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자료실 영어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영어보물창고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의 등록은 자제해주세요.

중고등영어,집중공략패스

간단한 수일치

메키 | 조회 11806 | 추천 8
  • 2010.11.10
  • 글꼴
  • 확대
  • 축소


1.간단한 수일치 공부 배워보기  


 




 


 


 수일치의  기본적인 개념은 단수주어일 땐 단수형동사복수주어일 땐 복수형동사를 써 주는 것입니다. 명사는 단․복수가 있는 걸 알고 있지만 동사에 단․복수가 있습니다.


 


 


 일단 3인칭의 개념은  예를들어  우리가 보통 대화를 할 때, 적어도 두 사람이 필요합니다. 나(1인칭)와 대화의 상대자인 너(2인칭)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나와 너를 제외한 그 밖의 모든 것들이 모두 3인칭으로 분류되는 개념입니다.


 


ex>He likes tomatoes.


단수동사 (주어가 단수일 때 쓰는 동사)


 


ex>They like tomatoes.


복수동사 (주어가 복수일 때 쓰는 동사)


 


이 말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주어가 3인칭 단수이고, 동사의 시제가 현재일 때, 그 동사에 -(e)s를 붙여준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주어가 3인칭 단수라고해도, 동사의 시제가 과거나 미래가 되면 이 규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ex>He liked tomatoes.


> 동사가 과거시제(liked)이므로 동사 뒤에 -s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ex>He will like tomatoes.


> 동사가 미래시제(will like)이므로 동사 뒤에 역시 -s를 붙이지 않았습니다.


 


이제 이걸 머릿속에 확실히 집어넣기 위해서 ‘3인칭․단수․현재’를 반복합니다^^ 


 


  어헛! 거기 왼손으로 턱괴고 오른쪽 손으로 깔짝깔짝 스크롤바 내리면서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 정말 그렇게 마음속으로만 립싱크하실겁니까? 큰소리로 읽어달라고 제가 간곡히 부탁드리지 않았습니까? 부디 다음부턴 열심히 따라해 주세요.


  이 주어동사 수일치는 말은 쉬워 보이지만 실제 문장에서는 다소 복잡해 질 수 도 있습니다. 각별히 신경을 써서 공부해 두지 않으면 늘 실수를 하게 되는 부분이죠. 일반적인 동사는 -s를 붙이면 되지만, 다음의 동사들은 좀 특이한 형태로 변하게 되는 케이스 입니다.


 


§예문과 함께 동사의 형태변화§


 


*복수동사 단수동사


have - has


go - goes


do - does


 


ex>Susan has a nice car.


수잔은 좋은 차를 가지고 있다.


 


ex>Tom goes to the fitness center every morning.


탐은 매일 아침 헬스클럽에 간다.


 


ex>Nick usually does the laundry on weekends.


닉은 보통 주말에 빨래를 한다.


 


자 이제 주어가 3인칭․단수, 동사가 현재시제일 때 단수동사를 사용해야 된다고 하는 것을 확실히 아시겠죠? 다음 장으로 넘어갑니다.


 


 


 


2. 3인칭의 확장과 수일치


 


 


위에서 우리는 1인칭(나), 2인칭(너) 이 두 개를 빼고는 모두 3인칭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3인칭이라는 넘은 정말 대단히 복잡한 녀석입니다. 3인칭의 일반적인 개념은 제3자를 가리키는 말이죠. 근데 이게 사람을 떠나서 웬만한 건 다 가리킨다는 것을 알게 된 시점부터, 사뿐히 즈려밟힌 머리에 피어나는 아름다운 편두통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비오는 날 축구하는 것, TV보는 것, 책을 읽는 것, 119에 장난 전화질 해대는 것, 내일 비가 올지 어떨지의 개념들도 다 3인칭의 개념에 들어갑니다. 예문 보면서 설명드릴께요. 다음 문장에서 틀린 부분을 찾아보세요.


 


ex> Reading books enable you to enter a different world.


책을 읽는 것은 / 가능하게 한다 / 당신이 / 다른 세계에 들어가는 것을


 


위 문장에서 주어는 reading books인데, ‘책을 읽는다’는 동작은 나도 아니고 너도 아니므로 3인칭으로 분류가 되겠네요. reading은 단수이고, 동사의 시제가 현재이므로, enable에 -s를 붙여야 올바른 문장이 되겠습니다. 어떤가요? 지금 부터는 만만치가 않지요? 하지만 걱정 붙들어 매다가 안드로메다로 뻥하고 날려버리세요. 여러분들이 수일치를 백빠쒠트 이해할 수 있도록 제가 도와드릴게요. 믿어주세요. 그리고 아래 예문 꼭 읽어보시고요.


 


ex> Whether it will rain tomorrow is fully determined by the current state of the sky.


내일 비가 올지 어떨지는 하늘의 현재 상태에 따라 전적으로 결정된다.


 


ex>Calling 911 doesn't always work. Police response to 911 may take 30 minutes. An intruder in your home can reach you in 30 seconds. When seconds count, the police are only minutes away.


911에 전화한다고 일이 다 해결되지는 않는다. 911에 대한 경찰의 대응이 30분이 걸릴 수도 있다. 집안의 침입자는 30초 후에 너에게 도달할 수 있다. 일초가 급할 때에, 경찰은 겨우 몇 분 거리에 있다.


 


3. 살짝 더 복잡해진 수일치 이야기


 


지금에서 주어동사 수일치에 대한 기본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아리송하신 분들, 부디 집요함을 가져주세요. 뭐든지 한 번 붙잡으면 이해될 때까지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파헤쳐봅시다. 이것이 영어를 빨리 정복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고요.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서울 백악산 기슭에 있는 청송당에 한 번 가보세요. 소문에 의하면, 전국의 강, 호수, 바닷가에 출몰한다는 물귀신이 이곳에서 MT 모임을 자주 연다고 하는군요. 시간 되시는 분들은 그곳에 가서, 그들 사상의 핵심인 물귀신 정신을 한번 배워보세요. 저랑 같이 가실 분 손들어 보세요. 내일 아침 06시 30분에 강남역 3번 출구 앞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① 수량표시 대명사가 나올 때의 수일치


앞(대명사편)에서 부정(수량)대명사는 수나 양이 정해지지 않은(그래서 부정이라고) 대명사라고 했지요? 아래 예문에서 some만 가지고는 책이 몇 권인지 알 수 없습니다.


 


ⓐ Some of the book (is/are) good.


 


ⓑ Some of the books (is/are) good.


 


과연 어떤 것이 정답일까요? 이 경우는 some이 주어이긴 하지만 of 다음에 나오는 명사의 단․복수 여부에 따라 동사의 수일치가 결정됩니다. 예문1은 the book이 단수이므로 단수동사 is가 정답이고, 예문2는 the books가 복수이므로 복수동사 are를 정답으로 골라야 됩니다. 해석상의 차이도 있는데요. ⓐ번 문장은 책이 한권 있는데 그 내용 중 일부가 흥미롭다. ⓑ번 문장은 책이 여러권 있는데 그 중 몇 권의 책이 흥미롭다.


 


 


ⓒ Some of the equipment is new.


장비 중 일부가 새것이다.


> equipment(장비)는 셀 수 없는 명사이므로 some도 자동으로 셀 수 없는 명사가 됩니다.


 


ⓓ Some of the machines are here.


기계들 중 일부가 여기에 있다.


> machines를 셀 수 있으므로 some도 복수 취급하여, 복수동사 are를 썼네요.


 


 


② One of, Each of, Every one of~가 나올 경우의 수일치


다음에 복수명사가 나와도 단수취급을 합니다. 앞에 있는 one, each, every땜시 그렇습니다. one은 하나니까 당연하고, each는 ‘각각’이라는 뜻으로 개별성을 나타내며, every는 전체를 뜻하긴 하지만 전체를 구성하는 성분 하나 하나를 강조해서 말하는 것이므로 단수 취급을 합니다. 예문 써 드립니다.


 


ⓐ One of my friends is here.


내 친 구중 한명이 여기에 있다.


> of my friends는 수식어구이며 one이 진짜 주어입니다. one이 단수이므로 is 단수 동사 사용


 


ⓑ Each of my friends is here.


내 친구들 각자가 여기에 있다.


 


ⓒ Every one of my friends is here.


내 친구들 모두가 여기에 있다.


 


 


③ The number of 와 A number of의 비교


ⓐ The number of participants in the conference is twenty.


                주어                                                                           동사


ⓑ A number of participants were late for the conference.


                                        주어                 동사


 


첫 번째 문장에서 주어는 Number 즉 숫자입니다. 해석을 해보면 ‘컨퍼런스에 참석한 사람들의 숫자는 20명이다’라고 해석이 되며 당연히 주어인 number가 단수이기 때문에 단수동사 is가 나옵니다.


다음 문장에서 주어는 participants이고 a number of는 ‘다수의’이라는 의미의 형용사입니다. a lot of와 비슷한 말이지요. 주어가 participants로 복수니까 동사도 당연히 복수형태(were)로 나왔네요.


 


④ 의문사 주어에 대한 수일치.


의문사가 주어가 되는 경우에는 단수취급을 합니다.


 


ⓐ Which gives you more energy, apples or coffee?


사과와 커피 중 어느 것이 더 많은 에너지를 줍니까?


 


ⓑ Who knows the answer?


누가 답을 알고 있죠?


 


ⓒ What happens when you quit smoking?


담배를 끊는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차근차근히 읽어나가시면 그리 어려운 부분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기본 문법이긴 하지만 문법시험에 그대로 반영이 되는 짱 중요한 사항이니 두세 번씩 반복해서 읽어서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장에는 이것 보다 쬐~끔만 더 복잡한 수일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제 조금만 더 하면 수일치는 이 지긋지긋한 수일치는 끝장납니다. 조금만 더 힘내자구요^^


 


 


 


*확인사살용 문제: 괄호 안에서 올바른 단어를 골라보세요.


 


1. Some of the apples in this bowl (is, are) rotten.


 


2. A lot of the students in this class (is, are) from Korea.


 


3. The number of employees in my company (is, are) approximately five hundred.


 


4. The subjects you will be studying in this course (is, are) listed in the syllabus.


 


5. Getting to know students from all over the world (is, are) one of the best parts of my job.


 


 


 


 *정답 및 해설


1. are 이 그릇에 담긴 사과 중 일부는 썩었다


> some이 주어이며 복수명사인 apples를 받는 대명사이므로 동사도 복수형으로 사용합니다.


2. are 이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 중 상당수가 한국출신이다


> 1번과 유사한 형태인데요. A lot이 주어이면 복수명사인 students를 받는 대명사이므로 동사도 복수형으로 사용합니다. 수량형용사인 a lot of와 대명사인 a lot을 혼동하지 마세요. A lot of the students를 Many of the students로 바꿀 수도 있음


3. is 우리 회사의 직원 수는 대략 500명이다


> 직원들이 주어가 아니고 직원들의 숫자(number)가 주어이므로 단수동사가 필요합니다.


4. are 이 과정에서 여러분이 공부하게 될 과목들은 강의계획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 subjects가 주어이고 you에서 course까지는 subject를 수식하는 관계사절입니다. 주어가 복수이니 당연히 복수 동사 are를 써야 되겠죠.


5. is 전세계 도처에서 온 학생들을 알게되는 것은 내 일에서 가장 좋은 부분 중 하나이다.


> getting이 주어입니다. 동명사나 to부정사 주어는 단수취급을 합니다.


 


 



 


출처:웰컴영어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11,120개(42/371페이지)
영어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9890 '신중히 선별하다'를 센스있는 영어표현으로 말하면? [2] 야채 366
9889 4월 29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3] Jeff 310
9888 아마도 초면일 이 표현, Jot down ! [2] 별그대 316
9887 enthusiastic about ~에 열심인, ~을 좋아하는 [2] Mac 318
9886 "~에 재주가 있다" 영어표현 모른다면 커몬 :) [2] 호빵맨 338
9885 "Your're so indifferent!" [2] bubble 326
9884 Dish it out - (상대를)골탕먹이다 [2] 그런가봐 308
9883 사회적으로 영향을 크게 미치는 사람들을 영어로 표현하면?! [2] 망고스틴 322
9882 감탄할 때는 이렇게, Yikes! [2] 오예 328
9881 Make the cut! 무슨 뜻일까? [2] 눈보라 287
9880 let oneself go! 자기관리를 못하다! [2] phew 317
9879 삘 받은, 불 붙은, 특출나게 잘하는! 영어로 말해보자 [2] 아이캔두잇 279
9878 오늘의 영어공부 : 뜬금없이, 갑자기 (out of the blue) [2] 엔글리쉬 318
9877 실생활 영어표현-on purpose 일부로, 고의로 [2] 온더보드 260
9876 creative는 그만! '창의적인 사고'를 영어로 표현해보자 [2] 미먼 291
9875 상황을 반전시켜보자! - game changer! [2] 여수밤바다 299
9874 '뺑소니' 혹은 '사고치고 책임을 회피하다' - hit and run [2] 열공빡공 315
9873 '~의 실체를 파헤쳐 보다', '진짜 이유를 알아내다'를 원어민들은 어떤... [2] 투게더 300
9872 4월 28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7] Jeff 255
9871 short with - 말이 짧은, 퉁명스러운 [2] 뮤지션 344
9870 Haven't got all day 시간없어!! [2] 네넴띤 317
9869 have it out 결판짓다 [2] 판정승 347
9868 기초 영어단어 'underdog'의 정확한 뜻과 표현을 알아보자! [2] 클레오 367
9867 기초 생활영어 표현 : sit tight - 차분히 기다리다 [2] 스노우화이트 258
9866 원어민 영어표현 - 원점으로 돌아가다 [2] 물로켓 299
9865 정정당당하게, 공평하게 - fair and square [2] 소음 299
9864 '논점' 이라는 뜻의 원어민식 표현! [2] day 289
9863 꼭 와! 아니면 재미 없을 줄 알아! - be there or be sq... [2] 한라봉 285
9862 멸종되다, 자취를 감추다 - die out [2] 빙글빙글 297
9861 원어민들만 알고있는 영어표현 공부하기! [2] 끼야호 304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토익문제, 토익LC, 토익lc, 매일토익, 토익점수, 토익무료강의,토익문제pdf, 토익무료문제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