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자료실 영어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영어보물창고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의 등록은 자제해주세요.

에세이&스피치 콘테스트

완료시제 (2): 현재완료와 과거형의 차이는?

그대여 | 조회 3928 | 추천 3
  • 2011.01.19
  • 글꼴
  • 확대
  • 축소

완료형 have의 이미지를 더 깊이 탐험해 들어가 현재완료의 의미들을 만나보겠습니다. 현재완료도 과거에 이루어진 일을 말하기 때문에 단순 과거형과 혼동이 많이 됩니다. 아니, 그냥 과거형을 쓰면 되지 굳이 have를 갖다 붙이는 이유는 먼가여? 이것이 우리 학습자들을 은근히 애태우는 의문인 것입니다. 그러나 두 시제는 중요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완료를 적재적소에 구사하는 것은 고급 영어의 중요한 징표라 하겠습니다.


 


I. 현재완료 have의 급소: 동작의 현재성

 


Mom: Welcome home, sweetie. How was your day? I’ve left some cake for you.


Son: Wow, thanks mom. Wheres the cake?


Mom: I put it on your desk.


Son: Mom, I dont see it here. When did you put it here?


Mom: Youre kidding! I put it there just ten minutes ago!


 


이 대화는 제가 만들어서 원어민 교수님께 검증받은 문장들입니다. 음... 케익을 누가 먹었을까요? 하하, 그런데 우리가 정말 궁금한 것은 첫 문장에서 엄마가 왜 현재완료 have left를 사용했나 하는 것이죠. 자, 완료시제 (1)에서처럼 have의 "가지다"라는 의미로 풀어봅시다. have (현재 가지고 있다) + left some cake (케익 남겨둔 것을). 케익 남긴 것을 가지고 있다. 한국어로 하면 케익을 남겨 놓았다입니다. 그러니까 이것은 현재 케익이 있으니 먹으라는 말이죠. 반면, 그 뒤에 단순 과거 put을 쓴 것은 케익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으므로 특별히 강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완료 [have+동사구] have의 의미 그대로 하면 동작을 현재 가지고 있다이고, 이것은 그 동작이나 동작의 결과, 상태, 등이 현재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이것을 동작의 현재성이라 부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have+ left some cake은 케익을 남겼고 남겨놓은 상태가 현재 존재하는 것이죠. 즉, 남긴 동작은 현재성을 가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동작의 현재성이 바로 현재완료의 급소 (핵심 이미지)인 것입니닷 (MEG, CG 192)!! 그리고 과거형은 현재성이 없을 때, 혹은 현재성이 있어도 특별히 강조하지 않을 때 써주는 것이죠. 자, 처음의 설명 부분은 좀 복잡한 것 같아도 예문들을 보면 쉽게 이해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 동작의 현재성이라는 요물딴지 속에는 세 마리의 괴물이 살고 있으니, 이름하여 <완료/결과> (동작이 완료된 상태/결과가 현재 존재), <경험> (동작의 경험을 현재 가지고 있음), <계속> (동작이 현재에도 계속되어 존재)입니다 (MEG, CGE 104). 무슨 말인고 하면 현재완료의 문장은 이 셋 중 하나의 의미를 가진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어떤 동사가 사용되느냐, 또 어떤 문맥에서 말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죠. 그러나 이 구분은 배타적인 것은 아니고 한 개 이상의 의미가 한 예문에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한 마리씩 이 밉살스런 괴물들을 만나 보실까요? 아웅~


 


 


II. 완료/결과


 


 


1. I have lost the key (Yahoo).


2. My mother has recovered from illness (CG).


3. The apples have all been eaten (CG).


4. He has suggested changing the business model.


5. A French yachtsman has broken the record... (AGU)


6. I have washed my hands so that I can help you with the cooking (AGU).


7. Prices have fallen sharply over the past six months (AGU).


 


먼저, <완료/결과>의 의미를 가진 예문들입니다. 이 의미는 주로 ~ 놓았다 (남겨 놓았다), ~ 버렸다, ~ 있다 등의 어미로 표현이 되죠. 1번. lost the key한 것 (상태)를 가지고 있다, 혹은 그 상태가 현재 존재한다. lost 했는데 아직 찾지 못하고 lost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말이죠 (MEG). 우리 말로는 "잃어버렸다"입니다. 언제 어떻게 잃어버렸는 지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오로지 lost한 것이 현재 계속되고 있다는 것 (lost의 현재성)이 중요한 것이죠. 자, 이 느낌을 나머지 예문들에도 가져가 봅시다.



2번. 현재 회복한 상태를 가지고 있다, 즉 회복해 있다. 3번. 사과들이 다 먹힌 상태를 가지고 있다니, 이런 해괴망칙한 말도 있나요? 그렇죠. 이것은 다 먹힌 상태가 현재 존재한다. 즉, 다 먹어 버렸다는 말입니다 (CG 194). 4번. 사업 모델을 바꾸자고 제안한 상태가 현재 존재한다. 이것은 제안이 현재 유효하다, 현재 고려 중이다, 등 문맥에 따라 여러가지 의미가 가능하겠습니다. 5번. 요트선수가 기록을 깬 상태가 현재 유지되고 있다. 이것은 그의 기록은 현재 깨지지 않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6번. 손 씻은 상태를 가지고 있다. 즉, 현재 손이 깨끗하다. 7번. 가격이 6개월간 폭락한 상태가 현재 존재한다. 가격은 현재 폭락해 것입니다.


 


 


III. 경험


 


1. I have seen it (MEG).


2. Have you seen Tom today (Yahoo)?


3. My sister has been to Rome (CG).


4. I have smoked in the past (MEG).


5. All our children have had measles (CG).


 


<경험>의 의미는 대개 ~한 적이 있다, ~해 보았다, 등으로 표현됩니다. 1번 MEG의 저자 Jespersen 할아버지 왈: When you say, I have seen it, it has the meaning, I have the seeing of it. 이것은 구체적으로 그것을 본 경험을 현재 가지고 있다, 본 경험이 있다, 즉 적이 있다는 말이 됩니다. 봤기 때문에 그것을 알고 있다던지 다시 볼 필요가 없다던지 이런 의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봤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지 언제 어떻게 보았는지는 중요하지 않죠.



2번. 오늘 Tom을 본 경험을 가지고 있나요? 즉, 본 적이 있나요?또는 보았나요?이것도 여러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Tom이 오늘 학교에 나왔는지 묻는 것일 수도 있고 오늘 그의 기분이 어떤지 알고 있냐고 묻는 것일 수도 있죠. 3번은 로마에 간 경험을 가지고 있다, 즉 로마에 보았다. 그런데 잠깐! 여기서 My sister has gone to Rome 이렇게 하면 뜻이 확 뒤집어집니다. 이것은 로마에 간 상태가 현재 존재한다, 즉 현재 로마에 가 있다는 <완료/결과>의 뜻이 되죠 (CG 194). 이것은 현재완료의 의미가 동사에 따라 바뀌는 좋은 예입니다. 4번. 과거에 흡연한 경험을 갖고 있다, 즉 흡연한 적이 있다. 5번. 아이들이 다 홍역을 앓았다 (앓은 적이 있다). 현재 면역이 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보시다시피 <완료/결과>와 <경험>의 예문들은 동작의 현재성 (상태가 존재한다, 경험이 있다)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동작이 언제 발생했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언급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언급을 하더라도 정확한 시점을 말하기 보다는 주로 in the past, before, recently, 등의 불명확한 (indefinite) 시간 표현을 사용하게 되죠 (CG 192). 그래서 문법책에서는 at 3 o'clock, yesterday, on Monday, last week, a month ago, 등의 정확한 시간표현을 쓰려면 현재완료 말고 과거시제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AGU 10, CG 194).


 


그러나 언어는 무한히 다양한 삶의 상황들을 소화하기 위해 표현의 한계를 확장하려는 압력을 끊임없이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마 전에 뉴질랜드의 학교 선생님과 대화를 하는데 어느 한국 학생에 대해 She has been here last summer 라고 말하더군요. 그 학생이 지난 여름에 이 학교에 연수차 왔던 적이 있다는 말입니다. last summer는 정확한 시간 표현이라 할 수 있는데 그럼 원어민 선생님이 영어를 제대로 모르는 것일까요?


 


그렇게 말할 수 없죠. 우리가 한국말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한국어를 제대로 모른다고 할 수 없을 테니까요. 사실 그 분이 의도한 뜻은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것을 친절하게 문법적으로 고쳐준다고 She was (came) here last summer 이렇게 해버리면 뜻이 달라져버리죠. 이것은 여름에 여기 왔었다는 단순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선생님은 그 학생이 여기 와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다시 왔을 때는 쉽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을 하고싶은 것입니다.


 


더우기 정확/불명확은 항상 정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many years ago, some time ago등은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 애매합니다. 그래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문법책들도 필요에 따라서는 정확한 시간표현이 현재완료와 같이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고 (CG 195, CGE 144) 또 인터넷도 이것이 실제 사용되는 예문들을 많이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has been here last"를 검색해 보세요).




IV. 계속


마지막 괴물인 <계속>은 고집이 세고 복잡한 녀석이라 길들이기가 비교적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설명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쉬운 허점부터 공략해 들어가는 게릴라 전술을 사용하세요. 여기 각 예문은 현재완료형인 a와 과거형인 b로 나란히 주어져 있습니다. 세부적인 설명은 어려울 수 있지만 예문의 뜻과 a/b의 의미차는 쉽게 파악됩니다. 예문마다 달린 주해만 봐도 되죠. 설명의 완벽한 이해 없이도 각 예문의 a/b의 의미차 자체를 인지하고 익히는 것 만으로도 훌륭한 공부가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해서 예문과 친해지다 보면 점점 더 이해가 깊어질 것입니다.


 


<계속>을 의미하는 문장들은 ~해 왔다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GU와 MEG는 현재완료와 과거형을 잘 비교해 볼 수 있는 예문들을 괄호 안의 주해과 함께 제공합니다.


 


1a. We’ve had the car for three years. (= we have still got it) (AGU)
b. We
had the car for three years. (= we no longer have it)


2a. I’ve written three letters this morning. (= it is still morning) (AGU)
b. I
wrote three letters this morning. (= the morning is over)


3a. Lee has represented his country on many occasions, and hopes to go on to compete in the next Olympics (AGU).
b. Lee
represented his country on many occasions, but was forced to retire after an injury.


4a. My father has had three jobs so far. (= he may have more jobs in the future) (MEG)


b. My father had three jobs when alive.


5a. The movie has drawn half a million viewers. (= it will draw more) (MEG)


b. The movie drew half a million viewers. (= movie is now over)


 


1a. We've (가지고 있다) + had the car (차를소유한 것 (행위)를) + for three years (3년간). 소유한 행위를 3년간 가지고 있다? 아항, 이것은 소유한 행위가 현재까지 쭈욱~ 계속되고 현재도 소유하고 있다 (= we have still got it)는 말이 되겠군요. 우리말로는 3년간 소유해왔다. 그런데 b에는 이 계속성이 없니다. 3년간 소유했었다. 현재는 소유하고 있지 않죠.



자, 이 <계속>의 이미지를 잡아봅시다. 쥐~를 잡자, 이미쥐를 잡자 We've had the car를 말하며 차를 소유해왔다의 이미지를 연상하고, for three years 를 말하며 3년간을 연상하세요. 다음은 b를 말하면서 소유했었다의 이미지, 즉 소유가 이미 종료된 상황을 연상하며 두 시제의 차이를 느껴보세요. 이미지들이 의식에 강하게 남도록 이것을 반복하세요.


 


이 느낌을 2a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편지 세 통을 썼고 현재도 계속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편지를 쓰는 시간이 아침이므로 (this morning) 현재도 당욘 아침입니다 (= it is still morning). 반면 b 편지를 쓴 것은 과거에 종료된 일이고 현재는 아직 아침일 수도, 이미 아침이 지났을 수도 있죠. 단, AGU가 b에 대해 = the morning is over라고 한 것은 a와의 대조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3a. 여러 기회를 통해 국가대표로 뛰어왔다. 현재도 뛰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뛰고자 합니다. 반면 b는 현재는 은퇴한 상태로 더 이상 뛰지 못합니다.


 


현재완료는 죽은 사람이나 종료된 일에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MEG 62, CGE 144). 그 이유는 죽은 사람이나 끝난 일은 동작을 현재 가지고 있을 수가 없 때문이죠. 특히 <계속>의 경우 죽은 사람이나 종료된 일은 동작을 현재 계속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4a는 아버지가 살아 계셔서 job을 가지는 것이 현재도 계속되고 있는 반면, b는 현재 돌아가셔서 그것이 계속되지 않기 때문에 과거형을 쓴 것입니다. 5a는 영화가 현재 상영중이라 관객 동원 (draw viewers)을 계속할 수 있는 상황인 반면 b는 영화가 종료되어 관객 동원을 계속하지 못하므로 과거형을 써 줍니다.


 



V. 계속의문과 부정


 


어떠세요? 이제 <계속>이라는 괴물의 정체가 손에 잡히시나요? IV.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현재완료는 동작이 계속될 수 있는 상황에서, 과거형은 동작이 계속될 수 없는, 또는 계속되지 않는 상황에서 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a는 아버지가 살아 계셔서 계속 job을 가지실 수 있는 상황이고 b는 돌아가셔서 더이상 job을 가지실 수 없는 상황이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의문문부정문에서도 이런 상황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자, 아래 문장들을 보세요.


 


6a. I have seen him today. / b. I saw him today.


7a. Have you seen him today [yet]? / b. Did you see him today?


8a. I havent seen him today [yet]. / b. I didnt see him today.


6a는 오늘 그를 보았고 계속해 또 볼 수도 있다는 <계속>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이 경우 이 말을 하는 상황은 오늘 그를 또 보는 것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그가 직장 동료로서 현재 출근해 있는 상태일 때 이렇게 말할 수 있죠. 이 상황은 7a, 8a에서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그래서 7a는 그가 사내에 있으므로 만일 그를 보지 않았더라도 볼 수 있다는 뜻을 가지죠. 아직 보지 않았으면 가서 보라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8a도 보지 않았지만 볼 수도 있다, 곧 볼 것이다, 등의 뜻을 가집니다. 특히 7a, 8a에는 yet (아직)을 붙이면 곧 볼 것이라는 의미가 더 분명해 집니다.



단, 이 문장들은 문맥에 따라 <경험>의 의미, 즉 아침에 본 적이 있다/ 있느냐/ 없다로도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유의하세요. <경험>과 함께 또 볼 수 있다는 <계속>의 의미가 공존할 수도 있고 <경험>의 의미만 있을 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보는 것이 계속되지 않고, 계속될 수 있는 상황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yet을 붙일 수가 없지요. 더구나 8a를 본 적이 없다로 해석하면 그가 오늘 출근하지 않은 것 같다는 말이 될 수 있죠. 그래서 현재완료의 의미를 결정하는 데는 항상 상황과 문맥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편, b의 과거형 문장들을 말하는 상황은 그를 더 이상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가 퇴근하고 없는 상태일 때 이렇게 말할 수 있죠. 여기서 today는 하루 전체가 아니라 그를 볼 수 있는 시간, 즉 출근해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 문장들은 오늘 (그가 출근했을 때) 그를 6b 보았다/ 7b 보았나요/ 8b 보지 못했다”, 그리고 지금은 퇴근했기 때문에 그를 볼 수 없다는 의미를 가지게 되죠. 이제, 이해가 되셨으면 각 상황을 염두에 두고 예문들을 자꾸 반복하여 이해를 몸에 익은 느낌으로 바꾸어 봅시다. 이것을 가지면 아래 문법책의 예문과 괄호 속 설명들이 쉽게 꿰뚫어집니다.


 


9a. How many times have you seen him? (MEG)
b. How many times did you see him [during your stay in
London]?


10a. Have you seen the exhibition [yet]? (= exhibition is still open) (CG)
b.
Did you see the exhibition [when it was here]? (= exhibition has finished)


11a. I haven’t shaved today. (= I may shave later or may not) (AGU)
b. I
didn’t shave today. (= the usual time for shaving has passed; suggests I will not shave today)


12. I havent been to the market yet. (= market is still open) (CGE)


 


MEG 왈, 9a는 그를 볼 수 있는 시간이 현재 계속된답니다 (p. 56). 예를 들어 장기적으로 의사의 치료 받는 사람에게 의사를 몇 번을 봤냐고 물을 때 이렇게 말할 수 있죠. 그런데 b는 그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종료되었다고 하고 during your stay in London을 예로 들어주네요. 그를 볼 수 있었던 것은 런던에 있을 때였고 지금은 런던에 있지 않으므로 볼 수 있는 시간이 종료된 것이죠. 즉, 지금은 그를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10a는 전시회를 현재도 볼 수 있는 상황을 전제하기 때문에 아직 전시회가 개최중이어야 하는 것이죠. 이것은 가라고 권하는 말일 수도 있고 역시 뒤에 yet을 붙이면 이런 뜻이 분명해집니다. 그런데 b는 이미 전시회가 끝나더 이상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11a는 오늘 면도하는 것이 아직도 가능 상황입니다. 하진 않았지만 할 생각은 것이죠. 이에 비해 b에서 today는 면도할 시간 (usual time for shaving)을 말하고, 이젠 이 시간이 지나서 오늘은 면도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8b에서 today가 그를 볼 수 있는 시간을 가리키는 것과 같은 경우죠. 끝으로 12는 시장에 가는 것이 현재도 가능 상황을 전제하므로 현재 시장이 열려있어야 하는 것이죠. 가지 않았지만 곧 갈 것이라는 여운이 남게 됩니다. 다음에는 예외적인경우등등에대해서 애기하도록하겠습니다.

해커스영어,이벤트,무료,무료이벤트,기프티콘,영어회화,영어회화 10분의 기적
967개(40/49페이지)
영어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187 [기타] 재미있다: interesting vs. fun (1) [3] 스피아 5057 2011.02.09
186 [문법] \"오랜만에 ~하다\"를 영어로.. [4] 쿡쿡 13982 2011.02.07
185 [어휘] credit의 의미들--외상과 학점 [1] 루루루 3503 2011.01.31
184 [문법] If only의 숨은 의미 (3): “~서라도” [4] 꼬맹냥 3884 2011.01.28
183 [문법] If only의 숨은 의미 (2): “~서라도” [3] 꼬맹냥 3323 2011.01.26
182 [문법] if only의 숨은 의미 (1): “~만 하면” [4] 꼬맹냥 6504 2011.01.24
181 [문법] 완료시제 (3): 현재완료와 과거형의 차이는?(2) [3] 그대여 6107 2011.01.21
>> [문법] 완료시제 (2): 현재완료와 과거형의 차이는? [5] 그대여 3929 2011.01.19
179 [문법] 완료시제 (1): 한 발 앞서가는 have [3] 그대여 2837 2011.01.17
178 [문법] 간결한 영어 표현 (3): 동사를 그대로 명사로 쓰기-3 [2] 영작 2832 2011.01.14
177 [기타] 간결한 영어 표현 (2): 동사를 그대로 명사로 쓰기-2 [3] 영작 2849 2011.01.12
176 [문법] 간결한 영어 표현 (1): 동사를 그대로 명사로 쓰기-1 [2] 영작 3317 2011.01.07
175 [문법] 조동사 would,could(2): 전형, 조언, 겸양 [3] 음음 2410 2011.01.03
174 [문법] 조동사 would (1): 상상과 추측 (가정법의 실상) [4] 리듬 4815 2010.12.31
173 [문법] 관계대명사[2] [2] 나는요 4428 2010.12.29
172 [문법] 관계대명사[1] [3] 나는요 2926 2010.12.27
171 [문법] 문장에 맛있는 양념을 첨가해 주는 부사 [2] 이브날 3349 2010.12.24
170 [기타] 유용한영어회화표현30가지 [3] 포터 8505 2010.12.22
169 [문법] 전치사2 [2] 같은하늘 2649 2010.12.20
168 [문법] 전치사[1] [3] 새벽천사 3492 2010.12.17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

왜 해커스 빡센 스터디에 열광할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기초영어,기초영문법,영어공부혼자하기,기초영어회화,생활영어,영어회화책스피킹캠프&종합청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