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기초영어 특강

지잡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

이게현실이다. | 조회 1172 | 추천 0
  • 글꼴
  • 확대
  • 축소

< ‘지방대’ 졸업생...>

‘천고마비’ 의 계절 가을이 되었다. 또한 민족의 명절 ‘추석’ 도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풍성하고 따뜻한 마음에 비해 여느 때보다 마음이 무겁고, 공휴(公休)증에 특히나 시달리고 있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바로 “청년 구직자” 들이다.

하반기 시작되면서 각 대학에서는 취업 박람회, 취업 페스티벌 등이 한창이고, 삼성전자, 현대 중공업, 현대 자동차, STX, 현대기아차그룹, 두산그룹, LG화학 등 내놓으라고 하는 기업들이 줄이어서 하반기 채용계획을 내놓고 있다. 울산에서도 또한 지난 8월 29일 미니 채용박람회를 비롯해서, 부산, 울산, 경남 동남권 대규모 채용 박람회도 진행한 상태이다. 이러한 취업시즌에 맞춰서 구직자들은 이력서, 자기 소개서를 작성해서 기업체에 수없이 넣으려 하고 있다.

이렇게 취업준비에 한창인데, 지방대학을 졸업한 구직자 상당수가 취업 활동 때 학벌로 인해 불이익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지방대졸 구직자 2천169명을 대상으로 `구직활동 때 지방대 출신이어서 불이익이나 차별을 받은 적이 있는가` 라고 설문조사한 결과 58.7%가 `그렇다`고 답했다고 한다. 지방대생이 취업난을 겪는 이유에 대해 46.1%는 `기업과 인사담당자의 편견`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지방대의 취업관련 교육과 지원 부족`(21.9%), `개인의 능력 부족`(15.4%), `지방 기업수 부족`(15.0%)을 지적한 이도 있었다. 오죽했으면, 요즘 사회에 급속히 퍼지고 있는 학력위조 파문과 관련해서, 20~30대 성인남녀 1/5 가량이 취업이나 성공을 위해 학력위조를 생각해본 적이 있다고 답하겠는가? (자료출처 :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

지방대를 졸업한 것이 취업의 걸림돌이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좁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 위해서 똑같은 노력, 똑같은 시간을 투자하고, 똑같은 스팩을 보유했지만 단지 ‘지방대’ 라는 명패가 연좌제(?)처럼 아다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론 지방대졸업생 채용 할당제를 의무화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우선적으로는 이력서 학력기재란을 폐지하는 것이 가장 합당한 처사라고 생각된다. 이력서에 나타난 학벌로 사람의 전부를 평가하는 잘못된 관행을 버리고 누구나 공평한 기회를 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력서 학력기재란을 없애면 기업들은 오히려 성과주의와 능력주의에 필요한 인재를 채용함으로써 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나아가 사회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지방대생을 우대 해달라는 것이 아니라 지방대졸 구직자들에게도 서울과 수도권지역 대학생들과 공평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는 것이다.

청.백.전(청년 백수 전성시대), 이.구.백(이십대 90%가 백수)이 통용되는 사회이다. 그리고 팽배해져가는 학벌위주의 풍토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까지 떠 안고 가야하는 사회이다. 바늘구멍 통과하기 위해서 지금도 도서관, 어학원, 학원 등을 넘너들며 바삐 공부하는 청년 구직자들에게 희망찬, 그리고 가슴 따뜻한 소식이 있길 바란다.


-------------------------------------------------------------------------------


지방대학생들이 고등학교때 공부를 안했건 못했건.. 몇몇학생들은 대학들어와서 수도권학생 못지않게 열심히 한다는 것 인정한다. 그러나 고등학교때 인서울 한사람들에 대한 노력을 이렇게 학력철폐하므로써 자신의 이득을 챙기려는것은 정말 눈꼴사납다. 듣도보도 못한 대학들과 비교당하는 이런게시판에서.. 지방대생들에 대한 조금이라도 좋았던 인식마져.. 없어져 버렸다.


학력도 곧 이력이다.


지방대생들은 이럴시간에 공부해야한다. 그러나 여기 게시판은 열에 여덟..아홉은 지방대학생들이다. 여기서 이러는건..부끄러워해야하는데.. 그러질 못하고있다. 몇몇 지방대생들의 훌리짓때문에 전체 지방대의 인식이 안좋아질까 걱정이다.


나도 그러한 스펙을 키우기위해 지방에서 편입을 준비했었다. 지방의 모 국립대에서 인서울했고..여기는 정말 공부도 열심히 할뿐더러.. 사회에 대한 시각이 폭넓어졌다.


아무튼..내가하고픈말.. 이럴시간에 열심히 공부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지방대여러분 사시가 누가 몇명 더나왔건.. 설령 지방대가 스카이보다 더 나왔건.. 그건 자신이 합격한게 아닙니다.


서울에 취업하기는 사실 지방대생으로서 하늘의 별따기죠.. 여러분 분발 합시다.

토익무료문제, 토익RC, 토익lc, 매일토익, 토익점수, 토익 기출문제 pdf, 토익리스닝, 토익문제pdf, 무료토익, 토익무료문제, 매일RC/LC스템프이벤트
5,507개(248/184페이지)
대학순위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해커스인강 프리미엄 모의고사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편입,해커스편입,해커스 특별반 선발고사해커스잡, 해커스잡인강, 취업인강, 대기업취업, 인적성, 면접, 자소서, 무료인강, 취업인강환급반해커스편입, 해커스편입영어, 편입영어, 편입영어학원, 해커스편입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