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0강)
-
31:0
L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573,808 -
59:50
LC 2강
[TEST 1] Part 1, 2(Q.1~19) 조회수 : 45,469 -
56:46
LC 3강
[TEST 1] Part 2,3(Q.20~40) 조회수 : 49,617 -
43:3
LC 4강
[TEST 1] Part 3(Q.41~55) 조회수 : 41,425 -
29:39
RC 1강
오리엔테이션 조회수 : 36,099 -
58:14
RC 2강
[TEST 1] Part 5 Q.101-115 조회수 : 81,185 -
62:55
RC 3강
[TEST 1] Part 5 Q.116-130 조회수 : 50,996 -
42:44
RC 4강
[TEST 1] Part 6 Q.131-146 조회수 : 45,001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8.01.04
기본기 다지기
명사절: 주어/목적어/보어 자링 들어가는 절
형용사절: N 접속사(주어)+동사
ex)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부사절: 접속사 S+V (부사절), S+V(주절)
N who/which/that ->관계대명사 (불완전한문장)
N when/where/how/why ->관계부사 (완벽한 문장)
1. 선행사에따라 구분한다. 2. 완전, 불완전으로 구분한다.
1. 관계절의 자리와 쓰임!!
1) 관계절은 주어와 동사 사이나, 문장의 끝에 온다!!
ex) The students( whom Ms. Hendersom taught) were from Japan. (주어와 동사 사이)
I didn't get a copy of the report (which was hadned out yesterday.)(문장의 맨마지막)
2) 관계절 자리에는 대명사나 부사는 올 수 없다!!!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명사의 기능을 하고 관계부사는 접속사와 부사의 기능을 한다!!
3) 관계절의 동사 자리에는 준동사(~ing)/명사/부사는 올 수 없다!!!
* 주격관계대명사뒤의 동사의 수일치는 선행사에 맞춘다.
N who/which/that+ 동사
->Anyone who is
Those who are
2. 관계대명사의 선택과 격
선행사 | 주격 | 목적격 | 소유격!!! |
사람 | who | whom/who | whose |
사물/동물 | which | which | whose/of which |
사람/사물/동물 | that | that | - |
1)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m), 사물이면 which를 쓴다.
ex) Ms.Harris wants to hire an assistant (which/who) is well organized.
that도 가능! ※that은 콤마, 전치사 다음에는 사용불가
2) 관계대명사에는 주격/소유격/목적격이 있다.
주격I haven't met the woman who is speaking at the podium.
목적격 The man (whom/who) I introduced to you is my boss.
소유격(형용사역할)
N whose N+ 완벽한 문장
ex) I have a car. Its color is red.
= > I have a car whose color is red.
I have a car. Everybody likes its color.
=> I have a car whose color everybody likes.
I have a car. Everybody likes its beautiful design.
=> I have a car whose beautiful design everybody likes.
※가장많이 출제되었던 구조
=N whose N be+pp
Gil and Sharon, the writers whose books were selected for the Book of the Year, are now rich.
3. 전치사 + 관계대명사/수량표현 + 관계대명사/관계대명사의 생략
1) 전치사 + 관계대명사
ex) I interviewed a woman whom I had previously met with. -whom대신 that가능
= I interviewed a woman with whom I had previously met.
이 때 전치사가 도치되어 whom/which 만 사용 가능하다!!!
2) 수량 표현 + 관계대명사
The class has 20 students. + All of the students are boys.
The class has 20 students, and all of them are boys.
The class has 20 students, all of whom are boys.
① N(사람) all/some/most of _________ 동사 ⇒ whom
② N(사물) all/some/most of _________ 동사 ⇒ which
3) 관계대명사의 생략
① N [주격 관계대명사 + be ] 과거분사 는 N + 과거분사로 생략 가능하다!!
ex) The location which was selected for the construction is ~
⇒ The location selected for the construction is ~
② N [주격 관계대명사 + be ] 형용사 는 N + 형용사로 생략 가능하다!!!
The person who is responsible for reservations~
The person responsible for reservations~
※ 이 때 많이 쓰이는 형용사 !!!
( availble/possible/suitable/appropriate...)
③ N [주격 관계대명사 + be ] 전치사구 는 N + 전치사구로 생략 가능하다!!
*이때 전치사구는 보어로 사용된것이다.
The parking lot [which is] near our office is~
The parking lot near our office is~
ex) Those who are on duty ~ ⇒ Those on duty ~
Those who are in need Those in need
④ [ 목적격 관계대명사] 의 생략
N who(m)/which/that S+V -> N (목적격) S +V
ex) The car (that) I like
I am looking for
I am interested in
The topics ___ will discuss at the meeting are~
a. our b. us c. ourselves d. we
4. 관계부사
※선행사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관계부사가 사용된다!!!
선행사 | 관계부사 |
시간 - [day/year/time] 이유 - [the reason] 장소 - [place] 방법 - [the way] | when why where how( the way 와 같이 못쓰임!!) |
*접속사와 부사의 역할을 하며, 뒤에 완벽한 문장이 나온다!!
Olivia didn't give me a reason why she changed the terms of the contract.
It is important to find out (the way/ how) the equipment works before using it. (2개중 한개만 사용)
※ 관계부사 = 전치사 + 관계사
The building where (=in which) the employees work is safe and secure.
The date when (=on which) I started this job was February 28.
※ 관계부사 다음에는 완전한 절, 관계대명사 뒤에는 불완전한 절
오늘은 관계절에 대해서 공부를 했는데 저는 비교적 쉽고 재밌었던거 같습니다.
절에는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 있는데 오늘 배운 것은 형용사절이고 관계절이라고도 합니다.
크게는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로 나눌수 있는데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의 역할과 대명사의 역할을 하며, 관계부사는 접속사의 역할과 부사의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은 불완전하고 관계부사가 이끄는 절은 완전합니다.
관계대명사는 주격, 목적격, 소유격으로 나눌수있으며 선행사가 사람이나 사물이냐에 따라 쓰이는 것이 다릅니다. 그런데 that은 사람, 사물에 다 쓰이는 특이한 애입니다. 단, 콤마나 전치사 다음에는 that을 쓸수없습니다. 소유격은 N whose N+ 완벽한 문장의 구조를 가집니다.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격으로 쓰일수도 있는데 이때 뒤에있던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오면 whom과 which만 가능합니다. 수량표현과 쓰이는 관계대명사도 whom과 which가 옵니다. all of whom처럼요.
관계대명사는 생략도 가능한데 [주격관계대명사+be]나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관계부사를 배웠습니다. 선행사(시간, 이유, 장소, 방법)에 따라 다른 관계부사를 쓰는데, 방법의 경우 the way나 how둘중 하나만 쓰는것을 주의합니다. 관계부사는 전치사+관계대명사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계부사 다음에는 완전한절, 관계대명사 다음에는 불완전한 절이라는 것을 기억합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1382 | 유익한 강의 감사합니다. [2] | 나미요 | 576 | |
1381 | [2017가을학기 2차 토익출첵이벤트]이상길샘수강후기 | 코코모 | 403 | |
1380 | [2017가을학기 2차 토익출첵이벤트]종합 수강후기- 공부방법 | hongsi | 738 | |
1379 | 이상길샘 완강 후기 | 고도 | 448 | |
1378 | 1~27강 완강 후기 [2] | 고생 | 900 | |
1377 | 해커스토익리딩수강후기 | samsam5 | 689 | |
1376 | [27강]병치*도치구문 수강후기 | hongsi | 413 | |
1375 | 토익 알씨 공부에 대한 깨우침 | 소금 | 492 | |
1374 | [26강]비교구문 수강후기 | hongsi | 464 | |
1373 | [25강]명사절2 수강후기 | hongsi | 531 | |
1372 | 2017 가을학기 2차 출첵 이벤트 후기 + 나만의 공부비법 + 시험비법 [2] | 케터피파워 | 910 | |
1371 | [24강]명사절1 수강후기 | hongsi | 430 | |
1370 | 완전초보의 수강후기 입니다 | 낌자 | 2502 | |
1369 | [23강] 부사절 수강후기 | hongsi | 419 | |
1368 | 토익 동영상 수강완료! | 보고보고 | 2724 | |
1367 | 이제까지 들어봤던 무료강의 중 최고 | 목욜 | 408 | |
1366 | [22강]관계절 수강후기 | hongsi | 433 | |
1365 | 해커스토익 리딩 무료강의 수강 후기 | bo98052 | 2544 | |
1364 | 체계적인 문법 공부 | 감사 | 517 | |
1363 | [21강]등위접속사와 상관접속사 | hongsi | 489 | |
1362 | 토익리딩 무료강의 수강후기 입니다.^^ | 테디베어 | 2587 | |
1361 | 825점 후기 | 팔팔 | 611 | |
1360 | [20강]전치사2 수강후기 | hongsi | 478 | |
1359 | 이상길 선생님 최고 | 쵝오 | 432 | |
1358 | 토익출첵이벤트 수강후기^_^b | 1천만부대박 | 2322 | |
1357 | [19강] 전치사1 수강후기 | hongsi | 418 | |
1356 | [18강] 부사3 수강후기 | hongsi | 452 | |
1355 | 해커스스타트로 시작해서 해커스 빨갱이, 파랭이까지 수강 완료!!! | 하늘의천 | 6558 | |
1354 | 정말 좋네요 | 겨울 | 423 | |
1353 | [17강] 부사2 수강후기 | hongsi | 545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