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0강)
-
31:0
L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574,415 -
59:50
LC 2강
[TEST 1] Part 1, 2(Q.1~19) 조회수 : 45,529 -
56:46
LC 3강
[TEST 1] Part 2,3(Q.20~40) 조회수 : 49,667 -
43:3
LC 4강
[TEST 1] Part 3(Q.41~55) 조회수 : 41,456 -
29:39
R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36,167 -
58:14
RC 2강
[TEST 1] Part 5 Q.101-115 조회수 : 81,307 -
62:55
RC 3강
[TEST 1] Part 5 Q.116-130 조회수 : 51,060 -
42:44
RC 4강
[TEST 1] Part 6 Q.131-146 조회수 : 45,029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6.07.27
10강에서는 동명사에 대해 배웠습니다.
준동사의 두 번째 시간으로, 역시 수업 전 출제 포인트와 기본 내용으로 이해가 쉬웠습니다.
<출제 포인트>
[1] 동명사(동사 + ing)의 역할 : 명사의 역할을 한다.
- [ ] + 동사 → 주어 (※ 여기서 주어역할을 할 경우에는 단수취급)
- 타동사 + [ ] → 목적어
- 전치사 + [ ] → 목적어
- be + [ ] → 보어
[2]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3] 동명사 vs 명사
[4] 관용표현
<동명사의 특징>
자동사 | 타동사 | be 동사 |
speak | buying | be |
speaking quickly | buying books | being silent |
[1] 자동사 + 부사
[2] 타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3] be 동사 + 보어
[4] 능동과 수동 모두 가능
1. 동명사의 역할, 형태, 의미상 주어
① 동명사는 명사의 역할을 한다.
② 동사는 동명사 자리에 올 수 없다.
③ 동명사(동사 + ing)의 수동형은 being p.p / 완료형은 having p.p 이다.
④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 : ‘소유격’
- Her attending the conference was confirmed.
※ She 가 올 수 없음. ‘주어 뒤 -ing 가 올 수 없음’에 주의 할 것
2.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①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즐기다 : enjoy
- 제안, 고려 : suggest, recommend, consider
- 중지, 연기 : finish, quit, discontinue, give up, postpone
- 부정적 : dislike, deny, mind, avoid
☆ 암기할 것 !
②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갖는 동사(둘의 의미상의 차이는 없음)
- 감정 : like, love, hate, prefer
- 시작, 계속 : start, begin, continue ☆ 빈출 단어로 강조하셨음 !
- 시도, 의도 : attempt, intend
③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갖는 동사(☆ 둘의 의미상의 차이가 있음!)
- remember, forget, regret
3. 동명사 vs 명사
① 동명사는 목적어 가능, 명사는 불가능
② 동명사 앞에는 부정관사(a / an) 불가, 명사는 가능(cf. opening)
③ 전치사 목적어
- 전치사 + [ ] + 명사 → 해석
・형용사 / 과거분사 → 상태, 상황, 특징
・동명사 → 동작을 설명
- 전치사 + [ ] + 한정사 + 명사 → 동명사만 가능
・한정사 → 관사 / 지시형용사 / 소유격 / 수량형용사
・명사 / 과거분사 / 형용사는 불가 (great a movie → a great movie)
・동명사는 목적어로 [한정사 + 명사] 가능
④ 명사와 동명사의 의미가 다른 경우(가산 / 불가산으로도 구분 가능)
- process 과정 / processing 처리
- plan 계획 / planning 기획
- seat 좌석 / seating 좌석 배치
- fund 기금 / funding 자금 지원
- price 가격 / pricing 가격 책정
4. 동명사 관련 표현
① 동명사구 관용표현
- be busy ~ing ~하느라 바쁘다
- be worth ~ing ~할 가치가 있다 (= be worth + 명사)
- keep (on) ~ing 계속해서 ~하다
- spend + 시간 / 돈 + ~ing 시간 / 돈을 ~하는 데 사용하다
- have difficulty + (trouble, a problem) + (in) ~ing ~하는 데 곤란하다 / 어려움을 겪다
② 전치사 to + 동명사
- lead to ~의 원인이 되다
- contribute to ~에 공헌하다
- object to ~를 반대하다 (=oppose)
- be (contributed / dedicated / committed) to ~에 전념하다, 헌신하다
- look forward to ~ing ~하기를 고대하다
③ 의미상의 차이 구분 !
- be used to + 동사원형 → 주어가 ~하는 데, 이용되어 지다.
- be used to + 명사 / 동명사 → 주어가 ~하는 데, 익숙하다.
- used to + 동사원형 → 과거에 ~하곤 했었다.
to 부정사와 동명사 수업을 들으면서 “동명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와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로 갖는 동사” 그리고 “to 부정사만 갖는 동사” 가 각각 다르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요구하는 부분이 아니라 단순히 암기를 해야 하는 부분이라 힘들었습니다.
또한 형태는 비슷하나 의미가 전혀 다른 동명사도 암기할 때 정말 힘들었습니다.
지금까지 to 뒤에 대부분 동사원형이 오는 경우만을 많이 접했기 때문에 to부정사의 ‘to’ 와 전치사 ‘to’를 구분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아 이 부분만 3번 이상 돌려서 공부했습니다.
자꾸 외울 것들은 쌓여가는 데, 이전에 했던 부분은 자꾸 까먹는 느낌이지만 이상길 선생님을 믿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