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5.01.25
보어가 될 수 있는 요소
문장의 구조도를 보면, 제2문형과 제5문형에는 각각 주격보어와 목적격보어가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문형에서는 불완전한 주어와 불완전한 목적어를 보충해주어 완전한 문장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바로 이 보어들이 담당하고 있다. 제2문형에서 쓰일 때는 주격보어라 하고, 제5 문형에서 쓰일 때는 목적격보어라 한다.
1) 주격보어가 될 수 있는 것(2형식에서)
ꂛ 명사계열 - 명사, 대명사, 부정대명사, 동명사,to부정사(명사적 용법),명사구,
명사절(that절, 간접의문문)
ꇦ He is a student. (명사)
(그는 학생입니다. )
ꇧ My major work is to guide foreign travellers. (명사적용법)
(저의 주 업무는 외국여행객들을 안내하는것입니다. )
ꇨ Seeing is believing. (동명사)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
ꇩ What matters is how to study,not where to study.
(중요한 것은 어떻게 공부하느냐이지,어디서 공부하느냐가 아니야. )
주의 >>>
‘의문사 + to부정사’는 to부정사에서 자세히 설명해 놓았지만, 반드시 명사로 번
역되는 명사구라고 여기면 된다. 주어도 될 수 있고,주격보어도 될 수 있고,목적
어도 될 수 있다.
1) How to study English is very important. (주어)
(어떻게 공부하느냐가 매우 중요하지요. )
2) I don\'t know where to begin. (목적어)
(저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
3) The problem we have now is where to go. (주격보어)
(우리가 현재 직면한 문제는 어디로 가느냐입니다. )
ꇪ The sad thing is that I can\'t take a vacation this year.(that절)
(슬픈일은 내가 금년에 휴가를 못 갖는다는것이지. )
ꇫ What I want to know is when you can begin to work. (간접의문문)
(내가 알고싶은 것은 네가 언제 일을 시작할 수 있느냐이다. )
ꇬ One thing I want to know is whether he\'ll change his mind.
(내가 알고싶은 한가지는 그가 마음을 바꿀지 여부야. )
ꂜ 형용사계열
• 서술 형용사 : 명사를 수식하지 않은 형태로 쓰인 형용사
• 서술형분사(현재/과거분사) : 명사를 수식하지않은 형태로 쓰인 분사
• to부정사 (seem to be, prove to be, happen to be, chance to be)
• 형용사구 : 형용사와 전치사가 하나의 형용사구를 이룬것
• 전치사구 : 전치사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동명사,명사구,명사절등 명사계열이
올 수 있는데, 이를 문법용어로는 ‘전치사구’라 한다. 이 전치사구가
형용사 역할을 하면 ‘형용사구’,부사역할을 하면 ‘부사구’라 한다. 여
기서는 형용사로 번역되는 형용사구에 해당한다.
ꂛ He is happy. (서술형용사) (그는 행복해. )
ꂜ ꇦ He seems to be tired. (to부정사) (그는 행복한것같아. )
ꇧ He appears to be happy. (to부정사) (그는 행복해 보여. )
ꇨ I happen to be his father. (제가 마침 그의 애비올시다. )
ꇩ His picture turned out to be false. (to부정사)
(그의 그림은 가짜로 드러났다. )
ꇪ He proved to be a swindler. (to부정사)
(그는 사기꾼으로 판명됐다. )
ꂝ He is like his mother. (전치사구=형용사구)
(그는 어머니를 닮았어. )
ꂞ ꇦ He is in good condition. (전치사구=형용사구)
(그는 건강해. )
ꇧ We are in touch. (전치사구=형용사구)
(우리는 서로 연락이 되는 상태야. )
ꇨ We\'re out of touch. (전치사구=형용사구)
(연락이 끊어진 상태야. )
ꂟ ꇦ The soccer game was very exciting. (현재분사)
(그 축구경기는 매우 흥미진진했어요. )
ꇧ The baseball game was very boring. (현재분사)
(그 야구게임은 매우 지루했어요. )
ꂠ ꇦ I\'m interested in his ideas. (과거분사)
( 저는 그의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습니다. )
ꇧ He was surprised at the news. (과거분사)
(그는 그 소식을 듣고 놀랐어요. )
ꂡ He is hot-tempered. (유사분사)
(그는 성격이 급합니다. )
ꂢ ꇦ I am to attend the party. (be to 용법 : 예정)
(저는 파티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
ꇧ He is to speak English well. (be to용법: 능력)
(그는 영어를 잘 합니다. )
ꂣ ꇦ The concert hall is full of people. (형용사구)
(콘서트장은 사람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
ꇧ The warehouse is full of boxes. (형용사구)
(그 창고는 박스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
주의 >>>
형용사절에 해당하는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앞의 명사)를 수식하는 수식어의 일
종으로서 보 어가 아니므로 혼동하지 말 것.
ꂝ 부사계열
• 부사
• 전치사구 - 전치사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동명사,명사구,명사절등 명사계열이
올 수 있는데, 이를 문법용어로는 ‘전치사구’라 한다. 이 전치사구가
형용사 역할을 하면 ‘형용사구’,부사역할을 하면 ‘부사구’라 한다.
여기서는 부사로 번역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ꇦ He is in the room. (전치사구 = 장소부사구) (그는 방안에 있다. )
ꇧ I\'m off tomorrow. (저는 내일 쉽니다.)
ꇨ The lights are off. (불이 꺼져있어요. )
ꇩ Tom is out. (탐은 바깥에 있는데요. _
ꇪ I was at the concert last night. (전치사구 = 부사구)
(어젯밤 콘서트에 있었어요.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