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04.24
[기본기 Check- up 1] Toeic에서 묻는 품사
1. 명사
* 사람, 동물, 사물, 장소 등의 이름
* 셀 수 있는 가산명사와 셀 수 없는 불가산명사가 있는데, 가산명사의 경우 단수일 때 앞에 관사 (a,an,the)를 반드시 써야 하고 복수일 경우 ~e(s)를 붙임.
*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함.
예) Mr. Kent gave a presentation at the conference. (켄트 씨가 회의에서 발표를 했다.)
명사 명사 명사
2. 대명사
* 앞에 나온 명사를 대신해 쓰임
* I, you, he, she, it, we they 등
예) Ms. Klein thinks she will win the prize next time. (클라인 씨는 다음 번엔 자신이 수상할 것이라 생각한다)
대명사(= Ms. Klein)
3. 동사
* '~(하)다'처럼 주어의 행동이나 상태를 설명
* 문장에 반드시 하나 이상 존재 ⇨ 동사가 없으면 문장이 아니다
* 원칙적으로 동사의 위치는 주어 다음이며, 동사로 시제와 태를 표현
예) This position requires five years of experience in marketing. (이 직책은 마케팅 분야에서 5년간의 경력을 요구한다.(
동사
4. 형용사
* 명사의 상태를 설명
* 명사를 앞에서 수식하거나 명사를 설명하는 보어로 쓰임
예) We are looking for creative artists. (우리는 창조적인 아티스트를 찾고 있습니다.)
형용사 ↺ 명사 (명사를 앞에서 수식)
5. 부사
*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꾸며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해줌.
* 흔히 ~ly의 형태
* 수식어이므로 없어도 문자의 의미를 통함(즉, 있으나 마나~)
예) The admission to the museum is completely free today. (박물관 입장이 오늘은 완전히 무료이다.)
부사 ↺ 형용사 (형용사 free 를 수식)
6. 전치사
* 대명사나 명사(구)앞에 위치하는 말 ⇨ 전치사 단독으로 쓰일 수 없음
* 전치사 뒤에 오는 명사(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함
* 시간, 장소, 조건, 수단, 방향, 이유 등 다양한 의미를 나타냄
예) I will not be able to meet you within this week. (이번주 중으로는 당신을 만날 수 없을 것 같아요)
전치사 명사
7. 접속사
*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연결해주는 말
* 등위접속사: and, but, or ,so 등
명사절접속사: that, if(~인지 아닌지),whether, 의문사
형용사절접속사: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
부사절접속사: if(만일), because, although, while ,when 등
예) Please sign the contract and return it to my office. (계약서에 서명해서 내 사무실로 다시 보내주세요.)
A 접속사 B
[기본기 Check- up 2] 구
* 두 개 이상의 단어들이 연달아 쓰여 하나의 덩어리로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을 말한다. '주어+동사'의 구조는 아니다
To apply, you must email your resume at info@daum.net.
구(지원하려면) 구(당신의 이력서) 구(~로)
* 전치사구, 동명사구, to 부정사구, 분사구(현재분사나 과거분사가 이끄는 구) 등이
문장에서 ① 명사 역할을 하면 ⇨ 명사구
② 형용사 역할을 하면 ⇨ 형용사구
③ 부사 역할을 하면 ⇨ 부사구
1. 명사구
* 여러 단어가 함께 쓰여 덩어리째 명사 역할(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임)
예) The deadline for the quarterly report is February 2. (분기보고서 마감이 2월 2일이다.)
명사구 ⇨ 동사 is 의 주어 역할
2. 형용사구
* 여러 단어가 함께 쓰여 덩어리째 형용사 역할
예) I wonder if you had the opportunity to look at our design. (저희 디자인을 살펴보실 기회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형용사구 (to 부정사구가 형용사처럼 명사 opportunity을 수식)
3. 부사구
* 여러 단어가 함께 쓰여 덩어리째 부사 역할을 하는 경우로서, 문장의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 해 준다. 부사구 없이도 문장이 성립한다.
예) To celebrate its 30th anniversary, Seoul Art Center will hold an outdoor concert.
부사구 ⇨ 목적을 나타냄
(3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서울아트센터에서 야외 음악회를 주체한다.)
4. 동사구
* 여러 단어가 함께 쓰여 덩어리째 동사 역할을 하는 경우로서, 특히 '동사+전치사' 또는 '동사+부사'의 형태는 숙어처럼 알아야 한다.
예) We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 귀하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동사구 (~하기를 고대하다)
[기본기 Check- up 3] 절
* '주어+동사'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문장의 일부로 쓰인다.
예) I believe I am the person you're looking for. (나는 믿는다/내가 그 사람이다/ 당신이 찾고 있는)
절 절 절
1. 명사절
* '주어+동사'의 구조가 문장 속에서 명사로 쓰여 주어,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명사절
* that 절: 접속사 that 이 이끄는 절
* if, whether 절: 접속사 if, whether 가 이끄는 절( ~인지 아닌지)
* 의문사절: '의문사+ 주어+ 동사'
* 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절: 관계대명사 what, whatever, whoever 가 이끄는 절
예) I hope that you will like our products. (저희 제품이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타동사 명사절 ⇨ that 절이 hope 의 목적어 역할
2. 형용사절
* '주어+동사'의 구조가 문장에서 형용사 역할
대표적인 형용사절
*관계사절: 관계대명사 (that, who, which 등)나 관계부사 (when, where 등)이 이끄는 절로서 명사(선행사)를 꾸며준다.
예) Do not respond to any email that requests personal information.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어떤 이메일에도 답신하면 안된다.)
↻ 형용사절( 명사 email을 뒤에서 수식, 여기서 that은 주격관계대명사로 동사 requests의 주어 역할
3. 부사절
* '주어+동사'의 구조가 문장에서 부사 역할. 부사절이 없어도 문장은 성립한다.
예) Although teaching experience would be helpful, it is nor a requirement. (가르친 경험이 도움이 되겠지만, 필수요건은 아니다)
부사절
4. 주절
* 문장의 뼈대, 주체가 되는 절로서, 해당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있어 핵심이 되는 절. 접속사없이 독립적으로 쓰인다.
* 종속절: 이유, 시간, 조건 등을 나타내는 부사절이나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명사절처럼 주절에 내용적으로 종속된 절, 접속사가 꼭 필요함.
예) If the printer does not work properly, we will refund your money.(만일 프린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환불해드립니다.)
종속절(부사절) ⇨ 접속사 if 주절(문장의 주 내용) ⇨ '환불해주겠다'가 핵심. 접속사 X
< Check- up Practice >
Q 1. 밑줄 부분의 품사를 보기에서 찾아 표기하세요.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1. Several monitors were severely damaged during shipping. (모니터 몇 대가 배송 중 심하게 손상되었다.)
( 형 ) ( 명 ) ( 부) ( 전 ) ( 명 )
2. We recommend that you consider all the options. (모든 선택 사항을 고려해보시길 권합니다.)
( 동 ) ( 접 ) ( 동 )
3. Check the quality of all items throughly before they are sent out to customers.
( 동 ) ( 명 ) ( 부 ) ( 접 ) ( 명 ) ( 전 )
Q 2. 밑줄 부분이 구면 구, 절이면 절이라고 표시하세요.
(hint!!) '주어+동사'의 구조이면 절, 아니면 구
1. In order to receive free coupons, you should login and register. (무료 쿠폰을 받으시려면 로그인해서 등록해야 합니다.)
( 구 )
2. Customers who place an order for this DVD player will get a free mug.
( 절 )
(이 DVD플레이어를 주문하시는 고객들께 무료 머그잔을 드립니다.)
3. Before the meeting starts, everyone should review the agenda. (회의가 열리기 전에 모두들 의사록을 읽어보셔야 합니다.)
( 절 )
4. With the password given to you, you can access our online storage network.
( 구 )
( 주어진 패스워드로 우리 온라인 저장 네트워크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Q 3, 밑줄 부분이 무엇인지 보기에서 찾아 쓰세요.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동사구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hint !!) * '주어+동사'의 구조이면 절, 아니면 구
*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면 명사구(절)
*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is 의 보어로 쓰여 주어의 상태를 설명하면 형용사구(절)
* 장소, 시간, 방법, 이유 등을 표현하여 문장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며해 주면 부사구(절)
1. The door connecting the employee lounge and the lobby always remains closed.
( 형용사구 )
( 직원 휴게실과 로비를 연결하는 문은 항상 닫혀있다.)
2. In a statement issued last week, the manager reported a 20% increase in sales.
( 형용사구 )
(지난주에 발행된 보고서에서 매니저는 영업이 2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3. We will rely on a new advertising campaign to gain an advantage in the market.
( 동사구 ) ( 명사구) ( 부사구 )
( 우리는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새로운 광고에 의존할 것이다.)
4. You should pay extra fees if you want to guarantee same day delivery.
( 부사절)
( 당일 배송을 꼭 받으시려면 추가 비용을 내셔야 합니다.)
Q 4. 주절과 종속절을 구분해 보세요.
(hint !!) *혼자 독립적으로 쓰이는 절은 주절
* 항상 앞에 접속사가 오며, 의미적으로 주절에 종속되면 종속절
1. Although Ms. Gilmore is the youngest in our team, she is highly regarded by all.
( 종속절 ) ( 주절 )
( 길모어 씨가 우리 팀에서 가장 어리지만 모두에게 굉장히 인정받고 있다.)
2. Please let me know what you think about the project. (프로젝트에 대한 생각을 제게 알려주세요)
( 주절 ) ( 종속절 )
3. No repairs will be made until we get the manager's permission. (매니저의 허가를 받을 때까지는 수리를 하지 않겠다.)
( 주절 ) ( 종속절 )
4. We hope that everyone will take advantage of the new machine. (모두가 저희 새 기계를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주절 ) ( 종속절 )
5.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call my office. (질문 있으시면 제 사무실로 전화주세요.)
( 종속절 ) ( 주절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