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영어

영어자료실 영어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는 영어보물창고입니다. 저작권에 위배되는 자료의 등록은 자제해주세요.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

저절로 깨닫는 영어: have+ever

후암 | 조회 3250 | 추천 1
  • 2011.02.28
  • 글꼴
  • 확대
  • 축소

I. 대충 이해하고 사용하기



This is the first time I have ever seen this woman
(Bank of English).

“이 여인을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문장에서,
first time I see this woman이라고 안하고 왜 현재완료형 have를 쓰고 ever를 집어넣었을까요? have나 ever를 뺀 형태로도 자주 쓰이는데, 그러면 이 두 단어가 있어서 달라지는 것이 무엇일까요?



이것도 영어의 어려운 부분의 하나입니다. have를 쓴 구문과 ever를 딱 부러지게 번역해낼 만한 우리 말이 없기 때문에 그 정확한 의미 파악이 어려운 것이죠. 이런 유형의 문장을 다음과 같이 분석을 하기도 합니다:

But it’s the most beautiful flower I’ve ever seen (BE).
→ .... most beautiful flower [among the flowers] I’ve ever seen.

flower 뒤에 among the flowers (꽃들 중에)가 생략이 되어 있고, I’ve ever seen은 “내가 여태까지 보아 온”, 즉 여태까지의 경험을 말하는 현재 완료형이라고 설명을 합니다.

그럼 처음 문장도 이런 식으로, first time among the times I have ever seen this woman으로 분석이 될까요? 애석하게도 이 것은 말이 안 됩니다. 직역하면 “지금이 이 여인을 본 때들 중 첫 번째다”인데 “여인을 본 때들”이 있다면 지금이 첫 번째라고 할 수가 없죠. 그럼 대체 이 have ever라는 넘을 어떻게 소화를 시켜야 하는 것일까요?

이럴 때 티끌공이 주장하는 것은 역시, 분석할 필요가 없다, 구문을 그냥 그 자체대로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분석이 정확히 안돼도 그 전반적인 뜻은 알 수 있는 것이고 그렇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죠. 특히, ever는 정확한 의미를 꼬집어 내기가 좀 힘든 단어이지만 대충 눈치를 챌 수는 있습니다. 독자적인 뚜렷한 의미가 없다면 뭔가를 강조하는 역할을 하겠죠. 이 문장의 핵심 내용은 first time, 즉 처음이라는 말이니까, ever는 first time을 강조한다는 정도의 짐작은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

또, 주위의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학적인 분석보다 이 단어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물어보는 것이죠. 그러면 have는 경험을 말하고 ever는 처음이라는 것을 강조한다는 식의 설명을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정도 되면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사용에 들어가세요. 어린 아이들도 다 이런 식으로 영어를 배웁니다. 정확히 아는 것도 있지만 뜻이 대충 짐작만 되는 것도 있고, 또 잘 모르는 표현은 부모에게 물어보기도 합니다. 불완전하더라도 자꾸 듣고 말하면서 조금씩 이해를 높여가는 것이죠.


 


 


II. 경험을 말하는 have와 친해지기

이렇게 해서 이 표현과, 또 have와 ever가 들어간 다른 유사 표현들을 접하고 사용하다 보면 이 단어들에 대한 느낌이 연결되며 이해가 깊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I have seen her before (그녀를 전에 본 적[경험]이 있다)와 같은 표현들은 have의 “경험”의 의미 (느낌) 에 친숙해지게 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have가 들어가서 머가 달라지나 하는 것을 조금씩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1. This is the first time I see this woman.
2. This is the first time I have seen this woman.


1번은 단순히 “이 여인을 처음 본다”가 되겠지만 2번은 경험의 측면을 강조하여 “그녀를 본 경험으로는 이 번이 처음이다” 이런 식의 뉘앙스 차이를 알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1, 2번의 의미차는 그리 크진 않지만 1번은 단순히 현재 일어나는 일을 묘사하는데 비해 2번은 과거로부터의 경험에 좀 더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first time (처음이다)과 I have seen this woman (본 적이 있다)이 서로 모순이라고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는 수학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주세요. 언제나 정확하게 맞는 공식에 따라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사용하는 생활의 도구이기 때문에 적당히 느낌만 맞으면 단어들이 바로 연결이 됩니다.

자, 또 이런 느낌을 그대로 가지고 아래 British National Corpus의 문장들을 음미해 볼까요?



1. I have been studying in Britain for a year, but this is the first time I have been inside a British home.


2. It's the first time I have taught at a university.

1. ... 영국 가정에 들어가 본 것은 (경험으로는) 이번이 처음이다
2. 대학에서 가르쳐 본 것은 (경험으로는) 이번이 처음이다


 


 


III. 부정을 말하는 ever와 친해지기



그렇다면 말괄량이 ever도 이런 식으로 친해질 수 있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이시나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Oxford 사전의 문장들을 보면:

I'll never ever do that again!  그거 다신 안 해, 절대로!
Nothing ever happens here.  여기는 전혀 아무 일도 생기지 않아요.
She hardly ever (= almost never) goes out.  그녀는 거의 밖에 나가는 일이 없어요.

ever가 부정문에서 부정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네요. 실제 대화 중에는 ever에서 말하는 사람의 억양과 표정이 강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ever는 생긴 것도 never와 비슷하거니와 그 의미도 부정적인 의도가 따라다닌다는 것은 조금만 예문들을 접해보면 금방 느낄 수 있습니다.

자 이 예문들에서 흡수한 느낌을 가지고 다음 두 문장을 보세요. 그 차이가 찌릿찌릿 다가오시나요? 안되시면 그 밑의 설명을 보기 전에 뒤로~ 돌앗! 위의 느낌들을 다시 한 번 몸으로 깊수~키 들이킨 다음 다시 겨눠~ 총!

1. Have you seen her?
2. Have you ever seen her?


아이고, 그렇습니다. 2번에는 부정적인 의도가 들어있는 것입니다. 1번은 단순히 봤냐고 물어보는 것임에 반해 2번에는 못봤을 것 같다는 암시가 섞여있는 것입니다 (may be you haven’t seen her). 바빠서 보기가 어려운 사람일 수도 있고, 또는 you가 그녀를 보기 힘든 상황에 있을 수도 있고 등등...  

이런 느낌을 가지고 처음 문장을 다시 대해 보면:

This is the first time I have ever seen this woman.

ever는 “그 여인을 전에 본 적이 없다"--본 적이 없으니까 first time을 강조하는 것이 맞죠. 그래서 have와 같이 전체 문장을 보면 "그녀를 전혀 본 경험이 없고 이번이 처음이다" 대충 이런 해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이해가 조금 깊어진 것 같네요.


 


 


IV. Ever: 시간과 부정의 절묘한 결합


 


그러나 물론 이것이 다는 아니죠. 느낌의 깊이는 얼마든지 더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문장을 보세요:



They lived happily ever after (Oxford).   그 후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다.


 


아니, 어떻게 된 것일까요? ever의 부정의 의미는 흔적도 없고 지속되는 시간을 표현하고 있네요. 그렇습니다. ever는 시간과 부정의 의미를 한몸에 지닌 신비한 단어인 것입니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영사전에 나오는 ever의 첫번 의미가 at anytime이라는 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이것이 정확하게는 "어떤 때라도 ~하지 않는다", 즉 부정을 내포한 시간인 것이죠. 이것을 이해하면 먼저 문장들의 더욱 정확한 이해가 가능해집니다:  


 


I'll never ever do that again!   그거 다신 안 해, 어떤 때라도!


Have you ever seen her?   어떤 때라도 본 적이 있어요? ( 봤을 것 같아여)


This is the first time I have ever seen this woman.  어떤 때라도 본 경험이 없고...


 


자, 그런데 의미란 항상 정처없이 유동적인 것이기 때문에 ever에서 부정은 사라지고 시간의 의미만 남게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우선, 다음을 보세요:


 


She is singing better than ever (Collins). 노래를 어느 때보다 잘 부른다 


It's my best ever score (Oxford).  어느 때보다 높은 최고의 성적 


 


여기서 ever는 "어느 때"를 말하지만 "어느 때도 이렇게 잘 부른 적이 없다", 또 "이렇게 성적이 좋은 적이 없다"는 부정적인 암시가 아직도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다음 문장들은 부정이 완죤 사라지고 "영원히", "항상"등 강한 긍정을 나타내게 됩니다:


 


They lived happily ever after (Oxford).   그 후 영원히 (어느 때라도) 행복하게 살았다.


He said he would love her for ever (Oxford).  영원히 사랑할 것이라고 말했다.  


an ever-present danger (Oxford)  존하는 위험 / evergreen  록수



이렇게 해서 예문들을 통해 상호 연관성을 가진 다양한 ever의 의미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V. 스스로 깨닫는 공부


 


이렇게, have와 ever는 실 생활에서 수많은 의미로 쓰이는 다의어이고 그 의미들은 상호 유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유사성의 흐름을 따라 의미를 익혀가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제 사용을 통해 그 의미, 혹은 느낌 속에 뛰어 들어야만 합니다.


 


위의 내용은 사용을 통한 자연적인 학습의 과정이 어떻게 전개되는가 하는 것을 제 나름대로 가정해 본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언어 현장은 이렇게 필요한 예문들만 쏙쏙 골라다 주지는 않기 때문에 때로는 혼동을 겪을 수 있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어느 표현을 집중적으로 익히려면 유사한 예문들을 사전, 코퍼스, 등에서 찾아서 실제 상황을 가정하고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 중얼중얼 해도 좋고 글로 써도 좋고 또 듣거나 읽어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표현을 사용하며 실제 상황의 느낌을 그대로 체험해 보도록 노력하는 것이죠. 문법을 따지다 보면 실제 말을 할 때 더듬거리기 일쑤이지만 이렇게 느낌을 통해 익힌 표현들은 생각을 거치지 않고 순발력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언어를 정말 언어답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누가 좋은 예문들과 설명을 가지고 정리해 준다면 편하겠지만 방대한 영어의 모든 것을 누구에게 의존해서 배울 수는 없습니다. 스스로 깨닫는 법을 터득해야죠. 언어를 자꾸 접하고 사용하다 보면 위에서 설명드린 식의 유사성의 흐름과 정확한 의미가 느낌으로 깨달아집니다.  그러니까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논리적으로 파고드는 것보다 그것에 관계된 예문들을 자꾸 사용하고 익히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인 공부이죠.


 


우리 나라에는 영어 전문가들이 많고 영어의 비법과 비장의 공식들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못하면 이것이 영어는 누가 가르쳐주지 않으면 못한다는 지적 주종관계의 악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스스로 깨우치는 참다운 배움의 싹이 빛을 보지 못하고 시들어간다면 안타까운 일입니다.

해커스톡,미중일회화패키지,일본어회화,중국어회화
11,109개(39/556페이지)
영어자료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수 날짜
10349 6월 14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7] Jeff 528
10348 해커스 그래머 게이트웨이 헷갈리기 쉬운 빈도부사 [3] 해토지기 441
10347 '감옥'은 프리즌이죠? '쇠창살 감옥'을 원어민이 사용하는 인싸 영어표현... [2] 사모예드 599
10346 기초 영어 단어로 '무심한, 둔한' 어떻게 표현할까? - insensit... [2] 미녀와야수 541
10345 'Lick', '핥다'의 또 다른 원어민식 표현의 의미와 활용법! [2] 당근당근 501
10344 'As the saying goes' '속담에서 처럼, 옛말처럼' 이라는... [5] 신기루 657
10343 'Rule of law' '법규', '규범'이라는 의미의 원어민들 최애 ... [2] sunny 487
10342 'Hasty' - 성급한 이라는 단어로 원어민처럼 영어표현 해 볼게요~ [2] 햄찌송 606
10341 6월 13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1] Jeff 562
10340 GG와 비슷한 "게임오버"를 활용한 원어민 생활영어표현! [5] 뿡뿡이 655
10339 'no'를 활용해서 원어민식 표현 익혀보기! 'no-no'! [5] pink 608
10338 hiccup의 2가지 의미, 딸꾹질&차질 [2] 별똥별 515
10337 "I'm not picky about food." [2] 밤바다 586
10336 beneficial to  이익이 되는, 도움이 되는 [2] 랄라 508
10335 see coming 그럴 줄 알았어, 예상하다 [2] Yumi 620
10334 실례합니다~할 때 이 표현,"I'm so sorry to butt in"... [2] gyogyo 510
10333 해외에서 식당 갈 때 유용한 영어 표현 [1] 미슐랭 516
10332 no brainer?! 무슨 뜻인지 궁금하다면~ [2] 무한궤도 537
10331 take up - (시간, 공간) 을 차지하다 [2] 포보 490
10330 6월 12일 영어표현퀴즈 (빈칸채우기) [1] Jeff 409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

[게시판 이용 안내 및 권리침해신고 자세히 보기]

기초영문법인강, 기초영어인강, 기초문법인강, 영문법인강, 영어공부혼자하기, 문법무료인강, 영어독학인강, 기초영문법강의, 기초영어강의, 기초문법강의, 영문법강의

토익 약점관리로 고득점 뚫을까?

실시간 정답확인

영어회화,영어회화강의,영어회화인강,영어회화독학,영어회화강의추천,해커스톡,해커스톡영어회화,해커스톡강의,영어회화환급강의기초영어,미친환급패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