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독해를 위해 알아야할 핵심
첫 번째. 동사의 동작의 주체가 문맥상 맞는가? → 수동과 능동/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동사의 동작의 주체(의미상의 주어)가 문맥상 맞는가" 하는 문제가 수능 영어 어법문제에서 가장 중요시하게 취급되는 것들 중에 하나. 글의 흐름상, 능동과 수동(be + pp)의 관계를 제대로 악해야 한다.
(예시)
- This year the numbers expect to show a rapid decline. ( X )
올해는 숫자가 급격한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This year the numbers are expected to show a rapid decline. ( O )
→ the numbers가 주어이므로 수동이 되어야 한다.
- Great progress has been made in understanding AIDS.
AIDS의 이해에 대단한 발전이 이루어졌다.
- The virus that causes the disease was identified in 1983; it is called HIV virus.
그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1983년에 확인되었는데 HIV virus라고 불렀다.
- Scientists have developed blood tests to find out if people have been infected with this virus.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는지를 확인하는 피검사를 개발했다.
- Some drugs have been found to slow down the progress of the disease.
이병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몇몇 약품이 개발되었다.
- And in working, people are exposed to many dangers that threaten life and health.
(사람들은 일 할 때 그들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두 번째.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자동사와 타동사여도 소유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는 수동태로 고칠 수 없다.
- appear, look, seem (∼처럼 보이다), belong, be, 와 have, resemble, become, escape, lack, ...등
(예시)
- It was appeared to read, "Not you - us!"(×)
- The boy resembles his mother. (O) 그 소년은 어머니를 닮았다.
His mother is resembled by the boy. (X)
The boy is resembling his mother. (X)
- Her new dress becomes her well. 그녀의 새 옷은 그녀에게 잘 어울린다.
- He escaped death. 그는 죽음을 모면했다.
- The girl lacked musical ability. 그녀에겐 음악적인 재능이 부족하다.
세 번째. 분사가 명사의 앞이나 혹은 뒤에서 명사를 수식할 때 현재분사는" ~하고 있는, ~ 시키는 "의 능동이나 진행의 의미로, 과거분사는 "~된, ∼한, ~해진"의 완료나 수동의 의미로 해석한다.
(예시)
- A drowning man will catch at a straw. 물에 빠진 사람은 지푸라기라도 잡기 마련이다.
→ 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할 때는 명사의 앞에 위치
- I received a letter (which was) written in English.
→ 분사 뒤에 다른 수식어구가 와서 함께 수식할 때는 명사의 뒤에 위치한다.
- The hitchhiker riding in the car was arrested.
※ 우리말에는 원래 수동태가 없기 때문에 과거분사를「∼되어진」,「~하여진」이라는 의미로 직역하면 어색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능동의 의미로 적절한 우리말을 찾아야 한다.
- spoken English (말하여진 영어 → 구어 영어)
- a used car (사용되어진 차 → 중고차)
- boiled egg (삶아진 달걀 → 삶은 달걀)
- a boy named Mike (마이크라고 이름이 지어진 소년 → 마이크라는 소년) 등
네 번째. 분사가 서술적 용법 즉,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보어로도 쓰이는데 역시 현재분사는 주어가 직접 행동을 하는 능동 진행의 뜻이 있고, 과거분사는 주어가 동작을 받는 수동의 뜻이 있다.
(예시)
- My father sat reading a book on the sofa. 아버지는 소파에서 책을 읽으면서 앉아 계셨다. → 주어인 my father 이 직접 reading하고 있다. (능동)
- The top of the mountain was covered with snow. 산꼭대기는 눈으로 덮여 있었다. (수동)
- The old man sat surrounded by his sons and daughters. 그 노인은 아들과 딸들에 둘러 싸여 앉아 있었다. → 둘러싸여 있는 (surrounded)사람은 주어인 The old man (수동의 뜻)
다섯 번째.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를 형용사로 쓸 때 사람이 주어가 되었을 때는 과거분사 excited, interested, tired, satisfied를 쓰고, 사물이 주어가 되었을 때는 현재분사 형태 exciting, interesting, tiring, satisfying을 쓴다.
1. 사람주어 + 동사 + P.P(감정동사)형태 - 과거분사2. 무생물주어 + 동사 + ∼ing(감정동사)형태 - 현재분사
(예시)
- an exciting game 열광적인 경기- an excited spectator 열광된 관중
- The game was much excited. (X) → The game was much exciting.
- I am very interesting in this novel. (X) → I am very interested in this novel. (O)
- He remained satisfied with his salary. (과거분사: 수동의 관계)
- I was surprised at the news.
여섯 번째. 지각 사역동사라고 모두 동사 원형을 데려오는 것은 아니다. 사역동사 have, make, let 와 지각동사 see, hear, feel의 목적어가 직접 행하는 것은 목적어 뒤에 동사원형을 써서 나타내고, 당하는 것은 과거분사로 나타낸다.
1. 지각동사
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 목적어 + 동사원형(∼ing) : 목적어와 동사의관계가 능동일 때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 목적어 + p.p(과거분사) : 목적어와 동사의관계가 수동일 때
2. 사역동사
have, make, let + 목적어 + 동사원형 : 목적어와 동사의관계가 능동일 때have, make, let + 목적어 + p.p(과거분사) : 목적어와 동사의관계가 수동일 때 (let은 be + p.p)
(예시)
- I heard my name called behind the curtain.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목적어인 my name은 불려짐 (수동의 뜻)
- I heard someone call my name behind the curtain. (나는 누군가가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 목적어인 someone 이 call을 직접한다. (능동)
- I saw the suspected man enter the building. → suspected man이 enter하니까 능동
- If the gardener comes today, have him plant the rosebush. → him이 plant하니까 능동
- She had the nurse take her temperature in the hospital. 그녀는 병원에서 체온을 쟀다. → the nurse가 체온을 take 하니 능동
= She had her temperature taken (by the nurse) in the hospital.
→ her temperature가 taken 당하니까 수동의 의미이므로 과거분사
= She got the nurse to take her temperature in the hospital.
- I had him (to) build my house. = I had my house built by him.
- My mother made the room cleaned.
→ the room이 clean 당하니까 수동의 의미이므로 과거분사
- Did you have your oil checked at the gas station? → 수동의 의미이므로 과거분사
- I don't like to see you disappointed. - (〃)
- I had my watch stolen. - (〃)
- I got my arm broken. 나는 팔이 부러졌다. - (〃)
- I smell something burning. → 지각동사가 현재분사를 취하면 동작의 진행을 강조
- He saw her singing a song. 그는 그녀가 노래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 Look at the girl sitting behind him. 그의 뒤에 앉아 있는 저 소녀를 봐라.
일곱 번째. 5형식을 유도하는 동사 keep, leave 등도 목적어로 행동의 주체 또는 사람이 오는 경우에는 목적보어로 현재분사를 쓰고, 목적어로 행동의 대상 또는 사물이 오는 경우에는 목적보어로 과거분사를 쓴다.
(예시)
- I'm very sorry to have kept you waiting for a long time.
오랫동안 기다리게 해서 미안 합니다.
- Don't leave the door closed. 문을 닫아두지 말아라.
즉, S + V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5형식문장)
부정사 → (목적어와의 관계가 능동)
현재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가 능동)
과거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가 수동)
여덟 번째. ~ing로 시작된 문장에 컴마가 있으면 분사 구문 구문이고 컴마가 없으면 동명사구문이다.
(예시)
- Walking along the street, he met an old friend of mine.
→ 길을 따라 걷다가 그는 내 옛 친구를 만났다.
=While he walked along the street, he met an old friend of mine.
- (Being) Tired, I went to bed early. = As I was tired, I went to bed early.
→ 피곤해서 난 일찍 자러갔다.
- (Being) Born of the same parents, they bear no resemblance to each other.
→ 같은 부모에게서 태어났지만 그들은 서로 닮은 점이 없다.
=Though they were born of the same parents, they bear no resemblance to each other.
- Studying English is no easy task.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 동명사-주어역할 = ~한 것으로 해석
- Making much money is not the end aim of life.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인생의 마지막 목표는 아니다.
→ 동명사-주어역할 = ~한 것으로 해석
아홉 번째. 의미상의 주어 없이 분사만 있는 것은 주절의 주어와 같다.
(예시)
- Jumping to the ground, my key fell out. (X) 뛰는 것은 key가 아니고 '나'이다.
→ Jumping to the ground, I lost my keys. (O)
열 번째. 수동과 능동의 의미에 항상 유의하라.
(예시)
- Admitted what you say, I still don't believe it.(X)
→ I가 admit의 주어이므로 능동의 의미가 되어야 함)
→ Admitting what you say, I still don't believe it.
네가 말한 것을 인정 할지라도 나는 널 믿을 수가 없다.
- Comparing with other organs in the body, the brain has complexity and beauty. (X) 신체의 다른 기관과 비교할 때 뇌는 복잡하고 아름답다.
→ the brain이 동사 compare의 주어이므로 수동의 의미가 되어야 함
→ Compared with other organs in the body.
- In tropical Asia it has cultivated for more than 3,000 years. (X)
→ 수동의 의미가 되어야 하므로 현재완료 수동으로
→ In tropical Asia it has been cultivated for more than 3,000 years.
열대 아시아 지방에서 그것은 3000년 이상동안 재배되었다.
1.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1) 해커스 빨갱이 파랭이 적중특강 안내 및 관련 문의사항 응대
2) 혜택 발송 및 혜택 중복 수령 방지
3)광고성 정보 수신에 별도 동의한 자에 한하여 해커스어학원을 비롯한 해커스 교육그룹의 새로운 서비스 상품이나 이벤트, 정보 안내 등 회원님의 취향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해커스교육그룹 : 해커스인강, 해커스프렙, 해커스톡, 해커스중국어, 해커스일본어, 해커스잡, 해커스금융, 해커스임용, 해커스공무원, 해커스경찰, 해커스소방, 해커스공인중개사, 해커스주택관리사, 위더스교육, 위더스독학사, 해커스편입 등)
2. 개인정보 수집·이용 항목: 이름, 휴대폰번호,이메일
3.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비회원의 경우]
수집한 개인정보는 동의 철회 시 또는 수집 시로부터 3년 간 이용하며, 내역 관리를 위해 추가 1년을 보관한 후 파기합니다. (최대 4년 보유)
[회원의 경우]
수집한 개인정보는 회원 탈퇴 시까지 보관합니다. 단, 이벤트 참여일로부터 2년 이내 회원 탈퇴한 경우에는 내역관리를 위하여 참여일로부터 2년 동안 보관 후 파기합니다.
4. 해커스 빨갱이 파랭이 적중특강 신청자는 위의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거부의 경우에는 파랭이 Part 7 적중특강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
57 | 심심해서올려보는 영문법 - Articles | 영어는언어입니다 | 6065 |
56 | lc가 돼요 방법소개할게요 [27] | 이제들려 | 41453 |
55 | 상위 0.2% 방법 (펌) [24] | 펌글대령이요 | 29172 |
54 | < 토익 시험장에서 유의할 점 > [8] | 진쌤 | 17657 |
53 | 855->910->960(495/465), 제 공부방법 ^^ [30] | 호웨이 | 33364 |
52 | 절망의끝에서 엘씨의 빛을 보다 [7] | 사대생 | 17382 |
51 | 나만의 LC 만점 받기 ㅎ [26] | 부산둥이 | 53274 |
50 | [PART7]은근히 실수해서 많이 틀리는 문제유형.. [8] | 토익600->900[2주만에] | 19287 |
49 | 파트7 모든 사람이 다 아는 약간의 팁.. [57] | 독해~ | 78933 |
48 | 1주일 공부해서 665 -> 800 넘기 [21] | 고시생 | 41200 |
47 | 쉐도잉 방법. [95] | 팁 | 38697 |
46 | 해커스 토익 인강으로 900점대 후기. [18] | 난다김 | 41828 |
45 | LC 400 넘기 [37] | tucker | 37480 |
44 | 미량의 tip [4] | for goal | 11106 |
43 | 이제 토익 시작하려는 분들 보세요 [17] | 토익졸업 | 25713 |
42 | 파트5,6 보기보고답맞추기 [41] | 4L | 31099 |
41 | 리딩에서 점수 깎이는 분들께 [22] | 에드워드콜린스 | 31638 |
40 |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지문 공략! | 나른한오후 | 7725 |
39 | 문제점의 발견 [10] | 엘씨정복 | 10271 |
38 | 토익LC 필수성공요인 [13] | Passion | 43421 |
37 | 역시 엘씨는 양이다! [59] | 엘씨올리기 | 48915 |
36 | [re] 역시 엘씨는 양이다! [1] | 킹왕짱 | 6917 |
35 | 토익실전 스킬. [14] | 아 | 17820 |
34 | LC 공부방법, 쉐도잉 싫어 하시는분만. [15] | 티존 | 46683 |
33 | [re] LC 공부방법, 쉐도잉 싫어 하시는분만. [1] | 아저씨 | 6991 |
32 | 평민들의 리스닝공부법-리스닝은 음성 오답노트에서 완성된다 [7] | 싸구려커피 | 16186 |
31 | 7파트 답고르는 기계 [25] | KIM | 47826 |
30 | LC / RC 공부법 [12] | Like | 33064 |
29 | 딕테이션,쉐도잉... [4] | rk111 | 16188 |
28 | 딕테이션의 비중을 높게 하시는분들께[LC학습방법] [20] | 딕테이션 | 34610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