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0강)
-
6:53
L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96,234 -
41:58
LC 2강
[TEST 1] Part 1, 2(Q.1~20) 조회수 : 46,577 -
43:0
LC 3강
[TEST 1] Part 2,3(Q.21~40) 조회수 : 58,407 -
30:44
LC 4강
[TEST 1] Part 3(Q.41~55) 조회수 : 47,222 -
7:13
R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57,040 -
73:36
RC 2강
[TEST 1] Part 5 Q101-115 조회수 : 59,372 -
47:7
RC 3강
[TEST 1] Part 5 Q116-130 조회수 : 65,223 -
53:1
RC 4강
[TEST 1] Part 6 Q131-146 조회수 : 64,195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8.01.05
명사절의 위치
[명사절접속사+(주어)+동사 ]덩어리로 아래위치에 사용
ex) What I want
1. ___+동사 → 주어
2. 일반동사(타)+___→목적어
3. 전치사+___→목적어
4. be동사+___→주격보어
5. KFCLMC+목적어+___→목적격보어
명사절 접속사 | what | that | If/whether | ||
복합관계대명사 | who(m)ever | whatever | whichever | ||
의문사 | 의문대명사 | 의문형용사 | 의문부사 | ||
who what which whose | what which whose | when where how why |
1. 명사절의 자리와 쓰임
1) 명사절은 명사처럼 주어/목적어/보어 자리에 올 수 있다.
ex) Whether I need to go on the trip or not hasn't been decided.→주어
2) 명사절 접속사 자리에는 전치사나 대명사는 올 수 없다!!!
ex)The administrative manager agrees (on, that) we need more salesclerks for the holiday season.
3) 명사절/형용사절의 구별!!
명사절은 직접 주어/목적어/보어로 사용이 된다. 반면, 형용사절은 앞에 명사를 수식!!!
4) 명사절/부사절의 구별
부사절은 주절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로 [S + V(주절) , 접 S + V(부사절)] 의 구조를 갖는다!!
| That | What | If | Whether |
주어 | O | O | X | O |
타동사의 목적어 | O | O | O | O |
전치사의 목적어 | X | O | X | O |
보어 | O | O | O | O |
*if는 동사뒤에만 들어간다고 기억
2. that
1) 전치사의 목적어 불가!! 2) 뒤에 완벽한 문장이 나온다!!
※ 주어로 쓰일때 ex) That she got a promotion was a shock ot everyone.
가주어 진주어로 보통 출제!!![it ~ that]
It is important that~ 하는것은 중요하다
It is uncertain that~ 하는것은 불확실하다
It remains to be seen that~ 하는것은 지켜봐야한다.
※목적어로 쓰일때
We understand that she didn't have enough time.
두번째 목적어로 that절이 사용되는 동사들 [리어카]
RIACA + 목1 + 목2[that 절]
(Remind/Inform/Notify/Assure/Convince/Advice)
ex) tell me that
※동격
The idea that other galaxies exists is accepted today.
N that 완전한 문장 → 동격의 that
N that 불완전한 문장 → 관계대명사 that
※that 절을 취하는 형용사
① be aware that ~ - ~를 알고 있다
② be sure that ~ - ~를 확신하다(=make sure that=be certain that= make certain that)
③ be convinced that ~ - ~를 확신하다
④ be pleased that/be delighted that ~ - ~를 기쁘게 생각하다
Beverley is aware that the conference is for this afternoon.
※ 동격절을 취하는 명사!!(숙어처럼 암기하기!!)
fact that (~라는 사실) report that (~라는 보도) statement that (~라는 언급) idea that (~라는 의견)
opinion that (~라는 의견) (re)assurance that (~라는 확신) truth that (~라는 사실) rumor that (~라는 루머)
news that (~라는 소식) claim that (~라는 주장) confirmation that (~라는 확인)
The press release announced the news that the bank would be expanding.
3. if/whether (~인지 아닌지)
※ if 는 명사절로 사용될 경우 동사 뒤에만 사용한다!!!
1) if/whether (~인지 아닌지)
Whether you attend is up to you. 주어
We will see if there are any tickets left. 목적어
know/wonder/check if S+V
I don't know the answer to whether or not Jason is right for the job. 전치사의 목적어
2) whether 은 whether A or B/ whether or not 으로 자주 사용된다.(if는 안됨)
Harry didn't say (if/whether )he would leave or wait for the group.
3) if 절은 주어 자리에도, 전치사 다음자리에도 올 수 없다!!!
(If, Whether) I work this weekend has yet to be decided.
He's uncertain about (if, whether) the boss will like his proposition.
오늘은 명사절 첫시간입니다.
명사절은 [명사절접속사+(주어)+동사 ]로 명사역할을 하기때문에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옵니다.
오늘은 that, if, whether를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명사절은 형용사절이나 부사절과는 구별해야하는데 형용사절은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고 부사절은 주절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that과 if와 whether은 완벽한 문장에 쓰이고 what은 불완전한 문장에 쓰입니다. 그리고 what과 whether는 모든 문장에 쓰일수 있으나, that은 전치사의 목적어로는 못쓰이고 if는 주어나 전치사의 목적어자리에는 못쓰입니다.
that은 주어로 쓰일때주로 대체로 가주어 it으로 대체하고, 두번째 목적어로 that절이 쓰이는 RIACA 를 외워두면 편합니다. (Remind/Inform/Notify/Assure/Convince/Advice)
명사뒤에 that이 올수있는데 완전한 문장이오면 동격이고 불완전한 문장이 오면 관계대명사that입니다. 동격절을 취하는 명사인 fact, report, statement등을 숙어처럼 암기해둡니다.
that절을 취하는 형용사로 be aware that/ be sure that등이 있습니다.
if와 whether는 둘다 ~인지아닌지이며, if는 주어자리나 전치사뒤에도 올수없으며 동사뒤에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whether 은 whether A or B/ whether or not 으로 자주 사용된다는 것도 알아둡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1352 | [16강] 부사1 수강후기 | hongsi | 454 | |
1351 | 완강 후 825점 받은 후기 | 츕댜 | 536 | |
1350 | 완벽한 강의 감사드려요.^^ | 가지리 | 2204 | |
1349 | [15강] 형용사 수강후기 | hongsi | 429 | |
1348 | 제 2차 가을학기 토익리딩 무료강의 수강후기 입니다.^^ | 테디베어 | 2369 | |
1347 | 이상길선생님 강의 완강 후기 남깁니다. [2] | 완탕 | 668 | |
1346 | 2년만에 토익 공부 | 다시 | 483 | |
1345 | [14강] 대명사 2 수강후기 | hongsi | 459 | |
1344 | 가을 출첵이벤트 후기입니다 | vari2065 | 1967 | |
1343 | [13강] 대명사1 수강후기 | hongsi | 430 | |
1342 | [12강] 명사 수강후기 | hongsi | 517 | |
1341 | [11강] 분사 수강후기 | hongsi | 437 | |
1340 | [10강]동명사 수강후기 | hongsi | 411 | |
1339 | [9강] to부정사 수강후기 | hongsi | 347 | |
1338 | [8강] 가정법 수강후기 | hongsi | 376 | |
1337 | [7강] 시제 수강후기 | hongsi | 400 | |
1336 | [6강] 능동태/수동태 수강후기 | hongsi | 421 | |
1335 | [5강] 주어와 수 일치 수강후기 | hongsi | 330 | |
1334 | [3,4강] 수식어, 동사의 형태와 종류 수강후기 | hongsi | 503 | |
1333 | [1,2강]주어&동사, 목적어&보어 수강후기 | hongsi | 1025 | |
1332 | 완강 완료! | tmfdk96 | 494 | |
1331 | 해커스파랑이는 강의를만나기전은 불완전했다..난 독학으로 할 줄 알았는데.. | ksha15 | 810 | |
1330 | 음? 무료인데 퀄 진짜 좋네요 | 소라빛 | 417 | |
1329 | 900을 위하여 기본으로 | 기본기 | 356 | |
1328 |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하기 [1] | 마용 | 521 | |
1327 | 목표 달성 다짐 완강 후기 | 훅훅 | 357 | |
1326 | 오늘 처음들었는데, 장난 아니네요 ㅋㅋㅋ [1] | 장수희 | 875 | |
1325 | 이게 무료라고요? | 비대한갈비집 | 365 | |
1324 | 오예링 내 자신에게 박수를 ㅠㅠ 감사합니다 | 헤헤 | 366 | |
1323 | 감사합니다 이런 좋은 강의 해주셔서 | 좋은강의 | 377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