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비법노트 영어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비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해커스중학영어 내신만점패스

검색엔진으로 공부하기

아이리스+ | 조회 5426 | 추천 7
  • 글꼴
  • 확대
  • 축소

엄청난 양의 자료를 가지고 있는 검색엔진은 외국어를 공부하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 (htttp://http://www.google.com) 을 예로 들어서 외국어 학습에 어떻게 검색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은 현재 (2005년 4월 17일) 8,058,044,651 개의 웹페이지를 검색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검색엔진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네이버 (http://www.naver.com) 또는 다음 (http://www.daum.net) 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국산 검색엔진 때문인지 그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것 같습니다.)


 


 


 


1. 문법성 판단


 


"나는 영화 보기를 즐긴다 " 라는 문장을 enjoy, watch, film 과 같은 단어들을 이용해서 영어로 쓴다고 가정합시다. 문법적인 지식이 충분하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여섯 문장들 사이에서 고민하는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주어 I 를 제외한 나머지를 검색하면 어떠한 결과가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1) I enjoy watch film


 


7개의 결과에서 "enjoy watch film clips" 라는 표현과 어떤 중국의 웹사이트에서 "i enjoy watch film" 이라는 표현 2개만이 검색됨.


 


(2) I enjoy watch films


 


3개의 결과에서 검색된 표현은 없음.


 


(3) I enjoy to watch films


 


결과없음.


 


(4) I enjoy watching film


 


2,830 개의 결과에서 "enjoy watching film slides/series/shootings", "do you enjoy watching film", "enjoy watching film or tv" 등의 표현들이 검색됨. 하지만 검색 페이지의 처음 세 장에서만 표현들이 포함되어 있고 그 수도 적음.


 


(5) I enjoy watching a film


 


1350 개의 결과에서 많은 표현들이 검색됨.


 


(6) I enjoy watching films


 


518 개의 결과에서 많은 표현들이 검색됨.


 


(2) 와 (3)의 경우 결과가 없고 (1) 의 경우 "enjoy watch film clips" 는 다른 표현이고 중국 웹사이트의 결과는 중국이 비영어권 지역이라서 신빙성이 떨어지므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4) 의 경우 검색된 표현의 수가 별로 없는데다가 다른 표현의 일부분인 결과를 제외하면 몇 개 되지 않습니다. (5) 와 (6) 의 경우에는 많은 표현들이 검색됩니다.


 


따라서 "I enjoy watching films" 또는 "I enjoy watching a film" 이 가장 많이 쓰이고 적합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2. 표현 검색


 


외국어 학습에서 어떤 단어가 어떤 단어와 함께 잘 쓰이는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런 면에서 검색엔진을 이용하면 특정한 단어 또는 표현이 수많은 예제를 찾을 수가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서 delicious 는 "매우 맛이 있는" 이라는 뜻을 가지기도 하지만 형용사 delicious 그리고 부사 deliciously 의 형태로 뒤의 단어를 강조하기도 합니다. 뒤에 어떠한 단어들이 올 수 있는지 deliciously 를 검색하면 첫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들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deliciously funny 매우 재미있는


 


deliciously irrelevant 전혀 관련없는


 


deliciously slim 매우 날씬한


 


또는 자신이 어떠한 표현을 쓰고 싶은데 실제로 쓰이는지 알고 싶을 때에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deliciously 가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와 함께 쓰일 수도 있는지 궁금하다고 가정합시다. 그래서 "deliciously wrong" 이라는 표현을 사람들이 쓰는지 궁금하다면 검색하면 아래의 문장들과 같은 295 건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There is something so wonderfully, deliciously wrong with an all-Asian volleyball
team in the middle of the whitest city in America.


 


... and their experiments go deliciously wrong every now and then!


 


you're proven deliciously wrong.


 


그 외에도 핵심어 또는 유사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검색엔진의 기능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3. 단점


 


많은 웹페이지의 내용들은 불특정 다수가 쓴 글이며 비형식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전부 신뢰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의 사용에서 문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위와 같이 검색엔진을 이용하면서 그 표현이 어떠한 문장에서 쓰였는지를 파악해야 하므로 사용자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대한 양의 자료를 가진 검색엔진은 잘 사용한다면 외국어를 공부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218개(9/8페이지)
영어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해커스중학영어 내신만점패스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