수업을 개선하고자 선택한 교수방법으로 영어교육계에서는 최근 30년에 본격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교수방법 중 하나입니다. 문법을 공식과 같이 단편적으로 암기하여 다른 영역(듣기,읽기,쓰기)과 분리하여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영어 능력을 기르고 이해가능한 영어학습을 추구하는 교수법입니다.
수업 기간은 2월 중 2주(week)에 걸쳐 평일에 진행(2/10~2/28)됩니다. (최소7회~ 최대10회에 걸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2개의 반, 각각 15명~30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A반(13:00~15:00), B반(18:30~20:30)이 개설됩니다.
장소는 국민대학교에서 진행 될 예정입니다.
1월 말부터 2월 첫째주까지 인원이 충원될 때까지 모집공고를 낼 예정이며, 충원이 되면 수업을 진행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문의사항 및 참여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s2mi.park@gmail.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진행상황에 따라 안내 드리겠습니다.
수업 목차와 예상 시간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수업자료는 유인물로 해당 시간에 배부해 드립니다.)
차 시 Contents 예상시간 사전테스트 및 오리엔테이션 Verb Types (타동사, 자동사, 연결동사) 120min Verb Types (사역동사, 지각(감각)동사) 90min Verb + Infinitive (To부정사) 90min Verb + Gerund (동명사) Verb + Infinitive or Gerund (To부정사 or 동명사) 100min Verb + Infinitive or Gerund (To부정사 or 동명사) Verbs with Subjunctive (가정법) 100min Phrasal Verb (구동사) 90min Phrasal Verb (구동사) 사후테스트 및 인터뷰 120min
위의 수업방식은 연구자 본인이 과외와 학교수업에서 진행을 하고, 어느정도 효과를 본 수업입니다. 그 효과를 논문으로 쓰고자 합니다.
*수업과 수업자료는 무료로 진행/제공 됩니다.
*chunking에 대한 이해 및 본 수업의 취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까 하여 간단하게 연구관련 내용을 첨부합니다.
요지: 원어민의 경우, 어휘는 개별적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긴 언어 단위가 기억 속에 묶음으로 저장 된 여러 유형의 덩어리화 되어 진 표현이 자연스럽게 발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원어민의 심성어휘집(mental lexicon)에는 유창하고,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는 어휘덩어리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조립된 덩어리들이 많은 사람일수록 의사소통시 자신의 의견을 유창하게 표출할 수 있으며, 긴 언어 단위가 기억 속에 묶음으로 저장되어 있을수록 쉽게 발화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서 영어 원어민의 유창성은 여러 단어의 묶음, 즉 어휘 덩어리에서 시작되는 것이라고 불 수 있다.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1세기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영어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제기되고 있다. EFL환경에서 Reading Comprehension능력 함양 및 측정은 Speaking과 Writing에 비해 비교적 수월하다. 실제로 한국의 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영역과 TOEIC과 같은 각종 시험의 구성을 보면 Reading Comprehension이 포함되어 있음을 쉽게 볼 수 있다. 효과적인 Reading을 위해서는 언어를 구성하는 여러 종류의 ‘Lexical phrases’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Lexis(어휘군)는 낱개의 vocabulary가 아니라 general words에 가까운 의미를 가진다. 또한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심적 어휘로 축적된다는 의미를 포함하기도 한다. 다시 말하면 Lexis는 좀 더 큰 의미의 어휘군, 즉 Chunks라 할 수 있다. Lexis들에 관한 규칙을 어문법(Lexico-grammar)이라고 하는데, 이는 ‘영문법+어휘’를 의미한다. 즉, 어휘와 문법가에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전통적인 영어교육에서 어휘와 문법을 서로 분리해서 가르쳐왔던 것과는 달리, 어휘와 문법을 함께 가르치는 접근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영어교육에서 ‘어문법’이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영문법 교수학습으로 Lexical Approach가 이미 자리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공/사교육 기관들에서 이루어지는 문법교육은 어문법(Lexical Grammar)교육이 아닌 전통문법교육이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다. 어문법 교수/학습법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92168 | [토익] [종로]10월 13일 대비 2주간 주중 오전에 토익 스터디 구해요 | pearl | 250 | 2012.09.24 |
92167 | [토익] [구리/남양주] 토익 스터디 구합니다. | 토익꿇어! | 210 | 2014.01.27 |
92166 | [토익] 신촌 토익스터디 [1] | daepal | 266 | 2012.09.24 |
92165 | [스피킹] [용인/분당]영어로 꿈을 꾸는 그날까지 영어회화 | Gatorduck | 807 | 2014.01.27 |
92164 | [토익] 동국대 토익스터디 월수금(저녁 7시 30분), 900목표 | 카타리나 | 242 | 2012.09.24 |
92163 | [토익] 신촌 텝스스터디모집해요 | 텝스스터디 10/7 | 249 | 2012.09.24 |
92162 | [토익] 홍대 마포도서관 주말 자율 스터디.. | 토익 | 711 | 2014.01.26 |
92161 | [회화] 주말 서면 회화스터디 모집합니다 ^^ | ^^ | 284 | 2012.09.24 |
92160 | [토익] [서울/사당] 토익실전스터디 멤버 모집!! | piyo0109 | 700 | 2014.01.26 |
92159 | [토익] [신도림] 토익 주중 오전 스터디 구해요 | 신도림 | 980 | 2012.09.24 |
92158 | [회화] 부산대 근처 영어회화 스터디 구합니다. [3] | 삐약삐약 | 668 | 2014.01.26 |
92157 | [회화] 강남/주말 - 최강의 직장인 영어 동호회 ( Since 2004 ~ ) ... | 공부하자쉬먀 | 158 | 2012.09.24 |
92156 | [토익] 수성구쪽 토익스터디하실분 구해요~ | 111 | 299 | 2014.01.26 |
92155 | [회화] (대구)영어 중급이상 회화 | zzzje | 228 | 2012.09.24 |
92154 | [토익] (고려대/대학로 근처 카페) 토익 RC 실전문제 스터디 (직장인, 취준생... | 열심히어여하자 | 529 | 2014.01.26 |
92153 | [회화] 강남 - 역사가 있는 일요일 중급 스터디 모임 ( 최강 영어 동호회 ) | 열공시대 | 143 | 2012.09.24 |
92152 | [토익] 창원,마산스터디모집합니다. | crew | 1167 | 2014.01.26 |
92151 | [토익] 송파도서관 생활 토익스터디 모집합니다! | 깜찍한곰 | 279 | 2012.09.24 |
92150 | [토익] (종로)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토익스터디 조원 모... | 체리향기 | 244 | 2014.01.26 |
92149 | [토익] 토익 2월8일 대비 건대입구 월-금 오전 스터디 모집합니다. | na | 376 | 2014.01.26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