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0강)
-
6:53
L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96,490 -
41:58
LC 2강
[TEST 1] Part 1, 2(Q.1~20) 조회수 : 46,609 -
43:0
LC 3강
[TEST 1] Part 2,3(Q.21~40) 조회수 : 58,414 -
30:44
LC 4강
[TEST 1] Part 3(Q.41~55) 조회수 : 47,237 -
7:13
R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57,050 -
73:36
RC 2강
[TEST 1] Part 5 Q101-115 조회수 : 59,396 -
47:7
RC 3강
[TEST 1] Part 5 Q116-130 조회수 : 65,253 -
53:1
RC 4강
[TEST 1] Part 6 Q131-146 조회수 : 64,216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7.12.29
출제포인트
1. 동명사의 역할
2. 동명사를 목적어로취하는 동사
3. 동명사 vs명사
4. 관용표현
1. 동명사의 역할/형태/의미상 주어
1) 동명사는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① ____동사 → 주어
이 때는 반드시 단수취급을 합니다!!! 그래서 동사도 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② 타동사___→목적어 ex) He likes reading novels.
③ 전치사____→목적어 ex) ~~~~ at promoting alternative energy sources.
④ be___ →보어 ex) My hobby is listening to music.
※동사에서 나와서 동사의 성질을 가지고있다
자동사+부사( speaking quicly)
타동사+목적어/목적보어( Buying books)
be동사+보어 (Being silent)
능동과 수동모두 가능
2) 수동형 - being p.p / 완료형 - having p.p
그리고 !!!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에는 반드시 소유격을 사용해야 합니다!!!
ex) Her atteding the conference was confirmed. 동명사구가 주어이고 앞자리는 행위의 주체인 he
2. 동명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
1) 동명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
즐기다 | enjoy |
제안/고려 | suggest/recommend/consider |
중지/연기 | finish/quit/discontinue/give up/postpone |
부정적 | dislike/deny/mind/avoid |
2)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목적어로 갖는 동사 - (1) 의미 차이는 없음!!
<의미상의 차이 X> |
감정 : like/love/hate/prefer 시작/계속 : start/begin/continue (가장 중요함!!)) 시도/의도 : attempt/intend |
3)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목적어로 갖는 동사 - (2) 의미 차이 있음!!
동사 | 동명사 | to부정사 |
remember forget regret | 과거 과거 ~한 것을 후회 | 미래 미래 ~하게 되어 유감 |
3. 동명사 vs 명사
※동명사는 목적어가 가능하지만 명사는 불가능하다!!
※동명사 앞에는 부정관사(a/an) 불가능, 명사는 가능!!!
※전치사의 목적어
① 전치사 ________ + 명사 ⇒ 해석으로 풀어야 함!!
1) 형용사/과거분사 → 명사의 상태/상황/특징을 나타내며,
2) 동명사 → 명사의 동작을 설명합니다!!
ex) by considerable money : 엄청난 자금에 의해서
by considering money : 자금을 고려함으로써
② 전치사 _______ 한정사 + 명사 ⇒ 동명사만 가능!!!
(1) 한정사 → 관사/지시형용사/소유격/수량형용사
(2) 명사/형용사는 불가!!!! ex) great a movie (X) ⇒ a great movie (O)
(3) 동명사는 목적어로[한정사+명사] 가능!!!
1) 명사와 동명사의 의미가 다른 경우
process 과정 plan 계획 seat 좌석 fund 기금 | processing 처리 planing 기획 seating 좌석배치 funding 자금지원 |
왼쪽것은 가산으로 한정사나 복수가 와야하며, 오른쪽것은 불가산으로 단독사용가능. 의미차이로도 접근.
→a marketing plan 마케팅 계획(안)
→planning department 기획부서
To ensure speedy (process, processing )of orders, make sure to provide accurate billing information.
2) 동명사구 관용 표현
be busy ~ing ~하느라 바쁘다 be worth ~ing ~할 가치가 있다 keep (on) ~ing 계속해서 ~ 하다 spend 시간/돈 + ~ing ~ 하는데 시간/돈을 쓰다 have difficulty,trouble, a problem (in) ~ing ~하는데 어려움을 겪다 |
3) 전치사 to + 동명사
lead to ~의 원인이 되다 contribute to ~에 공헌하다 object to 반대하다 cf) oppose(타동사) be contributed/dedicated/committed to look forward to ~ing ~ 하기를 고대하다 |
→be used to + 동사원형 - 동사하는데 이용되다
→be used to + 명사/동명사 - ~하는데 익숙하다
→used to + 동사원형 _ ~ 하곤했다. (지금은 아니라는 의미)
오늘은 준동사 중에서도 동명사에 대해서 배웠는데 동명사는 문장에서 명사의 역할을 하죠. 그래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입니다. 그러나 동사의 성질을 그대로 가지고있어 목적어/보어/부사를 취할수있고 능동과 수동도 가능합니다. 수동형( being p.p )과 완료형 ( having p.p)의 형태가 있구요.
to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는 for+명사이지만, 동명사의 의미상의주어는 소유격으로 나타냅니다.
동명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들을 외워두고요, 또 동명사와 to부정사를 모두 목적어를 갖는데 의미차이가 있고, 없고 하는 동사들이 있어요.
동명사와 명사를 비교해보면, 동명사는 목적어를 가질수있지만 명사는 가질수없고 명사는 부정관사가 가능하지만 동명사는 붙일수없어요.
[전치사___ 명사]가 왔을경우 문제를 푸는 방법이 있어요. 먼저 명사앞에 한정사가 없으면 형용사/분사가 올수도 있고 동명사도 올수가있는데 이때는 해석으로 풀어야해요. 만약, 명사앞에 한정사가 있으면 동명사만 가능하죠. 왜냐하면 형용사는 한정사 앞에 올수없지만, 동명사는 목적어로 한정사+명사를 취할수있기때문이에요.
process는 과정으로 가산명사이지만 processing은 처리로 불가산명사에요. 이렇게 의미가 다른 명사와 동명사를 구분해야해요.동명사 관용표현도 외워두고요.
to가 나왔을경우 전치사to인지 부정사to인지 구별해야 뒤에 오는것을 알수있어요. 이것도 암기를 해야 풀수있으니 열심히 암기해야겠어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1352 | [16강] 부사1 수강후기 | hongsi | 454 | |
1351 | 완강 후 825점 받은 후기 | 츕댜 | 536 | |
1350 | 완벽한 강의 감사드려요.^^ | 가지리 | 2205 | |
1349 | [15강] 형용사 수강후기 | hongsi | 431 | |
1348 | 제 2차 가을학기 토익리딩 무료강의 수강후기 입니다.^^ | 테디베어 | 2369 | |
1347 | 이상길선생님 강의 완강 후기 남깁니다. [2] | 완탕 | 670 | |
1346 | 2년만에 토익 공부 | 다시 | 484 | |
1345 | [14강] 대명사 2 수강후기 | hongsi | 460 | |
1344 | 가을 출첵이벤트 후기입니다 | vari2065 | 1968 | |
1343 | [13강] 대명사1 수강후기 | hongsi | 431 | |
1342 | [12강] 명사 수강후기 | hongsi | 519 | |
1341 | [11강] 분사 수강후기 | hongsi | 438 | |
1340 | [10강]동명사 수강후기 | hongsi | 411 | |
1339 | [9강] to부정사 수강후기 | hongsi | 349 | |
1338 | [8강] 가정법 수강후기 | hongsi | 377 | |
1337 | [7강] 시제 수강후기 | hongsi | 400 | |
1336 | [6강] 능동태/수동태 수강후기 | hongsi | 422 | |
1335 | [5강] 주어와 수 일치 수강후기 | hongsi | 330 | |
1334 | [3,4강] 수식어, 동사의 형태와 종류 수강후기 | hongsi | 504 | |
1333 | [1,2강]주어&동사, 목적어&보어 수강후기 | hongsi | 1027 | |
1332 | 완강 완료! | tmfdk96 | 495 | |
1331 | 해커스파랑이는 강의를만나기전은 불완전했다..난 독학으로 할 줄 알았는데.. | ksha15 | 810 | |
1330 | 음? 무료인데 퀄 진짜 좋네요 | 소라빛 | 418 | |
1329 | 900을 위하여 기본으로 | 기본기 | 356 | |
1328 |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하기 [1] | 마용 | 522 | |
1327 | 목표 달성 다짐 완강 후기 | 훅훅 | 357 | |
1326 | 오늘 처음들었는데, 장난 아니네요 ㅋㅋㅋ [1] | 장수희 | 877 | |
1325 | 이게 무료라고요? | 비대한갈비집 | 365 | |
1324 | 오예링 내 자신에게 박수를 ㅠㅠ 감사합니다 | 헤헤 | 366 | |
1323 | 감사합니다 이런 좋은 강의 해주셔서 | 좋은강의 | 377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