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12.27
학창시절 때 관계대명사 땜시 겁나게 고생한 기억이 납니다만..(나만 그런가?)^^; 오늘은 이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것습니다. 공부를 하기전에 마음을 정리해 보세요(갑자기 뭘 정리해?^^;)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까짓 거 쯤이야', '나도 충분히 할 수 있어'라는 식의 마음가짐을 갖고 학습하시면 학습효과가 배가될 것입니다.
이쯤에서 급작스럽게 문제하나 드릴께요. 관계대명사안에는 뭐가 들어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문장과 문장을 연결해 주는 [접속사]와 다른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가 들어 있습니다. 과연 그런지 함 파헤쳐 보십시다^^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1
1. who/that/which를 사용한 문장
ex1) An astronaut is a person who travels in space.
우주비행사는 우주를 여행하는 사람이다.
ex2) A thermometer is an instrument which measures temperature.
온도계는 온도를 측정하는 기구이다.
위의 두 예문에서 밑줄친 부분을 우리는 관계사절이라고 부릅니다. 관계사절은 앞에 있는 명사가 어떤 사람이며, 또는 어떤 물건인지를 설명해줍니다. 예문1에선 ‘우주를 여행하는’이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줍니다. 예문2에선 ‘온도를 측정하는’이 어떤 기구인지를 말해주고요.
학교에선 관계대명사가 [접속사+대명사]라고 배웠습니다. 맞는말입니다. 아래 박스에 나온 문장에서 보듯이 두개의문장을 연결하며(접속사), He(대명사)를 대신하는 말이 who입니다. 하지만 설명이 불충분합니다.
즉, 이 ‘관계대명사를 언제사용하는냐’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지 못하면 관계대명사는 영영 내것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An astronaut is a person-He travels in space. ↓ An astronaut is a person who travels in space. |
대명사가 가리키는 말을 뭐라고 했었죠? 아니 모르시겠다구요? 어떻게 저에게 이러실 수 있습니까? 배째라구요? 그렇게 나오면 어쩔수 없죠. 성질대로 그냥 확 욕을 할 수는 없고 다시한번 친절하게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대명사가 가리키는 말을 선행사라고 부릅니다. 위 문장에선 He가 대명사고 a person이 선행사가 됩니다. 이 선행사의 종류에 따라서 관계대명사가 결정됩니다. 모두들 잘 아시다시피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 사물이면 which, 사람/사물 가릴것없이 그냥 막 쓰고 싶으면 that을 사용합니다.
2. 관계대명사의 역할
명사를 꾸며주는 말은 형용사라고 합니다. 맞죠?^^; 갓난아기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우리가 구사하는 언어구조가 단순함에서 복잡함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좋은 얘기해놓고 또 헷갈리기 시작하네요. -_-a 그러니까 한 마디로 커가면서 점점 말빨이 세진단 말입니다.^^
예를들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될 겁니다.
① 엄마 책줘, 책달란 말야 (이런 싸가지 없는-_-;)
Mommy, give me the book! just give me the book!
② 엄마 빨간책줘, 파란책말고..(그래도 싸가지는 여전하군..)
Mommy, give me the red book, not the blue one.
③ 엄마 선반위에 있는 책 주세요 (흠, 쫌 공손해 졌는데..)
Mom, could you get me the book on the shelf?
④ 어머니, 혹시 제가 어제 책상위에 올려둔 책 보셨어요? (움마! 철들었네^^)
Mother, Have you seen the book that I put on the desk yesterday?
자, 위에 나온 네 개의 문장에서 무얼 발견하셨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book의 앞뒤에 붙어있는 말이 점점 더 길어지며 복잡해 지지요?
①번에선 그냥 책 the book,
②번에선 빨간책 the red book,
③번에선 선반위의 책 the book on the shelf,
④번에선 the book that I put on the desk yesterday로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①②③번은 단어나 구로 book을 꾸며주고 있는 반면에 ④번은 문장(절)이 나와서 book을 꾸며주고 있습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형용사나 구가 아닌 문장으로 다른 단어를 꾸며줄 수 있다는 것 말입니다. 관계대명사를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의 범위를 넓혀주는 편리한 도구라고 생각해 보세요.
연습한번 해볼까요? 다음을 영작해 보세요.
연습문제:
그냥 사과,
그 썩은 사과,
그릇안의 썩은 사과,
내가 먹은 썩은 사과
정답: (문제의 순서대로)
the apple,
the rotten apple,
the rotten apple in the bowl,
the rotten apple that I ate.
이제 우리는 관계대명사가 무엇인지 어떻게 쓰는지를 알았습니다. ‘와니가 좋아하는 준하’, ‘준하를 사랑하는 와니’등을 영작하는 것은 이제 식은죽 먹기일겁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10290 | 영어 교재에 나와있지 않는 리얼 영어표현 - short with ... [2] | 버퍼링 | 411 | |
10289 | 가장 원어민스럽게 '나 시간없어'를 영어로 표현하기 - haven't g... [2] | 오르골 | 469 | |
10288 | 혹시, 우연히 영어로 올바르게 표현해보기 [2] | 벚꽃나무 | 377 | |
10287 | 오늘의 영어표현 - only so much, only so many [2] | 베베 | 359 | |
10286 | '눈치주다'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까요? [2] | 시금치 | 374 | |
10285 | Keep me posted / updated 계속 상황 알려줘 [2] | 명작극장 | 356 | |
10284 | A pain in the neck: 아놔 뒷골 땡기네!!!! [2] | 거리에서 | 351 | |
10283 | 어떻게 좀 해봐! Do (something) about that! [2] | Eunbit | 390 | |
10282 | 나를 발전시킬 예쁘고 감성적인 영어 좌우명 추천 [2] | AAA | 390 | |
10281 | 오랜만이라고 할 땐 이 표현 2가지 써보세요~ [2] | roar | 379 | |
10280 | 기초회화: have no choice but to [2] | 까눌레레 | 356 | |
10279 | 유용한 표현, cut down on [2] | 호랭이 | 393 | |
10278 | 영화 명대사로 영어 공부하기! [2] | slow | 361 | |
10277 | 6월 7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3] | Jeff | 394 | |
10276 | 6월 6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1] | Jeff | 411 | |
10275 | 6월 5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1] | Jeff | 390 | |
10274 | 6월 4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1] | Jeff | 365 | |
10273 | 오늘의 영어표현 - have it out 결판짓다 [2] | 바이올린 | 392 | |
10272 | 오늘의 생활영어표현 - once and for all 최종적으로, 마지막... [2] | joy | 386 | |
10271 | 오늘의 생활영어회화 - Can't go wrong with ~만한게 없지... [2] | 버스정류장 | 430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