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표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 문장의 의미 단위
6. To be considered for a position,/ you must follow the standard procedures/ for submitting an application.
의미단위 해석:
고려되어지기 위해서/ 일자리를 위해/ 당신은 따라야 한다/ 표준 절차를/ 신청서를 제출하기 위한
To achieve my goal, I will have to study/ very hard.
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나는 공부해야 한다/ 열심히
To watch the TV drama, I went home.
TV 드라마를 보기 위해서/ 나는 갔다/ 집으로
뼈와 살 구분하기:
* To be ~ position가 뒷문장 전체를 수식하고 있는 것으로 to부정사가 부사처럼 사용된 것입니다.
* for submitting an application은 잔치사구로 명사 the standard procedures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뒤에서 바로 앞 명사에 대해 보충 설명을 해 주는 경향이 많습니다)
* submitting은 동명사(동사 + 명사)로 쓰였습니다. 동사이기 때문에 뒤에 목적어(an application)를 취한 것이고 명사이기 때문에 전치사(for) 다음에 온 것입니다. 그리고 전치사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만 올 수 있습니다!
독해문법: 동명사의 역할
동명사는 명사의 역할과 동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품사입니다. 다시 말하면, 명사이기 때문에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될 수 있고 동사이기 때문에 뒤에 목적어를 취할 수 있다는 말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동명사 구문(동명사가 데리고 있는 의미의 단위)은 한 번에 해석하세요.
1) 주어 역할 (~하는 것)
Studying a foreign language/ is not easy.
하나의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다.
2) 목적어 역할 (~하는 것을)
I enjoyed/ going to the amusement park/ with my father.
나는 즐겼다/ 놀이공원으로 가는 것을/ 나의 아버지와
I used/ my MP3 player/ for hearing my favorite songs.
나는 사용했다/ 나의 MP3 플레이어를/ 나의 가장 좋아하는 곡들을 듣기 위해
Cf. 전치사 뒤에 나오는 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위의 문장은 동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것입니다.
3) 보어 역할 (~하는 것)
My life-time dream is/ teaching kids.
나의 평생의 꿈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색깔표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 문장의 의미 단위
7. You must be specific/ in how your experience and skills fit the posted requirements.
의미단위 해석:
당신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당신의 경험과 스킬이 그 게시된 자격요건에 들어맞는 방법에 있어서
독해의 정석) 명사절의 해석 방법
아래는 모두 명사절로써 명사가 하는 역할을 모두 수행합니다. 즉,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될 수 있고 전치사 다음에도 올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반드시 아래와 같이 해석하세요.
1) How + 주어 + 동사 ~: 주어, 동사 하는 방법
How we can access the system/ is not known yet.
우리가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알려지지 않았다.
2) Why + 주어 + 동사 ~: 주어, 동사 하는 이유
They will understand/ why they have to go to college.
그들은 이해할 것이다/ 그들이 대학에 가야만 하는 이유를
3) When + 주어 + 동사 ~: 주어, 동사 하는 때
They have no ideas/ about when they are supposed to attend the meeting.
그들은 모른다/ 그들이 미팅에 참석하기로 되어 있는 때에 대해
4) That + 주어 + 동사 ~: 주어, 동사 하는 것
He realized that his computer was out of order.
5) What + 주어 + 동사 ~: 주어, 동사 하는 것
What he said/ was not wrong.
그가 말했던 것은 틀리지 않다.
6) Whether(if) + 주어 + 동사 ~ + (or not): 주어, 동사인지 아닌지
I hope to know whether (if) it will rain tomorrow (or not). =>단, if는 오로지 목적어로만 쓰인다.
나는 알기를 희망한다/ 내일 비가 올지 안 올지를
7) Whoever + 동사 ~/ Whoever 주어 + 동사 ~: 누가 ~하던지/ 주어가 누구를 ~하던지
Whoever leads the company/ does not matter.
누가 회사를 이끄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Whoever you need/ for your company/ must have a good personality.
당신이 누구를 필요로 하든지/ 당신의 회사를 위해/ 훌륭한 인품을 가져야 한다.
8) Whatever(Whichever) + 동사 ~/ Whatever(Whichever) + 주어 + 동사 ~:
무엇이 ~하던지/ 주어가 무엇(어떤 것)을 ~하던지
Whatever (whichever) is needed for success should be taken.
무엇이(어떤 것이) 필요로 되던지/ 성공을 위해/ 취해져야 한다.
Whatever (Whichever) you learned in college does not matter.
당신이 무엇(어떤 것)을 배웠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뼈와 살 구분하기:
* 문장의 뼈만 추려보면, You must be specific으로 끝나는 2형식 문장(주어+동사+주격보어)에 불과합니다. 뒤에 있는 전치사구(전치사 + 명사절)는 살에 불과합니다.
* 전치사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만 올 수 있는데 ‘how 주어 + 동사’는 명사절, 즉, 명사절도 명사이므로 전치사 다음에 올 수 있습니다.
* 전치사구(in ~ requirements)는 앞의 형용사 specific을 수식하는 부사구입니다.
* posted는 과거분사로써 뒤의 명사 requirements를 수식하고 있는 것입니다. 과거분사는 100% 형용사로써 형용사가 하는 일은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즉,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충 설명하는 일을 담당하게 되죠.
독해의 잔기술! ‘in + ~ing’ 또는 ‘in + 명사절’은 ‘~ 있어서’라고 해석하면 편합니다.
독해 문법) 과거분사 Vs. 동사의 과거형
과거분사와 동사의 과거형은 둘 다 ed가 붙는 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그러나 무엇이 과거분사이고 무엇이 동사의 과거형인지를 반드시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분사 | 동사의 과거형 | |
형태 | ‘동사 + ed’ 또는 ‘불규칙 변화’ | ‘동사 + ed’ 또는 ‘불규칙 변화’ |
품사 | 형용사 (즉, 명사를 수식 또는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수동의 의미로 ‘~ 된’으로 해석된다) | 동사 (즉, 주어를 보좌하는 역할만 수행 함) |
정리 | 동사의 가장 큰 특징은 오로지 주어만을 보좌해 주지 누구를 수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문장 내에서는 오로지 하나의 동사만이 존재할 뿐입니다. 반면에 과거분사는 형용사로 누구를 수식해야 하므로 동사의 구실을 할 수가 없습니다. |
* 과거분사
<명사 뒤에서 수식>
è located가 동사의 과거형이 아닌 이유? 이 문장에서 이미 is가 동사로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미 동사가 나왔는데 located가 동사의 과거형으로 동사 노릇을 할 수 있을까? 절대로 문장 내에서 동사는 오로지 하나! 따라서 located는 과거분사일 수 밖에 없다.
There are some fallen leaves/ on the street. 떨어진 낙엽들이 있습니다/ 거리에
è 이 문장의 동사는 are이다. 따라서 fallen은 동사의 과거형이 아니라 과거분사일 수 밖에 없다.
<명사를 보충 설명>
The building is built. (built는 명사 The building을 보충 설명하고 있다.) 그들은 흥분되어 있다.
è ‘be동사 + 과거분사’로 수동태라고도 부릅니다.
* 동사의 과거형
He lived in
They learned/
è 동사는 그저 주어를 보좌할 뿐 다른 품사를 수식하지 않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