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07.12
토 익 문 법
토익문법 때문에 골치 아프시다구요 ?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고민이시라구요 ?
동사와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지만
동사가 아니라 우리를 골치 아프게 하는
토익문법의 준동사들 !
지금부터 토익문법의 핵심인 준동사를 정리해보아요 !
토익문법 하나, 동명사
1. 동명사 가. 동명사의 형태, 위치, 역할 (1) 형태<동사 + ING> (2) 위치 à 주어, 보어, 목적어, 전치사+동명사 이렇게 사용가능(전치사+부정사 사용불가) (3) 역할(시제와 주어) 부정사와 같이 시제, 주어는 문장과 동일하지만 예외는 있다. 과거시제 표시 "having done" 주어표시는 소유격을 앞에 쓴다 our starting 나. 명사와 동명사의 차이 (1) 명사는 관사를 동반하고, 형용가사 수식, 목적어를 동반하지 않는다. (2) 동명사는 관사를 동반하지 않고, 부사가 수식, 타동사의 경우 목적어 동반 다. 명사/동명사 동일형 조심해야 함 "동명사처럼 보이는 명사" (1) marketing, accounting, trading, nursing, opening, training, understanding, packaging, landing, planning, planting, processing, listing, housing, finding, painting, lighting, tracking, ruling, hiring, healing, landing, spending, wearing, urging, advertising, pricing, ticketing, drawing (2) 명사처럼 보이는 동명사 Interesting, concluding, resolving, visiting 라. 잘 틀리는 동명사 총정리 (1) 전치사 TO로 끝나는 숙어 (가) be used to V, be used to N/-ing(익숙하다의 의미) à STH be used to V(~사용되다), SB be used to N/ing(익숙하다) (나) be due to V(~예정되다), be due to N/-ing(~때문에) (다) look forward to N/-ing (라) object to N/-ing, be subject to N/-ing (마) be committed/dedicated/devoted to N/-ing (바) lead to N/-ing, when it comes to N/-ing (2) 생략된 전치사 + ing (가) be busy (in) ~ing (나) go (on) -ing (다) have difficulties/troubles/problems (in) -ing (라) spend time/money (on) -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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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익문법 둘, 부정사
1. 부정사 가. 기본개념다지기 (1) 준동사(부정사, 동명사, 분사) è 위치는 명사, 형용사, 부사자리에 하지만 구조는 동사 (2) 부정사 형태 (가) HELP목적어 help (to) v , -ing(도와주다라는 의미외에 사용) (나) 사역동사 make, have, let, help + (to) V (다) 지각동사 see, hear, feel, watch, notice + V , 분사도 취할수 있음. (3) 위치 (가) 명사적용법 : 주어역활, 보어역활, 목적어역할 (나) 형용사적용법 : 명사후치수식 (다) 부사적용법 : 동사의 목적수식, 동사의 이유수식, 형용사수식 나. 부정사의 시제 및 주어 (1) 부정사의 시제<기본적으로 문장의 동사와 시제가 같다> He is proud to have been a soccer player.<문장동사 is보다 대과거> (2) 부정사의 주어<기본적으로 문장의 주어와 일치> 예외적으로 다르게 하기 위해선 앞에 for+목적어 주어를 사용한다. - He is proud for his son to be a soccer player. - it's hard for me to get up early in the morning.<진주어 가주어> è목적어 주어는 일반적일 경우 생략함. (가) 진주어 가주어의 경우 Careful, kind, clever, wise, careless, foolish, stupid, nice, polite, cruel 의 경우 "of + 주어(명사)"를 사용한다. (나) 5형식 문장의 목적어 주어는 따로 표시않한다.(목적어가 주어) 다. 주의해야하는 부정사 (1) to V 혹은 –ing 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가) to V àwish, hope, decide, plan, refuse, promise, expect, agree, help * fail, tend는 자동사지만 to V를 취한다. (나) –Ing à discontinue, stop, consider, enjoy, finish, mind, avoid, keep, admin, include, suggest, practice, denty (2) to V 에서와 –ing 에서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 èstop, remember, recall, forget, regret |
토익문법 셋, 분사
1. 분사(ing형, ed형 분사로 나누어 진다. 분사는 "동형용사"로 불릴수 있다.) -ing형 분사 : 형태가 동명사과 같지만 형용사 역할을 수행하여 위치를 보면서 파악가능함. -ed형 분사 : 동사와 형태가 같지만 이것도 위치를 통해서 파악이 가능하다. * 불규칙동사들은 조심할 것! Break동사-broke과거동사-broken과거분사 가. 분사의 위치와 역할 : 위치와 역할은 형용사와 똑같다. (1) 형용사의 위치 및 역할 - 명사 앞에서 수식하거나(구/절일때는 후치수식) be동사와 함께 보어역활 형용사는 시제기능을 못한다. 그래서 be동사와 함께 쓰여서 시제를 나타낸다. Is warm, was warm, will be warm (2) ing분사의 위치와 역할 - a sleeping boy è a boy was sleeping(진행을 나타내지만 시제표현을 못한다) (3) ed분사의 위치와 역할 - a broken window è a window is broken(진행을 나타내지만 시제표현을 못한다) (4) 형용사와 분사의 차이 - 형용사는 목적어가 없고, 분사는 목적어가 있을수 있다. (5) ing형 능동과 진행, ed형 수동과 완료 - A nowly purchasing computer(x) è the computer is newly purchasing(x) 수식하는 분사와 수식받는 명사 사이의 능동관계 컴퓨터가 사는게 아니므로 수동의 의미입니다. ing분사와 명사 사이에 의미상 주어관계가 성립되는지를 따져본다. 또 ing분사는 능동 -ed분사는 수동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즉 목적어가 있어야 된다. Vt-ing + O 이렇게 목적어까지 붙으면 후치수식만 가능하므로 전치수식이 불가능해진다. - ed분사는 ~을 당한 의 의미로 수동개념 수식받는 명사는 의미상 목적어 (피해자 명사) à Vi-ed형 수식 불가능 a broken window è a window is broken is reading(현재진행) was reading(과거진행) will be reading(미래진행) 단 타동사의 ing형은 목적어가 있어야함. - Be + -ed(수동태) : be + Vted is broken, was broken, will be broken - Have + -ed(완료시제) : have received, had received, will have received à 목적어 동반가능 능동구조라서 have + Vied도 가능함. - have been + -ed(완료 수동태) (6) 분사의 후치수식 (가) 대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나) 주요동사의 과거분사(paid, received, sold, left, involved, included) (다) 타동사의 현재분사 + 목적어 - Vt-ing형은 목적어를 동반해야 하기에 후치수식 (라) 자동사의 현재분사 + 부사구/절 (마) 타동사의 과거분사 + 부사구/절 (7) -ed형은 과거동사? 과거분사? (가) 주어 다음 Vi-ed는 100%동사=과거동사 (나) 시제만 과거로 바뀐 형태 목적어를 동반해야하니 - Vt-ed + O = 과거동사 (다) 목적어가 없는 경우 Vt-ed + 부사구/절 = 과거분사 나. 현재분사와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차이 (1) 현재분사 수식이 불가능한 명사 - an ability to V, a chance to V, an opportunity to V, a possibility to V, a probability to V, a way to V, time to V 2. 토익문법에서 조심해야 할 것들 가. 분사에서의 감정타동사 Amaze/shock/surprise, satisfy, please/delight/amuse/entertain, interest, bore, embarrass, overwhelm, impress, depress, disappoint/frustrate, scare/frighten, trouble, tire, fascinate/charm, confuse è 감정타동사는 exicted(흥분을 유발당한), exciting(흥분을 유발시키는)같은 의미를 가진 다. 일차원적으로 "흥분되는"의 의미가 아닌 유발시키는 의미이다. 그렇다 보니 ing는 유 발시키는 사물와 함께 ed는 감정을 유발당한 사람과 함께 쓰인다. 나. 형용사/ 분사 동일형 è 현재분사가 목적어를 취하지 않고 순수형용사로 사용되는 경우 (1) 형용사/ 현재분사 동일형 è 감정동사의 –ing형 포함, accommodating(협조적인), promising(유망한), demanding(까다로운), missing(분실된), touching(감동적인), damaging(해가되는), approaching(다가오는), striking(눈에띄는), encouraging(용기를 주는), challenging(도전이되는), leading(선도적인) - 예외 반드시 목적어를 동반하는 형용사 Scary, impressive, delightful, pleasant, satisfactory (2) 형용사/ 과거분사 동일형 Dedicated(헌신적인), sophisticated(정교한), complicated(복잡한), reserved(예비의), distinguished(발군의), informed(지식이있는), experienced(경험이 풍부한) 3. 분사구문에 대한 진실 - when he saw me, he ran away. à seeing me, he ran away. (접속사와 주어를 생략하고 동사를 분사로 바꾸면 구문이 된다.) - 분사구문의 시제와 의미상의 주어 After the wheather had improved, we started the game. à the wheather having improved, we started the game. è having p.p(완료형 분사구문) - 기타 분사구문 과 관련된 규칙 1) Being 혹은 having been의 생략 à (being/having been) + p.p/형용사/명사 생략가능 2) 분사구문의 접속사 복원 - when she cooking, she always whistles.(x) à cooking, she always whistles.(o) à when cooking, she always whistles.(o) à when she cooks, she always whistles.(o) |
어때요 ?
토익문법 생각처럼 어렵지 않죠 ?
우리가 자주 헷갈려하는 토익문법의 준동사부터
토익에서 또 필요한 다른 토익문법들도 하나씩 정복해 나간다면 !
토익문법 그렇게 어렵지 않을꺼예요
토익문법을 모두 정복하는 그날까지
토익문법,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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