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AP뉴스,기초영어

헷갈리는 접속사 정리

토박이™(지해암) | 조회 16669 | 추천 1
  • 2005.10.03
  • 글꼴
  • 확대
  • 축소



 


    1.연결어 접속사 유형


      ①연결어의 종류와 의미


      













































 


종속


등위


접속부사


전치사


추가


 


and


besides

furthermore

moreover

in addition


besides, beside

in addition to


시간


after, before

when, while

since, until

as soon as


 


afterwards

after that


after, before

in, at, during

since, until

on, by


원인 결과


because, since, as

now that, in that

so~(that),such~(that)


so


consequently

therefore

as a result


because of

due to

as a result of


목적


so that, in order that


 


 


for


대조


even though,although

though, whereas,

while


but, yet


nevertheless

nonetheless

however


despite

in spite of


조건


if

in case, unless

providing/provided


or(else)


otherwise


in case of

in the event of



  출제 point:  1. 연결사와 접속사의 정의


              2.문장 구조상 접속사가 필요한가, 전치사가 필요한가?


              3. 해석상 문맥에 적절한 의미의 연결어를 선택한다.


              4. 등위 접속사는 병렬 구조를 취한다.


              5.상관 접속사의 짝을 일치시킨다.




  ★ 비법1: 종속절(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을 이끌어 복문을 만드는데,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의


         쓰임은 문장 안에서의 역할(위치)로 구분된다.




    ▣  ① 명사절+V+C/O-주어역할 ②S+V+명사절-목적어 역할 ☞ 동사 목적어인 that은 생략가능


       That money is important is true(주어역할)


               S (완전한 문장)   V  C




    ▣ ① 부사절, S+V+C/O ②S+V+C/O,부사절 -절과 절이 완전한 문장


      ( When he was young,) he was a good student.


                               S  V        C ☞(주절이 완전함)




      


▣ ① 명사+관계사(형용사절)V+C/O-주어,접속사 역할


     ②명사+관계사+S+V+C/O-목적어, 접속사 역할


       I am a boy who is a student


         V        (a boy) V    ☞진짜 동사 2개, 접속사필요, is의 주어가 필요함.  


       


    cf) 명사+전+which+S+V+C/O ☞ 관계대명사 뒤, 완전한 문장일 경우 which 앞에 전치사가 필요함.


       I love Gwang-ju in which  I was born (in Gwang-ju)




    cf) 관계부사(형용사절)=>(올인 58p,참고)


    ▣ ① 명사+when+S+V+C/O-완전한 문장 ☞관계부사는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음.


       Now is the time when we study.




   ★  비법2: 부사절, 명사절은 주어를 생략하고 진짜 동사가 바로 올 수 없다.


     That is important is true(X). => 명사절 what은 가능함.


     When was young, he was a good student.




   ★  비법3.: 연결어의 구분


      ① whether vs if (명사절)


   ▣ if는 주어에 쓰이지 않고 whether가 쓰인다.


     If you come here or not/ doesn't matter to me.(->whether)


   ▣ Whether는 or not(부정)을 포함하므로 부정문에는 쓸 수 없다.


     I don't care /whether it will rain.(->if)




    ② so~ that, such~that


   ▣ so + 형/부사 + that~            ▣ so +many/much/few/little +명사 + that~


   ▣ so + 형+ 관 +명사 that~        ▣ such + (관사) +(형) +명사 that~



     ③ that vs what


   ▣ That money is important is true.(☞완전한 문장-주어역할)


   I like the book that Tom like. (☞불안전한 문장 -앞명사 수식)


   ▣ The shop didn't have what I wanted. (☞불안전한 문장-앞 have의 목적어)




    ④ 접속사 vs 전치사


   ▣ 접속사 + S + V ~


   ▣ 전치사 + ①명사 ②대명사(목적격) ③ 동명사 + C/O.





    


AP뉴스,기초영어
1,107개(45/37페이지)
무료강의 토익&영어칼럼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토익, 토익인강, 해커스 토익인강, 토익 0원, 토익 0원 프리패스, 0원 프리패스, 토익 시험, 취업, 해커스토익, 토익접수, 토익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