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토익자료실 토익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토익보물창고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는 자제해주세요.

온오프라인_토익모의고사

전문가가 말하는 토익 평소 공부법

구리구리 | 조회 20166 | 추천 8
  • 2003.12.13
  • 글꼴
  • 확대
  • 축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퍼온 글입니다. 읽어 보니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1)단어장을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 단어장이 독해 공부를 위해 어휘를 대량으로 익힐 목적으로 만드는 단어장이 아니라, 단어의 기본 정의, 활용례, 어법 변화, 유사한 의미를 가진 단어들과의 차이점 등을 상세하게 정리해 놓을 꼼꼼한 단어장을 의미한다. 단어와 뜻을 적어 놓을 것이 아니라, 발음, 의미, 그 단어가 쓰인 영문, 영영 사전식 뜻풀이, 단어가 실제로 쓰이는 용례 등을 모두 적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단어장이 만들어지면, 색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그어 두는 등 다르게 표시를 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죽은 단어장>이 되지 않기 위해서, 매일 단어장을 보는 시간을 정해 두거나, 아니면 항상 들고 다니면서 자주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 단어장은 너무 작은 것보다는 약간 작은 크기의 노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색연필을 사용할 것

-영영 사전식 풀이를 반드시 적을 것

-우리말 뜻은 핵심적인 것 또는 해당되는 것 한두 개만 적을 것

-사전의 예문을 반드시 적을 것

-단어장 보는 시간을 꼭 정해서 실천할 것

-평소에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외울 것



(2)영영 사전을 이용해야 한다

TOEIC의 유사의미어 문제로 등장하는 보기들을 보면, 단어들의 의미가 비슷한 것 같다. 하지만, 주어진 문장에서의 문맥과 빈칸의 위치에 따른 어법에 일치하는 단어는 단 하나뿐이다.

예를 들어 OPTION 과 CHOICE는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지만, TOEIC VOCABULARY 문제에서 CHOICE는 문맥상 [the best or most preferable part(가장 좋아하는 것)]의 의미를 지니는 문맥으로

주어지는 경향이 있다. 우리말로 choice와 option이 '선택'이라는 같은 뜻이라고만 알고 있다면, 차이를 가려내지 못하고 결국 찍을 수밖에 없으며, 이때 choice가 와야 하는 자리에 option을 택한다면 틀리게 되는 것이다. option은 선호나 기호와는 상관없이 고르는 행위에만 중점을 두기 때문이다. 이처럼, 영한 사전을 가지고 막연히 [option=선택, 선택권, 선택물] ,[choice=선택, 선택권, 선택물]로 외운다면, 이런 미묘한 차이점을 묻는 문제에서 틀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보자. extremely를 단지 [매우, 대단히, 극단적으로]라고만 외운 경우, [The book sales increased extremely]가 맞는 표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extremely는 형용사와 부사만 수식하는 부사이며, 동사를 수식하는 용법으로는 쓰이지 않기 때문에 , 이 문장에서 extremely의 어법은 옳지 않은 것이다. 영영 사전에는 이런 문법적 또는 미묘한 뉘앙스 차이가 모두 설명되어 있다. 적응이 되기 전까지는 영영 사전을 보는 것이 꽤 어렵게 느껴지고 시간 낭비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힘이 들더라도 영한 사전과 함께 영영 사전도 곁에 두고 아끼며 애용해야 영한 사전이 지닌 단점이 우리말 풀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영영 사전을 이용할 때의 또 다른 장점은, 단어가 활용되는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call은 명사로 [전화]라는 뜻이 있다. 그렇다면 call을 사용해 [전화를 걸다]라고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 TOEIC에서 출제되었던 것처럼 명사 make를 사용하여 [make a call]이라고도 하고, give를 사용해 [give someone a call]이라고도 한다. 영영 사전에는 [make a call]처럼 동사 관련 표현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뜻만 주어진 영한 사전보다 많은 예문이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단어의 정의를 설명하는 논리적인 글들을 자주 보다 보면 TOEIC vocaburaly에서 등장하는 수준의 문장 구조에 익숙하게 되어 한눈에 문법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이 저절로 생기게 된다. 이런 효과를 생각해 본다면, 영영 사전을 참조하는데 들여야 하는 시간은 결코 아까운 것이 아니다.



영영 사전은 이렇게 영어식 사고를 갖추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올바른 어법과 의미, 어감의 차이까지 제대로 알려 준다. 처음에는 무척 힘들기 때문에 욕심 내지 말고 하루에 단어 5개씩 영영 사전을 참조하는 등의 목표를 세운 뒤 차츰 목표량을 늘려 가는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주어진 문장에 가장 알맞은 뜻 하나만 골라서 그 뜻에 해당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정리하고. 다른 뜻은 그냥 훑어보기만 한다. 사실, 영한이든 영영 이든, 웬만한 의욕이 아니라면, 사전을 찾아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사전을 뒤적거리며 직접 찾아보지 않으면, 폭넓고도 깊이 있는 어휘력과 문장력을 기르기가 어렵다. 그래서, '영어 잘하는 사람치고 사전 깨끗한 사람 없다'는 말이 있는 것이다.



-사전을 사용할 때 색깔 있는 펜을 사용하여 밑줄을 긋는다.

-단어는 자주 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 기억 나지 않는 단어는 기억해 내려고 머리를 짜내지 말고 그 순간에 바로 다시 찾아보는 습관을 기른다.

-영영 사전을 참조할 때는 여러 정의들 가운데 문맥상 해당 되는 의미를 정확히 파악 하고, 그 설명을 아주 꼼꼼하게 읽은 뒤, 예문도 단어장에 정리 해 둔다.



(3)많은 영문을 읽어야 한다

어휘력을 늘리려면 가급적 많은 영문을 [닥치는 대로] 읽어야 한다. 정독보다는 다독과 속독을 해야 하며, 꼼꼼하게 읽기보다는 그냥 죽 훑어내려 가는 식으로 되도록 많은 양의 영문을 접하도록 해야 한다. 보다 다양한 어휘 활용과 문장 구성을 경험해야 문장을 보자마자 한눈에 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기 때문이다.

TOEIC에 대비해 어휘력을 늘리려면, 어려운 책보다는 비교적 쉬운 책들을 고르는 것이 좋다. 가급적이면 사전을 일일이 찾지 않고도 읽을 수 있는 초급자용 소설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기기 사용 설명서, 관광 안내 책자, 사설 단체나 학교 등의 팜플렛, 외국 기업체나 기관의 회보,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기내 잡지, 패션, 음식, 스포츠 잡지, 영어로 쓰여진 카탈로그나 제품 안내 책자, 영자 신문 등을 많이 읽도록 한다. 특히 정보화 시대의 핵인 인터넷을 이용한다면, 무궁무진하다. 그런데 이렇게 실제의 영문들을 찾아서 읽을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여기에서는 가급적 다양한 글들을 많이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읽다가 어려운 단어를 만나더라도, 그것에 얽매여 중단하지 말고, 일단은 그냥 지나치면서 끝까지 다 읽고 나서 전체의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그 다음에, 어렵고 생소한 단어들을 단어장에 옮겨 적고 꼼꼼하게 영한 사전과 영영 사전을 찾아 정리하고 익혀야 한다. 이렇게 정리가 끝난 후에는, 다시 원문을 읽으며 복습을 해야 학습 효과를 보다 높일 수 있다.



(4)TOEIC시험을 매달 치르도록 한다

매달 TOEIC 시험을 치러서 시험 패턴에 익숙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시험 패턴을 익히면, 정말 막연하고 방대한 어휘 학습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 있다. TOEIC 시험을 계속 치르면 TOEIC VOCABULARY문제에 반복해 등장하는 어휘들의 특징을 알 수 있는데, 이를테면, 명사와 동사의 형태가 같은 단어가 거의 단골로 출제되다시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concern은 명사로 [염려, 관심] 그리고 동사로는 [관계하다, 걱정하다]라는 뜻이다. 이렇게, 같은 철자 형태를 지니면서 여러 품사로 쓰이는 단어 feature, damage, deal, deposit, interest 등의 단어들이 매번 반복해서 출제되고 있다는 것에서 이 단어들이 앞으로도 계속 출제될 주요 단어들이라는 것을 파악 할 수 있다. 따라서, 시험일지를 만들고, 시험을 치른 직후에 바로 기억을 되살려 생각나는 어휘나 문법 사항 등을 최대한 정리해 두고 복습하도록 한다. 시험을 치는 동안 모르거나 언뜻 생각나지 않았던 단어들의 의미를 찾아서 시험일지나 단어장에 기록 정리해야 합니다.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 토익수강신청
2,551개(126/86페이지)
토익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시험, 토익독학, 토익점수, 토익문제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