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텝스비법노트 텝스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학습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

TEPS 청해의 비법

리스닝 | 조회 5291 | 추천 8
  • 글꼴
  • 확대
  • 축소

[ TEPS 청해의 비법 ]


1. PART 1, 2
 이 유형에서는 실제 대화에서 많이 쓰이는 문장들이 활용됩니다.
마지막 문장을 듣고 알맞은 응답을 고르는 문제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실제 원어민과 대화를 할 경우 얼마나 빠르게 상대방의 말을 이해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질문에 맞는 응답을 빠르게 말할 수 있는지 등의 능력을 판단하는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표현들을 익히고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문장씩 따로 공부하기 보다는 한 문장을 보고 그에 가능한 응답들을 함께 연결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EPS는 속도가 빠른 시험이기 때문에 평소 지속적으로 표현들을 연결해서 외워 줌으로써, 그리고 한 문장을 보았을 때 이어 질 수 있는 가능한 응답들을 예상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빠르게 문제의 답을 고를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2. PART 3, 4
PART3는 장문의 대화를 들려주고 질문에 맞는 답을 고르는 문제유형이고, PART4는 lecture를 들은 후 질문에 맞는 응답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이때 PART3와 PART4는 지문의 형태는 다르지만 답을 고르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주로 나오는 문제유형이 주제를 찾는 문제, 지문의 내용과 맞는 답을 고르는 문제, 세부내용을 파악하는 문제 등으로 나눠집니다. 많은 듣기 훈련을 필요로 하는 파트가 PART3와 PART4인만큼 다양한 분야의 듣기 내용들을 꾸준히 듣는 연습을 해야 하며, 반복 듣기를 통해서 들으면서 바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연습을 해야 합니다.
뉴스나 강의 등의 내용들을 많이 듣거나 읽음으로써 배경지식을 쌓아야지만 PART4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TIP1 꾸준한 단어 암기
 어휘력이 곧 LC 고득점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TEPS 청해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앞뒤 문맥을 통해서 단어의 뜻을 유추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놓치는 단어가 많아지면 그만큼의 내용의 이해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숙어와 단어들을 암기하여 기본기를 탄탄하게 닦아 두어야 합니다.


 


TIP2 많이 듣기
 무턱대고 많이 듣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어휘와 함께 꾸준히 매일매일 해줘야 하는 것 또한 역시 듣기입니다. 듣기는 감각으로 하는 영역인 만큼 우리의 귀를 빠른 청해에 익숙하게 해주어야지만 그 속도를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실력이 쌓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해는 한번 시간을 내서 몰아서 하는 공부가 아닌 어휘처럼 매일매일 시간을 내서 꾸준히 해줘야 하는 영역임입니다.
 특히 PART4는 지문이 길고, 강의의 형태로 내용이 나오므로 뉴스나 강의 등의 청취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고,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들으면서 주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듣기의 주제는 앞부분에서 나오기 때문에 앞부분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핵심단어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전반적인 내용의 흐름이 토론, 요청, 걱정 등 어떤 어조로 이어지는 지를 파악하며 듣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TIP3 많이 읽기
 읽는 속도가 빨라지면 듣기 실력 또한 향상이 됩니다. 독해를 하시며 직독직해하는 연습을 지속해서 한다면 청해 또한 들으면서 바로 내용을 이해하는 실력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아는 만큼 들립니다. PART4에서 여러 분야의 전문 지식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없다면 이해하기 힘든 내용들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지식들을 쌓아 두면, 어려운 내용이 나오더라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을 통해 내용을 유추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TIP4 답 골라내기
 지문의 내용은 이해했는데 답을 고르지 못하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문에서 나왔던 똑같은 단어가 보기 중에 나온다면 오답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TEPS는 지문의 단어와 같은 의미를 가진 다른 단어를 보기에서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지문에서 들었던 똑같은 단어가 들린다면 정답이 아니라 오답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이 같은 사실을 알면서도 실제 시험에서는 무의식적으로 같은 단어가 들리는 문장을 고르는 경우기 많기 때문에 연습할 때 의식적으로 오답으로 고르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PART3나 PART4에서는 주제를 찾는 문제의 보기에서 내용의 앞부분에서 나오는 주제인 핵심단어가 들어가야 답이라는 점을 유념하고, 내용의 뒷부분인 세부내용들에서 들었던 단어들이 틀린다면 오답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PART 1의 구성
다음의 문제를 풀어 보세요. (정답 및 해설은 PART 1 학습법을 모두 읽고 나시면 마지막에 있습니다.)


W: Do you know where the bakery is in this market?
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Sure. Go straight down to the City Hall.
(b) I have no idea where to go.
(c) Sorry, I’m a stranger here myself.
(d) I think there is one next to the copying machine.


 


듣고 푸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보고 푼다고 해도 정답을 찾기가 어려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PART 1은 짧은 대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문제 해결을 위해서 주어지는 정보가 적고 문제 사이 또는 선택지 사이에 생각할 시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깐만 방심해도 문제의 의도와 전혀 다른 답을 찾기가 쉽답니다.


 


다음은 PART 1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1. 호응관계를 학습해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특정한 표현 뒤에 반드시 따라오는 대화문들을 학습해 두어야 합니다.


 


ex) 칭찬 – 감사 / 불평 – 사과 or 위로 / 좋은 소식 – 축하 / 축하 – 감사 etc.


A: That dress is very becoming on you! (그 옷이 정말 잘 어울린다.) – 칭찬
B: Thanks. You look great, too. (고마워. 너도 멋져.) – 감사


A: My soup is cold! (제 수프가 차가워요!) – 불평
B: Sorry, ma’am. I’ll bring you another one right away. (죄송합니다, 손님. 곧바로 다른 걸 가져다 드리겠습니다.) –사과


A: Guess what! Finally, I got promoted! (있잖아! 나 마침내 승진했어!) – 좋은 소식
B: Wow! That is fantastic. Congratulations! (와! 그거 멋진걸. 축하해) – 축하


 


2. 대화 공간에 맞는 표현들을 학습해라
 식당, 공항 등과 같이 특정한 공간에서 주로 주고받는 대화문들이 있죠? 음식을 주문한다든지 공항에서 체크인을 한다든지 다양한 상황에 맞는 대화문을 학습해 두어야 합니다.


 


ex1) 식당 - 예약, 주문, 불평
A: Hello! I’d like to reserve a table for four. (안녕하세요! 4인 식사자리를 예약하고 싶습니다.)
B: Sure. Can I have your name, please? (물론이죠. 이름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ex2) 공항 - 체크인
A: Here is your boarding pass. The boarding starts at 7:30.
(여기 탑승권입니다. 탑승은 7시 30분에 시작합니다.)
B: Thanks, and can you tell me which gate I should go to?
(고맙습니다, 그리고 어느 탑승구로 가야 하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3. 대화 상황에 맞는 표현을 학습해라
 전화, 길안내, 초대 등 대화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그 응답이 달라지는 경우들이 있으므로 다양한 상황에 맞게 학습해 두어야 합니다.


ex1) 전화 – 부재중
A: I’d like to talk to Jason, please. (제이슨과 통화하고 싶습니다.)
B: He just stepped out. Do you want to leave a message? (그는 방금 나갔습니다. 메모를 남기시겠습니까?)


 


ex2) 초대 – 거절
A: I’d like you to come to my house warming party this Friday.
(난 네가 이번 금요일 우리 집들이에 꼭 와주면 좋겠어.)
B: I’m so sorry. I have a previous engagement on that day. (정말 미안해. 그날 선약이 있어.)


예제 문제)
W: Do you know where the bakery is in this market? (이 시장에 빵집이 어디 있는지 아세요?)
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Sure. Go straight down to the City Hall. (물론이죠. 시청까지 쭉 직진하세요.)
(b) I have no idea where to go.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c) Sorry, I’m a stranger here myself. (유감이지만 저도 여기 처음이에요.)
(d) I think there is one next to the copying machine. (복사기 옆에 하나 있는 것 같은데요.)


 


 길을 물어보는 일반적인 대화문이지만 길거리에서 특정한 장소로 가는 길을 묻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공간 내에서 위치를 물어 보는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응답을 찾는데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a): 시장 내의 빵집 위치를 묻고 있으므로 시장 내에서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응답이 필요해요. (a)처럼 시청까지 가라는 것은 길안내에 속하기는 하지만 문제의 의도와 맞지 않습니다.


(b): 가장 까다로운 선택지 중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빵집의 위치를 모르겠다는 응답으로 생각하고 언뜻 정답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where to go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가장 일반적인 표현으로 화자, 즉 I의 입장에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내가 어디로 가야 하는 것인지 모른다.’는 것이므로 시장 내의 빵집 위치를 모른다는 응답으로 적절한 것이 아닙니다.


(c): stranger 이란 이방인, 낯선 사람이라는 뜻으로 길안내 표현에 쓰이면 토박이가 아니라 처음 온 사람이라 이쪽을 잘 모른다는 뜻이 된답니다. 따라서 빵집의 위치를 모른다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명백한 정답이 있기 때문에 (b)와 같은 유혹적인 오답을 물리치는데 도움이 되는 거겠죠?


(d): 복사기 옆이란 빵집의 위치로 적절하지 않겠죠? 사무실 내에서 비품의 위치를 묻는 질문에 어울릴만한 응답입니다.


 

텝스정답, 텝스답, 텝스가채점, 텝스만점,텝스점수, 텝스점수계산, 텝스시험, 11월4일텝스정답
323개(4/11페이지)
텝스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233 [청해] [텝스 청해비법] 텝스 듣기 현실론 [4] 카미 6124
232 [청해] 텝스(TEPS) 시험 전 팟 3 문제풀이 요령 [2] 웅웅 4578
231 [독해] 텝스 독해 점수 팍팍올리기 [3] 거룩한 6311
230 [기타] 텝스 핵심사항 20계명 [7] 거룩한 9409
229 [독해] 텝스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공부 이렇게 해라! [2] 콩콩 6264
228 [청해] 텝스(TEPS)에서 꼭 알아야할 듣기 Tip! [4] 콩콩 6876
227 [독해] 텝스 독해시 주의사항 23가지 [2] 독해하쟈 6863
226 [기타] 텝스 고득점으로 가는 핵심 [3] 변두리 3496
225 [어휘] 텝스(teps)어휘 영역 고득점 비법 및 핵심 전략 [4] 그대네요 8246
224 [문법] 텝스 TEPS 정복-리딩tip- [3] 한숨처럼 3634
223 [기타] 600~700 단타로 올리기 [4] 멍청이에요 5663
222 [청해] 텝스 LC 학습법 [2] 루루루 4111
221 [청해] 텝스 청해공부 최고속 노하우 [3] 어원 7403
220 [독해] 텝스 독해 테크닉 10가지!!! [2] 호호호 4552
219 [청해] 텝스 리스닝 고득점 받는 비법 5가지 [2] 소시 4792
218 [청해] 취약한 LC공부방법 [2] 연대기 4398
217 [독해] 텝스 독해 part1~3까지 완전분석 [2] 꿈을위해 4824
216 [청해] 텝스 청해비법 정리 [2] 초콜릿 3910
215 [어휘] TEPS 단어의 원형적 의미를 기초로 어휘력 향상시키는 법 [3] 3664
214 [독해] teps 텝스 독해 문제 풀때 주의사항 [4] 4140
213 [독해] 텝스 독해 20가지 [2] 독해 3748
212 [청해] 텝스청해 - 인사표현정리 [2] 청해 3221
211 [청해] TEPS 효율적으로 청취하는방법 [4] 4389
210 [기타] TEPS 시험영역별 비법 [2] 밍밍 3208
209 [기타] 텝스 유형별 공부방법 [6] 텝스요 4097
208 [독해] 텝스독해 공략법 [2] 텝스요 4185
207 [기타] TEPS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공부법 [4] 공부하자 4364
206 [청해] TEPS 청해 고득점 6계명 ! [4] 청해만점 4480
205 [기타] 텝스정답 잘고르는 8가지 효과적인 방법 [3] 만점을향해 4467
204 [기타] 텝스시험만점받는 고수들의 텝스모의고사 활용법 [3] 나만따라해 4130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텝스정답, 텝스답, 텝스가채점, 텝스만점,텝스점수, 텝스점수계산, 텝스시험, 11월4일텝스정답

텝스정답 실시간확인 서비스

실시간 정답확인

텝스,텝스학원,텝스수강신청,텝스강의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