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AP뉴스,기초영어

주어/목적어/보어로 쓰이는 요소들

조정제 | 조회 4448 | 추천 1
  • 2005.02.18
  • 글꼴
  • 확대
  • 축소


 

주어/목적어/보어로 쓰이는 요소들



문장의 기본구조도를 보면, 영어문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주어, 동사, 목적어, 주격보어, 목적격 보어 등과 같은 문장구성의 기본요소들이 있어야 하고, 여기에 각종 수식어(형용사 계열/부사계열)가 붙어 문장이 길어짐을 알 수 있다. 주어와 목적어는 반드시 명사계열이 되어야 하며, 보어(주격보어/목적격보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계열, 형용사계열, 및 부사계열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장에서는 명사계열에 대해 알아보겠다. 본 장에서 주어지는 모든 문장의 명사는 모두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되고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명사계열에는 명사, 대명사, 부정대명사, to부정사(명사적 용법), 동명사, 명사구, 명사절(that절 / 간접의문문(의문사 + S +V) / whether or if절) 등이 있다. 이들중 명사구의 한 형태인 to부정사는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1. 명 사

명사는 사람이나, 동물 또는 사물의 이름을 지칭하는 것을 말한다. [문장의 기본구조도]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명사가 될 수 있는 구성요소는 주어와 목적어, 그리고 보어이다.

명사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ꍿ와 ꎑ라고 써놓은 표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ꍿ는 가산명사, 즉 ‘countable noun에’서 ‘countable’의 첫 자인 ‘C’만을 따서 약자로 표기한 것이고,ꎑ는 불 가산 명사, 즉 ‘uncountable noun’의 ‘uncountable’에서 ‘U’만 약자로 써놓은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사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영어의 거의 모든 단어는 상황에 따라서 ꍿ와 ꎑ로 모두 쓰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아래의 셀 수 없는 명사로 분류되어있는 고유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 등이 항상 불 가산 명사로만 쓰이지는 않고, 가산명사로도 쓰인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ꂛ 가산명사 : 보통명사, 집합명사 → a(n)을 붙이거나 복수로 할 수 있다.

ꂜ 불 가산 명사 : 고유명사, 물질명사, 추상명사 → a(n)를 붙이거나 복수로 할 수 없다.




주의 >>>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명사는 가산(보통명사와 집합명사)명사와 불 가산 명사(고유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로 모두 쓰일 수 있다고 했는데, 비록 어떤 단어가 불가산 명사인 물질명사라지만, 상황에 따라 가산 보통명사로 쓰일 때는 부정관사(a 또는 an)를 붙이거나 복수로 할 수 있다.



ꇦ This chair is made of metal.

ꇧ Our store sells all kinds of metals.

ꇨ Mercury is different from other metals in that it is a liquid.

 


해설 >>>

위의 ꇦ문장은 “이 의자는 금속으로 만들어졌다.”는 의미로 의자의 재료가 금속이므로 이때 쓰인 metal은 물질명사로 쓰였기에 불가산 명사이지만, ꇧ은 “우리 가게는 모든 종류의 금속들을 취급합니다.”는 의미로 어떤 물건이 이루어진 재료를 의미한다기보다 여러 종류의 금속들이라는 보통명사로 쓰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보통명사로서 복수로 한 것이다. 그리고 ꇨ은 “수은은 하나의 액체라는 점에 있어   서 다른 금속들과는 다르다.”는 의미인데, metals에 복수를 한 것을 보니, 재료보다는 하나의 보통명사로 쓰였고, liquid도 원래는 액체라는 의미의 물질명사이지만, 수많은 액체들 중 하나의 액체라는 의미의 보통명사로 쓰여서 앞에 부정관사인 a를 붙였다.



ꊱ 보통명사

셀 수 있는 명사로서 일정한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항상 관사, 소유격,this, that, some, any, every, each, either, half, what, which, no, 기수, 서수 등의 수식을 받거나 복수로 해야 한다. 이들 보통명사들은 단어 그 자체의 생김새나 뜻만으로는 알 수 없기에, 반드시 사전을 참조하여 가산명사로 쓰이는지 불 가산 명사로 쓰이는지를 알아야 한다.



  





  ꇦ Do you have a car ?

  ꇧ I\'m looking for a job.

  ꇨ I have been married for three years.




ꊲ 집합명사

ꂛ 집합명사 (1) : 여러 개체가 모여서 이룬 집합체를 나타내는 명사 

committee, staff, audience, family, company, team, army, group, party등은 여러 개의 개체가 모여 하나의 집합체를 이루고 있는 명사이다. 비록 여러 개의 개체가 모인 집합체라 할지라도, 덩어리를 하나의 개체로 보기 때문에 셀 수 있다.



ꇦ How large is the committee ?   ➜ 위원회는 얼마나 큽니까 ? (몇 명입니까 ?)



해설 >>>

committee라는 단어는 여러 명의 구성원이 모인 위원회라는 집합명사이다. 위원회 회원이 몇 명이냐고 물을 때, How many committees ? 라고 하면 위원회가 몇 개나 있니라는 의미이므로, 집합체이기에, 그 집합체가 얼마나 크니 ? 라고 물어야 한다. 따라서, How large is the committee ? 라고 해야 한다.



ꇧ There was a large audience at his concert. 

   ➜ 그의 콘서트에는 청중이 크게 몰렸다.



해설 >>>

audience는 청중이라는 의미의 집합명사이므로, 가산명사로 쓰일 수 있다. 청중이 500명이 왔다면 개별로 500 people라고 해도 되지만, 청중, 관중이라는 집합체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audience를 써서 표현해도 무방하다.



ꇨ When did you join the company ?       ➜ 너 그 회사에는 언제 입사했니 ?



ꇩ I have a family of 5.          ➜ 저는 가족이 다섯입니다.



해설 >>>

가족이 몇이냐는 질문을 ‘How many families do you have ?’라고 묻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가정을 몇 개나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의미이기에,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How large is your family ?’ 또는 ‘How many members are there in your family ?’ 라고 물어야 한다.



ꇪ There are 5(members) in my family.      ➜ 제 가족은 5명입니다.



How many teams are there in your school ?

   ➜ 너희 학교에는 몇 개의 팀이 있니 ?



ꂜ 집합명사 (2)

   1) a bag, a wallet, a suitcase, a briefcase등은 보통명사

      ➜ 이들을 총칭하는 baggage/luggage(수화물)는 집합명사



   2) a dress, a shirt, a skirt, a gown등은 보통명사

      ➜ 이들을 총칭하는 clothing(의류)은 집합명사



   3) a table, a dresser, a sofa등은 보통명사

      ➜ 이들을 총칭하는 furniture(가구)는 집합명사



   4) a plier, a hammer, a screwdriver등은 보통명사

      ➜ 이들을 총칭하는 equipment(장비)는 집합명사



   5) a dime, a nickle, a dollar등은 보통명사

      ➜ 이들을 총칭하는 money는 집합명사



   6) a pen, a pencil, a ruler(자), a highlighter(형광펜), a stapler(호치키스)

      a white-out(수정액)등은 모두 보통명사

      ➜ 이들을 총칭하는 stationery는 집합명사



      주의 >>>

      이들 집합명사(2)는 a를 붙이거나, 복수로 만들어서 셀 수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단수 취

      급한다. 하지만, 아무리 불 가산 집합명사라 할지라도 세고 싶을 때가 있을 텐데, 이때는

      앞에 ‘a piece of’ 나,‘ an article of’를 붙여서 사용한다.



      (예) 1) I bought two pieces of furniture.

           2) I bought a piece of clothing from that shop.



ꊳ 고유명사 : 인명(Sam), 지명(Seoul, Daejeon), 국가명(Korea), 월(June), 학교, 공항, 역, 호수, 바다, 공원, 공항 등에 붙여진 이름. 앞 글자를 대문자로 쓰고 불 가산으로 단수취급. 단, 보통명사로 쓰이면 a를 붙이거나, 복수로 쓰일 수 있다.



   ꂛ 1) Bill went to Harvard University. (빌은 하버드대를 나왔어요.)

           ꀣ 고유명사  ꀣ 하버드대는 전 세계에 하나뿐인 고유명사



      2) There are many universities in this city.

                            ꀣ 보통명사로 대학들



   ꂜ 1) The Browns moved into this city. (부라운씨 가족이 이 시로 이사왔어요.)

            ꀣ 부라운씨 부부 및 자식들(보통명사)



      2) Mr.and Mrs. Brown moved into this city.                  

                ꀣ 부라운 씨 부부만 지칭(고유명사)



   ꂝ 1) I drive a Sonata. (저는 소나타 차를 운전합니다.)

                    ꀣ 보통명사로 ‘많은 소나타 차들 중 하나’를 의미



      2) Sonata is my favorite model. (저는 소나타가 가장 좋은 차종입니다.)

           ꀣ 고유명사로 차종을 의미



      3) The model of the car is Matiz. (그 차종은 마티즈야.)

                                   ꀣ 고유명사로 차 이름을 의미



   ꂞ 1) There are so many Browns in this office.

         ➜ 이 사무실에는 부라운이라는 성을 가진 분이 많습니다.)



      2) How many Kims are there in your office ?

         ➜ 네 사무실에는 미스터 김이 몇이나 되니 ?)



   ꂟ 1) Mr.Brown wants to see you.

            ꀣ 고유명사로 알고있는 유일한 사람으로 ‘부라운씨’라는 의미



      2) A Mr.Brown wants to see you.

             ꀣ 보통명사로 ‘부라운이라는 성을 가진 어떤 한 사람’을 의미





ꊴ 물질명사

물질이나 어떤 물건의 재료이름을 지칭하는 것으로, air, gas, metal, food, paper, beer, water, glass,  wood, sugar, meat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복수’나 ‘a’와 같이 못 쓰이므로 단수 취급한다. 단, 복수로 하거나, a와 같이 쓰이면 ‘보통명사’가 되어 ‘제품이나 물건의 종류’가 된다.



    (예) 1) Do you take sugar in your coffee ? (물질명사)

           ➜ 너는 커피에 설탕을 넣니 ?



         2) Glucose is a sugar produced by plants. (보통명사)

            ➜ 포도당은 식물에 의해 추출되는 당의 한 종류이다.



    책상(table)은 보통 목재로 만들어지는데, 이때 책상의 재료는 목재(wood)이다. 이 목재를 ‘물질명사’  라 하고, 이 재료에다 어떤 가공을 해서 하나의 작품이 만들어진 것(table)은 ‘보통명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또 다른 예로, 칼(knife)은 금속(metal)이라는 재료, 즉 물질명사에 가공을 해서 만들어진 하나의 작품에 해당하므로 보통명사가 된다.



    ꂛ This table is made of wood. (이 ! 책상은 목재로 만들어졌다.)     

              ꀣ 보통명사       ꀣ 물질명사(목재)



    ꂜ This knife is made of metal. (이 칼은 금속으로 되어있다.)

              ꀣ 보통명사        ꀣ 물질명사(금속)



    ꂝ I didn\'t know that Mercury is a metal.

                                          ꀣ 보통명사  

       ➜ 나는 수은이 일종의 금속이라는 것을 몰랐다.



    ꂞ The wall is made of glass.

             ꀣ 보통명사      ꀣ 물질명사(유리)



    ꂟ I want a glass of milk.  

                 ꀣ 보통명사(컵)



    ꂠ Beer is made from barley. (맥주는 보리로 만들어집니다.)  

         ꀣ 물질명사         ꀣ 물질명사



    ꂡ Plants get food from the soil. (식물은 토양에서 영양분을 얻는다.)

                    ꀣ 물질명사



    ꂢ Eat a lot of healthy foods. (많은 종류의 건강식품들을 먹거라.)

                                ꀣ 보통명사



ꊵ 추상명사

weather, humor, vocabulary, art, experience, information, happiness, importance, resistance, homework, knowledge, advice, work, life, permission, luck, leadership, know-how, attention,  assistance등은 특정한 형태가 없이 추상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명사로서 단수 취급한다. 셀 때는 ‘a piece of’ 로 한다. ‘a’나 ‘복수’로 하면 보통명사화 된다. 이때의 뜻은 ‘행위, 행위자, 작품, 제품, 물건, 사건, 일’등을 나타낸다.



    1) His family has done me many kindnesses.

       (그의 가족은 저에게 많은 친절들을 베풀어주었습니다.)



    2) This is one of my works. (이것이 저의 작품들중 하나입니다.)



    3) He gave me a good piece of advice. (그가 제게 좋은 충고 한마디를 해 주었어요.)



  ꂛ of + 추상명사 : “ ~을 가진” (형용사로 번역되는 형용사구)

\'of + 추상명사\'는 ‘~을 가진’이라는 전치사구인데, 형용사로 번역되는 형용사구라고도 부른다. 이 형용사구는 형용사로 번역이 되니 문장의 구성요소가 되는 주격보어(2형식)나 목적격보어(5형식)로 쓰일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ꇦ에서처럼 이 형용사구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 반드시 뒤에서만 앞의 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명사를 수식하는 수식어가 길면(구나 절) 뒤에서 수식하기 때문이다.



     ꇦ He is a man of ability.        (=) He is an able man.     ➜ 그는 능력 있는 분입니다.



     ꇧ He is of experience.          (=) He is experienced.      ➜ 그는 경험 있는 분입니다.



     ꇨ He is of sense. (=) He is sensible.                      ➜ 그는 센스가 있는 분입니다.



     ꇩ This is of value.       (=) This is valuable.         ➜ 이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ꇪ The chairman\'s remark is of great importance.  (=) greatly important

        ➜ 회장님의 발언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ꇫ Of vital importance is whether he\'ll agree to my idea.

        (=) Vitally important is ~~~~~

        ➜ 매우 중요한 것은 그 분이 우리 계획에 찬성할지 여부입니다.



  ꂜ out of + 추상명사 : “ ~에서 벗어난” (형용사로 번역되는 형용사구)



     ꇦ My computer is out of date.  ➜ 내 컴퓨터는 구식입니다.

     ꇧ The fire is out of control. ➜ 불은 겉잡을 수 없는 상태가 되었어요.

     ꇨ He is out of work.  ➜ 그는 실직했어요.

     ꇩ Watermelons are out of season now. ➜ 수박은 지금 제철이 아닙니다.

     ꇪ This vending machine is out of order.  ➜ 이 자판기는 고장이군요.

     ꇫ We are out of danger. ➜ 우리는 위험에서 벗어났습니다.    

     ꇬ He is out of sight.  ➜ 그 분은 시야에서 안 보이는데요.         

     ꇭ We are out of touch.  ➜ 우리는 서로 연락이 끊어졌습니다.     

     ꇮ This shirt is out of fashion. ➜ 이 셔츠는 유행이 지났습니다.    

     ꇯ This book is out of print and you can\'t get a copy.

        ➜ 이 책은 절판되어, 구하실 수 없습니다.



     해설 >>>

     ꇦ과 ꇧ만 빼고 나머지는 out of 대신에 in 을 사용하면 정반대의 의미가 된다.

     ꇦ을 ‘My computer is up to date.’ 라고 하면 ‘내 컴퓨터는 신식입니다.’는 의미이고, ꇧ

     은 ‘The fire is under control.’ 라고 해야만 이, ‘불이 진화되었다.’는 반대의 의미가 되니

     주의해야 한다.



     비교 >>> ‘out of + 물질명사’ → “ ~이 다 떨어진”의 뜻(형용사구)

     ꇦ We are out of rice. ➜ 우리는 쌀이 다 떨어졌어요.          

     ꇧ These parts are out of stock. ➜ 이 부속품은 재고가 다 떨어졌어요.

     ꇨ I\'m running out of gas and where\'s the nearest gas station ?

        ➜ 휘발유가 다 떨어져 가는데, 주유소가 어디지 ?





     주의 >>>

      이와 같이 명사는 전치사와 함께 쓰여서 형용사 역할을 하는 형용사구나 부사역할을 하

      는 부사구를 만들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명사를 형용사나 부사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전

      치사와 같이 쓴다는 것이다.



ꊶ ‘명사의 소유격’ : 소유격은 ‘\'s’와 ‘of’로 한다.



  ꂛ ‘\'s’로 하는 경우 : 사람이나 사람으로 이루어진 집단명사인 경우에



      주의 >>>

       특정지역명, 시간, 거리, 무게, 가격, 의인화 된 경우에는 ‘\'s’로 하는 것이 가능하다.



    1) What is Daejon\'s population ?   (대전의 인구가 어떻게 되지요 ?)



    2) I‘m going on two months\' vacation. (2개월 간의 휴가)

       (= I\'m going on a two-month vacation.)

 

    3) I plan to take two weeks\' vacation. (2주휴가)

       (= I plan to take a two-week vacation.)



    4) I\'m going to take two weeks\' computer class. (2주짜리 컴퓨터 수업)

        (= I\'m going to take a two-week computer class.)



    5) It is ten minutes\' walk from here.   (여기서 10분 거리입니다.)



    6) Give me 10 dollars\' worth of milk.  (우유 10달러 어치만 주세요.)



    7) Look at the cat\'s house. (저 고양이집좀 봐.)      [척도형용사구 참조] 



  ꂜ ‘of’ : 사물일 경우에만 쓰이고 ‘of’의 수식 받는 명사는 명사의 종류에 관계

             없이 반드시 ‘the’가 온다.



    1) The tires of the truck are worn out.   (그 트럭의 바퀴들이 낡았어요.)



       주의 >>> The truck\'s tires are worn out. (X)



    2) You need the permission of your immediate supervisor in order to use

         company vehicles.

        번역 >>> 회사차량을 이용하려면 자네는 직속상관의 허락을 얻어야 할거야.



   3) You need to take certain steps in order to improve an efficiency of work here.



       번역 >>> 자네는 이곳에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겠네.

       해설 >>>

       efficiency는 효율성이라는 아무런 형태가 없는 추상명사이기에 무관사이다. 하지만, 바

       로 뒤에  있는 of 의 수식을 받기 때문에  an 대신에 the efficiency of work here로 바꿔

       야 한다.   @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h*@4d4e81d3f9219886bcadb3dc9b503f82@

AP뉴스,기초영어
1,107개(51/37페이지)
무료강의 토익&영어칼럼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