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리딩 무료강의 베스트셀러 1위, 해커스토익 리딩 책을 무료강의로 공부하는 곳입니다.
강의 전체 보기 (강의 총 27강)
-
41:10
1강 문법. 주어/동사
어휘. 동사1 조회수 : 2,864,631 -
37:10
2강 문법. 목적어/ 보어
어휘. 동사 2 조회수 : 366,459 -
36:16
3강 문법. 수식어
어휘. 명사 1 조회수 : 274,523 -
30:45
4강 문법. 동사의 형태와 종류
어휘. 명사 2 조회수 : 251,121 -
32:12
5강 문법. 주어와 수 일치
어휘. 명사 3 조회수 : 218,441 -
30:27
6강 문법. 능동태/수동태
어휘. 형용사 1 조회수 : 207,156 -
44:22
7강 문법. 시제
어휘. 형용사 2 조회수 : 198,697 -
23:5
8강 문법. 가정법
어휘. 형용사 3 조회수 : 146,733
★참여상 당첨★ [해커스인강] 1만원 수강권
쿠폰/수강권 조회 서비스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무료강의 바로보기▼
- 2017.02.22
관계절
스물두 번째 시간으로 관계절을 배웠어요.
오늘부터 무슨절 무슨절 해서 절의 향연이 이어져요.
관계절, 부사절, 명사절 이렇게 세 개가 있는데 이것들의 차이점을 아는게 중요해요.
시험에서는 이 세가지 접속사를 보기에 섞어서 제시하고 알맞은 것을 고르라는 식으로 문제가 나오거든요. 이 세가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자의 구조와 어떤 자리에 들어가는지를 정확하게 알아야돼요.
관계절을 시작으로 앞으로 몇 시간에 걸쳐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구요~
1)관계절의 형태, 역할, 위치
@형태
→ ‘명사+접속사+(주어)+동사’요게 기본적인 형태인데요, 여기서 접속사는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를 말해요.
@역할
→ 관계절은 형용사절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관계절이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해주거든요.
@위치
→ 주어와 동사 사이나 문장의 맨 마지막! 문장을 통해 살펴볼까요?
ⅰ)주어와 동사 사이
→ The students whom Ms. Henderson taught were from Japan.
ⅱ)문장의 맨 마지막
→ I didn’t get a copy of the report which was handed out yesterday.
2)관계절의 선행사와 관계대명사
앞에서 관계절의 형태가 ‘명사+접속사+(주어)+동사’라고 했었죠?
이 형태에서 선행사는 명사를, 관계대명사는 접속사를 말해요.
관계대명사는 선행사의 종류와 격에 따라 나누어지는데요, 기본적으로 선행사가 사람이면who(m), 사물이면 which를 써요. that은 사람과 사물 모두에 사용돼요. 근데 중요한건 that은 콤마나 전치사 다음에 사용할 수 없다는 점~
3)관계대명사의 주격, 목적격, 소유격
@주격
→ 이건 말 그대로 관계절에서 주어역할을 해요. 중요한건 이게 주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계절은 주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된다는거! The train which is at platform 9 is heading for Vienna.에서처럼요.
주격에서는 또 선행사에 따른 수일치가 중요한데요, 선행사가 단수면 단수동사를, 복수면 복수동사를! Anyone who is나 Those who are처럼요.
@목적격
→ 이건 말 그대로 관계절에서 목적어역할을 해요. 그렇기 때문에 관계절은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돼요. Eva accepted the promotion which her supervisor offered.에서처럼요.
@소유격
→ 이건 형용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뒤에 오는 명사를 꾸며줘요. 그래서 관계절은 완전한 문장이 돼요. I visited my friend, whose apartment is nearby.에서처럼요.
소유격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구조는 ‘N whose N be+p.p.’! 즉 수동태 구조예요.
Gil and Sharon, the writers whose books were selected for the Book of the Year, are now rich.이 문장에서 소유격 관계대명사 뒤에 books라는 명사가 오고 were selected라는 수동태 구조가 온거 보이시죠?
4)전치사+관계대명사
요건 어떻게 해서 만들어진 구조인지 그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이렇게 되려면 먼저 두 개의 문장이 있어야돼요. 그리고 중요한건 첫 번째 문장의 목적어와 두 번째 문장의 목적어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 두 문장을 합치고 싶을 때는 목적격관계대명사를 쓰게 되는데 이 때 두 번째 문장의 끝에는 전치사만 남아요. 그럼 뭔가 어색하게 되니까 이 전치사를 목적격관계대명사 앞에 붙이게 되는거죠. 이걸 전치사의 도치라고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목적격관계대명사는 whom이나 which만 가능하다는 걸 기억해야돼요!
I interviewed a woman.+I had previously met with her.
→ I interviewed a woman whom/that I had previously met with.
→ I interviewed a woman with whom I had previously met.
5)수량표현+관계대명사
15강- 형용사에서 전체 중 일부를 나타내는 수량표현 배웠었죠?
[수나 양을 나타내는 대명사(many, some, any, all, both, half등)+of+the/this/that/these/those/소유격+명사]이 구조요. 여기서 ‘the/this/that/these/those/소유격+명사’자리에 관계대명사가 오는거예요. 이것도 두 개의 문장이 합쳐질 때 만들어지는 건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첫 번째 문장의 목적어와 두 번째 문장의 주어가 동일해야돼요.
The class has 20 students.+All of the students are boys.
→ The class has 20 students, and all of them are boys.
→ The class has 20 students, all of whom are boys.
여기서 중요한건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m, 사물이면 which를 써야한다는 점!
6)관계대명사의 생략
요건 주격관계대명사의 생략과 목적격관계대명사의 생략으로 나눌 수 있어요.
주격관계대명사의 생략은 다시 세 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주격관계대명사의 생략
ⅰ)N[주격관계대명사+be]과거분사
→ 요건 관계절에서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되고 선행사 뒤에 과거분사만 오는 경우인데요, 이렇게 되려면 선행사와 관계절이 수동의 관계에 있어야돼요.
The location which was selected for the construction is~
→ The location selected for the construction is~
ⅱ)N[주격관계대명사+be]형용사
→ 요건 관계절에서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되고 선행사 뒤에 형용사만 오는 경우인데요, 이건 형용사의 후치수식으로 생각하면 돼요. 후치 수식해주는 대표적인 형용사에는 available, possible, suitable, appropriate가 있어요.
The person who is responsible for reservations~
→ The person responsible for reservations~
ⅲ)N[주격관계대명사+be]전치사구
→ 요건 관계절에서 주격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되고 선행사 뒤에 전치사구만 오는 경우인데요, 앞의 두 경우보다는 난이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어요. 선행사 뒤에 바로 전치사구가 오리라고는 잘 생각을 못하잖아요.
The parking lot which is near our office is~
→ The parking lot near our office is~
@목적격관계대명사의 생략
→ 요건 관계절에서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생략되고 선행사 뒤에 주어와 동사가 오는 경우인데요, 구조는 N[목적격 관계대명사]S+V!
The car that I like is~
→ The car I like is~
7)관계부사
앞서 배운 관계절의 형태 ‘명사+접속사+(주어)+동사’에서 접속사에는 두 개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관계부사! 관계부사는 관계대명사에 비해서 간단한데요, 선행사의 종류에 따른 관계부사와 관계부사가 쓰인 관계절은 완전한 문장이라는 것만 알면 되거든요.
선행사가 시간이면 when, 이유면 why, 장소면 where, 방법이면 how! 근데 when, why, where는 선행사와 함께 쓸 수 있지만 how는 선행사 the way와 함께 쓸 수 없어요.
참고로 관계부사는 ‘전치사+관계사’로 바꿔 쓸 수 있어요. where는 in which로, when은 on which로요. 그리고 관계부사 다음에는 완전한 절이 와요. 관계대명사 다음에는 불완전한 절이 온다는 것은 앞에서 배웠죠?
◉ 수업 중 퀴~즈~
1. There were 50 attendees, all of ______ are male.
(A)them (B)whom
→ 밑줄에는 ‘수량표현+관계대명사’의 구조를 생각했을 때 관계대명사가 들어가는데 선행사가 사람이니까 답은 (B)whom!
2. I bout the books, some of ______ are comics.
(A)them (B)which
→ 밑줄에는 ‘수량표현+관계대명사’의 구조를 생각했을 때 관계대명사가 들어가는데 선행사가 사물이니까 답은 (B)which!
3. The candidates ______ for the job will~
(A)suitable (B)suitably
→ 이 문장은 원래 The candidates who are suitable for the job will~인데 여기서 주격관계대명사 who와 be동사 are가 생략되었으니까 밑줄에 들어갈 답은 형용사인 (A)suitable!
4. The topics ______ will discuss at the meeting are~
(A)our (B)us (C)ourselves (D)we
→ 이 문장은 원래 The topics which/that we will discuss at the meeting are~인데 여기서 목적격관계대명사 which/that이 생략되었으니까 밑줄에 들어갈 답은 주격인칭대명사 (D)we!
◉ 매일 실전 RC풀기(2월 21일)
1. 관계대명사 채우기 문제
모르는 단어) banquet: 성찬, 연회 classy: 고급의, 세련된 loyally: 충직하게
2. 보어자리 채우기 문제
짚고 넘어갈 것) consider는 5형식 동사이고 이것이 수동태가 될 때는 목적격보어가 수동태 동사 뒤에 남아야 하므로 목적격보어인 (A)charming이 정답!
3.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구별해서 채우기 문제
모르는 단어) experiential: 경험상의 experiencing: 경험하는 autobiography: 자서전 biography: 위인전
◉ 오늘의 한줄 명언
Far from idleness being the root of all evil, it is rather the only true good.
→ 게으름은 모든 악의 근원이기보다 오직 진정한 선일뿐이다.
푸른 |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수 | 날짜 |
---|---|---|---|---|
1112 | 3강 후기 | winr | 534 | |
1111 | 토익 출첵이벤트 4강후기 | 사강 | 431 | |
1110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4강 수강후기 :] | 때오니 | 469 | |
1109 | RE: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4강 수강후기 :] + 암기팁!!! | 때오니 | 493 | |
1108 | 2강 후기 | fa | 413 | |
1107 | 토익 출첵이벤트 3강후기 | eka | 444 | |
1106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3강 수강후기 :] | 때오니 | 490 | |
1105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2강 수강후기 :] | 때오니 | 493 | |
1104 | 해커스 신토익 무료강의 1강 수강후기 :] [2] | 때오니 | 523 | |
1103 | [출첵이벤트] 2강 | ska | 445 | |
1102 | 1강후기 | rainfallwins | 575 | |
1101 | [출첵이벤트] 1강후기 | lkw | 720 | |
1100 | 12강 후기 | 기필코완강 | 564 | |
1099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해커스 토익으로 시험에 강해지자! | 푸른 | 927 | |
1098 | 첫 시험 보고 왔어요 | 날아보자 | 723 | |
1097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7강 수강후기 | 푸른 | 845 | |
1096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6강 수강후기 [1] | 푸른 | 707 | |
1095 | 11강 후기 [1] | 기필코완강 | 457 | |
1094 | 10강 후기 | 기필코완강 | 617 | |
1093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5강 수강후기 | 푸른 | 843 | |
1092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4강 수강후기 [3] | 푸른 | 601 | |
1091 | 9강후기 | 기필코완강 | 596 | |
1090 | 8강 후기 | 기필코완강 | 619 | |
1089 | 7강후기 | 기필코완강 | 582 | |
1088 | 6강후기 | 기필코완강 | 569 | |
1087 | 5강후기 [3] | 기필코완강 | 711 | |
1086 | 4강후기 | 기필코완강 | 731 | |
1085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3강 수강후기 | 푸른 | 627 | |
1084 | [겨울방학 2차 출첵이벤트]- 22강 수강후기 | 푸른 | 524 | |
1083 | 이상길 선생님과 함께했던 신토익 RC | 열굥 | 8020 |
해커스영어는 유익한 게시판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게시글/댓글의 등록을 금지합니다.