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5.02.09
3형식
3형식문장은 S + V + O로 구성되어 있는 문장이다. 목적어를 갖고있을때의 동사를 타동사(vt)라 하는데,이 타동사는전치사 없이 ‘ ~을’,‘ ~를’,‘ ~에게’ 라는 뜻을 지닌 목적어를 직접 수식한다. 이때 목적어가 될 수 있는것은 명사계열뿐이다. [문장의 기본 구조도 참조]
1) ꇦ May I keep a dog ? (개를 길러도 되겠어요 ?)
☞ Sure. You may keep one. (물론 길러도 됩니다.)
ꇧ I had a wonderful lunch. (저는 멋진 저녁식사를 했습니다.)
☞ Really ? What did you have for dinner ? (그래 ? 뭐 먹었는데 ?)
ꇨ You look very happy today. (오늘은 아주 좋아보이는군요.)
☞ Do I ? In fact,I got a letter from my friend today.
(그래요 ? 사실,제가 친구한테 편지를 받았습니다.)
ꇩ What are you going to do for your birthday ? (생일에 뭘 할거야 ?)
☞ I\'m throwing a party for my birthday. (파티를 열겁니다.)
ꇪ Did you see him ? (그 분 뵙어요 ?)
☞ Yes. I discussed the question with him.
(네. 그분과 그 문제를 토론했어요.)
ꇫ How can I reach you ? (너에게 어떻게 연락할 수 있지 ?)
☞ You can contact me by calling on my cell phone.
(내 핸드폰으로 걸면 연락할 수 있어.)
ꇬ I need to attend Harry\'s birthday party this evening.
(오늘 저녁때 해리의 생일파티에 참석해야 합니다.)
☞ Can I accompany you ? (동행해도 될까요 ?)
ꇭ I will marry Mary in June. (저 6월에 메리와 결혼합니다.)
☞ I congratulate you on your wedding. (결혼 축하해요.)
ꇮ I don\'t know how to thank you. (뭐라 감사를 해야할지 모르겠군요.)
☞ Don\'t mention it. (천만에요.)
ꇯ Who do I resemble,my father or mother ?
(저는 아빠와 엄마중 누구를 닮았나요 ?)
☞ You resemble your mother. (너는 엄마를 닮았구나.)
ꇰ How do I look ? (저 어때요 ?)
☞ Wonderful. Your new dress becomes you very well.
(멋집니다. 새 드레스가 매우 잘 어울리는군요.)
해설 >>> become은 원래 자동사인 2형식(~이 되다)으로만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
지만,여기서는 2형식으로 번역하면 어색하다. 3형식 타동사(vt)로도 쓰여서 여기서는
‘~에게 어울린다’는 의미로 쓰였다.
2) ꇦ I know Tom. (고유명사)
ꇧ I know his telephone number. (명사구)
ꇨ I know that you\'re in love with her. (that절)
ꇩ I know whether(if) he\'ll attend today\'s seminar. (whether명사절)
ꇪ I know which school he will apply for. (간접의문문)
해설 >>> 여기서 쓰인 know라는 단어는 ‘~을 알다’는 타동사이므로 뒤에는 명사계열
이 왔다.
3) ꇦ I want you. (대명사)
ꇧ I want your help. (명사구)
ꇨ I want to help you. (to부정사중 명사적 용법)
해설 >>>
want는 ‘~을 원하다’는 의미의 타동사(vt)이므로 뒤에는 명사계열이 왔다.
4) ꇦ I hope your success. (명사구)
ꇧ I hope to go backpacking. (to부정사중 명사적용법)
ꇨ I hope that you will enjoy the party. (that명사절)
해설 >>>
hope도 역시 ‘~을 기대하다’는 타동사(vi)이므로 목적어는 명사계열이 온다.
5) ꇦ I wonder what happened to you. (간접의문문)
ꇧ I wonder why you keep going to that store. (간접의문문)
ꇨ I wonder if(whether) you can come to my party. (if명사절)
해설 >>>
wonder도 ‘~을 궁금해하다’는 타동사(vt)이므로 목적어로 명사계열이 왔다.
6) Somebody sounded the drum. (누군가가 드럼을 쳤습니다.)
해설 >>>
sound는 소리라는 명사도 있지만,2형식에서 ‘~처럼 들리다’는 의미의 자동사(vi)로도
쓰이지만,여기서처럼 ‘~을 울리다’는 타동사(vt)로도 쓰일 수 있기에 뒤에 목적어로 명
사가 왔다.
참조 >>>
ꇦ The drum sounded of itself. (1형식) (그 북은 저절로 울렸다.)
ꇧ The idea sounds wonderful. (2형식) (그 아이디어 멋있게 들리는군.)
ꇨ I heard a strange sound from outside. (명사)
(밖으로부터 이상한 소리를 들었어요.)
7) I tasted the coffee and it tasted great.
(커피맛을 보았는데,맛있더군.)
해설 >>> taste라는 단어도 역시 명사,형용사,동사로 골고루 쓰인다.
ꇦ This food tastes sour. (2형식) (이 음식은 쉰 맛이 나는군요.)
ꇧ I like the taste of the food. (명사) (그 음식맛이 좋습니다.)
8) ꇦ I don\'t remember his address. (명사구)
ꇧ I don\'t remember how to get there. (간접의문문)
ꇨ I don\'t remember when he came here. (간접의문문)
ꇩ I don\'t remember whether(if) he said he would be here.(명사절)
해설 >>> remember는 ‘~을 기억하다’는 의미의 타동사(vt)이므로 목적어로 명사계열
이 올 수 있다.
4형식 (S + V + O + O)
4형식은 3형식(S + V + D.O)에 ‘~에게’라는 뜻을 가진 간접목적어를 첨가한 형식이다. 간접목적어(I.O)는 오로지 사람명사(Tom,Bill,my father,my son)와 대명사(him,her,us,them등)만 오고,직접목적어(D.O)는 명사계열이 올 수 있다. 3형식으로 쓰이는 타동사가 모두 4형식으로 쓰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3,4형식으로 동시에 쓰이는 타동사도 있지만,4형식으로만 쓰이는 동사로는give,tell,call,send, lend,telephone,teach,offer,buy,make,ask등이 있다. 이들과 같이 4형식으로 쓰이는 동사를 수여동사라고도 하는데,주거니 받거니 하는 의미를 가진 동사를 의미한다.
즉,give라는 단어는 한 사람이 뭔가를 주면, 다른 사람은 그것을 받게 된다. 4형식으로 쓰이는 동사는 반드시 3형식으로도 쓰일 수 있지만,3형식 동사는 주거니 받거니 하는 위의 동사들만 4형식이 가능하다. 아래의 4형식 문장들을 3형식으로 바꿔보자. 아래의 문장들에 쓰인 동사들을 3형식으로 바꿀 수 있는데,이때는 간접목적어앞에 동사에 따라 to,for,of등을 쓴다.
① a. My father gave me a dictionary. (4형식)
➜ My father gave a dictionary to me. (3형식)
해설 >>>
gave는 타동사로 ‘~을 주다’는 의미이다. 위의 3형식 문장에서 to를 간접목적어 앞에
붙여놓았는데,만약에 ‘My father gave a dictionary me.’처럼 to를 빼버리면 안된다.
이때는 ‘제 아버지가 사전에게 저를 주셨거든요.’라는 의미가 되기에 to를 반드시 붙여
야 한다.
b. Please tell me the truth. (4형식)
➜ Please tell the truth to me. (3형식)
c. George will send us some books. (4형식)
➜ George will send some books to me. (3형식)
d. She teaches the students music. (4형식)
➜ She teaches music to the students. (3형식)
e. He offered me a job. (4형식)
➜ He offered a job to me. (3형식)
f. I\'ll lend you $100. (4형식)
➜ I\'ll lend $100 to you. (3형식)
② a. My mother bought me a red hat. (4형식)
➜ My mother bought a red hat for me. (3형식)
b. Jane made her sister a nice cake. (4형식)
➜ Jane made a nice cake for her sister. (3형식)
③ May I ask you a question ? (4형식)
➜ May I ask a question of you ? (3형식)
④ a. He told
딕\'; TEXT-ALIGN: justify; TEXT-DECORATION: underline\">me that he would take part in the seminar.
S V I.O D.O
번역 >>> 그는 내게 세미나에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해설 >>>
이 문장도 전형적인 4형식 문장인데,이것을 위에서처럼 ‘He told that he would
take part in the seminar to me.’라고는 할 수 없다. 직접목적(D.O)가 구(phrase)
인경우는 상관 없는데,이 문장처럼 절(conjunction)인경우는 그대로 둔다.
b. He sent me a message that he would come back soon.
S V I.O D.O
번역 >>> 그는 내게 곧 돌아오겠다는 전갈을 보냈다.
해설 >>>
이 문장에서 쓰인 that은 관계대명사가 아니고,동격을 나타내는 접속사이다.
즉,message = he would come back soon이다.
⑤ 다음문장을 비교해 보자.
John told me the truth. (4형식) (잔은 내게 진실을 말해 주었어요.)
S V IO DO
➜ ꇦ John told me that he was wrong.
➜ ꇧ John told me when he would leave for the day.
➜ ꇨ John told me what he did during his vacation.
➜ ꇩ John told me whether(if) he would stay or not.
➜ ꇪ John told me how old he is.
번역 >>>
ꇦ 잔은 내게 자신이 잘못됐다고 말해 주었어요.
ꇧ 잔은 내게 언제 퇴근할지를 말해 주었어요.
ꇨ 잔은 내게 휴가기간동안 뭘했는지를 말해 주었어요.
ꇩ 잔은 내게 머물지 여부를 말해 주었어요.
ꇪ 잔은 내게 자신이 몇살인지를 말해 주었어요.
해설 >>>
‘John told me the truth.’는 전형적인 4형식 문장인데,직접목적어에는 여기서처럼 명사
인 ‘the truth’만 올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명사계열이 올 수 있기에 ꇦ에서 ꇪ에 이
르기까지 다양하게 문장을 만들수 있다. 여기서 예로 든 문장 이외에도 수많은 문장으
로 응용을 해보기 바란다.
5형식(S + V + O + OC)
주어,동사,목적어만으로는 문장이 성립이 되지않아 목적어를 보충설명해 주는 목적 보어를 갖는 문장을 의미. 이때의 동사를 불완전 타동사라 한다.
ꊱ find,believe,consider,keep,leave,paint,name,call,make등의 동사는 목 적어를 수반하는 3형식으로도 쓰이지만,5형식으로도 쓰이는 동사이다.
ꂛ ➜ 3형식 : I think that he is kind. S V O ➜ 5형식 : I think him kind. (그가 친절하다고 생각한다.) S V O OC 위의 3형식 문장중 that절 이하에서 he는 주어,kind는 주격보어인데, 5형식에서는 주어가 목적격으로,주격보어가 목적격 보어로 바뀐다.
ꂜ ➜ 3형식 I believe that he is a teacher. S V O ➜ 5형식 I believe him a teacher. (그가 선생이라고 믿는다.) S V O OC |
ꊲ 목적격보어에 to부정사 오는동사 : advise,allow,ask,cause,lead,enable, encourage,expect,forbid,force,instruct,invite,tell,order,persuade, permit,urge,warn등이 있다.
➜ 3형식 : I expect that he will come. S V O ➜ 5형식 : I expect him to come. S V O OC 목적보어인 to부정사,‘to come’의 주체는 ‘him’이기에 “나는 그가 오길 기대합니다.”는 뜻이 된다. (to부정사 참조)
|
1) We call this dog Andy. → This dog is Andy.
S V O OC
해설 >>>
\'He called me.\'라고 하면 \'그가 내게 전화했다.\'는 3형식이 되고,\'He called me a
taxi.\'라고 하면 4형식으로 \'그가 나에게 택시를 불러줬다.‘는 의미가 되지만,5형식으로
쓰이면,’그가 나를 택시라고 불렀다.‘는 의미가 되어 이상한 번역이 된다. ’We call this
dog Andy.‘라는 문장은 4형식보다 5형식으로 ’우리는 이 개를 Andy라고 부른다.‘는 말
로 번역해야 부드럽다. 만약에 ’I will call this dog Andy.‘라고 하면 4,5형식 모두 가능
할 수 있다. 만약 이 개가 Andy라는 주인을 애타게 찾고 있다면,4형식으로 봐서,’내가
이 개한테 Andy를 불러거야.‘라는 의미로 볼 수 있고,5형식이면 ’내가 이 개를 Andy라
고 부를거야.‘로 번역한다. 여기서는 5형식으로 번역을 했다.
2) She made her son a doctor. → Her son is a doctor.
해설 >>>
이 문장을 4형식으로 본다면,그녀는 그녀의 아들에게 의사 하나를 만들어 줬다는 이상
한 의미가 되므로 5형식으로 번역해야 한다. ‘make’가 2,3형식으로도 쓰이지만,5형식으
로 쓰이면 목적어를 목적보어인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가 되기에,‘그녀는 자신의 아들을
의사로 만들었다.’는 의미가 된다.
3) Please leave me alone. → I\'m alone.
해설 >>>
‘leave’는 1,2,3형식으로도 쓰이지만,5형식으로 쓰일 수도 있다. 그러면 목적어를 목적보
어인 상태로 내버려 두다는 의미가 있으니,‘제발,나좀 내버려 둬요.’라는 의미가 된다.
4) He left me high and dry. → I am high and dry.
해설 >>>
이 문장에서 ‘high and dry’는 ‘오도가도 못하는 상태에 빠진’이라는 형용사구이다. 따
라서 5형식으로 ‘그가 나를 오도가도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 빠뜨렸다.’는 의미가 된다.
5) I believe him (to be) honest. → He is honest.
해설 >>>
‘believe’는 1,3형식으로도 쓰이지만,5형식으로 쓰이면 목적어가 목적보어라고 믿는다
는 의미가 된다. ‘He is honest.’라는 공식이 성립하니까,‘I believe him to be
honest.’라는 5형식 문장이 만들어진다. 이때 to be는 생략해도 된다.
6) The general manager was _______ to speak at the seminar. ( ask)
번역 >>> 그 부장은 세미나에서 연설할 것을 요청받았다.
해설 >>>
Someone asked the general manager to speak at the seminar.의 능동태문장을
수동태로 바꾸면 The general manager was asked to speak
at the seminar.가 되어 밑줄에는 asked가 들어가야 한다.
7) I was told that the first parking space left open for customers.
번역 >>> 나는 첫번째 주차장은 고객들을 위해 개방되어 있다고 들었다.
해설 >>>
위 문장은 능동태를 수동태문장으로 바꾸어 놓은것인데,이 문제를 풀려면 능동태로 만
들어 봐야 한다. 위와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회사라는 것을 알수 있으니,능동태로 바꾸
면 ‘The company left the first parking space open for customers.’이 된다. 이 문장
은 5형식으로서 목적어가 the first parking space이고,open은 동사가 아니고,형용사
로서 목적보어이다. 이 목적어를 주어로 만들려는 것이 수동태이다. 바꾸면 ‘The first
parking space was left open for customers.’가 된다. 따라서 밑줄부분을 was left
open으로 바꿔야 한다.
8) We wanted the computer ( ) by Saturday. (fix)
번역 >>> 우리는 그 컴퓨터가 토요일까지는 고쳐지기를 원했습니다.
해설 >>>
이 문장은 5형식으로 준 사역동사인 wanted를 사용했다. 이 문장은 원래 ‘We wanted
the computer to be fixed by Saturday.’가 되어야 하는데,목적어(the computer)와 목
적보어(to be fixed)가 서로 수동관계이다. 이런경우에는 to be를 생략하고 과거분사만
남긴다. 따라서 ( )안에는 fixed를 넣어야 한다.
아래 9)번을 참조하기 바란다.
9) 지각동사와 사역동사
ꆲ ꇦ I can\'t make him understand me in English. (능동관계)
O OC
번역 >>> 저는 영어로 그가 나를 이해하게 할 수가 없어요.
ꇧ I can\'t make myself understood! SPAN> (by him) in English. (수동관계) O OC 번역 >>> 저는 영어로 제 자신을 이해시킬 수 없어요. ꆳ ꇦ I had my wife cut my hair. (능동관계) O OC 번역 >>> 제 아내로 하여금 머리를 깎게 했습니다. ꇧ I had my hair cut (by my wife). (수동관계) O OC 번역 >>> 저 머리 깎았어요. ꆴ ꇦ We got him to fix the computer. (능동관계) O OC 번역 >>> 우리는 그에게 컴퓨터를 고치게 했지요. 주의 >>> get이 사역동사로 쓰일 경우 이 문장처럼 능동일때는 다른 사역동사와는 달리 to부정사를 쓴다는점을 유의해야 한다. ꇧ We got the computer fixed! (by him). (수동관계) O OC 번역 >>> 우리는 컴퓨터가 (그에 의해) 고쳐지게 했습니다. ꆵ ꇦ I saw Mary fix the computer. (능동관계) O OC 번역 >>> 저는 메리가 컴퓨터 고치는 것을 보았어요. ꇧ I saw the computer fixed
SPAN style=\"FONT-SIZE: 13px; COLOR: #000000; LINE-HEIGHT: 19px; FONT-FAMILY: \'고딕\'; TEXT-ALIGN: justify\"> (by Mary). (수동관계)
O OC
번역 >>> 저는 컴퓨터가 (메리에 의해) 고쳐진것을 보았어요.
ꆶ ꇦ I heard him call my name. (능동관계)
O OC
번역 >>> 저는 그가 내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었어요.
ꇧ I heard my name called O OC 번역 >>> 저는 제 이름이 (그에 의해) 불려지는것을 들었어요. ꆷ ꇦ Please let me go. (능동관계) O OC 번역 >>> 저를 좀 보내주세요. ꇧ Let me sleep. (능동관계) O OC 번역 >>> 저좀 자게 해 주세요. ꆸ ꇦ I want you to fix the door. (능동관계) O OC 번역 >>> 나는 네가 문을 고쳤으면 좋겠어. ꇧ I want the door fixed O OC 번역 >>> 나는 그 문이 (너에 의해) 고쳐졌으면 좋겠어. 해설 >>> 사역동사나 지각동사는 모두 5형식문장이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번역하는 순서를 잘 모르면 문장의 기본구조도를 다시 보아야 한다. 사역동사와 지각동사에서 중요한 것 은 목적어(O)와 목적보어(OC)의 관계인데,서로의 관계가 능동이면 보통 원형동사가 오고,수동관계면 과거분사(pp)를 쓴다고 보면 된다. 위 문장들의 능동과 수동의 관계를 잘 눈여겨 보면 하나의 규칙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각 문장에서 수동관계를 가지고 있는 문장에 ( )를 넣은 것은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하기위해 넣은것이나,보통 생략 한다. 이렇게 수동관계 용법을 주로 쓰는것은 능동형일때의 목적어를 더 강조하기 위함 이다. ꊲ 다음을 5형식 문장으로 만드시오. 1) 그는 죽었다고 여기거라. → He is dea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이 물을 식지않게 해 두거라. → This water is war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불 켜놓지말거라. → The lights are o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그 문을 닫은채로 두거라. → The door is close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그를 안에 가두어 두거라. → He is i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그를 안에 못 들어오게 해라. → He is ou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그 서류들을 철해두게나. → The papers are in fil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그 영화 참 재미있더라. → The movie is very interesting.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 그는 그 문을 하얗게 칠했다. → The door is whit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 우리는 그를 조라고 불러요. → He is Jo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답 >>> 1) Just consider that he is dead. (3형식) V O ➡ Just consider him dead. (5형식) V O OC 2) Please keep this water warm. 3) Don\'t keep(leave) the lights on. 해설 >>> 불이 켜져있는 상태로 두지마라는 뜻인데,부사이지만,이것이 없으면 의미가 안 통하니 목적어(the lights)를 보조해주는 목적격 보어로 쓰였다. 4) Please leave the door closed. 5) Keep him in. (= Don\'t keep him out.) 6) Keep him out. 7) Keep the papers in file. V O OC 해설 >>> ‘in file’은 전치사구인데,‘서류철이 되어있는’이라는 형용사로 번역되는 형용사구의 일 종이다. 8) I found the movie very interesting. 9) We painted the door white. 10) We call him Joe.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