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표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 문장의 의미 단위
18. Even in economically successful countries/ workers and communities have been adversely affected/ by globalization.
의미단위 해석:
경제적으로 성공한 국가들에서 조차도/ 근로자들과 단체들은 불리하게 영향 받아 질 것이다/ 세계화에 의해
독해의 정석) 문장 전체 수식어 + 주어 + 동사
수식어구의 해석을 끝내고 주어, 동사를 해석합니다.
To much regret, I failed in the exam last year. 유감스럽게도 나는 실패했다/ 시험에/ 작년에
In order to succeed, we should do our best.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해야 한다/ 최선을
뼈와 살 구분하기:
* 이 문장은 수동태문장이며 모든 수동태 문장은 능동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을 능동태로 돌리면, è 뼈와 살이 타는 17문 참조
즉, 3형식에 해당하는 문장입니다.
* 문장이 반드시 주어로만 시작하는 것은 아니며, 이 문장처럼 수식어가 주어 앞에 올 때도 많습니다.
독해의 잔기술! Even은 수식하고자 하는 단어 바로 앞에서 '~조차도'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색깔표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 문장의 의미 단위
19. Make sure/ (that) you will return your voucher/ to the hotel desk.
의미단위 해석:
that이하를 확실히 해라/ 당신이 반환할 것을/ 당신의 바우처를/ 호텔데스크로
뼈와 살 구분하기:
That절
* 이 문장은 원래 5형식 문장입니다. 문장을 제대로 쓴다면,
만들어라/ 당신이 호텔데스크로 바우처를 반환하는 것이/ 확실하도록
사실 이 문장은 that절이 목적어이고 sure가 목적보어인 5형식문장입니다. 그런데 목적어가 너무 길어 목적보어를 뒤로 뺀 것이라고 봐야 합니다.
* that절이 목적어로 쓰일 경우에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동사 + 주어 + 동사’ 구조를 보더라도 전혀 당황할 이유가 없습니다. 주어 앞에 that이 생략된 것이기 떄문이죠.
독해 문법)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위치를 바꾸는 경우
(1) make public + 'that절 또는 명사': that이하 또는 명사를 공표하다.
원래 문장: They made/ (that) the plan completely failed public.
=> They made public/ (that) the plan completely failed.
그들은 that이하를 공표했다/ 그 계획이 완전히 실패했다고
(2) keep in mind + 'that절': that이하를 명심하다.
원래의 문장: keep/ (that) it takes one day in mind.
=> keep in mind (that) it takes one day.
that이하가 마음에 있도록 유지해라/ 그것이 하루 걸린다는 것이
☞색깔표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수식어
☞/: 문장의 의미 단위
20. Developing countries find their ability to act weakened by globalization.
의미단위 해석:
발전하는 나라들은 발견한다/ 그들의 능력이/ 행동할/ 약화된다고/ 세계화에 의해
뼈와 살 구분하기:
* 5형식 문장. (계속 언급하지만, 목적어와 목적보어는 항상 주어, 동사 관계로 해석해야 합니다)
목적어: their ability to act
목적보어: weakened by globalization
* weakened는 과거분사로 100% 형용사이기 때문에 앞에 있는 명사 their ability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 to act는 ability를 수식하고 있다. 즉, to부정사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è 뼈와 살이 타는 5문 참조
독해 문법: 명사 + to부정사
To부정사가 앞에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즉, 형용사의 역할을 담당할 때 앞에 있는 명사는 to부정사구문 내에서 반드시 주어 또는 목적어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단어와 단어의 유기적인 관계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니 잘 이해하길 바랍니다.
1) 주어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
I’m looking/ for a person/ to host the conference. 나는 찾고 있는 중이다/ 한 사람을/ 회의를 주재할
è ‘a person hosts’로 a person은 host의 주어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That is the bicycle/ to be fixed tomorrow. 그것이 자전거이다/ 내일 고쳐지게 될
è ‘the bicycle is fixed’로 the bicycle은 be fixed의 주어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죠.
2) 목적어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
I need/ a goal/ to achieve. 나는 필요로 한다/ 목표를/ 달성할
è ‘achieve a goal’로 a goal은 achieve의 목적어가 됩니다.
They have/ an announcement/ to make. 그들은 가지고 있다/ 하나의 발표를/ 만들
è ‘make an announcement’로 an announcement는 make의 목적어입니다.
I just found/ the notebook/ to write in. 나는 막 발견했다/ 공책을/ 쓸
è ‘write in the notebook’으로 the notebook은 동사구 write in의 목적어이죠.
Cf. 동사구: 단어 두 개 이상이 모여 하나의 동사역할을 하는 것
Here is a chair/ for him/ to sit in. è 여기에 의자가 있다/ 그가 앉을
è ‘sit in a chair’로 a chair는 동사구 sit in의 목적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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