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해커스편입

김씨는 대신 세무사 시험을 보기로 했다.

세무사 | 조회 1632 | 추천 0
  • 글꼴
  • 확대
  • 축소

 


 


‘인 서울(in seoul)’도 아닌 학교를 나온 나는 붙어도 소용이 없을 것이라는 친구의 말에 깨끗이 포기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대신 세무사 시험을 보기로 했다. 실제로 모 사립대 회계학과를 나온 이민우(34.가명) 씨는 “32세에 회계사 시험에 합격했지만, 나이도 많고 학벌도 안 좋아 포기하고 금융권에 입사했다”며 “대형 회계법인의 경우 서울대 경영학과면 2차 시험 꼴찌로 붙어도 들어간다고 하더라. 학교벌 쿼터가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S大성골.K大진골…“시험까지 합격했는데”허탈
‘서울 법대는 성골 , 고대 법대는 진골.’ 사법고시생 사이에 공공연히 떠도는 말이다. 사법고시를 통과해도 출신학교가 승진의 선을 긋는다. 실제로 2005년 기준으로 대법관이나 법원장 중 서울대 출신 비율은 각각 85%가 넘었다.

신정아, 윤석화, 이창하, 장미희, 지광스님…. 문화예술계를 시작으로 종교계까지 줄줄이 학위 위조 사건에 엮이면서 ‘개인의 도덕성 문제냐, 학벌사회의 구조적 문제냐’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학력 없는 실력’을 무시하는 풍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학력 없는 모든 실력자가 학위 위조를 하지 않듯 위조는 엄연한 범죄 행위라는 게 법률가의 의견이다. 그러나 개인의 윤리적 문제는 물론이요, 일정 수준의 시험을 통과해 ‘자격’을 얻은 이들까지 학벌에 얽매여 뒷전으로 밀린다는 것 역시 ‘일그러진 학벌사회’의 한계라는 지적이다. 고시도, 전문직도 학벌의 벽을 뚫지 못하고 있다.

서울 소재 중위권 대학인 J대학의 지방 분교를 다니던 김모(31) 씨는 취업난에 고시를 봐야겠다고 마음먹고는 경영학 전공을 살려 회계사 준비를 시작했다. 그러나 이른바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를 나와 회계사가 된 그의 친구는 어렵게 “보지 않는 게 좋겠다”고 충고했다. 김씨는 “대부분의 대형 회계법인은 고시 성적 순이 아니라 명문대 순대로 뽑기 때문에 ‘인 서울(in seoul)’도 아닌 학교를 나온 나는 붙어도 소용이 없을 것이라는 친구의 말에 깨끗이 포기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대신 세무사 시험을 보기로 했다. 실제로 모 사립대 회계학과를 나온 이민우(34.가명) 씨는 “32세에 회계사 시험에 합격했지만, 나이도 많고 학벌도 안 좋아 포기하고 금융권에 입사했다”며 “대형 회계법인의 경우 서울대 경영학과면 2차 시험 꼴찌로 붙어도 들어간다고 하더라. 학교벌 쿼터가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의사’도 학벌의 벽을 비켜가지 못한다. 올해 K대학에서 의대 6년 과정을 마치고 S대병원에서 인턴과정을 시작한 박모(여.26) 씨는 “의대도 다 같은 의대가 아니다. 보수가 좋은 현대아산병원이나 삼성서울병원 같은 데에 가려면 해당 병원과 관련된 의대를 나오거나 서울대 의대를 나와야 한다”며 “의사고시 성적이 좋은 편이지만 여자인데다 학교 핸디캡도 있어 병원 지원에도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법조계에서의 문제는 더 심각하다. 패거리 문화로 인해 법 해석 시각이 다양하지 못하고 획일화할 수 있기 때문. 법무법인 태승의 권태곤 변호사는 “연수원에서부터 학교별 모임이 시작된다. 인맥, 학맥이라는 게 없을 수 없다. 선.후배가 얘기를 하는 것과 생판 모르는 지방대 출신이 얘기를 하는 것이 같을 수가 없다”며 “사법연수원부터가 다수의 서울대 중심 문화를 따르다보니, 전체 법조계가 서울대식 해석 아래 있다”고 비판했다.

학벌 없는 사회의 하재근 사무처장은 “학위 위조는 개인의 윤리문제는 물론, 사회적 시스템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진짜 실력을 입증할 공적 시스템이 없다는 잘못된 인식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엘리트 집단으로 갈수록 학벌이 사람을 가르는 핵심 잣대로 악용되고 있다. 10대 후반의 입시시험 한 번으로 평생이 결정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중국어,해커스중국어,HSK,iBT
5,507개(253/184페이지)
대학순위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해커스인강 프리미엄 모의고사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편입,해커스편입,해커스 특별반 선발고사해커스잡, 해커스잡인강, 취업인강, 대기업취업, 인적성, 면접, 자소서, 무료인강, 취업인강환급반해커스편입, 해커스편입영어, 편입영어, 편입영어학원, 해커스편입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