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리딩 무료강의 베스트셀러 1위, 해커스토익 리딩 책을 무료강의로 공부하는 곳입니다.
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7강)
-
41:10
1강 문법. 주어/동사
어휘. 동사1 조회수 : 2,864,530 -
37:10
2강 문법. 목적어/ 보어
어휘. 동사 2 조회수 : 366,449 -
36:16
3강 문법. 수식어
어휘. 명사 1 조회수 : 274,516 -
30:45
4강 문법. 동사의 형태와 종류
어휘. 명사 2 조회수 : 251,101 -
32:12
5강 문법. 주어와 수 일치
어휘. 명사 3 조회수 : 218,436 -
30:27
6강 문법. 능동태/수동태
어휘. 형용사 1 조회수 : 207,152 -
44:22
7강 문법. 시제
어휘. 형용사 2 조회수 : 198,692 -
23:5
8강 문법. 가정법
어휘. 형용사 3 조회수 : 146,731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7.02.24
명사절2
스물다섯 번째 시간으로 명사절을 배웠어요.
명사절 마지막 시간이네요. 절 시리즈는 이제 끝!
강의를 2개밖에 안 남겨놓은 시점이라 그런지 마음이 빨라지고 얼른 다 끝내버리고 싶어욧~
그럼 저번 시간에 안 배운 복합관계대명사와 의문사를 살펴볼까요?
1. 복합관계대명사
요건 23강- 부사절에서 배웠었죠? whoever(누구든 간에), whomever(누구든 간에), whatever(무엇이든 간에), whichever(어느 것이든 간에/어느 사람이든 간에)요.
복합관계대명사는 이름에 대명사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불완전한 절을 이끌고, 명사절과 부사절에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
@복합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은 불완전!
Whoever painted the picture is a terrific artist.: 여기서 Whoever painted the picture가 명사절인데요, 주어가 빠져있죠? whoever가 주어역할을 하고 있네요.
Please take whatever you need.: 여기서 whatever you need가 명사절인데요, need의 목적어가 빠져있죠? whatever가 목적어역할을 하고 있는거예요.
@복합관계대명사는 명사절과 부사절로 모두 사용!
Whoever answers the phone should be polite.: 여기서 Whoever answers the phone은 문장 전체의 주어로 사용되었으니 명사절!
Whoever answers the phone, they should be polite.: 여기서 Whoever answers the phone은 뒤에 따로 온 주절의 의미를 보충하는 부사절!
@복합관계대명사와 복합관계형용사
→ 복합관계대명사에는 앞에서 말했듯이 whoever, whomever, whatever, whichever가 있죠? 여기서 whatever, whichever가 복합관계형용사! whatever, whichever가 단독으로 쓰이면 복합관계대명사, 뒤에 명사가 오면 복합관계형용사! 예를 들자면, Whatever you need,는 복합관계대명사, Whatever car you need,는 복합관계형용사!
복합관계형용사의 역할은 복합관계대명사와 마찬가지로 명사절과 부사절! 이걸 문장으로 보면
Whatever car you need V: 여기에서 Whatever car you need는 문장 전체의 주어로 사용되었으니 명사절!
Whatever car you need, S+V: 여기에서 Whatever car you need는 뒤에 온 주절의 의미를 보충하는 부사절!
@복합관계대명사와 의문대명사
→ 이 둘은 모두 대명사라는 말로 끝났기 때문에 불완전한 절을 이끈다는 공통점이 있죠. 그래서 둘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해석을 해야돼요.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는 ‘누구든지 간에’, 의문대명사 who는 ‘누가’ !
2. 의문사
의문사는 크게 의문대명사, 의문형용사, 의문부사로 나눌 수 있어요. 하나씩 살펴볼까요?
@의문대명사(who, what, which, whose)
→ 요건 이름에 대명사라는 말이 들어갔으니 얘들이 이끄는 절은 주어, 목적어가 없이 불완전해요. 문장을 통해서 볼까요?
What she mentioned was interesting.: 여기서 What she mentioned가 의문대명사가 이끄는 명사절인데요, mentioned뒤에 와야하는 목적어가 빠져있죠? 의문대명사 what이 바로 목적어 역할을 하는거죠~
I can’t decide which is best.: 여기서 which is best가 의문대명사가 이끄는 명사절인데요, 주어가 빠져있죠? 의문대명사 which가 바로 주어 역할을 하는거죠~
@의문형용사(what, which, whose)
→ 요건 이름에 형용사라는 말이 들어있으니까 뒤에 명사가 와서 이 명사를 수식해줘요. 그리고 얘들이 이끄는 절은 주어, 목적어, 보어가 없이 불완전해요. 문장을 통해서 볼까요?
I wasn’t told whose plan it was.: 여기서 whose plan it was가 의문형용사가 이끄는 명사절인데요, was뒤에 와야하는 보어가 빠져있죠? 의문형용사 whose+명사 plan이 바로 보어 역할을 하는거죠~
What price you paid is irrelevant.: 여기서 What price you paid가 의문형용사가 이끄는 명사절인데요, paid뒤에 와야하는 목적어가 빠져있죠? 의문형용사 what+명사 price가 바로 목적어 역할을 하는거죠~
눈치채셨나요? 의문대명사와 의문형용사의 차이점을요? 둘 다 불완전한 절을 이끌지만 의문대명사는 단독으로, 의문형용사는 뒤에 오는 명사와 덩어리로 그 절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한다는거!
@의문부사(when, where, how, why)
→ 요건 이름에 부사라는 말이 들어갔으니 얘들이 이끄는 절은 항상 완벽해요. 문장을 통해서 볼까요?
I will notify you when the repairs will be finished.: 여기서 when the repairs will be finished가 의문부사가 이끄는 명사절인데요, 주어와 동사가 모두 갖춰진 완벽한 문장이죠?
Where you live should be indicate on the form.: 여기서 Where you live가 의문부사가 이끄는 명사절인데요, 주어와 동사가 모두 갖춰져서 완벽하죠?
지금까지 의문사의 종류와 특징을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이들 의문사는 뒤에 주어와 동사만 오는 것이 아니라 to부정사도 올 수 있어요. 단 의문부사 중 why만 to부정사가 뒤에 올 수 없어요. 이걸 문장으로 볼까요?
I can’t choose what to read first.: 여기서 what to read는 의문대명사 what 뒤에 to부정사가 온거에요.
의문형용사는 ‘의문형용사+ N + to부정사’의 형태를 띠는데요, 그 이유는 의문형용사 뒤에 명사가 오기 때문이에요. 문장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I don’t know what/which/whose car to buy.: 여기에서 what/which/whose car to buy가 바로 그 형태인데요, 해석은 ‘나는 무슨 차/어떤 차/누구의 차를 사야할지 모른다.’
3. what과 that
보기에 what과 that을 보여주고 선택하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땐 정말 당황돼요. 둘이 비슷해서 어떤 걸 써야하는지 감이 안잡히거든요. 차이점이 뭔지 확실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어요.
@what
→ what이 이끄는 절은 오로지 명사절이고, 항상 불완전!
It is easy to see what is best for the firm.: 여기에서 what is best for the firm은 see의 목적어로 사용된 명사절! 그리고 주어가 빠져서 불완전!
@that
→ that이 이끄는 절은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
ⅰ)명사절
→ that이 명사절을 이끌면 완전한 절이 돼요.
We were told that there were no seats available.: 여기서 that there were no seats available.이 바로 명사절인데 주어, 동사, 보어가 모두 있는 완벽한 절이죠?
ⅱ)형용사절
→ that이 형용사절을 이끌면 불완전한 절이 돼요.
Sophie gave me a suggestion that may help us.: 여기서 that may help us가 바로 앞의 suggestion을 수식해주는 형용사절인데 주어가 빠져있어서 불완전하죠?
ⅲ)부사절
→ The cake was so delicious that I had a second piece.: 여기서 that I had a second piece가 부사절인데 주어, 동사, 목적어가 모두 와서 완전하죠? 참고로 부사절은 여기에 보이는 ‘so~ that-’과 같은 숙어 표현으로 사용돼요. 이때 that절이 의미를 보충해주는 부사절인거죠.
◉ 수업 중 퀴~즈~
1. Who/Whoever is chosen for the award will receive $1,000.
→ ‘누가 선정이 되든지간에 1000달러를 받게 될 것이다’라고 해석되므로 ‘누구든지 간에’라는 뜻의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가 정답!
2. Whoever/Who will play that character hasn’t been disclosed yet.
→ ‘누가 그 배역을 연기할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라고 해석되므로 ‘누가’라는 뜻의 의문대명사 who가 정답!
3. The professor wants to figure out that/what motivates students to learn.
→ figure out의 목적어로 명사절이 와야하는데 주어가 빠져있는 불완전한 절이 왔으므로 정답은 what!
4. What/That she had entered the wrong building was apparent.
→ she had entered the wrong building이 이 문장의 주어역할을 하는 명사절인데 주어, 동사, 목적어를 모두 갖춘 완전한 절이므로 정답은 That!
◉ 매일 실전 RC풀기(2월 24일)
1. 지시대명사 채우기 문제
짚고 넘어갈 것) 밑줄에는 주어 역할을 하는 것이 와야하는데 ‘~하는 것들’이라는 복수의 의미를 가지는 지시대명사가 필요하므로 답은 (D)those! 참고로 said 뒤에 온 것은 명사절 접속사 that이 생략된 명사절!
모르는 단어) feature: 기능, 특징→ 특징이라는 뜻은 알고 있었는데 기능이란 뜻이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어요.
2. 동사 어휘 문제
모르는 단어) hinder: 저해하다, 방해하다 adjourn: (재판이나 회의 등을) 중단하다
3. 동사 어휘 문제
모르는 단어) entrepreneur: 기업가
◉ 오늘의 한줄 명언
The advantage of a classical education is that it enables you to despise the wealth that it prevents you from achieving.
→ 고전적 교육의 장점은 그것이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을 막는 부를 경멸하게 한다는 것이다.
푸른 |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1112 | 3강 후기 | winr | 533 | |
1111 | 토익 출첵이벤트 4강후기 | 사강 | 430 | |
1110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4강 수강후기 :] | 때오니 | 468 | |
1109 | RE: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4강 수강후기 :] + 암기팁!!! | 때오니 | 492 | |
1108 | 2강 후기 | fa | 412 | |
1107 | 토익 출첵이벤트 3강후기 | eka | 443 | |
1106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3강 수강후기 :] | 때오니 | 489 | |
1105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2강 수강후기 :] | 때오니 | 492 | |
1104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1강 수강후기 :] [2] | 때오니 | 522 | |
1103 | [출첵이벤트] 2강 | ska | 444 | |
1102 | 1강후기 | rainfallwins | 574 | |
1101 | [출첵이벤트] 1강후기 | lkw | 717 | |
1100 | 12강 후기 | 기필코완강 | 562 | |
1099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해커스 토익으로 시험에 강해지자! | 푸른 | 925 | |
1098 | 첫 시험 보고 왔어요 | 날아보자 | 722 | |
1097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7강 수강후기 | 푸른 | 844 | |
1096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6강 수강후기 [1] | 푸른 | 706 | |
1095 | 11강 후기 [1] | 기필코완강 | 456 | |
1094 | 10강 후기 | 기필코완강 | 616 | |
1093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5강 수강후기 | 푸른 | 842 | |
1092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4강 수강후기 [3] | 푸른 | 600 | |
1091 | 9강후기 | 기필코완강 | 595 | |
1090 | 8강 후기 | 기필코완강 | 618 | |
1089 | 7강후기 | 기필코완강 | 581 | |
1088 | 6강후기 | 기필코완강 | 568 | |
1087 | 5강후기 [3] | 기필코완강 | 709 | |
1086 | 4강후기 | 기필코완강 | 730 | |
1085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3강 수강후기 | 푸른 | 626 | |
1084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2강 수강후기 | 푸른 | 522 | |
1083 | 이상길 선생님과 함께했던 신토익 RC | 열굥 | 8013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