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한국사, 한국사합격스터디,해커스한국사

학과별 성적우수자들이 알려주는 학점관리 꿀팁

ㅇㅇ | 조회 1060 | 추천 1
  • 글꼴
  • 확대
  • 축소

고등학교 때와 수업 방식이 달라..”

문제가 다 서술형이네..!?”

도대체 학점관리는 어떻게 해야되는 거지??”

 

새 학기가 시작한지 두 달이 지난 이 시점,

혼란스러워 하고 있을 새내기들을 위해 각 학과별 성적우수자 선배들을 인터뷰해 보았다.

 

 문과

 정다슬

3학년 

행정학과 [이하 '행정'] 

 조수이

2학년 

법학과 [이하 '법'] 

 이과

 한승우

2학년

전자정보통신공학과 [이하 '전자'] 

 이지수

4학년 

물리학과 [이하 '물리']

 


 

 

1. 학점 관리는 왜 하고 계신건가요?

 

 

[] 전 노는 걸 참 좋아하고빈둥대는 것도 사실 좋아합니다그런데 제가 학생이라는 신분에 있는데아무리 귀찮아도 학생으로서의 의무는 다 하고 놀아왔다는 걸 스스로 증명하고 싶었습니다그래서 방황할 때도공부가 너무 하기 싫을 때도늘 목표는 A+, 마지노선은 B+로 두었고그 원칙에 맞춰 행동하다보니 학점관리가 자연스레 된 것 같습니다.

 

 

[물리저는 대학원 진학이 목표입니다물리 교수가 오랜 제 꿈이었는데국내 유수 대학원들이 학부성적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도 하고제가 대학원에 갔을 때 멋진 연구들을 무리 없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놔야 한다고 생각했어요학점관리는 그 기본기를 다지는 과정 중 일부라고 생각했고요.

 

 

[전자] 저는 다른 학우들처럼 동아리 활동을 열심히 한다던지특별한 자격증을 준비하지 않기 때문에 학교생활에라도 성실하자라는 마인드로 학점 관리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졸업 후취업을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할 때 등 여러 진로를 생각해 본다면 학점이 낮은 것 보다는 높은 것이 유리할 것 같아 관리했습니다.

 

 

[행정] 졸업 후에 제가 어떤 진로를 택할지는 아직은 모르는 일이지만만일 학점이 제 진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가 온다면그 때 발목 잡히고 싶지 않아서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2. 대학생이 되면 보통 자유로운 캠퍼스라이프를 꿈꾸기 마련인데대학교에서 놀면서 공부하기과연 가능한건가요?

 

 

[행정]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고등학생 때를 생각해보면 아침 일찍부터 학교에 가서 거의 저녁때가 다 되어서야 집에 오는데대학생이 되면 통학시간을 감안해도 시간표만 잘 짠다면 3-4시에 집에 오는 경우도 비일비재 합니다남는 게 시간인데 못 놀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결국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겠죠?

 

 

[] 저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저도 쉬고 싶을 땐 집순이처럼 집에서 늘어지게 쉬고놀고 싶을 땐 나가서 스탠딩 공연체험활동여행 등 가리지 않고 몸을 불사르면서 놉니다다만 공부해야 할 때 그 순간만큼은 온 힘을 다해 집중하려고 노력합니다.

저는 지난 학기에 듣고 싶은 수업이 많아 22학점을 듣고해보고 싶은 아르바이트가 생겨서 주 5일 40시간 알바까지 해보았어요그렇게 바쁜 와중에도 그 안에서 시간을 쪼개고 쪼개며 집중하니 그래도 4점대 학점은 받을 수 있었어요시간을 잘만 쪼개고 해야 할 일에 집중할 수 있다면 노는 것과 학점관리는 충분히 양립 가능합니다.

 

 

[물리] 기대치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난 고3때 공부하느라 너무 힘들었어대학 왔으니까 이제 진짜 마음껏 놀아볼꺼야!’ 라고 생각하신다면.. 생각보다 놀 시간이 많지 않을 수도 있어요.(웃음특히 이과는 과제나 퀴즈 등등 시험기간 외에도 할 게 많기 때문에마냥 놀기만 해선 제대로 공부하기 어려울 수 있죠. ‘해야 할 건 확실히 해 놓고 놀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셔야 학업과 놀이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 것 같아요.

 

 

[전자] 저는 아직 저학번이기 때문에 고학번보다는 아무래도 시간적 여유가 있는 편인 것 같은데요그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놀면서 공부하기는 충분히 가능 할 것 같습니다특히 1학년 때에는 출석해서 수업만 열심히 잘 들어도 절반은 완성된다고 생각합니다또한 일주일에 하루 정도 그 주 수업을 되돌아보며 복습해준다면 그 정도로도 충분할 것 같네요.

 

 

3. 고등학교 공부와 대학교 공부의 차이점이 있다면?

 

 

[물리] 떠먹여주는게 없죠그런 유행어 있지 않았나요? “학생이라는 죄로... 학교라는 감옥에 갇혀... 졸업이라는 석방을 기다린다...” 고등학교 때는 싫어도 야자 해야 했고제대로 안하면 선생님께 혼도 나고 했는데대학생부터는 모든 게 자기 재량에 달려있어요대외활동도 알아서’ 찾아서 해야 하고교수님 설명이 이해가 안되면 알아서’ 보충공부해서 이해를 해야 하고.. 그저 시키는 것만 잘하는 걸론 부족하다는 게 좀 다른 것 같아요아 참그리고 모든 교수님들이 고등학교 선생님들처럼 설명을 친절하게 해 주지는 않으신답니다.

 

 

[] 고등학교 공부는 사회탐구과학탐구 과목 말고는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게 사실 없잖아요하지만 대학은 필수과목들을 제외해도 제가 들을 수 있는 자유 학점들이 많습니다제가 듣고 싶은 것들을 골라 시간표를 짜고내 관심사와 일정에 맞추어서 학습할 것들을 고를 수 있다는 것이 큰 차이점인 것 같아요그리고 교과 외에도 보고 느끼며 배울 수 있는 여지가 더 많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같은 대학에 다니지만서로 다른 꿈을 향해 나아가는 다른 전공의 학생들도 만날 수 있고다른 학교의 같은 전공인 학우들과도 교류하는 등 더 넓고 자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자율’ 이라는 것이 고등학교 때와는 다르게내 일정을 내 스스로 선택하고 굴릴 수 있는 시간의 양이 많아진 만큼잘 다스리지 못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행정고등학교 공부는 모든 부분에서 꼼꼼하게 공부가 되어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그래서 저도 고등학교 때는 시험공부기간을 굉장히 오래 잡고 가능한 모든 것을 다 공부하려고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하지만 대학교 공부는 마냥 오래 공부한다고 성적을 잘 받는 건 아닌 것 같아요아예 어떤 문제를 낼지 알려주시는 교수님들도 계시고, (특히 문과에서는문제가 서술형으로만 나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학습의 양보다는 질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결국 고등학교 공부가 주입식으로 모든 것을 다 머리에 넣을 것을 요구했다면 대학교 공부는 자신이 그 과목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깊은 이해를 하는지가 중요한 것이죠.

 

 

4. 본인의 과 특성을 고려한 학점관리 꿀팁이 있다면?

 

 

[] 법학과는 우선 외울 것이 많습니다용어부터 법전까지누구든 처음 보면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어요전 특별히 한문을 잘 익혀놓지도 않은 터라휴대폰에 모바일 로스쿨 민사법형사법공법을 우선 깔아 두고 수업시간에 교수님들이 말씀하시면 바로 법전의 조항 번호를 쳐서 수업을 따라가곤 했어요한글로 된 법 조항을 작게 제본해서 들고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사실 법학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교안을 볼 때도 용어에 겁을 먹는 것 보다는 차분히 읽어보고상황을 노트 자투리 면에 A,B,C와 같이 당사자들을 그려놓고 화살표를 이용해 인과관계를 연필로 적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한번 볼 때는 어렵지만 여러 번 반복하다보면 처음에 이해가 안됐던 것들도 어렴풋이 각이 잡히기 시작하더라구요그래서너무 자신 없던 전공도 막상 시험은 제 기대보다 잘 보고 나올 수 있었어요!

 

 

[행정] 저희 학과 같은 경우는 전공시험이 대부분 서술형으로 나오고 문제의 유형도 구체적이기 보다는 굉장히 포괄적으로 나오는 편입니다따라서 답만 고르는 훈련을 해선 안되고그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했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내가 아는 것을 얼만큼 집약적이면서도 효과적이게 글에 녹여내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저는 시험 전에 항상 교수님이 어떤 문제를 내지 예상을 해보고 그 문제의 답을 미리 서술식으로 써보는 연습을 합니다.

 

 

[전자] 저는 고등학교 때 물리를 하지 않아서 수업을 듣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과의 특성 상 물리의 전기 쪽 기본 개념을 활용하는 과목들이 많은데요본인이 이러한 부분을 전혀 모른다면 인터넷 강의나 고등학교 참고서등을 참조하며 기본 개념을 한번 다진 후에 공부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리] 많은 새내기 학우분들께서 물리의 자만 들어도 질색을 하실 만큼 물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거 알고 있습니다제가 조언해드리고 싶은 것은기초를 잘 잡으셔야 한다는 겁니다근간을 잡으세요문제와 유형은 그 다음입니다공식을 단순히 암기하고 바로 문제풀이에 돌입하신다면 틀림없이 부담을 느끼실 겁니다문제를 어떻게 풀지 고민하지 마시고이 문제에 왜 이 물리법칙이 적용되는지를 고민하시다보면 의외로 문제는 쉽게 풀립니다수많은 수식들에 부담을 느끼지 마세요물리는 결국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입니다.

 

 

5. 마지막으로 새내기가 된지 얼마 안된 새내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전자] 대학교에서는 공부 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특히 1학년 때는 꼭 공부가 아니더라도 동아리 활동이나 대외 활동 등자신이 흥미를 갖는 활동에 한번쯤 열정적으로 참여해 보는 것도 높은 학점만큼이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정] 새내기 때부터 학점에 너무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사람들도 많이 만나보고홀로 배낭여행을 다녀와 보기도 하고연애도 해보면서 다시 오지 않을 대학생활을 알차게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 저는 오랜 시간동안 방황했어요학교를 들어오기 전에도학교를 들어온 후에도학교를 옮기고자 수능을 다시 쳐보기도 했고공부하는 과정에서 많이 울어보기도 했네요지금 힘든 시기를 겪고 방황하는 분들에게는 별 위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한가지의 기준만이 답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정말 내가 크게 본 기준이 사실은 정말 일부에 불과할 수 있다는 것자신의 위치에서 돌아보고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무엇을 잘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으면 좋겠어요남들이 세운 기준이 아니라내가 무얼 해야 행복할 수 있을지 많이 고민하고어떤 것이든 배워보려는 의지를 가지고 하루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저는 한 길만 바라봤기에 너무 힘들고 아팠던 적이 많았어요그 시간이 지금 생각하면 참 아쉽기도 하네요우리들은 너무나 젊고그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나이니까 다른 곳을 한번 둘러보는 것이 결코 헛되지 않을 거에요주변을 새로운 마음으로 둘러보면 못보고 지나쳤던 것들이 보이니까많이 생각하고 고민해보고그 과정에서 스스로의 기준을 만드시고 그에 맞는 길을 터가며 자신을 사랑스럽게 바라봐주고 응원해주는 하루하루가 모이기를 바라요!

 

 

[물리] 고등학생 때까지는 어쩔 수 없겠지만대학생이 되신 뒤부터는 지나치게 경쟁적으로 살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뭐 하나를 하시더라도 주변 친구들과 꼭 함께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고등학생 때는 1,2,3.. 이렇게 석차를 매겼다면대학생부터는 상위 25% A/A+, 그 다음 35% B/B+ ... 이런 식으로 나뉘어지잖아요충분히 서로 도우며 윈윈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주변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고놀고활동하며 서로의 꿈을 찾아가고그 과정에서 책임감연대감을 배우고... 이 모든 것들이 학점과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연애도 그 중 하나일 수 있겠네요. (고등학교 때는 상대적으로 덜 강조된 공부이기도 했지요.)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사람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배워보세요.


[안랩 사보 보안세상]
국민건강보험공단 필기 집중 패키지
5,507개(18/184페이지)
대학순위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4997 영국 대학 순위 최신판! 사진 [2] 서울사람 1096
4996 캐나다 대학교 순위 가져와 봤어요 사진 [2] 토롱토 1255
4995 2017 정시 대학별 선호도가 높은 순! 사진 [2] 서노도 951
4994 (펌) 국내고등학생의 대학별 전공 선호 2017 ver. 사진 [2] 경경경경 1040
4993 대기업 연봉 순위 TOP5 속속들이 알아보기! [2] 돈마니 1719
4992 숫자로 배우는 연애 이 봄, 향기가 분다! [2] 근데솔로 1032
4991 일본어였어? 대학생이 가장 많이 쓰는 일본어 잔재는? [3] 졸려어 1416
4990 [펌] 쉿! 대학생이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 [2] 피놐이오 1037
4989 대학생이 꼽은 최고의 꿀알바 6 [2] 알바몬이당 11386
4988 대학생이 꼽은 최고의 효도는?? [2] 어머니 821
4987 우리나라 대학순위(u. s. news 출처)  사진 [2] 뉴스뉴스임 1250
4986 산업공학과 개설 대학 순위 사진 [2] 알리미 1302
4985 2018 미국대학 회계학과 순위~ 사진 [2] 획횟 2368
4984 '만렙' 대학생 기자가 추천하는 일본 여행지3 [2] 스고이 937
4983 [퍼옴]인서울 대학 순위(인문/사회) 사진 [2] 편입지원 1508
4982 아르바이트 자리 많은 대학가 '톱10' 은? 알바몬 920
4981 요즘 'HOT'한 곳은 어디? 대학생의 핫 플레이스 [2] 다할래 1207
4980 MT 필수 아이템 BEST 5 사진 [2] 엠티사회자 981
4979 ** 신입생 필독! ** 추천도서 [BEST 5] 사진 [2] 다도기 815
4978 대학생 크리스마스 선물 순위 [2] 뿌뿌 1843
4977 대학생들이 꿈꾸는 방학 VS 현실 방학!    방학생활... [2] 잠이채고양 873
4976 [퍼왔음] 공대 편입, 전국 공대 순위 알아보기 [2] 삽질 5368
4975 대학 순위가 중요한가요? 사진 [2] 꽃길 1112
4974 자연과학 & 공학계열의 이공계 대학 순위[펌] 사진 이과인 1654
4973 법학전문대학원 누적합격률 순위 사진 [2] 김밥 1218
4972 중국 어학연수 대학 순위(퍼옴) [2] 유학자 1271
4971 경찰행정학과 순위 사진 [2] 오름차순 5306
4970 대기업에 취업한 대학생의 깨달음 [2] 흑흑 1409
4969 ~ 실시간 ~ 현재 보카마블 대학 순위 ㄷㄷㄷ 사진 [2] MARVEL 1143
4968 도쿄대 학생이 뽑은 현대 일본의 천재 랭킹 top10 [2] ㅁㅇㄹ 1814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 토익수강신청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편입,해커스편입,해커스 특별반 선발고사해커스잡, 해커스잡인강, 취업인강, 대기업취업, 인적성, 면접, 자소서, 무료인강, 취업인강환급반해커스편입, 해커스편입영어, 편입영어, 편입영어학원, 해커스편입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