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해커스편입

[2] 동사에 대해

조정제 | 조회 4217 | 추천 1
  • 2005.01.24
  • 글꼴
  • 확대
  • 축소

동사 

 

동사는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동사에는 ‘be동사’와 ‘일반동사’가 있는데,‘be동사’는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로만 알고 있지만, 동작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일반동사’ 도 역시 상태를 나타내는 경우와 동작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be동사’는 자동사(vi)로밖에 안 쓰이므로 모두 1,2형식으로만 사용되고,일반 동사는 사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거의 모든 단어가 자동사(vi)와 타동사(vt)로 모두 쓰인다.

자동사(vi)로 쓰이면 목적어를 수반하지 않고, 타동사(vt)로 쓰이면 뒤에 반드시 명사계열인 목적어를 수반한다. 그런데, 자동사가 목적어를 수식하려면 전치사를 동반해야 한다.



다음 두 문장을 비교해 보자.



(가) I will wait for you at the main entrance. (1형식)

(나)I will await you at the main entrance. (3형식)



이들은 모두 “정문에서 너를 기다릴께.”라는 의미인데, (가)는 wait가 사전에서 보면 알겠지만, 자동사(vi)이다. 자동사는 문장의 5형식에 따르면 목적어를 수반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동사가 목적어를 수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치사와 함께 쓰여야만이 가능하다. 그래서 wait이 for와 함께 붙어서 ‘wait for’가 ‘~을 기다리다’는 뜻의 타동사로 쓰였다. (나)는 await라는 단어 자체가 ‘~을 기다리다’는 의미를 지닌 타동사(vt)이다. 따라서 직접 전치사 없이 목적어(you)를 꾸며 주고 있다. 이렇게 목적어를 수반하는 경우에는 목적어를 문맥에 따라 ‘~을’,‘~를’, 또는 ‘~에게’등으로 번역한다. 

   

1) be동사

   가. 완전자동사로 1형식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존재하다”는 의미(상태)

      - God is.   (신은 존재한다. )

      - To be or not to be, that\'s the question.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다. )



   나 2형식으로 불완전 자동사로 쓰일 때는 보어가 필요한데, 이 경우 보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계열,형용사계열,부사계열등이다. (상태)

        명사계열인경우는 ‘~이다’,형용사 계열인 경우는 ‘~인 상태다’,부사계열인 경우는

        장소나 위치인  경우는 ‘~에 있다’로,그 밖에는 ‘~인 상태이다’로 번역한다.


      - He is a student. (명사)

       - He is happy. (형용사) 

       - He is in the room. (장소부사구)

     - He was at the concert last night. (장소부사구)

     - He is in good condition. (형용사구)   (그는 건강한 상태입니다. )

     - The basket is full of beautiful flowers. (형용사구)

           (그 바구니는 아름다움 꽃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

     - The dog is away. (부사)  (그 개는 도망갔어요. )



    다. ‘~이 행하여지다’, ‘~이 일어나다’ (be = happen) (동작)

      - The seminar was last night.  (세미나는 어젯밤에 있었어요. )

     - When will the concert be ?   (콘서트는 언제 열리지요 ?)



    라. ‘~이 되다’ (be = become) (동작)

       - He\'ll be a good English teacher.   (그는 훌륭한 영어선생이 될거야. )

       - What are you going to be in the future ?    ( 너는 장래에 뭐가 될거니 ? )



    마 ‘머물다’ (be = stay) (동작)

       - How long do you plan to be here ?   (여기에 얼마나 머물거야 ? )

       - I plan to be here for a month.  (한달간 머물 계획입니다. )



    바. 조동사로 ‘진행형’,‘수동태’,‘be to’,‘부정사’등으로 쓰인다.

      ‘진행형’은 ‘be + 현재분사’,‘수동태’는 ‘be + 타동사의 과거분사’,그리고,‘be to 용법’은

      ‘예정’,‘운명’,‘능력’,‘의무’,‘가능’등으로 쓰인다. 이 ‘be to’용법은 모두 형용사로 번역

      되는  형용사 계열이다.



  2) 일반동사

     타동사(vt)는 전술한바와같이 3,4,그리고 5형식에서처럼 전치사 없이 직접 ‘~을’,‘~를’,

     또는 ‘~에게’ 라는 뜻으로 번역하는 목적어(직접목적어)를 수반하는 형태로 사용되는

     동사를 의미하고, 자동사(vi)는 1,2형식에서처럼 목적어를 수반하지 않는 형태로 쓰이

     는 동사를 의미한다. 자동사는 수동태는 아니지만, 보통 수동의 의미를 갖는다.



     가. 자동사(vi)로 쓰인 예 

        - This car sells well. (수동의 의미)   ( 이 차는 잘 팔립니다. )

        - This cell phone works anywhere. (수동의 의미) 

               ( 이 핸드폰은 아무데서나 잘 터진다.)



     나.타동사(vt)로 쓰인 예

        - I\'ll sell this car. (능동의 의미)   (저는 이 차를 팔겁니다. )

        - He is working a model train. (능동의 의미)

              (그는 모형기차를 조작하고 있다. )

 

To be continued....@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AP뉴스,기초영어
1,114개(54/38페이지)
무료강의 토익&영어칼럼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