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토익비법노트 토익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학습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온오프라인_토익모의고사

700점대 올라가고 싶은 토린이들 주목~!

765 | 조회 14435 | 추천 334
  • 글꼴
  • 확대
  • 축소
-토익자유게시판에 쓴 글을 글쓴이가 그대로 옮긴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2년 전에 755를 찍고 점수 리셋 때문에 2년 만에 다시 본 2/28 시험에서 765 찍은 토린이입니다.
저는 목표점수를 넘겨서 이제 토익이랑은 영원히 ㅂㅇㅂㅇ하는 사람인데요.
떠나기 전에 700점을 넘고 싶은 400~600대 토린이분들께 몇가지 현실적인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참고로 제가 제시하는 방식이 모든 사람에게 다 맞는 방식은 아니니까 참고만 해주시고요.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1. 스킬에 의존할 생각은 버리자.

토익시험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 그만큼 더 좋은 점수 받기에 좋은 시험인 것은 맞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스킬을 이용해서 제한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고, 정답률을 높이려고 하는데요.
그런데 그 스킬은 적어도 800이상을 노리는 분들이 썼을때 좋은 효과를 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700대이신 분들이 스킬들을 익히고, 자기것으로 만들어서 800이상의 점수를 노릴때 쓰기 적합한 것이죠.

무슨말이냐 하면 400~600점대 분들이 아무리 좋은 스킬을 배운다고 하더라도 기본실력이 부족하면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팟 5에서 동사를 고르는 문제가 있어요.
그 동사 문제에서 사용하는 스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빈칸에 들어갈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여부를 구별한다.
두 번째 빈칸에 들어갈 동사의 수 일치를 확인한다.
세 번째 빈칸에 들어갈 동사의 태를 확인한다.(목적어 유무)
네 번째 빈칸데 들어갈 동사의 시제를 확인한다.

보통 이게 동사문제의 일반적인 풀이 방식입니다. 여기서 빈칸 앞뒤를 살펴서 특정 시간대를 가리키는 부사의 존재가 있으면 바로 그 보기를 택하는게 흔히 말하는 3초 문제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죠.

토린이분들은 이런 스킬에 너무 의존하려고 하면 위험합니다. 
기본기인 문장의 구성파악 능력 및 직독직해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이 스킬들을 이용하면 그 1문제는 말그대로 1~3초 문제로 푸는데, 정작 중요한 팟6와 7의 독해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을 다 풀지도 못하고, 비내리는 사태를 맞이합니다.
어쩌다 운 좋아서 5와 6에서 내가 알고 있는 스킬로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나왔다고 해도 거기서 만회한 점수를 고스란히 7에서 다 깎아먹게 됩니다. 그러면 점수는 그 자리에 머무르거나 아주 쪼금 상승하는 수준이겠지요.
700점대를 빠르게 돌파하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영어 문장을 해석할 수 있는 '독해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내가 영어문장을 보고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7의 오답개수가 줄어들 것이고, 그러면 RC 점수도 상승합니다.

2. 독해력이 상승하면 5와 6 점수도 따라오른다.

핵심은 이거예요. 내가 영어문장을 보고 정확하고 빠르게 해석할 수 있는 실력이 늘면 늘수록 5와 6도 점수가 따라오릅니다.
5는 사람들이 흔히 스킬로 문제푸는 영역으로만 알고 있는데, 독해에 자신감이 있는 분들은 그런 스킬 없이도 5를 잘 풀어요.
굳이 스킬을 적용하지 않아도, 짧은 문장이기에 그냥 해석해보고 가장 어울리는 표현을 찾아서 답 고르더라고요.
그리고 6에서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가 문장삽입인데, 독해에 자신 있는 분들은 그 문장삽입 문제를 잘 풉니다.

그렇다면 5와 6의 점수도 7처럼 따라 오르겠지요? 물론 5,6에서 고난도 문제들은 해석만으로 풀수는 없죠. 위에서 예를 든것처럼 동사자리 문제인데, 동의어 2개를 갖다놓고 여기가 자동사자리일까? 타동사자리일까? 이런 식으로 묻는 문제들 있잖아요?(예를 들어 raise와 rise) 이런건 그 쓰임새를 정확히 알아야만 풀수 있죠. 이런건 독해력을 키운 후에 따로 문제들 풀어볼때 리뷰하면서 익혀도 충분합니다.

3. 문법은 독해를 잘하기 위한 방식으롱 공부한다.

1번이랑 같은 맥락인데요. 5를 위한 문법을 공부하는게 아니라 독해를 위한 문법을 공부하는게 중요해요.
위에서 말한것처럼 독해가 가능해지면 5는 따라오게 되어있으니까요. 여기서 중요한건 문법공부를 조금 단순화해서 볼 필요가 있어요.
예를 들자면 to 부정사는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 이렇게 쓰인다고 하잖아요? 이런 거 완벽히 이해하면 좋긴 해요. 하지만 문제 풀때 여기서 쓰인 to부정사가 명사적 용법으로 쓰였냐?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였냐? 등등 생각할 겨를이 없잖아요?

중요한건 문장을 봤을 때 그게 무슨 뜻인지 알아먹는 것이예요. 완벽하고 깔끔하게 해석할 필요는 없어요. 그건 영어로 된 서적들을 국문으로 번역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능력이지, 토익을 공부하는 토린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니까요.
그저 무슨 말인지 내가 알아먹을 수 있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쉽게 to부정사를 '~하기 위해서'<<이런식으로만 해석해버립니다. 이런 식으로 문제 풀고, 리뷰할 때 조금 더 깔끔하게 알아먹을 수 있게 재해석하는 연습을 많이 했었어요. 이게 쌓이면 쌓일수록 영어문장을 보는 속도와 정확도가 조금씩 늘어갈거예요.

4. 어휘 공부는 틈틈히 그리고 많은 양을 한꺼번에 보는 것이 좋다.

많은 토린이분들이 단어 공부할 때 노트에 쓰면서 외우는 방식으로 공부하고 있을거에요. 그런데 이 방식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토익은 영어문장을 작성하는 시험이 아닙니다. 그리고 단어는 외워도 금방 까먹어버리는게 단어입니다. 쓰면서 외우는 방식은 굉장히 오랜 시간을 쓰는 대신에 금방 지치고, 까먹어서 또다시 고생하죠.

저는 해커스 보카(노랭이)를 외울 때 억지로 머리 속에 집어넣을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짧은 시간동안 최대한 많은 단어를 훑어보는 방식을 사용했어요. 노랭이가 총 30일치로 나눠져 있는데, 1회독때 하루에 5일씩, 2회독때 하루에 6일씩, 3회독때 하루에 7일씩 등등으로 해서 무한반복해서 그 안에 있는 단어들을 최대한 많이 보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짧은 주기 동안 그 단어들을 반복해서 볼수록 머리 속에 그 단어가 잘 외워지더라고요. 그리고 나도 모르게 문장에서 그 단어를 봤을 때 바로 뜻이 떠오르는 마법을 경험했습니다.

한 단어 한 단어 꼼꼼히 한번에 머리 속에 집어넣어야 한다는 부담은 가질 필요 없습니다. 그냥 짧은 주기로 최대한 많이 눈으로 훑어본다고 생각하며 무한반복해주는게 좋아요. 전 이런 방식으로 2년 전에 2달 동안 노랭이를 거의 50회독 돌렸었어요. 1달 정도 됐을 때 내가 봤던 단어들 대부분이 총에 총알을 장전하듯이 머리 속에 박혀있더라고요. 그 때부턴 그냥 단어 보고 한번에 뜻 떠오르면 바로 넘어가고, 살짝 뜸들여서 생각나는 것만 따로 정리해서 또 다시 보는 방식으로 공부했었습니다.

그때 한 방식 때문인지 2년이 지나도 대부분의 단어들이 머리 속에 남아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시험 준비하면서 노랭이 딱 1회독만 했고, 따로 단어 정리 같은거 안했었습니다. 물론 좀 더 꼼꼼히 어휘 정리해줬으면 지금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았겠지만, 목표점수가 낮은 편이었기에 굳이 그렇게까지 시간 들이고 싶진 않더라고요.

6. LC 리뷰는 스크립트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

많은 토린이분들이 놓치는 부분인데요. LC는 듣기라서 스크립트를 안보고 들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토린이분들은 한 음원을 들었을 때 말하는 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를 못한채로 들어요.
문제를 풀 땐 이해가 안돼서 찍고 넘어가더라도 리뷰할땐 이 사람이 무슨 말을 했는지 정확히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스크립트를 맨 먼저 보고 꼼꼼하게 해석한 후에 다시 음원을 듣는게 중요해요.

무슨 말인지 정확히 알아야 들었을 때 그 문장과 단어들을 정확히 캐치할 수 있어요. 그게 가능해야 딕테이션이든 쉐도잉이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앵무새처럼 무작정 소리나는대로 따라한다고 해서 효과를 보진 않아요.

7. LC 팟1과 2는 정답보기보다 오답보기가 더 중요하다.

저는 이번에 시험 준비하면서 모의고사 문제집 1회분 푼거 모두 리뷰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대신에 모의고사 문제집 1회분 풀이와 리뷰를 합쳐서 총 3~4일에 걸쳐서 200문제를 공부했죠.

좀 긴 시간을 둔 대신에 꼼꼼하게 하나하나 잡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팟1과 2를 리뷰할때는 정답보기도 꼼꼼히 리뷰했지만, 오답보기는 더 꼼꼼히 체크했어요.

그 이유는 팟1의 경우 그림만 바꾸면 오답보기가 정답이 되고, 2의 경우도 질문만 바꾸면 오답보기가 정답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꼼꼼히 봐둬야죠. 일단 스크립트를 완벽히 해석한 후에 들어보고 쉐도잉해서 정확히 발음을 캐치해내고자 했고요.
이걸 다 한후에는 다시 들으면서 머리속에서 바로 우리말로 해석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머리 속에서 바로 우리말로 해석할 수 있다면 소위 말하는 '낚시'에 안낚일 가능성이 높죠.
그 연습 덕분인지 이번 시험에서 팟1과 2 합쳐서 총 3개 틀렸습니다.(백분율 분석결과입니다.)
팟1에서 1개 놓쳤기 때문에 2에서는 2개 틀렸죠. 이번 시험 팟2가 정말 병맛같았는데도 2개밖에 안틀릴수 있었다는건 그만큼 오답보기를 더 소중히 리뷰한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토린이분들도 오답보기를 더 신경써서 리뷰하면 점수 끌어올리는데 유용할 것입니다.

8. 팟5 문제풀이할 때 수식어구는 지우고 풀어라.

5의 팁인데요. 5에서 많은 문제들이 수식어구가 달려있습니다. 그 수식어구에 들어갈 보기를 고르는 문제가 아닌 이상 수식어구는 지워놓고 해석하는게 좋아요.
예를 들어서
주어+관계절+문장의 동사 ~. 이렇게 있으면 여기서 관계절은 아예 생략하고 문장 필수성분인 주어 동사를 찾아서 해석해주는게 좋아요. 5 어휘 문제에서 헤깔리게 만드는게 바로 이 중간에 있는 수식어구들이예요. 토린이 분들은 완벽한 독해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괜히 이 수식어구를 해석했다가 오히려 더 헤깔릴수도 있어요.

접속사 or 전치사 or 접속부사 자리를 묻는 문제들은 주절과 종속절의 앞뒤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는게 중요해서 그것을 해석해주는게 좋지만, 이런 문제가 아닌 이상 굳이 그 수식어구까지 완벽히 해석하려고 할 필요는 없어요.
그걸 완벽히 해석하는 것은 문제풀이 이후 리뷰할때 꼼꼼히 잡아주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토익공부하며 느꼈던 부분들을 써봤어요. 내용이 너무 길지만 그래도 한번씩 읽어보시고 참고해보시면 도움될거라 생각합니다. 열공하시고 꼭 목표점수 이루시길 바래요~
토익시험, 스타벅스이벤트, 해커스토익, 토익이벤트, 스타벅스, 토익후기
토익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377 와 드디어 850점 [5] 7급공무직합격생 8260
>> 700점대 올라가고 싶은 토린이들 주목~! [9] 765 14436
375 [펌] 기본반, 정규반 듣고 825 > 935 졸업 사진 [7] 해토지기 4343
374 lc 190점에서 440점 팁 .. [8] lc 듣기 21194
373 토익 945 후기 [8] J에게 12430
372 토익 편법 쓰지 마시구 정석대로~ [6] 만점 13785
371 [펌] 한달 만에 715->925 달성 토익후기 사진 [7] 해토지기 2447
370 [펌] [한승태T/김동영T/박영선T] 첫 토익 960점 받았습니다! [5] 해토지기 8099
369 경찰 가채점결과 필기합격입니다.. 토욜까지 토익600맞아서 가산점 제출.... [3] 경찰예비합격자 8621
368 저는 시간이없어서 리스닝리뷰따로안하고 [5] ㅇㅇㅇ 7972
367 915점 졸업 // 13일만에 LC 390->495 받는 비법 !!... [10] LC만점 Yeah~ 17065
366 +550수업듣고 첫시험 1달만에 875점으로 환급. 고마운 리스닝공부비법... [10] 힘내요!!! 16456
365 내 점수대에 맞는 교재 고르는 방법  [14] 해토지기 15007
364 [4년만에 토익, 1달반 독학] 토익 시험 문제 푸는팁 - 905점 달성... [17] 팁공유자 78664
363 모든분들에게 900이상 고득점의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8] 숨소리 17723
362 [펌] 전역 후, 정규종합반 수업 듣고 975점 받은 후기! 사진 [3] 해토지기 2647
361 [펌] 단 4번의 수업으로 마의 900대 돌파한 썰★ 사진 [5] 해토지기 7278
360 [펌] 정규반 한달 수강후 945점 달성! [3] 해토지기 2549
359 800점대 팁 [9] 토토토이이익 20646
358 학습방법까진 아니고 심리적 학습방법! [7] 21 14876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RC,LC,실전문제,이벤트,출석체크,출첵이벤트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