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비법노트 영어학습에 성공한 고수들의 비법이나 좋은 비법을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해커스중학영어 내신만점패스

영어회화 독학하기

레귤러 | 조회 15510 | 추천 5
  • 글꼴
  • 확대
  • 축소

온나라가 영어교육에 돈을 낭비하고 있는데, 덕분에 부자되는 외국인들, 학원들, 외국기업들 (예를 들면 TOEFL, GRE, GMAT 등을 주관하는 ETS) 은 많아지고, 생고생하는 한국부모들은 날고 늘고....참 가관이지요....


 


저한테 비법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전 나름 혼자 성공했으니 제 공부법과 제 학생들에게 이용한 공부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무슨 100% 성공하는 비법은 아니니까 읽어 보시고 본인에게 맞게 응용하세요.


 


우선, 절대 영어 안될 사람들의 유형


 


1) 영어는 원어민한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영어는 완벽한 이중언어사용자 (영어/한국어)한테 배워야 합니다.  가끔 외국인과 프리토킹(요것도 잘못된 영어표현) 한다고 돌아다니는 사람들 치고 정말 영어 잘하는 사람들 별로 없지요...왜 그럴까요?  그렇죠..서로 이해되는 수준까지만 대화가 되기 때문입니다.  정말 영어실력이 있으신 분들 아니면, 이건 순전히 돈 낭비예요.  혼자서도 이런 연습은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수준이 비슷한 친구들끼리 같이 연습해도 좋구요....


 


2) 영어회화학원 가서 "나 이거 다 배운거야" 하고 자만하는 사람들.


제가 영어강사할때 개인적으로 제일 싫어하는 부류가 바로 이런 사람들.  특히 자기가 영어 독해 좀 한다는 사람들이 많이 이러죠. "그럼 책덮고 묻는 말에 답하세요" 하면 물론 한마디도 답 못하지요..... 저도 전직 영어회화강사이니 좀 미안한 얘기긴 하지만, 학원은 보조수단에 불과합니다.  제 학원학생들에게 제가 입이 닳도록 해준 얘기..."학원에서 보낸시간의 3배 이상 복습할 준비가 되지 않았으면 큰 기대 하지 마세요."


 


3) 영어회화를 머리로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


영어회화는 반이상이 단순노동을 통해 습득됩니다.  눈으로, 머리로 하는게 아니라 귀와 입을 훈련시켜야 합니다. 눈으로 이해하지 못한건 물론 말할기가 어렵죠. (모국어를 배우는 어린아이들의 경우를 제외하고). 들을 수 없는것은 절대 말할수 가 없습니다.  쳥력을 잃으면 말을 잃는걸 아십니까?  그렇기 때문에 귀와 입 훈련을 해야 하는데, 불행히도 이게 단순 노동입니다. 음악교육법중 스즈키식 교육법이란게 있는데 악보보는법을 가르치지 않고 순전히 듣고 따라하는 훈련만 하는 방법입니다.  귀가 빨리 트이니 좋긴 한데 음악을 읽을 수가 없으니 한계가 있죠.  어른들이 이렇게 영어공부 할 필요도 없구요.


 


자자, 그럼 어찌 회화공부를 해야 하나요?


 


주위에 말배우는 어린아이들이 혹시 있으면 잘 한번 관찰해 보시지요....우리도 그 아이들을 따라하면 됩니다.  아이들이 부정확한 표현을 될때까지 하루종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사이에도) 부단히 연습한다는 걸 아세요?  우리는 읽고 학습하는 능력이 아이들보다 우수하니 아이들보다 빨리 말을 배워야 하지만, 반대로 아이들만큼 시간이 없다는 점도 기억하시고.....다음의 방법들을 이용해 보세요.


 


1) 회화 테잎 이용법.


가장 쉬운 방법은 시중에 나와있는 회화테잎으로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이 80% 이상 읽어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테잎을 5번 독파하세요.  매번, 듣고, 따라하고, 또 같이 대화하고 (녹음된 목소리랑 마치 대화하는 것처럼 번갈아서 해본다는 뜻입니다.)  교재를 보지않고 95%이상 듣고 따라할 수 있으면 한번 한것으로 인정하고 이 작업을 5번만 해보세요. (끝까지 다하고 다시 반복해야 합니다).  영어가 입에 붙었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거예요.


 


2) 혼자 연습하기.


이 방법은 처음 말 배우는 아이들을 모방한 방법으로 영어로 하루하루를 사는거지요.  특히 혼자있을때 아주 적절합니다.  13-14살때 해외입양된 아이들이 20대가 되면 모국어를 홀라당 까먹는거 보셨나요?  10년이상 연습한 말도 10년 않쓰면 다 잊어버립니다.  같은 이유로 미국에서 10년, 20년 이상 산 교포들도 작정을 하고 영어를 쓰지 않으면 영어를 절대로 늘릴 수 가 없습니다.  특히 한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의 교포들중에는 영어를 하지 않고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분들이 많이계시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수십년을 영어권에서 살아도 제대로 영어를 할 수가 없지요.  다시말해, 영어공부는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비슷한 사람끼리 연습하기.


비슷한 실력을 갖으신 분들끼리 모여서 토론연습하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저는 이 노력을 한 1년동안 일주일에 4-5회씩 했습니다.  이때는 물론 자기가 잘 모르는 단어나 표현을 미리 준비해 써보려는 연습을 하셔야죠.  혼자 거울보고 말연습하는거와는 또 다른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 세가지 방법을 동시에 한 일년 하시면 왠만한 통역은 자연스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회화걱정도 없죠. 아마 영어로 고생하는 다른사람들 도와줄 수 있는 수준정도 되실꺼라 생각되는데.. 아, 물론 언어능력이 유난히 떨어지는 분들은 예외일테고, 듣는능력이 뛰어난 분들, 특히 음악하시는 분들,은 좀더 빨리 실력이 늘겠죠.


 


하나 더 추천하는 방법은, 회화공부를 하면서 영어쓰기 연습을 함께 하면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번엔, 효과적인 영작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해커스톡,미중일회화패키지,일본어회화,중국어회화
218개(10/8페이지)
영어비법노트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해커스중학영어 내신만점패스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