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
|
조회 1905
| 추천 0
- 2008.03.03
[영어말하기학습법]어휘·표현 익히기
단어만 임기 말고 예문까지 함께 익혀라
우리나라 학생들의 영어 어휘 실력은 상당히 뛰어나다. 평균 10년 이상 영어를 공부하면서 꾸준히 단어를 암기하고 문법 위주의 교육 방식으로 문법 지식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문법 문제나 독해에는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영어단어를 외울 때는 뜻과 철자를 연관시켜 외우기보다 예문 속에서 단어가 어떤 의미로 활용되는지에 초점을 두고 예문을 통째로 외우는 것이 좋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그러나 알고 있는 단어나 문법 지식을 말로써 표현하는 데는 익숙하지 않아, 지식은 많지만 그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영어를 못하는 것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따라서 머리뿐 아니라 말로도 자신이 알고 있는 영어 단어와 문법 지식을 표출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 단어를 외우지 말고 공부하자
수업시간에 “교수는 ∼라고 말한다” 라는 문장을 유도하기 위해서 “말한다가 영어로 뭐죠?”라고 학생들에게 물은 적이 있다. 100명이 넘는 학생들이 거의 동시에 “say”라고 대답했다. “제안하다는 “suggest”, 언급하다는 “mention”, 설명하다는 “explain”, 묘사하다는 “describe”로 각각 대답했다.
그러나 사실상 지금까지 나온 단어는 모두 같은 역할을 하는 낱말들로서 일상적으로는 서로 바꿔 쓸 수 있다. 그렇지만 학생들은 마치 say는 오직 ‘말하다’라는 의미로만 쓸 수 있고, mention은 ‘언급하다’로만 쓸 수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영어로 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어휘의 폭이 좁아진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휘를 외울 때 흔히 사용하는 연상법은 ‘한국말 뜻-영어단어’ 식이다. 이렇게 하면 물론 빠른 시간에 여러 단어를 외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다.
즉, ‘만들다-make’로 짝을 맞춰 어휘를 외우면 ‘만들다’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문장은 이 단어를 활용해 쉽게 떠올릴 수 있지만 “we can’t make it.” (제시간에 도착할 수 없다), 또는, “she’ll make a good wife for him.”(그녀는 그의 좋은 부인이 되어줄 것이다.) 등 ‘make’가 ‘만들다’ 이외의 뜻이나 용도로 쓰일 때는 이 단어를 떠올리기가 쉽지 않다.
‘한국말 뜻-영어 단어’로 어휘를 외우는 것의 또 다른 단점은 한국말을 영어로 번역해 말하게 되기 때문에, 원어민이 이해할 수 없는 표현 또는 콩글리시를 구사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참다-endure’라고 외웠을 경우 “이 영화는 도저히 참을 수가 없다”라고 말할 때, “I can’t endure this movie” 같은 식으로 표현하기가 쉬운데, 이 같은 문장은 미국에서 뜻이 통하지 않는다. 내일 당장 단어 시험을 봐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평소에 단어를 외우거나 사전을 찾을 때 시간을 조금 더 들여 최대한 많은 예문을 볼 것을 권한다.
# 동사와 명사를 연결할 것
우리는 어떠한 아이디어를 영어로 전달할 때 보통 명사 단어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정작 영어 문장에서 뜻을 통하게 만드는 것은 동사다. 그러므로 명사 단어를 보고 이와 연관되는 동사를 순발력 있게 떠올릴 수 있다면 보다 정확한 영어 문장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play-sports’, ‘make-appointment’, ‘ask-question’ 등 동사와 명사는 함께 짝을 지어 외우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sports라는 단어를 말할 때 바로 play라는 동사가 떠올라 더듬지 않고 쉽게 내용을 구사할 수 있다.
또 ‘한국말 뜻-영어단어’로 연결해 외울 것이 아니라 의미 단위를 통째로 외우는 것도 좋다. 즉, 그 단어와 함께 쓰이는 ‘연어(붙어 나오는 말)’를 함께 습득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동사+명사’의 형태가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예를 들면 ‘높은 가능성’을 말할 때, high probability 또는 good chance는 되지만 high chance라고 쓸 수는 없다. 그러므로 ‘높은’과 ‘가능성’을 따로따로 공부하지 말고 함께 붙여서 외워야 보다 정확한 어휘를 구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단어를 볼 때마다 그 단어뿐 아니라 주변의 단어들을 살펴보는 습관을 들이고, 발견한 의미 단위는 소리 내 반복적으로 읽어봄으로써 입에 익숙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어휘를 입에 붙게 만들면 한국말을 번역하는 영어 말하기가 아닌, 영어 어순으로 의미 단위를 조합하는 말하기가 가능하다.
단어마다 짝을 이루는 단어들이 하나씩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랜 시간 꾸준히, 새로운 단어를 접할 때마다 연습해야 한다.
‘입에 붙인’ 의미 단위는 사용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게 되므로, 항상 의식적으로 영어 말하기를 연습할 때 알고 있는 의미 단위의 표현을 조합하여 적절한 영어 문장을 만들어 내는 훈련을 꾸준히 하자.
Eileen Kim(현 해커스어학원 iBT 토플종합반 강사)
〈어휘·표현력 향상을 위한 학습법 요약 정리〉
1. 단어가 포함된 예문을 중심으로 공부해 다양한 쓰임새를 익혀라
2. 함께 쓰는 명사와 동사를 짝지어 공부해 단어 선택의 시간을 단축하라
3. 연어(붙어 나오는 말) 공부로 자연스럽고 유창한 표현을 익혀라
4. 표현이 입에 배도록 의미 단위를 반복 연습해라
댓글 8개
추천 0개
57,954개(1805/2319페이지)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12854 | 토익마킹에 관한 질문입니다. [6] | 토익초보자 | 491 | |
12853 | 실전 LC - MP3 따로 사야되요?;; 컴앞대기중이에요. [4] | 급질문 | 473 | |
12852 | 김대균 뉴토익 파트5,6 [3] | 어렵다어려워 | 396 | |
12851 | 해커스학원이요!!! 스터디 안해도 효과 있나요!!!! [11] | +A+ | 790 | |
12850 | LC 듣기 시작할때 무작정 듣기? 답변좀 ㅠ [4] | 블리치 | 1097 | |
12849 | 왜 메일로토익문제가 안오는지..ㅠ [3] | 쑝 | 554 | |
12848 | LC , RC 무료신청을 했는데 안와요 [2] | 민병윤 | 244 | |
12847 | 해커스 실전 강의는 어디서 들어요? [3] | 아앙 | 306 | |
12846 | 토마토 LC 스크립트 어디 구할수 없을까요? [3] | rladudwns | 517 | |
12845 | mp3 추천꼭부탁드려요 [3] | 김창섭 | 372 | |
12844 | 해커스 리스닝 질문입니다. [2] | 물빠 | 229 | |
12843 | 여기쓸얘기는아닌데요,, [6] | 꺄하 | 324 | |
12842 | 토익시험 대비 시차적응 너무 잘되네~ㅋㅋ [4] | 밤샘이 | 347 | |
12841 | 해커스에서 보내는 e-mail일 안오네요 [1] | 최세일 | 353 | |
12840 | 아 해커스 홈페이지 너무 좋아요 [6] | 양양양 | 228 | |
12839 | 카니예 Graduation 앨범 좀 짱인듯 ㄱㅡ [1] | 카니예빠돌이 | 531 | |
12838 | 해커스 스터디 멤버 들.. [6] | 여름아~ | 379 | |
12837 | 챔프 강의 들으면서 열공 하고 있삼 [5] | 햇님아~ | 342 | |
12836 | 경영학과 과목 문의 [2] | pisces | 397 | |
12835 | 퀸카로 살아남는법 mp파일 좀 부탁드려요~ㅠ | paradi | 578 | |
12834 | 도와주세요 [5] | 토익 | 356 | |
12833 | UFO 있다고 보나여? [4] | 닥그 | 340 | |
12832 | 어쩌징...ㅜㅜ 대답해주세요 [5] | 진라면 | 341 | |
12831 | 노량진에서 강남중 or 강현중 | 토익 | 969 | |
12830 | 스터디 장소... [4] | 해커슴 | 444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