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자료실 영어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영어보물창고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의 등록은 자제해주세요.

토스점수, 토익스피킹점수, 토스독학, 토익스피킹독학, 토스시험, 토익스피킹시험, 토스레벨, 토익스피킹레벨
토익 문법 | 조회 5606 | 추천 3
  • 2010.07.12
  • 글꼴
  • 확대
  • 축소

토 익 문 법





 


토익문법 때문에 골치 아프시다구요 ?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고민이시라구요 ?


 


동사와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동사가 아니라 우리를 골치 아프게 하는


토익문법의 준동사들 !


 


지금부터 토익문법의 핵심인 준동사를 정리해보아요 !


 



 


토익문법 하나, 동명사






1. 동명사


가. 동명사의 형태, 위치, 역할


(1) 형태<동사 + ING>


(2) 위치


à 주어, 보어, 목적어, 전치사+동명사 이렇게 사용가능(전치사+부정사 사용불가)


(3) 역할(시제와 주어)


부정사와 같이 시제, 주어는 문장과 동일하지만 예외는 있다.


과거시제 표시 "having done"


주어표시는 소유격을 앞에 쓴다 our starting



나. 명사와 동명사의 차이


(1) 명사는 관사를 동반하고, 형용가사 수식, 목적어를 동반하지 않는다.


(2) 동명사는 관사를 동반하지 않고, 부사가 수식, 타동사의 경우 목적어 동반



다. 명사/동명사 동일형 조심해야 함 "동명사처럼 보이는 명사"


(1) marketing, accounting, trading, nursing, opening, training, understanding,


packaging, landing, planning, planting, processing, listing, housing, finding,


painting, lighting, tracking, ruling, hiring, healing, landing, spending, wearing,


urging, advertising, pricing, ticketing, drawing


(2) 명사처럼 보이는 동명사


Interesting, concluding, resolving, visiting



라. 잘 틀리는 동명사 총정리


(1) 전치사 TO로 끝나는 숙어


(가) be used to V, be used to N/-ing(익숙하다의 의미)


à STH be used to V(~사용되다), SB be used to N/ing(익숙하다)


(나) be due to V(~예정되다), be due to N/-ing(~때문에)


(다) look forward to N/-ing


(라) object to N/-ing, be subject to N/-ing


(마) be committed/dedicated/devoted to N/-ing


(바) lead to N/-ing, when it comes to N/-ing


(2) 생략된 전치사 + ing


(가) be busy (in) ~ing


(나) go (on) -ing


(다) have difficulties/troubles/problems (in) -ing


(라) spend time/money (on) -ing



토익,TOEIC,RC,LC,토익스피킹,리딩,리스팅


 



 


토익문법 둘, 부정사







1. 부정사


가. 기본개념다지기


(1) 준동사(부정사, 동명사, 분사)


è 위치는 명사, 형용사, 부사자리에 하지만 구조는 동사


(2) 부정사 형태


(가) HELP목적어 help (to) v , -ing(도와주다라는 의미외에 사용)


(나) 사역동사 make, have, let, help + (to) V


(다) 지각동사 see, hear, feel, watch, notice + V , 분사도 취할수 있음.


(3) 위치


(가) 명사적용법 : 주어역활, 보어역활, 목적어역할


(나) 형용사적용법 : 명사후치수식


(다) 부사적용법 : 동사의 목적수식, 동사의 이유수식, 형용사수식


나. 부정사의 시제 및 주어


(1) 부정사의 시제<기본적으로 문장의 동사와 시제가 같다>


He is proud to have been a soccer player.<문장동사 is보다 대과거>


(2) 부정사의 주어<기본적으로 문장의 주어와 일치>


예외적으로 다르게 하기 위해선 앞에 for+목적어 주어를 사용한다.


- He is proud for his son to be a soccer player.


- it's hard for me to get up early in the morning.<진주어 가주어>


è목적어 주어는 일반적일 경우 생략함.


(가) 진주어 가주어의 경우


Careful, kind, clever, wise, careless, foolish, stupid, nice, polite, cruel


의 경우 "of + 주어(명사)"를 사용한다.


(나) 5형식 문장의 목적어 주어는 따로 표시않한다.(목적어가 주어)


다. 주의해야하는 부정사


(1) to V 혹은 –ing 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가) to V


àwish, hope, decide, plan, refuse, promise, expect, agree, help


* fail, tend는 자동사지만 to V를 취한다.


(나) –Ing


à discontinue, stop, consider, enjoy, finish, mind, avoid, keep, admin,


include, suggest, practice, denty


(2) to V 에서와 –ing 에서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èstop, remember, recall, forget, regret


 


 


 


토익문법 셋, 분사







1. 분사(ing형, ed형 분사로 나누어 진다. 분사는 "동형용사"로 불릴수 있다.)


-ing형 분사 : 형태가 동명사과 같지만 형용사 역할을 수행하여 위치를 보면서 파악가능함.


-ed형 분사 : 동사와 형태가 같지만 이것도 위치를 통해서 파악이 가능하다.


* 불규칙동사들은 조심할 것! Break동사-broke과거동사-broken과거분사



가. 분사의 위치와 역할 : 위치와 역할은 형용사와 똑같다.



(1) 형용사의 위치 및 역할


- 명사 앞에서 수식하거나(구/절일때는 후치수식) be동사와 함께 보어역활


형용사는 시제기능을 못한다. 그래서 be동사와 함께 쓰여서 시제를 나타낸다.


Is warm, was warm, will be warm



(2) ing분사의 위치와 역할


- a sleeping boy è a boy was sleeping(진행을 나타내지만 시제표현을 못한다)



(3) ed분사의 위치와 역할


- a broken window è a window is broken(진행을 나타내지만 시제표현을 못한다)



(4) 형용사와 분사의 차이


- 형용사는 목적어가 없고, 분사는 목적어가 있을수 있다.



(5) ing형 능동과 진행, ed형 수동과 완료


- A nowly purchasing computer(x) è the computer is newly purchasing(x)


수식하는 분사와 수식받는 명사 사이의 능동관계


컴퓨터가 사는게 아니므로 수동의 의미입니다.


ing분사와 명사 사이에 의미상 주어관계가 성립되는지를 따져본다.


또 ing분사는 능동 -ed분사는 수동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즉 목적어가 있어야 된다. Vt-ing + O 이렇게 목적어까지 붙으면


후치수식만 가능하므로 전치수식이 불가능해진다.


- ed분사는 ~을 당한 의 의미로 수동개념


수식받는 명사는 의미상 목적어 (피해자 명사) à Vi-ed형 수식 불가능


a broken window è a window is broken


is reading(현재진행) was reading(과거진행) will be reading(미래진행)


단 타동사의 ing형은 목적어가 있어야함.


- Be + -ed(수동태) : be + Vted is broken, was broken, will be broken


- Have + -ed(완료시제) : have received, had received, will have received


à 목적어 동반가능 능동구조라서 have + Vied도 가능함.


- have been + -ed(완료 수동태)



(6) 분사의 후치수식


(가) 대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나) 주요동사의 과거분사(paid, received, sold, left, involved, included)


(다) 타동사의 현재분사 + 목적어


- Vt-ing형은 목적어를 동반해야 하기에 후치수식


(라) 자동사의 현재분사 + 부사구/절


(마) 타동사의 과거분사 + 부사구/절



(7) -ed형은 과거동사? 과거분사?


(가) 주어 다음 Vi-ed는 100%동사=과거동사


(나) 시제만 과거로 바뀐 형태 목적어를 동반해야하니


- Vt-ed + O = 과거동사


(다) 목적어가 없는 경우 Vt-ed + 부사구/절 = 과거분사



나. 현재분사와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차이


(1) 현재분사 수식이 불가능한 명사


- an ability to V, a chance to V, an opportunity to V, a possibility to V,


a probability to V, a way to V, time to V


2. 토익문법에서 조심해야 할 것들


가. 분사에서의 감정타동사


Amaze/shock/surprise, satisfy, please/delight/amuse/entertain, interest, bore, embarrass,


overwhelm, impress, depress, disappoint/frustrate, scare/frighten, trouble, tire,


fascinate/charm, confuse


è 감정타동사는 exicted(흥분을 유발당한), exciting(흥분을 유발시키는)같은 의미를 가진


다. 일차원적으로 "흥분되는"의 의미가 아닌 유발시키는 의미이다. 그렇다 보니 ing는 유


발시키는 사물와 함께 ed는 감정을 유발당한 사람과 함께 쓰인다.



나. 형용사/ 분사 동일형


è 현재분사가 목적어를 취하지 않고 순수형용사로 사용되는 경우


(1) 형용사/ 현재분사 동일형


è 감정동사의 –ing형 포함, accommodating(협조적인), promising(유망한),


demanding(까다로운), missing(분실된), touching(감동적인), damaging(해가되는),


approaching(다가오는), striking(눈에띄는), encouraging(용기를 주는),


challenging(도전이되는), leading(선도적인)


- 예외 반드시 목적어를 동반하는 형용사


Scary, impressive, delightful, pleasant, satisfactory


(2) 형용사/ 과거분사 동일형


Dedicated(헌신적인), sophisticated(정교한), complicated(복잡한), reserved(예비의),


distinguished(발군의), informed(지식이있는), experienced(경험이 풍부한)



3. 분사구문에 대한 진실


- when he saw me, he ran away. à seeing me, he ran away.


(접속사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를 분사로 바꾸면 구문이 된다.)


- 분사구문의 시제와 의미상의 주어


After the wheather had improved, we started the game.


à the wheather having improved, we started the game. è having p.p(완료형 분사구문)


- 기타 분사구문 과 관련된 규칙


1) Being 혹은 having been의 생략


à (being/having been) + p.p/형용사/명사 생략가능


2) 분사구문의 접속사 복원


- when she cooking, she always whistles.(x)


à cooking, she always whistles.(o)


à when cooking, she always whistles.(o)


à when she cooks, she always whistles.(o)


 


어때요 ?


토익문법 생각처럼 어렵지 않죠 ?


 


우리가 자주 헷갈려하는 토익문법의 준동사부터


토익에서 또 필요한 다른 토익문법들도 하나씩 정복해 나간다면 !



토익문법 그렇게 어렵지 않을꺼예요



토익문법을 모두 정복하는 그날까지


토익문법, 화이팅 !


 



 


출처 : 비루한 드론을 한대해 http://defroy.tistory.com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11,120개(43/371페이지)
영어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9860 4월 27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1] Jeff 259
9859 해커스 그래머 게이트웨이 - as~as 구문정리! 사진 [3] 해토지기 320
9858 '수월하게, 큰 노력없이' 뜻을 가진 생활영어 표현 [2] better 352
9857 By all accounts 소문에 의하면 [2] 부대찌개 323
9856 'High-end'의 실생활적인 활용법 [2] 고오급 304
9855 Speak for itself! 자명한 사실! [2] 퍼스트 276
9854 From day one - 처음부터, 애초에 [2] 뮤뮤 255
9853 get on bad side & get on good side [2] 회전문 272
9852 '두말하면 잔소리'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용? [2] ssohappy 264
9851 nail it - 잘 해내다, 성공하다 [2] 쌀과자 243
9850 고급 영어회화를 하기 위한 필수 영어 단어! - envisage [2] 빤꼰또마떼 249
9849 'Eye opning, Eye opener' - 두 눈을 번쩍! [2] inspiration 232
9848 '맛집', '유명한 곳'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 [2] 원더풀 297
9847 빈도부사 영어표현 - more often than not [2] 이리오너라 246
9846 찐생활영어표현 'Rock bottom'이 부정적인 뜻?! [2] 심쿵 267
9845 원어민이 자주 사용하는 생활영어표현 알아보자! [2] 파퓰러 305
9844 스포츠경기에서 '0점'을 원어민들은 어떻게 표현할까? [2] 꼬르륵 313
9843 혹시 이 표현 들어보셨나요? - rub off on 물들이다, 영향을 끼... [2] 몰리 258
9842 4월 26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7] Jeff 235
9841 once and for all 최종적으로, 마지막으로 [2] 마지막처럼 237
9840 "You can't go wrong with past anytime." [2] 봉골레 293
9839 far from ~와는 거리가 먼 [2] 인사하기 265
9838 wing it 대충하다 [2] 치킨윙 234
9837 "We're cautiously optimistic." [2] outoftime 276
9836 귀가 얇은 사람은 이렇게 말해요, A push over! [2] 띠롱 135
9835 해외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영어표현 - in no time [2] 장칼국수 252
9834 better safe than sorry 후회하는 것보단 낫지! [2] TACO 222
9833 센스있게 원어민처럼 표현해보자 - come off [2] 컨프롱 247
9832 오늘의 생활영어회화 한마디! 모두 따라하고 가세요~ [2] 딩동댕동 265
9831 데이트를 신청하다, 영어로 말하면? [2] 끄앙 240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