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텝스비법노트 텝스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학습 방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텝스,텝스학원,텝스수강신청,텝스강의

TEPS 독해영역별 공략법(파트2,3)

토스토스 | 조회 6092 | 추천 6
  • 글꼴
  • 확대
  • 축소

[ TEPS 독해의 영역별 공략법 ]


- 유형 : 독해영역은 세 개의 파트로 나누어지며, 청해영역과 마찬가지로 400점 만점이다.
파트1에서 16문항, 파트2에서 21문항, 파트3에서 3문항이 출제되며, 전체 40문항에 4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지문의 내용은 신문기사, 광고문, 도표와 같은 실용문을 비롯하여 다소 까다로운 학술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출제된다.
일반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는 실용문에 가까울수록 저난이도의 문제이고, 전문적인 학술과 관련된 내용일수록 고난이도의 문제로 분류하면 된다. 내용에 관계없이 구성되는 어휘나 문장구조에 따라 난이도가 구별되는 경우도 있다.
- 대책 : 독해영역에서 최대의 관건은 지문 전체를 얼마나 빨리 읽고 이해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1지문 1문항 원칙을 고수하고 있고, 중문 이상의 긴 지문이 주어지기 때문에 속독속해가 절실히 요구되는 부분이다. 문제 하나하나를 훑어본다면 결코 단어가 난해하거나 문장구조가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문장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이 된다.


 


[ 파트1 ]


파트1은 ‘빈 칸 채우기 (한 단락의 글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빈 칸에 적절한 내용 고르기)’로 1번에서 16번까지가 이 유형에 속한다.
이 유형은 일반적인 독해시험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로 고시, 대학원, 편․입학시험 등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형식이다. 빈칸에 들어갈 내용은 단어뿐만 아니라 구, 절, 연결어구(접속사나 부사)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된다.


 


* 출제경향 *
16문항 출제되며, 지문을 읽고 질문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어구를 선택하는 유형이다.
파트 1은 글의 흐름에 맞추어 단락을 완성할 수 있는 표현을 찾는 유형으로, 글의 전체적인 맥락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한다. 이런 관점에서, 밑줄의 위치는 후반부에 있는 경우가 많다. 출제 유형별로 분류하면, 전체 문맥을 파악하는 유형이 주류를 이루고(1-14번 문항), 바로 앞뒤 문장과의 흐름이나 핵심적 어구와의 일관성 여부를 묻는 경우도 있다(15, 16번 문항).


 


* 해결 포인트 *
이 파트의 포인트는 전체 내용의 대의파악 능력, 응집력 이해능력의 측정에 있다. 단어들의 정확한 의미와 그 용례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문장 전체를 이해하는 능력이 최우선의 관건이 된다. 문장에서 빈칸을 완성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글의 대의를 파악하면서 빈칸이 있는 부분까지 빨리 읽고, 빈칸이 들어 있는 문장과 앞․뒤 문장을 정확히 읽어 전체의 의미 안에서 부분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 고득점 비법 *
1. 보기를 먼저 읽고 지문을 읽어라!
2. 지문을 읽을 때는 먼저 글의 대의를 파악하면서 빈칸이 있는 부분까지 빨리 읽고, 빈칸이 들어있는 문장과 앞뒤 문장을 정확히 읽어, 전체 대의 속에서 부분적 논리를 완성하는 방법으로 접근한다.
3. 글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라
4. 소거법을 이용하여, 답이 아닌 것부터 제외시켜 가면서 정답으로 좁혀가는 방법으로 문제를 푸는 것도 한 방법이다.


 


(예시 문제 - 출처 : 해커스)
- 1번-16번 (16문항)
- 15,16번은 빈 칸에 적절한 연결어를 선택하는 유형이 출제된다.

Media coverage of video games generally focuses on the negative effects they have on children. Most arguments cited take issue with the positive in-game rewards children receive for the repetition of violent or negative behaviors, which many fear will encourage them to deal with emotional turmoil by repeating such antisocial behaviors in the real world. Despite this, Noah Stupak, a sociologist at Rochester University, insists that such concerns are misplaced. He suggests that violent video games _________________________.

(a) may provide children with an outlet for harmful emotions
(b) can persuade children to think that violence is acceptable
(c) teach children to find a solution to their problems (d) cause an increasing amount of anger-related issues


해석
비디오 게임에 대한 대중 매체의 보도는 주로 아이들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인용된 대부분의 주장은 아이들이 폭력과 부정적인 행동의 반복에 대해 받는 긍정적인 게임 속에서의 긍정적인 보상과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듯 그것이 아이들로 하여금 현실 세계에서 그러한 반사회적인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감정적인 혼란에 대처하도록 만드는 것을 다룬다. 이 점에도 불구하고, Rochester대학의 사회학자인 Noah Stupak은 그러한 염려가 잘못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는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이 아이들에게 해로운 감정의 분출구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a) 해로운 감정의 분출구를 제공할 것이다.
(b) 폭력이 받아들여 질 수 있다고 아이들을 설득할 수 있다.
(c) 아이들이 문제에 대한 해결을 찾도록 가르친다.
(d) 분노와 관련된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해설
Despite this 앞부분에 해당되는 내용은 비디오 게임의 부정적인 면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대중매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그 뒤에는 반대되는 내용이 오는 것이 적절하다. 아이들의 정서와 관련된 내용이므로 문제 해결에 대한 내용인 (c)는 오답이다.



[ 파트2 ]



파트2는 ‘내용 이해 (한 단락의 글을 읽고 질문에 알맞은 내용 고르기) 형식’으로, 17번에서 37번까지 21문항이 출제된다. 독해 전체 40문항 중에서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독해영역에서는
이 파트의 문제 유형에 특히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어진 지문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해야만 문제의 내용에 답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먼저 읽어보고 지문을 보는 것도 문제 풀이의 한 방법이 된다.


 


* 출제경향 *
지문을 읽고 질문에 대한 가장 적절한 답변의 선택지를 고르는 유형으로, 21문항이 출제된다.
질문의 종류에 따른 출제 유형을 살펴보면, 세부 내용 파악 문제가 가장 많고, 그 다음 대의 파악 문제가 5~8문제, 그리고 추론 문제가 3~5문제 정도 출제되고 있다. 최근에는 지문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고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쉬워지는 경향이 있다.



* 해결 포인트 *
이 파트에서 다루고 있는 글의 내용은 세부내용 파악(진위 파악), 내용과 관련한 추론 문제, 글의 대의 파악, 적당한 제목 고르기 등이 주를 이루며 도표, 상업서한, 광고문 등의 형식도 종종 출제되고 있다.
이 파트를 접근할 때는 글의 첫 부분에 오는 주제문에서 핵심어구와 대의를 추론해 보고 연차적으로 문장을 읽어 나가면서 글을 요약하고 추가되는 정보를 입수하는 방식이 좋다. 동시에 획득한 각각의 정보를 서로 연관시켜 글 속에 내포된 의미를 파악해 낸다면 좋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고득점 비법 *
1. 먼저 문제를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관점에서 지문을 읽어 답을 구하는 방법으로 시간을 단축하는 능력을 키우자.
2. 지문을 읽을 때 첫 문장에 주목하라.
3. 평소 다독과 속독 훈련을 꾸준히 한다.


 


(예시 문제 - 출처 : 해커스)
- 17번-36번 (21문항)
- 각 지문마다 관련된 하나의 질문이 제시되며, 중심내용, 세부내용, 그리고 지문을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내용 등 다양한 문제가 출제된다.

In the United States, one in every three deaths can be attributed to some sort of cardiovascular disease, making it the leading cause of mortality. In particular, the prevalence of the disease in women has been on the rise as of late. Some cardiovascular diseases, like high blood pressure, are gradually becoming more widespread, whereas reports of conditions like stroke have declined recently because of greater public awareness of associated health risks. Nevertheless, doctors are hopeful that a new generation of pharmaceuticals currently in the trial stage will help to reduce the onset of cardiovascular disease.

Q : Which of the following is correct according to the passage?


(a) High blood pressure rates are slowly increasing.
(b) One in every four Americans will die of cardiovascular disease.
(c) The prevalence of heart disease in women will decrease.
(d) Medicine to combat cardiovascular disease is on the market.


해석
미국에서 3건의 사망 중 하나는 심장 혈관과 관련이 있는 병에 의한 것으로, 사망의 주된 요인이 된다. 특히, 여성에게 있어서 그러한 질병의 우세는 최근에 증가하고 있다. 고혈압과 같은 어떤 심장 혈관 질환은 점차적으로 더 퍼져나가고 있으며, 건강 위험과 관련된 많은 관심으로 인해 심장마비와 같은 상태의 보고는 줄어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은 현재 실험 단계에 있는 새로운 의학 세대가 심장 혈관 질환 발병을 감소시키는 걸 도울 거라는 데에 희망적이다.

Q : 다음 중 옳은 것은 무엇인가?


 


(a) 고혈압의 비율이 느리게 증가하고 있다.
(b) 네 명 중 한 명의 미국인이 심장 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것이다.
(c) 여성의 심장 질환의 우세가 감소할 것이다.
(d) 심장 혈관 질환을 위한 약이 판매되고 있다.

해설
Some cardiovascular diseases, like high blood pressure, are gradually becoming more widespread(고혈압과 같은 어떤 심장 혈관 질환은 점차적으로 더 퍼져나가고 있으며)가 고혈압의 비율이 느리게 증가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로, gradually가 slowly로, becoming more widespread가 increasing으로 paraphrase 되어 있다.


 


[ 파트3 ]


독해영역의 마지막 부분인 파트3 ‘흐름 찾기 (한 단락의 글에서 내용 흐름 상 어색한 부분 고르기)’형식으로 38번에서 40번까지 총 3문제가 출제된다. 문제의 형태는 문법영역의 파트4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이어지는 문장 중에서 전체적인 대의에서 내용상 벗어나는 것을 고르는 문제이다.


* 출제경향 *
지문을 읽고 문맥상 어색한 내용을 고르는 유형으로, 3문항이 출제된다. 글의 일관성을 파악하는 논리적 추론 능력이 주된 측정 포인트이다. Part I이나 II에서 적절한 시간 안배를 해두지 않아서, 파트3에서 그냥 찍고 말아야 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종종 있다.
이 Part는 오랜 시간동안 긴장 상태로 문제를 풀다가,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마지막 부분에 등장한다는 점에서, 평소에 글의 흐름이나 문맥을 따라잡는 독해 훈련을 게을리 했을 경우, 매우 힘들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다.
* 해결 포인트 *
이 Part는 전체 독해영역에서 차지하는 문항수 자체는 적지만, 독해문제 하나에 대한 배점이 높다는 점을 생각하면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이 Part에서는 글의 응집, 즉 일관성(coherence)을 파악하는 논리적 추론 능력이 주된 측정 point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글에 대해 집중력을 가지고 문맥 사이의 연결 고리를 생각하면서 접근하는 방법이 좋다. 조심할 것은 전체 지문의 내용과 반대되는 문장을 찾는 단순한 문제만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전체적으로 세부사항을 이야기하고 있는 지문일 경우에는 같은 내용이라도 포괄적인 내용을 이야기하다가 세부적인 내용이 나오면 흐름이 어색해지기 때문이다.


 


* 고득점 비법 *
1. 글의 전체적인 어조를 파악하라
2. 주어, 시제, 어감이 갑자기 바뀌는 부분에 유의하라.
3. 끝까지 읽고 답을 고르자.
4. 평소 독해 공부를 할 때 구문 분석이나 문법적 이해보다는, 글의 논리전개와 대의 파악 쪽으로 많은 연습을 해두자.


 


(예시 문제 - 출처 : 해커스)
지문 흐름상 어색한 문장 찾기
- 37번-40번 (3문항)
- 5문장으로 이루어진 지문 가운데 4개의 문장이 보기로 주어지며 이 보기 문장 중 글의 주제와 관련이 없거나 문맥에 맞지 않는 문장을 선택해야 한다.

There is no better way to see Paris than with a trip on the Bateaux Mouches. (a) Let us bring out the romance and splendid history of Europe’s finest city. (b) Our guides can take you on a one-hour day trip, or you can enjoy the Seine River on a twilight dinner cruise. (c) To become an onboard tour guide, at least one year of experience and knowledge of French are required. (d) If you take a Bateaux Mouches tour, we promise you an unforgettable experience.


해석
Bateaux Mouches에서의 여행 보다 파리를 더 잘 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a) 저희가 유럽의 가장 멋진 도시의 로맨스와 웅장한 역사를 보여드릴 것입니다. (b) 우리의 가이드가 여러분을 한 시간짜리 여행으로 모시거나 또는 황혼의 저녁 유람선에서 센 강을 감상하실 수도 있습니다. (c) 선상의 여행 가이드가 되기 위해서, 최소한 1년의 경력과 프랑스어 실력이 요구됩니다. (d) 만약 Bateaux Mouches를 선택하신다면, 여러분의 잊을 수 없는 경험을 약속드립니다.

해설
전체의 글은 여행사의 여행 상품을 광고하고 있는 반면 (c)는 직원이 될 여행 가이드를 모집하는 구인광고와 관련된 내용이므로 (c)가 정답이다.


 


[수험생을 위한 시험 유의사항]


1. 어려운 문제는 과감하게 포기하자.
독해영역의 문제를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풀다보면 시간이 모자라 파트3은 제대로 읽어보지도 못하고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각 파트별로 문제를 골고루 푸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차피 시간이 부족하다면 쉬운 문제와, 쉽게 풀 수 있지만 배점이 높은 문제는 놓치지 말고 풀어야 하므로 가능하다면 파트3 → 파트1 → 파트2의 순서대로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하고, 스스로 생각해도 너무 어려운 문제는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도 전략이다.


2. 당황해서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전체 40문제를 45분 안에 풀어야 한다. 답안지에 표시하는 시간을 빼고 계산해보면 1문항별 60초라는 시간이 주어진다. 따라서 시험 종료 10분전이라는 안내방송이 나오더라도 10문제를 풀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마지막 10분을 잘 이용해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하여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3. 답안지를 바꾸지 말자.
답안지를 바꾸어 다시 표기하는 데는 최고 5분에서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 시간이면 5~10문제를 풀 수 있다. 답안지 자체를 바꾸어야 할 만큼 큰 실수나 표시가 난 경우가 아니라면 미리 수정펜을 준비해 수정하는 것이 좋고, 처음부터 답안지 작성을 잘 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텝스정답, 텝스답, 텝스가채점, 텝스만점,텝스점수, 텝스점수계산, 텝스시험, 11월4일텝스정답
323개(4/11페이지)
텝스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233 [청해] [텝스 청해비법] 텝스 듣기 현실론 [4] 카미 6124
232 [청해] 텝스(TEPS) 시험 전 팟 3 문제풀이 요령 [2] 웅웅 4578
231 [독해] 텝스 독해 점수 팍팍올리기 [3] 거룩한 6310
230 [기타] 텝스 핵심사항 20계명 [7] 거룩한 9407
229 [독해] 텝스 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공부 이렇게 해라! [2] 콩콩 6264
228 [청해] 텝스(TEPS)에서 꼭 알아야할 듣기 Tip! [4] 콩콩 6873
227 [독해] 텝스 독해시 주의사항 23가지 [2] 독해하쟈 6863
226 [기타] 텝스 고득점으로 가는 핵심 [3] 변두리 3496
225 [어휘] 텝스(teps)어휘 영역 고득점 비법 및 핵심 전략 [4] 그대네요 8244
224 [문법] 텝스 TEPS 정복-리딩tip- [3] 한숨처럼 3632
223 [기타] 600~700 단타로 올리기 [4] 멍청이에요 5661
222 [청해] 텝스 LC 학습법 [2] 루루루 4111
221 [청해] 텝스 청해공부 최고속 노하우 [3] 어원 7402
220 [독해] 텝스 독해 테크닉 10가지!!! [2] 호호호 4549
219 [청해] 텝스 리스닝 고득점 받는 비법 5가지 [2] 소시 4791
218 [청해] 취약한 LC공부방법 [2] 연대기 4397
217 [독해] 텝스 독해 part1~3까지 완전분석 [2] 꿈을위해 4824
216 [청해] 텝스 청해비법 정리 [2] 초콜릿 3909
215 [어휘] TEPS 단어의 원형적 의미를 기초로 어휘력 향상시키는 법 [3] 3663
214 [독해] teps 텝스 독해 문제 풀때 주의사항 [4] 4139
213 [독해] 텝스 독해 20가지 [2] 독해 3746
212 [청해] 텝스청해 - 인사표현정리 [2] 청해 3220
211 [청해] TEPS 효율적으로 청취하는방법 [4] 4389
210 [기타] TEPS 시험영역별 비법 [2] 밍밍 3207
209 [기타] 텝스 유형별 공부방법 [6] 텝스요 4096
208 [독해] 텝스독해 공략법 [2] 텝스요 4185
207 [기타] TEPS 초보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공부법 [4] 공부하자 4363
206 [청해] TEPS 청해 고득점 6계명 ! [4] 청해만점 4478
205 [기타] 텝스정답 잘고르는 8가지 효과적인 방법 [3] 만점을향해 4466
204 [기타] 텝스시험만점받는 고수들의 텝스모의고사 활용법 [3] 나만따라해 4128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텝스,텝스MP3,텝스MP3무료,해커스텝스

텝스정답 실시간확인 서비스

실시간 정답확인

텝스,텝스학원,텝스수강신청,텝스강의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