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해커스편입 2024 0원 올인원패스

[1] 문장의 구성

조정제 | 조회 4895 | 추천 2
  • 2005.01.17
  • 글꼴
  • 확대
  • 축소

[1] 문장의 구성

앞에서 언급한대로 영어문장이 이루어지려면, 문장을 구성하는 구성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주어(S),동사(V),목적어(O),그리고 보어(C)가 이들입니다. 그런데,문장이 이들 네개의 단어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 너무 길어서 번역하기도 전에 괴롭게 되지요. 이렇게 길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들 문장에 각종 수식어들이 붙게 되어서입니다. 이들 수식어들의 정체만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면 영어는 거의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들을 하나씩 하나씩 보따리를 풀어보도록 하지요. 

 

먼저 문법책에 보면 명사같이 생긴것이 있음을 잘 아실겁니다. 명사로 번역하는것에는 명사,대명사,부정대명사,동명사,명사구(to부정사중 명사적 용법도 포함),명사절이 있지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 모두 부르는 용어만 다를뿐이지 번역은 모두 명사로 번역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문법책을 공부하실때, 8품사 위주로 공부하시는 분들은 책 한권을 보기도 힘들뿐 아니라, 본다 하더라도 머리속에 영어의 기본틀이 정립이 되기를 기대한다는것은 100% 불가능하지요. 문법공부하실때 이것과 저것의 공통점은 무엇이고,차이점은 무엇인가를 파악하면서 공부해야만 문법의 토대가 마련되는법입니다.

 

이들 명사가 문장속에서 쓰이는것은 주어와 목적어(직접목적어/간접목적어),그리고 보어(주격보어/목적격보어)라고 했습니다. 이들이 문장속에서 쓰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명사 - 사람,생물,사물,장소등의 이름을 나타내는 말로 보통명사, 고유명사, 집합 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가 있다.


 

2) 대명사 - 반복, 또는 혼동이 오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앞뒤에 나오는 단어, 구,절, 또는 문장전체를 대신하는 낱말을 의미한다.

 

3) 부정대명사 - 불 특정한 명사를 대신하는 낱말을 의미한다.

 

4) 동명사 - ‘동사원형 + -ing’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동사를 명사로 만든 것을 의미한다.

 

5) to부정사(명사적 용법) - 동사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준동사의 일종으로 ‘to + 동사원형’의 형태를 갖고 명사로 번역된다.

  

6) 명사구 -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지 않으면서, 두 개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명사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낱말을 의미한다.

  

7) 명사절 -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면서, 명사로 번역되는 것을 말한다.

 

     - that명사절 : ‘that S + V’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절로서 ‘S가 V하는 것! ’ 으로 명사

                               처럼 번역한다.

     - 간접의문문 : ‘의문사(where/when/how/what) + S + V’의 형태를 가지고 있

                              는 절로서 명사로 번역한다. 의문문을 나타내는 직접의문문과 구분할것.

     - whether(if) 명사절 : ‘~인지 여부’라는 뜻으로 명사로 번역한다.

 

 

󰂛 주어로 쓰인 예 (명사계열)

 

주어는 모든 문장에서 동사의 주체가 되는 요소인데, 문장의 기본구조도를 보면 5가지 기본문형에는 모두 주어가 있다. 이들 5가지 문형중 어떤 문형에서든간에,명사 계열만이 주어가 될 수 있다. 주어로 쓰이는 명사계열은 모두 명사화하여 ‘~이’,‘~가’,‘~은’,‘~는’등으로 번역한다.



       󰇧 Tom is a college student. (명사)

            -  탐은 대학생입니다.



       󰇧 He is very good at Korean.(대명사)

             - 그는 한국어를 잘 합니다.         



       󰇨 All of the students are here to see you. (부정대명사)

              - 그 학생들 모두 너를 만나러 여기 왔어.



       󰇩 Learning English is not easy. (동명사)

              - 영어를 배우는 것은 쉽지 않아.



       󰇪 To teach English is very interesting. (to부정사)

              - 영어를 가르치는 것은 매우 재미있어요.

          

       󰇫 That he is honest is true. (that명사절)

           - 그가 정직하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 Whether he\'ll come here or not is important to us. (whether절)    

              - 그분이 여기에 올지여부는 우리에게는 중요합니다.



            주의 >>> whether나 if절이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쓰일때,특히 주어부분으로

                            쓰일때는 윗문장에서처럼 whether만이 되고,if는 주어로 쓰일 수는 없다.

                            if가 ~여부라는 의미로 쓰일때는 목적어나 주격보어등으로 쓰일때만 가능

                            하다. whether는 문두나 문미 어디에나 쓰일 수 있다.


 

       󰇭 When he will come here doesn\'t matter to me. (간접의문문)

              - 그가 여기에 언제 올지는 문제가 되지 않아요.



2) 명사계열이 목적어로 쓰인 예 (3,4,5형식의 경우)

 

문장의 기본구조도를 보면 목적어를 수반하는 동사는 타동사(vt)뿐이다. 자동사는 목적어를 수반하지 않는 동사를 의미하기 때문에 be동사와 일반동사중 자동사로 쓰일 경우는 목적어가 없다.

목적어는 주어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명사계열이 오는데, 목적어는 명사건 명사절이건,to부정사인건,간접의문문이건 모두 명사처럼 번역하여 끝에 ‘~을’,‘~를’,또는 ‘~에게’등을 붙인다.



      󰇦 I love Tom. (명사)

            - 저는 탐을 사랑합니다.



      󰇧 I like him, too. (대명사)

            - 저도 역시 그를 사랑합니다.



      󰇨 I know some of the students. (부정대명사)

            - 저는 그 학생들중 일부를 알고 있습니다.



      󰇩 I enjoy swimming every summer. (동명사)

            - 저는 매년 여름에 수영하는 것을 즐깁니다.



      󰇪 1) I plan to go backpacking to Europe soon. (to부정사:명사적용법)

                 - 저는 곧 유럽으로 배낭여행갈 계획입니다.



         2) I want to study English. (to부정사:명사적용법)

                - 저는 영어공부 하고싶어요.



         3) I felt it my duty to help him. (to부정사중 명사적 용법)

                - 그를 도와주는 것이 제 의무라고 여겼습니다.

      

         4) I found it impossible to persuade him. (to부정사:명사적용법)

                - 저는 그를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주의 >>> 3),4)번에 사용된 it는 가목적어이고,진목적어가 to부정사 부분이다. 대명사

                          에서 가주어,가목적어를 참조하세요.


      󰇬 I don\'t know what to do. (의문사 + to부정사)

            - 저는 뭘 해야할지를 모르겠어요.



      󰇭 1) I know that he is interested in English. (that절)

                 - 저는 그가 영어에 관심있다는 것을 알아요.



         2) I think it surprising that he failed the exam. (that명사절)

                - 그가 시험에 떨어진 것은 놀라운일이라고 여깁니다.



         3) I think it surprising that Korea defeated Italy. (that명사절)

                - 저는 한국이 이탈리아를 물리쳤다는 것이 놀라울따름입니다.



      󰇮 I don\'t know where he lives. (간접의문문)

            - 저는 그가 어디 사는지를 모르겠어요.



      󰇯 Do you know how he did it ? (간접의문문)

             - 너는 그가 그것을 어떻게 했는지 아니 ?



      󰇰 I wonder what happened. (간접의문문)

          - 저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합니다.    



      󰇱 I can\'t remember when he left. (간접의문문)

            - 그가 언제 떠난 지 기억이 안 납니다.



      󰇲 Have a guess whether(or if) he\'ll arrive on time. (whether절)

            - 그가 정시에 올지 여부를 맞춰보거라.

 


3) 명사계열이 주격보어로 쓰인 예(2형식에서)

 

     󰇦 He is a student. (명사)

           - 그는 학생입니다.



     󰇧 My major work is to guide foreign travellers. (명사적용법)

           - 저의 주 업무는 외국여행객들을 안내하는것입니다.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AP뉴스,기초영어
1,106개(55/37페이지)
무료강의 토익&영어칼럼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